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관리사 3급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8-04-15)

유통관리사 3급
(2018-04-15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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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유통상식

1. 청소년보호법 상 청소년유해약물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착색 식품첨가물
  2. 주류
  3. 담배
  4. 마약류
  5. 환각물질
(정답률: 94%)
  • 청소년보호법에서는 청소년에게 유해한 약물을 규제하고 있습니다. 이 중에서도 착색 식품첨가물은 음식에 사용되는 첨가물 중 하나로, 색을 더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식품첨가물이 청소년에게 직접적인 유해성은 없기 때문에, 다른 약물들과는 거리가 먼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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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소매 수레바퀴이론에 대한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새로운 형태의 소매점은 시장진입 초기에 저비용, 저서비스, 저가격으로 시장에 진입한다.
  2. 경쟁이 격화되면 경쟁적 우위를 확보하기 위해 고비용, 고서비스, 고가격 형태의 운영전략으로 변경한다.
  3. 편의점의 등장은 소매 수레바퀴이론에 잘 부합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4. 소매 수레바퀴이론의 쇠퇴기에는 투자수익률이 감소한다.
  5. 소매 수레바퀴이론의 도입기에는 점포시설이 미비한 편이다.
(정답률: 57%)
  • "편의점의 등장은 소매 수레바퀴이론에 잘 부합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가 옳지 않은 것이다. 소매 수레바퀴이론은 새로운 형태의 소매점이 시장에 진입할 때는 저비용, 저서비스, 저가격으로 시작하고, 경쟁이 격화되면 경쟁적 우위를 확보하기 위해 고비용, 고서비스, 고가격 형태의 운영전략으로 변경한다는 이론이다. 따라서 편의점은 이미 고서비스, 고가격 형태의 운영전략을 취하고 있으므로 소매 수레바퀴이론에 부합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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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다음 글 상자에서 공통으로 설명하는 소매업태는?

  1. 편의점
  2. 하이퍼마켓
  3. 카테고리 킬러
  4. 전문할인점
  5. 드럭스토어
(정답률: 83%)
  • 상기 소매업태들 중에서 "드럭스토어"는 의약품 및 건강식품 등 의료관련 상품을 전문적으로 취급하는 소매업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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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프랜차이즈 체인방식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체인본부가 가맹점에게 판매권을 부여하고 경영노하우를 제공하는 방식이다.
  2. 일반적으로 가맹점은 체인본부에게 가맹가입비와 매출액의 일부를 납부한다.
  3. 점포수가 많을수록 본사의 고정비가 분산되어 점포당 운영비를 줄일 수 있고 안정적인 수입원을 확보할 수 있다.
  4. 체인본부가 경영에 관련된 노하우를 제공해주기 때문에 가맹점은 판매에 전념할 수 있다.
  5. 체인본부가 만들어놓은 사업에 가맹점이 사후적으로 참여하는 것이기 때문에 가맹점이 자율적으로 결정할 수 있는 사항이 너무 많아 체인본부가 약자의 입장에 있다.
(정답률: 92%)
  • 체인본부가 만들어놓은 사업에 가맹점이 사후적으로 참여하는 것이기 때문에 가맹점이 자율적으로 결정할 수 있는 사항이 너무 많아 체인본부가 약자의 입장에 있다는 설명이 옳지 않습니다. 체인본부는 가맹점에게 경영노하우와 지원을 제공하면서도 일정한 규약과 절차를 따르도록 요구하여 브랜드의 일관성과 품질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가맹점은 일부 결정을 자율적으로 내리지만, 일정한 규칙과 제한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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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전통적 유통 경로(conventional channel)의 특징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구성원들 간의 법적 구속력이 없다.
  2. 수직적 유통 경로보다 경로 성과성이 높지만 유연성은 매우 낮다.
  3. 구성원들 간의 연결이 느슨하고 결속이 약하다.
  4. 구성원들 간의 업무 조정이 어려워 이해관계가 충돌하였을 때 조정이 어렵다.
  5. 공통 목표 보다는 구성원 각자 자신의 이익을 추구하는 경향이 강하다.
(정답률: 42%)
  • 전통적 유통 경로의 특징 중 옳지 않은 것은 "수직적 유통 경로보다 경로 성과성이 높지만 유연성은 매우 낮다."가 아닌 "구성원들 간의 법적 구속력이 없다."이다. 전통적 유통 경로는 구성원들 간에 법적 구속력이 있으며, 경로 성과성이 높지만 유연성이 낮아서 조정이 어려울 수 있다는 특징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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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 ㉠ ), ( ㉡ )안에 들어갈 용어로 옳은 것은?

  1. ㉠ 선택적 유통전략, ㉡ 집중적 유통전략
  2. ㉠ 전방흐름, ㉡ 후방흐름
  3. ㉠ 후방흐름, ㉡ 전방흐름
  4. ㉠ 집중적 유통전략, ㉡ 선택적 유통전략
  5. ㉠ 물적흐름, ㉡ 상적흐름
(정답률: 71%)
  • ㉠ 전방흐름은 제품이 생산되어서부터 유통되는 과정에서 소비자에게 이르는 방향을 말하며, ㉡ 후방흐름은 소비자로부터 거꾸로 생산자까지의 과정을 말합니다. 따라서, 위의 보기에서 정답은 "㉠ 전방흐름, ㉡ 후방흐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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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다음 글 상자에서 제시한 소매상 중 무점포소매상으로만 묶인 것은?

  1. ㉠, ㉡, ㉢
  2. ㉠, ㉣, ㉥
  3. ㉡, ㉣, ㉤, ㉥
  4. ㉠, ㉡, ㉣, ㉤
  5. ㉠, ㉢, ㉣, ㉥
(정답률: 83%)
  • 정답은 "㉡, ㉣, ㉤, ㉥" 입니다. 이유는 다른 보기들에는 물리적인 매장이 포함되어 있지만, 이 보기에는 모두 무점포소매상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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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방문판매의 장점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 적극적으로 제품의 우수성을 설명하여 능동적으로 판매할 수 있다.
  2. 판매원이 직접 판매하는 대면판매로, 고객관계 형성과 강화에 유리하다.
  3. 상품뿐만 아니라 사용상황에 대한 개인 컨설턴트 역할이 가능하다.
  4. 점포유지비가 거의 들지 않으므로 고정비 관련 원가를 줄일 수 있다.
  5. 고객은 판매원을 통해 경쟁사 제품에 대한 세세한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다.
(정답률: 80%)
  • 고객은 판매원을 통해 경쟁사 제품에 대한 세세한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다는 것은 방문판매의 장점이 아니라 단점이다. 따라서, 이 보기가 가장 옳지 않은 것이다.

    고객은 경쟁사 제품에 대한 정보를 받는 것보다는 제품의 우수성과 사용상황에 대한 정보를 받는 것이 더 중요하다. 방문판매는 이러한 정보를 더욱 자세하게 제공할 수 있기 때문에 고객에게 큰 장점을 제공한다. 또한, 대면판매로 고객과의 관계 형성과 강화에도 유리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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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올바른 직업관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많은 보수를 주는 직업이라고 무조건적으로 선호하지 않는 태도
  2. 자신의 일을 통하여 사회 기능의 일부를 수행하며 사회에 환원하는 봉사정신을 가지는 태도
  3. 자신의 일을 통하여 진정한 행복과 만족된 삶을 지향하는 태도
  4. 직업에 있어서 정규직과 비정규직을 차별하고, 자신이 속한 직업군에 자부심을 가지는 태도
  5. 평생학습의 의지를 바탕으로 해당 분야의 전문가로 성장하고자 하는 태도
(정답률: 80%)
  • "직업에 있어서 정규직과 비정규직을 차별하고, 자신이 속한 직업군에 자부심을 가지는 태도"가 올바른 직업관으로 옳지 않은 것입니다. 이는 직업군 내부의 차별과 직업의 안정성에 대한 과도한 강조로, 직업의 본래적인 가치와 사회적 역할을 무시하는 태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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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소매점에서 상품회전율(stock turnover)이 높아질 경우 나타나는 사실과 가장 관련이 없는 것은?

  1. 회전율이 높아지면 유행에 맞는 적합성이 증가할 수 있다.
  2. 회전율이 높아지면 시장 확대 기회는 증가할 수 있다.
  3. 회전율이 높아지면 판매원의 사기는 높아질 수 있다.
  4. 회전율이 높아지면 영업 경비는 증가할 수 있다.
  5. 회전율이 높아지면 매출액이 증가할 수 있다.
(정답률: 49%)
  • "회전율이 높아지면 영업 경비는 증가할 수 있다."가 가장 관련이 없는 것이다. 회전율이 높아지면 상품이 빠르게 팔리므로 재고가 줄어들어 재고비용이 감소하고, 매출액이 증가하여 이익이 증가할 수 있다. 하지만 영업 경비는 회전율과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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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소매업태별 핵심 특성을 연결한 것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 백화점 - 다양성과 구색을 모두 추구
  2. 전문점 - 매우 깊은 상품구색과 완전서비스
  3. 양판점 - 중저가 상품구색의 다품종 판매
  4. 하이퍼마켓 - 대형화된 수퍼마켓에 할인점을 접목
  5. 수퍼마켓 - 염가점들을 종합해 놓은 초대형 소매점
(정답률: 64%)
  • "수퍼마켓 - 염가점들을 종합해 놓은 초대형 소매점"은 다른 소매업태들과 달리 염가점들을 종합해 놓은 초대형 소매점으로, 다양성이나 깊은 상품구색, 완전서비스보다는 저렴한 가격을 중시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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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도매상이 수행하는 마케팅믹스 전략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ABC분류에 기초하여 수익성이 높은 제품을 우선 소매상에게 제공한다.
  2. 일반적으로 가격은 원가중심 가격결정을 사용한다.
  3. 소매상 판촉보다 대중매체를 통한 광고가 더 효과적이다.
  4. 점포입지는 소매상에 비해 비교적 저렴한 곳에 하는 것이 좋다.
  5. 소매상에 비해 사무실이나 물리적 시설에 대한 투자는 최소화해도 좋다.
(정답률: 33%)
  • "소매상 판촉보다 대중매체를 통한 광고가 더 효과적이다."는 옳은 설명이 아니다. 이유는 도매상은 소매상이 아니기 때문에 직접 소비자에게 제품을 판매하지 않으므로 대중매체를 통한 광고보다는 소매상에게 제품을 제공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 따라서 도매상은 소매상에게 제품을 제공하고 소매상이 소비자에게 제품을 판매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판촉활동을 수행하는 것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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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대형 할인점(대형마트)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주로 중저가 브랜드 취급
  2. 다점포 방식으로 인한 제조업체에 대한 강력한 구매력 보유
  3. 셀프서비스 판매 방식
  4. 주로 High/Low 가격전략 구사
  5. 깊이(depth)보다는 폭(width)위주의 구색전략 추구
(정답률: 49%)
  • "주로 High/Low 가격전략 구사"가 옳지 않은 설명이다. 대형 할인점은 주로 중저가 브랜드를 취급하고, 다점포 방식으로 인한 제조업체에 대한 강력한 구매력을 보유하며, 셀프서비스 판매 방식을 사용하며, 깊이(depth)보다는 폭(width)위주의 구색전략을 추구한다. High/Low 가격전략은 주로 전통적인 대형마트나 슈퍼마켓에서 사용되는 전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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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소비자 기본법에서 정하고 있는 소비자의 책무로 옳지 않은 것은?

  1. 소비자는 자유 시장 경제를 구성하는 주체임을 인식하여 물품 등을 올바르게 선택해야 한다.
  2. 소비자의 기본적 권리를 정당하게 행사하여야 한다.
  3. 소비자는 스스로의 권익을 증진하기 위하여 필요한 지식과 정보를 습득하도록 노력하여야 한다.
  4. 소비자는 자주적이고 합리적인 행동과 더불어 자원을 아끼고 환경 친화적인 소비 생활을 하여야 한다.
  5. 소비보다는 근검절약하는 생활을 최우선으로 여기고 국민 경제수준 발전에 적극적으로 임하여야 한다.
(정답률: 78%)
  • 소비보다는 근검절약하는 생활을 최우선으로 여기고 국민 경제수준 발전에 적극적으로 임하여야 한다.가 옳지 않은 것이다. 이는 소비자의 책무가 아닌 국민의 책무이다. 소비자는 자유 시장 경제를 구성하는 주체임을 인식하여 물품 등을 올바르게 선택하고, 소비자의 기본적 권리를 정당하게 행사하며, 필요한 지식과 정보를 습득하도록 노력하고, 자주적이고 합리적인 행동과 더불어 자원을 아끼고 환경 친화적인 소비 생활을 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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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소비재 유통경로의 흐름으로 가장 옳은 것은?

  1. 소매상 → 중간도매상 → 도매상 → 제조업자 → 소비자
  2. 제조업자 → 중간도매상 → 도매상 → 소매상 → 소비자
  3. 중간도매상 → 소매상 → 도매상 → 소비자 → 제조업자
  4. 제조업자 → 도매상 → 중간도매상 → 소매상 → 소비자
  5. 도매상 → 중간도매상 → 소매상 → 제조업자 → 소비자
(정답률: 82%)
  • 소비재 유통경로의 흐름은 일반적으로 제조업자가 제품을 만들어 도매상에게 판매하고, 도매상은 중간도매상에게 판매하고, 중간도매상은 소매상에게 판매하며, 소매상은 소비자에게 제품을 판매합니다. 따라서, "제조업자 → 도매상 → 중간도매상 → 소매상 → 소비자"가 가장 옳은 소비재 유통경로의 흐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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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수익률과 회전율에 의한 소매점의 위치를 올바르게 나열한 것은?

  1. ㉠ 전문점, ㉡ 편의점, ㉢ 할인점
  2. ㉠ 할인점, ㉡ 편의점, ㉢ 백화점
  3. ㉠ 전문점, ㉡ 할인점, ㉢ 편의점
  4. ㉠ 할인점, ㉡ 양판점, ㉢ 전문점
  5. ㉠ 전문점, ㉡ 양판점, ㉢ 백화점
(정답률: 55%)
  • 보기에서는 수익률과 회전율이 높은 순서대로 소매점의 위치를 나열하고 있다. 따라서, "㉠ 전문점, ㉡ 편의점, ㉢ 할인점"이 정답이다. 전문점은 높은 수익률과 낮은 회전율을 가지고 있으며, 편의점은 중간 수준의 수익률과 높은 회전율을 가지고 있으며, 할인점은 낮은 수익률과 높은 회전율을 가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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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고관여상품과 비교한 저관여상품에 대한 특징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저관여상품은 고관여상품에 비해 물품 구매 빈도가 높은 편이다.
  2. 저관여상품은 고관여상품에 비해 물품 구매 단가가 높은 편이다.
  3. 상표간의 차이가 없는 대다수의 생활필수품은 저관여상품에 포함된다.
  4. 저관여상품은 고관여상품에 비해 습관적 구매가 이루어지는 물품이 많은 편이다.
  5. 저관여상품은 고관여상품에 비해 충동적 구매가 이루어지는 경향이 있다.
(정답률: 78%)
  • "저관여상품은 고관여상품에 비해 물품 구매 단가가 높은 편이다."가 옳지 않은 것이다. 저관여상품은 고관여상품에 비해 물품 구매 단가가 낮은 편이다. 이는 저관여상품이 대체로 생활필수품이며, 상표간의 차이가 없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따라서 저관여상품은 저렴한 가격으로 자주 구매되는 경향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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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 ㉠ ), ( ㉡ )안에 들어갈 단어로 옳은 것은?

  1. ㉠ 장소적, ㉡ 시간적
  2. ㉠ 장소적, ㉡ 수량적
  3. ㉠ 시간적, ㉡ 장소적
  4. ㉠ 장소적, ㉡ 품질적
  5. ㉠ 품질적, ㉡ 시간적
(정답률: 82%)
  • 정답은 "㉠ 장소적, ㉡ 시간적"이다.

    이유는, ㉠번 보기의 "위치"와 관련된 단어들이 있고, ㉡번 보기의 "시간"과 관련된 단어들이 있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번 보기에서는 "위치", "거리", "방향" 등과 관련된 단어들이 있고, ㉡번 보기에서는 "시간", "기간", "주기" 등과 관련된 단어들이 있다. 따라서, ㉠번 보기는 "장소적"이고, ㉡번 보기는 "시간적"이라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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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 ㉠ ), ( ㉡ )안에 들어갈 용어로 옳은 것은?

  1. ㉠ 추가판매, ㉡ 상향판매
  2. ㉠ 상향판매, ㉡ 추가판매
  3. ㉠ 교차판매, ㉡ 상향판매
  4. ㉠ 상향판매, ㉡ 교차판매
  5. ㉠ 관련판매, ㉡ 고급판매
(정답률: 50%)
  • ㉠ 교차판매는 고객이 원래 구매하려고 했던 상품과는 다른 상품을 함께 추천하여 추가적인 판매를 유도하는 것을 말하며, ㉡ 상향판매는 고객이 이미 구매하려는 상품의 가격을 높여서 고급 버전의 상품을 추천하여 추가적인 판매를 유도하는 것을 말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 교차판매, ㉡ 상향판매"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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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인적판매자가 추구해야 하는 역할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단순 제품전달자의 역할
  2. 판매 상담자의 역할
  3. 서비스제공자의 역할
  4. 정보전달자의 역할
  5. 수요창출자의 역할
(정답률: 63%)
  • 인적판매자는 고객과 직접적으로 상호작용하며 제품 또는 서비스를 판매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이 중에서 "단순 제품전달자의 역할"은 가장 거리가 먼 역할입니다. 이는 인적판매자가 단순히 제품을 전달하는 역할만 수행하고, 고객의 요구사항을 파악하거나 문제를 해결하는 등의 추가적인 역할을 수행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인적판매자는 판매 상담자, 서비스 제공자, 정보 전달자, 수요 창출자 등 다양한 역할을 수행해야 하며, 이를 통해 고객과의 신뢰 관계를 구축하고 매출을 증대시키는 역할을 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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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판매 및 고객관리

21. POP(Point Of Purchase)에 대한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진열시점 후의 광고로서 소비자가 상품을 구매한 후 사용방법을 알려주기 위한 것이 주된 목적이다.
  2. 상품이 진열된 장소에서 쇼핑고객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실질적인 상품을 소구한다.
  3. POP는 연결판매를 통해 객단가를 상승시켜 매출을 증대시키는 효과가 있다.
  4. 너무 많은 POP는 매장을 산만하게 만들 수 있다.
  5. 가격정보제공, 행사정보제공 등의 내용을 포함하기도 한다.
(정답률: 70%)
  • "진열시점 후의 광고로서 소비자가 상품을 구매한 후 사용방법을 알려주기 위한 것이 주된 목적이다."는 옳은 설명이 아니다. POP의 주된 목적은 상품을 홍보하고 판매를 촉진하는 것이다. 사용방법을 알려주는 것은 부가적인 목적 중 하나일 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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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진열에 대해 내용으로 옳은 것은?

  1. 수퍼마켓의 계산대 앞에는 로스율이 낮은 카테고리 상품을 진열한다.
  2. 소비자가 더 오랜 시간을 매장에서 보낼 수 있도록 동시구매가 많이 이루어지는 상품군을 분리하여 진열한다.
  3. 제품에 대한 다양한 정보제공 및 충동구매 빈도를 높이기 위해 POP를 사용하여 상품을 진열한다.
  4. 고객의 손이 쉽게 닿을 수 없게 하여 더 오래 매장에 있을 수 있도록 상품을 깊이 진열하는 것이 좋다.
  5. 10대 인구 구성비가 높은 상권의 수퍼마켓에서는 주류, 커피, 차류를 위주로 유연성 있게 적용하여 진열한다.
(정답률: 57%)
  • "제품에 대한 다양한 정보제공 및 충동구매 빈도를 높이기 위해 POP를 사용하여 상품을 진열한다." 이 옳은 것이다. POP는 Point of Purchase의 약자로, 구매 지점에서 제품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구매를 유도하는데 사용되는 마케팅 도구이다. 이를 사용하여 상품을 진열하면 소비자들이 더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고, 충동구매를 유도할 수 있기 때문에 매장의 매출을 높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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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이탈고객관리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 고객이탈율은 1년 동안 떠나는 고객의 수를 신규 고객의 수로 나눈 값이다.
  2. 이탈고객이 제공하는 정보를 활용하여 이탈고객이 발생하지 않도록 노력해야 한다.
  3. 완전히 이탈한 고객만이 아닌 어느 정도 이용률이 떨어진 고객도 관리해야 한다.
  4. 고객이탈율 제로문화를 형성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5. 휴면고객의 정보를 활용하여 고객으로 환원시키도록 노력해야 한다.
(정답률: 62%)
  • "고객이탈율은 1년 동안 떠나는 고객의 수를 신규 고객의 수로 나눈 값이다."라는 설명이 옳지 않은 것은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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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 ㉠ ), ( ㉡ )안에 들어갈 용어로 옳은 것은?

  1. ㉠ 포지셔닝, ㉡ 리뉴얼
  2. ㉠ 포지셔닝, ㉡ 스타일 변경
  3. ㉠ 리포지셔닝, ㉡ 리뉴얼
  4. ㉠ 재활성화, ㉡ 스타일 변경
  5. ㉠ 리포지셔닝, ㉡ 상품 믹스
(정답률: 52%)
  • 이미 존재하는 브랜드나 제품의 이미지나 목표를 재정립하는 것을 리포지셔닝이라고 하고, 제품이나 브랜드의 디자인, 스타일, 패키지 등을 새롭게 변경하는 것을 리뉴얼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주어진 보기에서 ㉠은 리포지셔닝, ㉡은 리뉴얼이 옳은 용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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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촉진 전략에는 푸시(push) 전략과 풀(pull) 전략이 있다. 이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푸시 전략이란 제조업자가 유통업자에게 촉진 활동을 하고 유통업자는 최종소비자에게 마케팅 활동을 하는 전략이다.
  2. 풀 전략이란 제조업자가 직접 최종소비자에게 광고와 판촉을 통해 촉진 활동을 펼치는 전략이다.
  3. 푸시 전략은 소비자들이 상품에 대한 관여도가 낮고 충동적인 구매를 하는 경우 적합하다.
  4. 풀 전략은 소비자들이 상품에 대한 관여도가 높을 때 적합하다.
  5. 풀 전략은 소비자가 브랜드 선택 없이 방문했을 때 적합하다.
(정답률: 42%)
  • "풀 전략은 소비자가 브랜드 선택 없이 방문했을 때 적합하다."는 옳은 설명이다. 풀 전략은 제조업자가 직접 소비자에게 광고와 판촉을 통해 제품을 홍보하는 전략으로, 소비자들이 브랜드 선택을 하지 않은 경우에도 제품을 인지하고 구매하도록 유도할 수 있다. 따라서 이 설명은 옳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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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진실의 순간(moments of truth : MOT)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 고객의 서비스 품질 인식에 결정적 역할을 하기 때문에 결정적 순간으로 불린다.
  2. 진실의 순간을 관리하기 위해서 조직의 상층부에 권한을 집중하고, 명령계통을 일원화한다.
  3. 지극히 짧은 순간이지만, 고객의 서비스 인상을 좌우한다.
  4. 기업의 여러 자원과 고객이 직접 혹은 간접적으로 만나는 순간이며, 고객이 기업의 서비스를 평가하는 순간이다.
  5. 고객접점에 있는 직원의 동기부여와 고객응대력을 높이는 것이 중요하다.
(정답률: 82%)
  • "진실의 순간을 관리하기 위해서 조직의 상층부에 권한을 집중하고, 명령계통을 일원화한다."는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진실의 순간은 조직 전체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조직 내 모든 구성원이 이를 인식하고 적극적으로 대응해야 합니다. 따라서 상층부에 권한을 집중하고 명령계통을 일원화하는 것보다는 조직 내 모든 구성원이 책임감을 가지고 협력하여 진실의 순간을 관리하는 것이 더 효과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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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고객관계관리의 등장배경 및 필요성에 대한 내용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 생산자 위주 시장인 소품종 대량생산에서 구매자 중심의 다품종 소량생산으로 변화되었다.
  2. 컴퓨터, 정보기술(IT)의 급격한 발전으로 고객데이터를 과학적으로 분석하여 활용할 수 있게 되었다.
  3. 치열한 시장경쟁으로 고객이 언제든지 경쟁사로 이동이 가능한 환경이 되었다.
  4. 고객들이 갖고 있는 기대와 욕구가 다양화되었다.
  5. 차별화되지 않는 메시지를 불특정 다수 고객에게 전달하는 광고는 매우 효과적인 것으로 인식되었다.
(정답률: 69%)
  • 차별화되지 않는 메시지를 불특정 다수 고객에게 전달하는 광고는 매우 효과적인 것으로 인식되었다. - 이는 옳지 않은 내용입니다. 현재는 고객들의 욕구와 기대가 다양화되어 있기 때문에, 개인 맞춤형 마케팅이 필요하며, 이를 위해서는 고객 데이터를 분석하여 개인별로 맞춤형 마케팅을 제공해야 합니다. 따라서 차별화되지 않는 메시지는 효과적이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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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브랜드 및 브랜드 자산의 의미와 중요성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브랜드란 판매자가 자신이 판매하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다른 판매자와 구별하기 위하여 사용하는 이름 · 문자 · 기호 · 도형 · 디자인 또는 이들의 결합 등을 말한다.
  2. 구매자들에게 강력하고 독특한 브랜드 이미지를 전달하게 되면, 충성 고객 확보와 안정적인 매출 등 기업경영에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3. 브랜드가 창출하는 부가가치의 총합을 브랜드 자산 또는 브랜드 파워라고 한다.
  4. 강력한 브랜드를 보유한 제조업체가 그 브랜드를 활용한 브랜드 확장을 시도하게 되면, 브랜드 확장시 마케팅 비용은 신규 브랜드 출시보다 휠씬 많이 요구된다.
  5. 브랜드 충성도가 높은 구매자는 다른 제품들을 구입하지 않기 때문에 브랜드 자산은 경쟁우위의 원천이 된다.
(정답률: 70%)
  • 옳지 않은 설명은 "강력한 브랜드를 보유한 제조업체가 그 브랜드를 활용한 브랜드 확장을 시도하게 되면, 브랜드 확장시 마케팅 비용은 신규 브랜드 출시보다 휠씬 많이 요구된다." 이다. 강력한 브랜드 이미지를 가진 기업은 이미 브랜드 인지도와 신뢰도를 축적해놓았기 때문에 새로운 제품 출시보다는 브랜드 확장이 더 효과적일 수 있다. 따라서 브랜드 확장시 마케팅 비용이 더 많이 들어갈 수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신규 브랜드 출시보다 더 비싸다는 것은 옳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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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서비스품질을 측정하는 SERVQUAL의 하위 차원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협력성(Cooperativeness)
  2. 신뢰성(Reliability)
  3. 확신성(Assurance)
  4. 유형성(Tangibles)
  5. 공감성(Empathy)
(정답률: 70%)
  • SERVQUAL의 하위 차원으로 "협력성(Cooperativeness)"은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SERVQUAL의 다섯 가지 하위 차원은 "신뢰성(Reliability)", "확신성(Assurance)", "유형성(Tangibles)", "공감성(Empathy)"입니다. "협력성(Cooperativeness)"은 서비스 제공자의 태도와 관련된 요소로서, SERVQUAL에서는 다른 하위 차원으로 분류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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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마케팅 믹스를 기존 제조업자 관점의 4P에서 소비자관점의 4C로 전환해야 한다는 견해가 있다. 다음 중 4C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Cost to customer
  2. Consumer value
  3. Customization
  4. Convenience
  5. Communication
(정답률: 41%)
  • "Customization"은 소비자가 원하는 제품을 직접 만들거나 수정하는 것을 의미하므로, 제조업자가 제공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4C에 해당하지 않는다. 4C는 소비자가 중심이 되는 관점으로 "Cost to customer"는 소비자에게 비용 부담이 어떻게 되는지, "Consumer value"는 소비자가 제품을 얼마나 가치 있게 느끼는지, "Convenience"는 소비자가 제품을 얼마나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지, "Communication"은 소비자와의 소통이 원활한지를 나타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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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선물용 광고물로서 자사의 로고가 새겨진 컵, 펜, 가방 등과 같은 상품형태로, 소비자나 판매자에게 무료로 배포하여 마케팅 효과를 높이려는 판촉 수단은?

  1. 리펀드(refund)
  2. 프리미엄(premiums)
  3. 샘플링(sampling)
  4. 제품삽입(product placement)
  5. 리베이트(rebate)
(정답률: 42%)
  • 프리미엄은 선물용 광고물로서 자사의 로고가 새겨진 상품을 무료로 배포하여 마케팅 효과를 높이는 판촉 수단입니다. 이는 소비자나 판매자에게 무료로 제공되는 혜택으로, 제품의 인지도와 이미지를 높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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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다음 글상자는 상품을 알고 나서 구입을 결정하기까지 소비자의 심리 적인 과정(AIDMA모형)을 기술한 것이다. 이 과정에 대한 법칙의 내용과 용어를 짝지은 것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주의(Attention)
  2. ㉡-관심(Interest)
  3. ㉢-욕망(Desire)
  4. ㉣-의미(Meaning)
  5. ㉤-행동(Action)
(정답률: 83%)
  • 정답은 "㉣-의미(Meaning)"이다. AIDMA 모형에서 "의미"는 상품에 대한 정보를 이해하고 그것이 나의 필요와 관련이 있는지를 평가하는 단계를 의미한다. 따라서 "의미"는 AIDMA 모형에서 중요한 단계 중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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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다음의 설명에 해당하는 포장의 기능은?

  1. 상품성
  2. 보호성
  3. 편리성
  4. 심리성
  5. 배송성
(정답률: 91%)
  • 이 포장은 상품을 보호하기 위해 사용되며, 내부에 충격을 완화시키는 쿠션 소재가 사용되어 상품이 파손되지 않도록 보호성을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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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판매시점 정보관리시스템(POS system)의 장점으로만 묶인 것은?

  1. ㉠, ㉡, ㉤
  2. ㉡, ㉢, ㉣
  3. ㉡, ㉣
  4. ㉠, ㉣, ㉤
  5. ㉠, ㉢, ㉣
(정답률: 64%)
  • POS system은 매출, 재고, 고객 정보 등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어서 매장 운영에 큰 도움이 됩니다. 이 중에서 "㉠, ㉢, ㉣"은 모두 POS system의 장점으로 묶인 것입니다. ㉠는 매출 정보를 실시간으로 파악할 수 있다는 것, ㉢는 재고 관리가 용이하다는 것, ㉣은 고객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장점들은 매장 운영의 효율성을 높이고, 고객 서비스의 질을 향상시키는 데 큰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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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유럽상품코드에 대한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유럽상품코드는 EAN이라고 한다.
  2. 유럽상품코드의 표준 자리수는 13자리이다.
  3. 유럽상품코드의 대한민국 국가코드는 978이다.
  4. 유럽상품코드의 단축형은 8자리이다.
  5. 유럽상품코드의 마지막 한자리는 체크숫자로 판독오류방지를 위해 만들어진 것이다.
(정답률: 68%)
  • "유럽상품코드의 대한민국 국가코드는 978이다."가 옳지 않은 것이다. 실제로 대한민국의 국가코드는 880이며, 978은 국제표준도서번호(ISBN)에서 사용되는 국가코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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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서비스의 특성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서비스의 무형성을 극복하기 위해 고객 참여는 필수적이다.
  2. 서비스는 저장되거나 재판매될 수 없고 돌려받을 수도 없다.
  3. 서비스는 비분리성을 가지고 있어 생산과 동시에 소비된다.
  4. 서비스의 이질성으로 인해 표준화 또는 개별화 전략을 시행한다.
  5. 서비스는 실체를 보거나 만질 수 없다.
(정답률: 35%)
  • 서비스는 저장되거나 재판매될 수 없고 돌려받을 수도 없다는 것이 옳지 않은 것입니다. 서비스는 재고가 없기 때문에 저장되지는 않지만, 재판매가 가능하며, 만약 서비스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았을 경우 고객은 돌려받을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이 보기는 서비스의 특성을 정확히 반영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서비스의 무형성을 극복하기 위해 고객 참여는 필수적입니다. 서비스는 제공되는 과정에서 고객과의 상호작용이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고객의 참여가 서비스의 질을 높이는 데에 큰 역할을 합니다. 서비스는 비분리성을 가지고 있어 생산과 동시에 소비되며, 이질성으로 인해 표준화 또는 개별화 전략을 시행합니다. 또한 서비스는 실체를 보거나 만질 수 없는 무형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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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점포를 개점할 때에 고려해야 할 사항으로 옳은 것은?

  1. 시장잠재력이 낮은 곳에서 출점하여야 경합의 영향도 작아지기 때문에 시장잠재력이 낮은 곳에서 개점하도록 한다.
  2. 시장이 갖는 잠재력을 충분히 흡수하기 위해 시장잠재력에 맞는 규모와 형태로 개점하도록 한다.
  3. 점포 개점 시 인지도를 확대하는 전략은 자원을 낭비하는 일이므로 배제한다.
  4. 미래의 경제상황같이 예측이 불가능한 요인들은 미래사업에 대한 영향이 불확실하므로 사업계획시 고려할 잠재요인에 포함되지 않는다.
  5. 경쟁력, 자본력 등이 부족한 프랜차이즈의 경우, 시장의 중심부에 점포를 출점한 후 점차 외곽지역으로 영역을 확대하도록 한다.
(정답률: 67%)
  • 시장이 갖는 잠재력을 충분히 흡수하기 위해 시장잠재력에 맞는 규모와 형태로 개점하도록 한다. - 시장잠재력에 맞는 규모와 형태로 개점하면 시장의 수요와 경쟁 상황을 고려하여 최적의 위치와 크기를 선택할 수 있기 때문에 경쟁력을 강화하고 성장 가능성을 높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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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판매원으로서 적절한 몸가짐 및 용모관리에 대한 내용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 청결하며 단정한 옷차림을 유지한다.
  2. 뒷주머니에 손을 넣는 행위는 바람직하지 않다.
  3. 길게 자라있는 코털이나 덥수룩한 수염은 지양한다.
  4. 짙은 색조화장이나 레이스 스타킹은 적절하지 않다.
  5. 개인정보 보호를 위해서 판매원 이름이 적힌 명찰은 부착하지 않아야 한다.
(정답률: 86%)
  • "개인정보 보호를 위해서 판매원 이름이 적힌 명찰은 부착하지 않아야 한다."가 옳지 않은 것이다. 이유는 판매원 이름이 적힌 명찰은 고객과의 소통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 필요한 것이며, 개인정보 보호를 위해서는 명찰에 주민등록번호나 연락처 등 개인정보가 포함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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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카테고리 수명주기의 변화상 여러 시즌에 걸쳐 특정상품의 판매가 일어나며, 특정 시즌에서 다음 시즌으로 바뀔 때 극적인 판매 변화가 일어나는 상품은?

  1. 일시성상품
  2. 유행성상품
  3. 지속성상품
  4. 계절성상품
  5. 소비성상품
(정답률: 78%)
  • 정답은 "계절성상품"입니다. 계절성상품은 특정 시즌에 필요한 상품으로, 그 시즌이 지나면 수요가 급격히 줄어들기 때문에 판매가 극적으로 변화합니다. 예를 들어, 겨울철에는 패딩이나 눈부신 흰 눈을 보호해주는 안경 등이 계절성상품에 해당됩니다. 겨울이 끝나면 수요가 줄어들기 때문에 판매량도 급격히 감소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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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고객과의 전화 응대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고객의 질문에 성심성의껏 답변한다.
  2. 설명은 생략하고 결론만 제시하여 빨리 통화를 마무리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3. 전화응대는 청각적인 요소만을 이용하기 때문에 더욱 언어표현에 주의하여야 한다.
  4. 전화응대의 수준으로 회사 전체의 이미지와 서비스의 수준이 좌우될 수 있다는 인식을 해야 한다.
  5. 자신의 소속과 성명을 먼저 밝히고 회사를 대표한다는 마음으로 응대한다.
(정답률: 91%)
  • 설명은 생략하고 결론만 제시하여 빨리 통화를 마무리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것은 옳지 않습니다. 고객과의 전화 응대에서는 고객의 문제나 요구사항을 충분히 이해하고, 성심성의껏 답변해야 합니다. 빠른 통화 종료는 고객에게 불만족을 느끼게 할 수 있으며, 회사의 이미지와 서비스 수준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전화 응대는 신속하면서도 친절하고 정확한 답변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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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 다음 글 상자의 내용에 알맞은 상품연출 구도는?

  1. 부채꼴구성
  2. 곡선구성
  3. 원형구성
  4. 삼각구성
  5. 반원형구성
(정답률: 65%)
  • 상자의 모양이 곡선적이며, 상품들도 곡선적으로 배치되어 있어서 "곡선구성"이 가장 알맞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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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디스플레이를 할 때 일반적으로 따르는 4W1H 원칙에 대한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WHEN : 언제 디스플레이를 할 것인가?
  2. WHO : 누가 디스플레이를 할 것인가?
  3. WHERE : 어디에 디스플레이를 할 것인가?
  4. WHAT : 무엇을 디스플레이 할 것인가?
  5. HOW : 어떠한 방법으로 디스플레이를 할 것인가?
(정답률: 63%)
  • 정답: "WHO : 누가 디스플레이를 할 것인가?"

    4W1H 원칙에서 WHO는 누가 디스플레이를 할 것인가를 묻는 것이 맞습니다. 디스플레이를 할 때는 먼저 누가 그 일을 맡을지를 결정해야 합니다. 이는 디스플레이를 할 때 필요한 인력과 역할을 명확히 하기 위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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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다음 글 상자에서 설명하는 점포의 배치유형은?

  1. 격자형 배치
  2. 자유형 배치
  3. 부띠끄형 배치
  4. 경주로형 배치
  5. 루프배치
(정답률: 47%)
  • 위 그림에서 점포들이 일정한 간격과 규칙적인 패턴으로 배치되어 있으며, 가로와 세로 방향으로 일정한 거리를 두고 배치되어 있기 때문에 "격자형 배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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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판매원이 갖추어야 할 상품지식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으로 옳은 것은?

  1. 상품의 사용 : 제조회사 역사
  2. 상품의 재질 : 크기
  3. 상품의 모양 : 유지비
  4. 상품의 특성 : 포장
  5. 상품의 배경 : 아름다움
(정답률: 29%)
  • 상품의 특성 중 포장은 제품을 보호하고 유통하는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판매원은 상품의 포장에 대한 지식을 가져야 합니다. 포장의 종류, 재질, 크기, 보관 방법 등을 알고 있어야 고객에게 적절한 조언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또한 포장이 제품의 이미지와 브랜드 가치에도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판매원은 이를 고려하여 상품을 소개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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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점포 레이아웃 설계의 기본 원칙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고객의 편안한 쇼핑을 위해 여유 있는 동선을 확보한다.
  2. 점포의 생산성을 높일 수 있도록 공간을 설계한다.
  3. 고객이 점포에 머무르는 시간이 길어질 수 있도록 동선을 설계하는 것이 좋다.
  4. 고객의 동선과 직원의 동선이 교차하는 지점이 많을수록 좋다.
  5. 고객 동선과 상품 이동 동선은 서로 교차하지 않도록 구성한다.
(정답률: 66%)
  • "고객의 동선과 직원의 동선이 교차하는 지점이 많을수록 좋다."는 옳지 않은 원칙입니다. 이는 고객과 직원의 충돌 가능성을 높이고, 고객의 편의성과 안전성을 저해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점포 레이아웃 설계에서는 고객의 편안한 쇼핑을 위해 여유 있는 동선을 확보하고, 공간을 생산성을 높일 수 있도록 설계하며, 고객이 머무르는 시간을 늘리기 위해 동선을 설계하고, 고객 동선과 상품 이동 동선은 서로 교차하지 않도록 구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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