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과목: 유통물류일반
1. 다음 내용을 토대로 하여 경제적 주문량(EOQ)을 구하면? (단, 1년은 52주로 적용하고 EOQ 산출값은 소수점 첫째자리에서 내림한다.)
2. “경쟁은 시장에서, 물류는 공동으로”라는 물류공동화의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3. 아래 타이어에 대한 판매 자료를 토대로 4기간 단순이동 평균법을 적용했을 때 10월의 수요예측치는 얼마인가?
4. 부품이나 완제품의 조달에서 시작하여 완제품의 판매에 이르기까지의 모든 과정에서 발생하는 물류기능의 전체 혹은 일부를 전문 물류업체가 화주업체로부터 위탁을 받아 수행하는 물류활동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5. 다음 사례의 A의류업체가 실행한 SCM 기법은 무엇인가?
6. 경로커버리지 유형 중 배타적 유통(exclusive channel)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7. 소비자 기본법에서 규정하는 사업자의 책무 사항으로 옳지 않은 것은?
8. 소수의 품목이 전체 매출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그런 소수 품목을 철저히 관리하는 재고관리기법은?
9. 리차드 해크맨 (J. Richard Hackman)과 그레그 올드햄(Greg R. Oldham)은 핵심직무특성을 5가지로 분류하였다. 이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0. 마진과 회전율에 따른 소매상 포지셔닝으로 적절한 것은?
11. 제조기업이 유통부문에 대한 소유권과 통제력을 갖는 것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2. 사회문화적 측면의 변화에 따른 유통환경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3. 아웃소싱 추진 시 고려해야 할 사항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4. 전략 유형을 시장대응전략과 경쟁우위전략으로 구분할 때 시장대응전략만으로 옳게 묶인 것은?
15. 수직적 통합의 문제점으로 옳지 않은 것은?
16. 다음은 유통산업발전법에서 정의한 체인사업의 한 유형이다. 이에 해당하는 체인사업의 유형은?
17. 최근 물류의 중요성이 증가하는 이유로 옳지 않은 것은?
18. 다음에서 설명하고 있는 수직적 유통시스템(VMS)은?
19. 종업원 평가와 피드백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20. 물류에 대한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21. 기업의 자금조달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22. 다음 글상자에서 설명하고 있는 이것은 무엇인가?
23. 다른 할인점에 비해 회원제 창고형 할인점(membership wholesale club : MWC)이 갖는 특징으로 가장 옳은 것은?
24. 운송수단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25. 리더십을 과업지향적인 유형과 관계지향적인 유형으로 구분하여, 리더가 어떤 유형의 리더십을 갖고 있는지를 측정하기 위해 최소선호동료 설문지를 개발한 상황이론의 대표적인 학자는?
2과목: 상권분석
26. 어떤 소비자가 A, B, C 세 개의 점포를 고려하고 있고, 그 소비자가 가지는 점포 A, B, C의 효용이 각각 8, 6, 5라고 가정하자. Luce의 선택공리를 적용할 때, 이 소비자가 점포 A를 선택할 확률은 얼마인가?
27. Y 아파트 단지 주변에 X상점가가 있고 주위에 A백화점이 진출하였다고 가정할 때, 수정 허프모델을 사용하여 Y아파트 고객이 A백화점에 내점하리라 예상되는 고객수는 얼마인가? (단, 거리와 점포면적에 대한 모수는 각각 -2와 1임)
28. 상권분석에 이용할 수 있는 회귀분석 모형에 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29. 「유통산업발전법」 에서는 대형점포 등과 중소유통업의 상생발전을 위하여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경우 대형마트 등에 대한 영업시간 제한이나 의무휴업일 지정을 규정하고 있다. 이에 대한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30. Christaller 의 중심지 이론에서 제시하는 내용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31. 박스 안의 내용은 어떤 소매업태의 입지요건에 가장 합당하다고 할 수 있는가?
32. 중심상업지역(CBD : Central Business District)의 입지특성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33. 동선(動線)에 대한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34. 업종유형과 상권과의 관계에 대한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35. 출점을 위한 투자의 적절성을 평가하는 다양한 기법들이 개발되어 있다. 박스 안에는 투자의 적절성 평가 기법들이 갖추어야 할 요건들이 제시되어 있다. 다음 중 박스 안에 제시된 모든 요건을 충족하는 평가 기법은?
36. 고객을 유인하고 쇼핑센터를 활성화하기 위해 쇼핑센터 개발자는 하나 혹은 복수의 대형소매점을 앵커스토어(anchor store)로 입점시킨다. 쇼핑센터의 유형별로 적합한 앵커스토어의 유형을 연결한 것으로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37. 점포와의 거리를 기준으로 상권구성을 구분할 때 1차상권, 2차상권, 3차상권으로 구분한다. 이에 대한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38. 도매상의 입지전략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39. 소매점포 입지조건의 평가를 위한 교통통행량 또는 유동인구 조사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40. 다양한 상권의 유형을 상권별 개념과 특징으로 설명한 것이다. 옳지 않은 것은?
41. 지역시장의 성장가능성이 높은 상황이지만 기존 점포간의 경쟁이 치열하여 매출 쟁탈을 위한 적극적인 판매노력이 요구되는 상황은?
42. 대형 소매점포가 어떤 지역에 신규출점을 할 경우 입지분석의 일반적 과정은?
43. 컴퓨터를 이용한 지도작성(mapping)체계와 데이터베이스 관리시스템의 결합을 통해 공간데이터의 수집, 생성, 저장, 분석, 검색, 표현 등의 다양한 기능을 기반으로 상권분석에 활용되고 있는 것은?
44. 상권분석 기법들에 관련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45. 소매점의 상권범위나 상권형태와 관련한 일반적 현상을 설명한 것으로 옳지 않은 것은?
3과목: 유통마케팅
46. POS(Point of Sale) 시스템으로 수집되는 데이터로 옳지 않은 것은?
47. 각 경로대안의 총마진에서 직접제품비용을 뺀 제품수익성을 평가하여 직접제품이익이 가장 높은 경로 대안을 선택하는 방법을 직접제품 이익(Direct Product Profit)기법이라 한다. 직접제품비용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48. 머천다이징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49. 상품구성은 품종, 상품군, 품목을 구성하는 방법에 따라 일반적으로 4가지 형태로 구성할 수 있다. 이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50. 소셜 커머스(social commerce)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51. 제조업체가 중간상들과의 거래에서 사용하는 가격할인형태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52. 일반적으로 전체경로 및 개별경로 구성원의 경로 성과를 평가하는 기준으로 옳지 않은 것은?
53. 서비스의 이질성(heterogeneity)을 해결하기 위한 활동으로 가장 옳은 것은?
54. 소매점의 광고효과를 측정하는 기준의 하나로서, 잠재고객(세대 혹은 개인) 가운데 적어도 1회 이상 광고에 접촉한 고객의 비율을 나타내는 용어는?
55. 상품의 카테고리는 소비자 중심 또는 소매업자 중심으로 분류할 수 있다. 소매업자 중심의 분류 중에서 선도자(flagship) 카테고리에 속하는 상품의 특징을 올바르게 정의한 것은?
56. 소매경쟁의 유형 중 소매상과 도매상 혹은 소매상과 제조업자 간의 경쟁을 뜻하는 것은?
57. 다음 글상자에서 설명하고 있는 것은?
58. 기업의 비용구조나 수요보다는 경쟁제품의 가격을 중심으로 다소 높게 또는 낮게 가격을 책정하는 방식은?
59. 표본추출방법 중 각 표본들이 동일하게 선택될 확률을 가지도록 선정된 표본프레임 안에서 각 표본단위들에 일련번호를 부여한 다음, 난수표를 이용해서 선정된 번호에 따라서 무작위로 추출하는 방법은?
60. 유통마케팅 조사 프로젝트를 조사목적에 따라 분류할 수 있다. 조사 문제와 관련된 마케팅의 현황 및 시장상황(예를 들어 시장잠재력이나 소비자의 특성 등)을 파악하려는 목적으로 실시하는 조사는?
61. 소매점에서 카테고리 캡틴(category captain)을 활용하는 이유로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62. 소매가격전략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63. 판매를 원하는 모든 사업자들에게 개방되어 있는 온라인 시장 혹은 마켓 플레이스(market place)를 무엇이라 하는가?
64. 마케팅전략 수립을 위해 분석해야 하는 마케팅 환경 분석의 구성요소 중 미시적 환경분석에 해당하는 것은?
65. 고객에 대한 인구통계적 특성, 라이프스타일, 고객이 추구하는 혜택, 구매행동 등의 정보를 포함하는 것으로 고객의 생애가치를 극대화하기 위해 활용되는 시스템은?
66. '유통업체가 고객에게 적정 수량의 적정 상품구색을 적시에 제공하는 동시에 자사의 재무적 목표를 달성하려고 노력하는 과정'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67. 카테고리 수명주기 단계 중 소매점들이 취급하는 상품 카테고리에 포함되는 품목의 다양성이 가장 높은 단계는?
68. 유통경로구조를 결정하는 요인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69. 특정 소매점에서 A제품에 대하여 '가격할인'과 '프리미엄 제공'이라는 2개의 판촉전략을 한달간 실행하였다. 그 기간 동안 카드로 A제품을 구매한 고객을 20대, 30대, 40대, 50대로 분류하여 각 판촉활동의 연령대별 매출액 증감효과 차이를 분석하고자 할 경우, 가장 적합한 분석기법은?
70. 브랜드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4과목: 유통정보
71. 제약조건이론(TOC)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72. CRM(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에 사용되는 대표적인 요소 기술에 대한 설명이다. 무엇에 대한 설명인가?
73. 디지털 경제 시대의 특성을 설명한 내용이다. 다음 중 보기와 가장 관련이 높은 것은?
74. 유통산업에서의 RFID 도입 활용효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75. POS 데이터 활용은 기본적인 보고서만 활용하는 첫 번째 단계로부터 전략적 경쟁무기로 활용하는 최종단계로 구분된다. 다음의 내용 중에서 두 번째 단계인 '상품기획과 매장 효율제고에 활용하는 단계'에 대한 내용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76. EPC(Electronic Product Code)의 특성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77. SET(Secure Electronic Transaction) 와 SSL(Secure Socket Layer) 간의 비교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78. 정보는 특별한 관련성과 목적을 가진 데이터이다. 다음 중 데이터를 정보로 전환하는 데 필요한 다섯 유형의 중요한 활동으로 가장 적합하지 않은 것은?
79. 효율적인 유통네트워크 디자인을 통해 얻을 수 있는 효과에 대한 설명이다. 가장 적절한 것은?
80. 빅데이터의 필요성에 대한 내용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81. 바코드 색상 선택 시 주의할 사항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82. 최고 경영층의 의사결정을 지원하는 역할을 담당하는 EIS(중역정보시스템)의 특성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83. 디지털 시대의 특징으로 가장 적절치 않은 것은?
84. 다음의 사례 내용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
85. 다음 중 ( )안에 들어갈 용어로 가장 옳은 것은?
86. QR코드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87. 지식의 창조란 암묵지와 형식지의 상호교환과 순환프로세스를 통한 지식의 양적, 질적 발전이라 본다. 이 두 종류의 지식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88. 다음은 학자들마다 어떠한 용어를 정의한 내용이다. ( )안에 들어갈 용어로 가장 옳은 것은?
89. 웹 사이트를 설계할 때 시각적 측면 고려 요소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90. 전자화폐의 종류를 발행 형태에 따라 크게 IC카드형과 네트워크형으로 구분할 경우, IC카드형 전자화폐로 가장 적합한 것은?
D = 1년 동안의 수요량 = 12,000개
S = 주문 비용 = 50,000원
H = 보유 비용 = 20%
따라서, H = 0.2, S = 50,000원, D = 12,000개로 대입하면
EOQ = √[(2 × 50,000원 × 12,000개) / 0.2] = 227.92개
따라서, EOQ 산출값은 소수점 첫째자리에서 내림하여 "약 228개"가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