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과목: 유통상식
1. 편의품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2. 오프라인에서 긴 유통경로구조를 갖게 되는 경우에 해당하는 것은?
3. 회원제 도매 클럽의 특성으로 옳지 않은 것은?
4. 구매시점(POP : point of purchase)광고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5. 아래 글상자 지문 설명에 공통으로 해당되는 용어로 가장 옳은 것은?
6. 유통산업발전법[시행 2018.1.18] [법률 제14532호, 2017.1.17, 타법개정]에서 정의하고 있는 체인사업의 종류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7. 인스토어 마킹(instore marking)을 적용할 수 있는 상품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8. 완구, 사무용품, 전자제품처럼 어떠한 특정제품을 전문적으로 그리고 대규모로 취급하여 저렴하게 판매하는 점포의 유형을 일컫는 단어로 옳은 것은?
9. 유통경로의 기능을 조성기능, 물적유통기능, 소유권 이전기능 등으로 구분한다고 할 때, 보기 중 잘못 짝지어진 것은?
10. 창고나 물류센터에서 수령한 제품을 재고로 보관하지 않고 즉시 소매점으로 배송하는 시스템을 지칭하는 용어로 옳은 것은?
11. 고객관계관리(CRM :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에 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2. 아래 글상자가 설명하고 있는 도매상으로 옳은 것은?
13. 직접 유통과 관련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4. 아래 글상자가 설명하는 유통경로는 무엇인가?
15. 잠재고객이 인정하는 제품이나 서비스의 혜택을 판매원이 정리하여 언급하면서 고객의 구매결심을 유도하는 판매종결기법으로 옳은 것은?
16. 상품의 기본 진열 원칙인 AIDCA의 순서별 요소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7. 다음 중 마진보다는 회전율에 더 초점을 두어 영업하는 소매업태들로만 구성된 것은?
18. 제조업체 브랜드와 유통업체 브랜드를 비교한 내용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9. 무점포 소매상의 형태로 옳지 않은 것은?
20. POS 시스템의 활용분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2과목: 판매 및 고객관리
21. 고객이 구매를 많이 하도록 자극하기 위해, 각 재고유지단위(SKU : stock keeping unit)를 매장 선반이나 진열대에 어떠한 방식으로, 즉 어떻게, 어디에 진열해야 하는지 보여주는 다이어그램이자 관련시스템은 무엇인가?
22. 다음은 어떤 진열방식을 선호하는 슈퍼마켓 사장의 인터뷰 내용이다. 이 진열 종류는 무엇인가?
23. 매장 내에서 활용하는 사인물(signage)을 효과적으로 이용하는 방법으로 옳은 것은?
24. 화가 난 고객이 생겼을 때, 고객에 대한 판매자의 서비스 커뮤니케이션으로 옳지 않은 것은?
25. 촉진믹스에 대한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26. 여러 가지 변수에 의해 구매고객을 세분화할 수 있다. 다음은 어떤 기준으로 세분화 하였는가?
27. 마케팅 믹스인 4P의 구성요소가 아닌 것은?
28. 고객이 특정 기업과 평생 거래를 할 경우, 그 기업이 고객으로부터 실현할 수 있는 총 이익의 현재가치를 무엇이라 하는가?
29. 자기가 받은 전화를 다른 담당자에게 돌려주는 경우가 있다. 이 경우 응대 방법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30. 다음 글에서 볼 수 있는 포장 합리화의 원칙은?
31. 기업의 마케팅 전략을 구축하기 위한 환경분석도구 중 3C 분석의 구성요소로 옳은 것은?
32. 구매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심리적 요인에 해당되는 것은?
33. 다음 글상자의 괄호 안에 들어갈 점포 레이아웃 형태의 명칭으로 가장 옳은 것은?
34. 판매원과 고객 간 의사소통의 기술 중 말하기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35. 상품 진열은 고객의 마음속에 있는 구매에 대한 욕구를 자극할 수 있다. 다음 설명하는 상품 진열법은 무엇인가?
36. 브랜드는 하나의 기업이 제품이나 서비스를 식별하기 위해 사용하는 이름, 기호, 디자인 등을 이르는 명칭이다. 현대사회에서 브랜드가 가지는 중요성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37. 일반적으로 사람은 자신의 의견을 누군가가 정면으로 부정하거나 반박하면 불쾌해한다. 따라서 고객의 말을 일단은 듣고 나서 반박을 제시하는 “Yes, but” 혹은 “Yes, and” 기법은 무엇에 속하는가?
38. 소매점 판매 및 경영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39. 고객이 구입한 제품을 포장하는 과정과 관련된 내용으로 옳은 것은?
40. 진열과 관련된 일반적인 원칙을 적용시킨 사례로 옳지 않은 것은?
41. 상품로스(loss)란 쓸모가 없어지거나 손해가 된다는 말인데, 상품로스가 발생하는 원인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42. 다음 중 불만을 제기하는 고객을 응대하는 방법으로 가장 옳은 것은?
43. 피자 배달과 판매를 하는 매장에서 MOT(Moment Of Truth)에 관련하여 가장 적절한 의견을 제시한 사람은 누구인가?
44. 판매 촉진의 종류 및 내용에 대해서 옳지 않은 것은?
45. 인적판매에서 판매원이 상품 판매 외에 수행하는 다양한 역할로 옳지 않은 것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