1과목: 유통물류일반
1. 리더의 권력기반(power source)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2. 다음의 설명과 관련 있는 수요-공급 특성에 적합한 공급사슬전략은?
3. 고전적 경영이론 중 작업의 분업화가 필연적인 것이라면, 시간연구와 동작연구를 통해 표준작업시간을 결정하고 관리자의 권한은 최대한 줄이며 작업과 작업도구를 표준화시켜야 한다고 주장한 인물은?
4. 투자안의 경제적 평가기법 중 회수기간법의 장점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5. 자재·부품·서비스·설비를 자체적으로 생산하지 않고 외부에서 구매하거나 외주를 주는 일반적인 이유를 기업 측면에서 기술한 것으로 옳지 않은 것은?
6. 다음의 ( ) 안에 알맞은 용어는?
7. 국제물류의 특성에 대한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8. 수요예측뿐만 아니라 다양한 형태의 의견조사에 활용되는 기법으로, 전문가그룹을 선정한 후 반복적인 설문조사를 통해 수요예측치를 추정하도록 하는 기법은?
9. 소비자에게 인도된 제품의 전체 또는 일부가 일정시간이 경과한 후 다시 생산자에게 돌아오거나 폐기되는 과정을 관리하는 것은?
10. 제4자 물류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1. 일반적으로 창고내에서 활용될 수 있는 보관 원칙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2. 고객서비스의 구성요소는 거래전 요소, 거래중 요소, 거래후 요소로 나눌 수 있다. 이 중 거래중 요소들로 올바르게 짝지어진 것은?
13. 경제적 주문모형의 전제조건으로 옳지 않은 것은?
14. 유통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5. 채찍효과(Bullwhip Effect)를 줄일 수 있는 방안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6. (ㄱ), (ㄴ) 안에 들어갈 단어를 순서대로 가장 옳게 나열한 것은?
17. 다음의 내용을 담고 있는 관련 법은?
18. 물류관리 비용 중 측정이 용이한 비용(가시적 비용)으로만 올바르게 짝지어진 것은?
19. 용어에 대해 설명한 것이다. 이 중 옳은 것을 모두 나열한 것은?
20. 인수 및 합병(M&A)의 방식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21. 재고관리를 제대로 하지 못하여 결품(缺品)이 발생하였을 때 발생하는 손실 또는 문제와 관련이 없는 것은?
22. 소매업태의 진화를 설명하는 소매차륜(wheel of retailing) 가설에서 신업태가 성장기에 진입하였을 때의 업태 특성을 제대로 나열한 것은?
23. 매입관리에서 말하는 매입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24. 한정기능도매상(limited-service wholesalers)의 한 형태로 박스 안의 설명에 해당하는 것은?
25. 마이클 포터(Michael Porter)는 산업의 경쟁구조를 분석하기 위한 5요인 모형을 제안하였다. 다음 중 올바른 설명을 모두 나열한 것은?
2과목: 상권분석
26. 상권분석에 사용되는 회귀모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27. Huff모델과 MNL모델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28. 중심지이론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29. 점포의 입지를 평가하는 요인들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30. 최근 상권분석을 위해 활용도가 높아지고 있는 GIS(Geographic Information System)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31. 다음은 어느 상권분석 방법과 관계된 용어들이다. 이 중 연관성이 없는 것은?
32. Huff모델과 관련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33. 복합용도개발이 필요한 이유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34. 상권은 흔히 상품특성의 관점, 구매자의 관점, 판매자의 관점, 판매량의 관점, 지형적 관점 등으로 정의할 수 있다. 우리가 흔히 1차 상권, 2차 상권, 한계상권 등으로 분류하는 것은 아래의 어떤 관점에 근거한 것인가?(문제 오류로 가답안 발표시 3번으로 발표되었지만 확정답안 발표시 3, 4번이 정답처리 되었습니다. 여기서는 가답안인 3번을 누르시면 정답 처리 됩니다.)
35. 다음 입지분석 기법 중에서 프랜차이즈 본사와 같이 수십 개 또는 그 이상의 많은 점포를 운영하는 소매점의 경우에는 적용하기 용이하지만, 한두 개 점포만을 소유하고 있는 소매점에서는 현실적으로 활용하기 어려운 것들로 짝지어진 것은?
36. 소매상권의 크기와 형태를 결정하는 직접적인 요인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37. 소매포화지수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38. 한 소비자가 세 점포들 중 하나에서 상품을 구매할 수 있고, 소비자가 부여하는 점포 크기에 대한 모수는 1이라고 가정하자. 또한 점포 A, B, C의 크기 및 소비자의 집으로부터 각 점포까지의 거리가 표와 같다고 하자. Huff모델 적용시 거리모수가 -2에서 -3으로 변한다면, 소비자가 점포 C를 이용할 확률은 어떻게 변화하는가?
39. 공간균배의 원리에 의한 상점의 분류에 대한 내용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40. 컨버스(Converse)의 법칙을 적용할 때, 아래 박스 속의 인접한 두 도시 A와 B의 상권 분기점은 A로부터 몇 km지점에 형성되는가?
41. 제품들의 특성을 고려하였을 때 보기 중 적합한 입지가 다른 하나는 무엇인가?
42. ( )안에 들어갈 수 있는 가장 알맞은 단어를 순서대로 올바르게 나열한 것은?
43. 도매상권의 특성과 관련된 요소 중 상대적으로 중요성이 가장 떨어지는 것은?
44. 출점할 점포에 대한 부지조사의 기본항목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45. 다음 박스 안의 '이것'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3과목: 유통마케팅
46. 어떤 제품의 개당 판매가격이 100원, 고정비가 200만원, 변동비가 60원일 때의 손익분기판매량을 구하고, 이 제품의 변동비가 80원으로 올랐을 때의 손익분기판매량을 순서대로 올바르게 나열한 것은?
47. 소매업체들이 추구하는 성장전략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48. 고객의 서비스 지각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의 하나로 고객의 접근성과 관련된 항목으로 옳지 않은 것은?
49. 시장침투가격전략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50. 소매상의 상품관리 전략에 대한 내용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51. 저마진, 고회전율, 그리고 최소한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특징인 소매상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52. 상품판매를 위한 진열 설비의 하나로 점두 및 점포 안의 요소에 설치하여 통행인의 주의를 끌고 또 점포안으로 유도하는데 활용하는 진열방식으로 옳은 것은?
53. 상품의 구성에 있어서 상품의 폭에 해당하는 것은?
54. CRM(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에 관한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55. 가격할인 유형의 하나로서, 일시에 대량구매를 하는 경우 구매량에 따라 할인율을 다르게 적용하는 현금할인은?
56. 중간상의 수는 제품수명주기의 단계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제조업체 입장에서 볼 때, 매출이 잘 일어나지 않거나 불량채권을 많이 가진 중간상들과의 거래를 중단함으로써 자사제품을 취급하는 중간상의 수를 줄여 나가는 제품수명주기 단계는 무엇인가?
57. 고객관계관리 모델에 필수적인 5가지 단계가 순서대로 올바르게 나열되어 있는 것은?
58. 서비스품질 구성차원(SERVQUAL)과 가장 관련이 없는 것은?
59. 소매업체가 상품을 효과적으로 진열함과 동시에 효과적으로 보관하기 어려울 때, 이에 대한 해결책으로 고객의 눈을 끌기 위해 가능하면 상품 전체를 노출하고자 하는 상품 진열방법은?
60. 소매상의 소비자 판촉도구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61. 제품의 세 가지 차원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62. 점포 레이아웃의 설계 및 관리를 위한 의사결정의 구성항목으로 옳지 않은 것은?
63. 투사기법(projective technique)은 응답자 자신의 행동을 직접 설명하게 하기보다는 다른 사람의 행동을 해석하게 하여 응답자의 동기, 신념, 태도 등을 간접적으로 파악하려는 기법이다. 다음 중 투사기법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64. 촉진믹스의 구성요소 중 인적판매의 단점으로 가장 옳은 것은?
65. 점포 보안의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66. 점포내 고객동선을 결정할 때 고려할 사항과 거리가 먼 것은?
67. 어느 백화점의 경영 현황을 파악하기 위해 2차 자료(secondary data)를 수집하였다. 다음 중 2차 자료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68. 식품제조업체가 소매상의 구매증대를 위해 사용하는 판매촉진 전략으로 옳지 않은 것은?
69. 고객 컴플레인 처리방법으로 옳지 않은 것은?
70. 아래 박스에서 설명하는 가격결정방식은 무엇인가?
4과목: 유통정보
71. 고객관계관리를 위해 활용하는 기술인 웹마이닝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72. 최근 유통채널 관리를 위한 정보시스템 구축시, 방대한 양의 정보의 효율적 관리 및 자원의 효율적 활용을 위한 방안으로 제시되고 있는 신기술 중 하나인 클라우드 컴퓨팅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73. 노나카의 SECI모델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74. 최근 들어, 우리 문화와 경제의 수요곡선 머리부분에 위치한 상품 뿐만 아니라 꼬리부분에 위치한 상품에도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이러한 현상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75. 전자상거래를 수행하기 위한 보안 요건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76. 박스 안에서 설명하는 물류정보시스템으로 가장 옳은 것은?
77. 정보통신망을 통하여 전송 시 필요한 메시지 서명방법인 전자서명이 갖추어야 할 특성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78. 정보 단위를 나타내는 용어와 정보의 크기가 잘못 연결된 것은?
79. SCM의 성공 요인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80. ERP도입시 유의해야 할 사항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81. CRM을 구축하기 위한 전제조건과 CRM에 대한 특징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82. OLAP(Online Analytical Processing)와 OLTP(Online Transaction Processing)간 비교 설명한 것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83. 다음은 인터넷이 제공하는 대표적인 서비스에 대한 설명이다. 무엇에 대한 설명인가?
84. 기업들이 인터넷에서 EDI 역량을 구축하는 이유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85. EDI도입시 기대할 수 있는 효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86. e-비즈니스 시스템을 구성하기 위한 필수 요소중의 하나인 머천트(Merchant)시스템 및 서버 종류의 하나로 상인이 고객에게 직접 서비스하기 전에 실제 상황과 동일한 환경에서 상품을 로드(load)하여 디스플레이, 가격 등 여러 가지가 자신이 원하는 형태로 상품이 로드 되었는지를 사전에 검토하기 위한 시스템은 무엇인가?
87. 형식적 지식의 특성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88. 지식경영을 실천하였을 때 얻을 수 있는 이점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89. Simon에 의하면 문제는 비구조적 문제와 구조적 문제 그리고 반구조적 문제로 나눌 수 있다. 다음 중 구조적 문제의 특징을 가장 잘 설명한 것은?
90. 최근 유통정보시스템 구현에 있어 실시간 정보 획득 기반기술로 초연결사회에 핵심 주요 기술로도 꼽히는 기술에 대한 설명이다. ( )안에 가장 적절한 용어는 무엇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