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과목: 유통상식
1. 청소년보호법 상 청소년유해약물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2. 소매 수레바퀴이론에 대한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3. 다음 글 상자에서 공통으로 설명하는 소매업태는?
4. 프랜차이즈 체인방식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5. 전통적 유통 경로(conventional channel)의 특징으로 옳지 않은 것은?
6. ( ㉠ ), ( ㉡ )안에 들어갈 용어로 옳은 것은?
7. 다음 글 상자에서 제시한 소매상 중 무점포소매상으로만 묶인 것은?
8. 방문판매의 장점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9. 올바른 직업관으로 옳지 않은 것은?
10. 소매점에서 상품회전율(stock turnover)이 높아질 경우 나타나는 사실과 가장 관련이 없는 것은?
11. 소매업태별 핵심 특성을 연결한 것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2. 도매상이 수행하는 마케팅믹스 전략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3. 대형 할인점(대형마트)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4. 소비자 기본법에서 정하고 있는 소비자의 책무로 옳지 않은 것은?
15. 소비재 유통경로의 흐름으로 가장 옳은 것은?
16. 수익률과 회전율에 의한 소매점의 위치를 올바르게 나열한 것은?
17. 고관여상품과 비교한 저관여상품에 대한 특징으로 옳지 않은 것은?
18. ( ㉠ ), ( ㉡ )안에 들어갈 단어로 옳은 것은?
19. ( ㉠ ), ( ㉡ )안에 들어갈 용어로 옳은 것은?
20. 인적판매자가 추구해야 하는 역할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2과목: 판매 및 고객관리
21. POP(Point Of Purchase)에 대한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22. 진열에 대해 내용으로 옳은 것은?
23. 이탈고객관리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24. ( ㉠ ), ( ㉡ )안에 들어갈 용어로 옳은 것은?
25. 촉진 전략에는 푸시(push) 전략과 풀(pull) 전략이 있다. 이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26. 진실의 순간(moments of truth : MOT)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27. 고객관계관리의 등장배경 및 필요성에 대한 내용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28. 브랜드 및 브랜드 자산의 의미와 중요성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29. 서비스품질을 측정하는 SERVQUAL의 하위 차원으로 옳지 않은 것은?
30. 마케팅 믹스를 기존 제조업자 관점의 4P에서 소비자관점의 4C로 전환해야 한다는 견해가 있다. 다음 중 4C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31. 선물용 광고물로서 자사의 로고가 새겨진 컵, 펜, 가방 등과 같은 상품형태로, 소비자나 판매자에게 무료로 배포하여 마케팅 효과를 높이려는 판촉 수단은?
32. 다음 글상자는 상품을 알고 나서 구입을 결정하기까지 소비자의 심리 적인 과정(AIDMA모형)을 기술한 것이다. 이 과정에 대한 법칙의 내용과 용어를 짝지은 것으로 옳지 않은 것은?
33. 다음의 설명에 해당하는 포장의 기능은?
34. 판매시점 정보관리시스템(POS system)의 장점으로만 묶인 것은?
35. 유럽상품코드에 대한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36. 서비스의 특성으로 옳지 않은 것은?
37. 점포를 개점할 때에 고려해야 할 사항으로 옳은 것은?
38. 판매원으로서 적절한 몸가짐 및 용모관리에 대한 내용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39. 카테고리 수명주기의 변화상 여러 시즌에 걸쳐 특정상품의 판매가 일어나며, 특정 시즌에서 다음 시즌으로 바뀔 때 극적인 판매 변화가 일어나는 상품은?
40. 고객과의 전화 응대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41. 다음 글 상자의 내용에 알맞은 상품연출 구도는?
42. 디스플레이를 할 때 일반적으로 따르는 4W1H 원칙에 대한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43. 다음 글 상자에서 설명하는 점포의 배치유형은?
44. 판매원이 갖추어야 할 상품지식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으로 옳은 것은?
45. 점포 레이아웃 설계의 기본 원칙으로 옳지 않은 것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