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과목: 유통상식
1. 다음 중 도매상의 소매상에 대한 기능으로 옳지 않은 것은?
2. 유통의 기본 기능 중 상적 유통기능에 해당하는 것은?
3. 아래 글상자 설명에 해당하는 소매상 발전이론은?
4. 소비자기본법(법률 제15696호, 2018.6.12., 일부개정) 상의 소비자의 기본적 권리로 옳지 않은 것은?
5. 판매원이 고객에게 서비스를 제공할 때에 지켜야하는 기본규칙으로 옳은 것은?
6. 근로자라 함은 직업의 종류를 불문하고 사업 또는 사업장에서 임금을 목적으로 근로를 제공하는 자를 말한다. 청소년 근로자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7. 아래 글상자 신문기사의 판매원이 수행한 고객활성화 활동의 짝으로 옳은 것은?
8. 직업선택의 기준에 대한 내용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9. 직업윤리에 관련된 내용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0. 아래 글상자는 윤리경영 측면에서 본 이해관계자에 따른 핵심가치와 주요 관심 이슈들에 대해 기술한 것이다. 각 주요 관심 이슈들에 따른 이해관계자가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1. 고객을 응대하는 판매원의 인사예절에 대한 설명 중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2. 성희롱의 대처방법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3. 소매점이 구사하는 전략들에 대한 내용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4. 편의점(CVS)의 특성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
15. 아래 글상자 괄호 안에 들어갈 올바른 용어로만 나열된 것은?
16. 매장 내 상품구성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7. 백화점의 유통 특성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8. 인터넷 유통경로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9. 유통의 기본 개념과 용어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20. 서비스 제공 실패 후, 종업원들의 회복노력을 통해 고객신뢰가 재창출될 수 있다. 이를 위해 종업원 행동을 자극할 수 있는 방안으로 옳지 않은 것은?
2과목: 판매 및 고객관리
21. 마케팅 믹스(4P)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22. 기업이 판매향상을 위해서 구사하는 푸쉬(push) / 풀(pull)전략에 대해 옳지 않은 것은?
23. 서브퀄(SERVQUAL)의 5개 품질차원에 따른 행위로 옳지 않은 것은?
24. 기업의 고객관리에 관련된 내용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25. 매장에 들어와 원하는 상품을 찾는 손님에게 종업원이 응대하고 상품을 제시하는 방법으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26. 종업원이 고객 응대 시 갖춰야할 화법과 언어에 대한 설명이다. 아래 글상자 괄호 안에 들어갈 용어가 옳게 나열된 것은?
27. 최근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고 이를 활용한 데이터베이스 마케팅이 보편화되었다. 매스마케팅과 비교한 데이터베이스 마케팅의 특징으로 옳지 않은 것은?
28. 은행의 금융서비스나 병원의 의료서비스는 먼저 온 손님부터 서비스를 제공하므로 뒤에 온 손님은 대기하게 된다. 대기 손님을 관리하기 위해 기업이 알아야 할 내용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29. 소매점 판매과정이 순서대로 옳게 나열된 것은?
30. 아래 글상자에서 설명하는 점포 레이아웃의 기본 개념으로 옳은 것은?
31. 기업이 신제품 론칭(Launching)시 쓰는 가격전략 설명이다. 괄호 안에 들어갈 용어가 바르게 나열된 것은?
32. 고객이 매장에 들어가서 상품을 구경하고 구매하는 모든 과정에서 고객동선을 막힘없이 원활히 하기 위해 가장 먼저 고려해야 할 사항은?
33. 아래 글상자 내용은 어떤 고객 유형의 응대 기법인가?
34. 아래 글상자 내용은 고객 응대의 6단계이다. 괄호에 들어갈 가장 적절한 답을 고르면?
35. 고객관계관리를 통해 기업이 얻을 수 있는 효과로 옳지 않은 것은?
36. 제조기업이 상품을 단 하나만 출시하는 것보다 여러 상품들로 상품라인을 구성하여 출시하는 것이 바람직한 이유로 옳지 않은 것은?
37. 디스플레이의 기본 원칙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38. 판매원이 수행해야 하는 역할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39. 사후관리의 주요 활동에 대한 내용 중 가장 옳지 않은 것은?
40. 아래 글상자에서 설명하는 POP(Point-Of-Purchase) 진열방식의 명칭으로 가장 옳은 것은?
41. 상품연출의 절대적인 원칙은 없으나 기본적인 요소들과 원칙은 존재한다고 할 수 있다. 상품연출의 원칙으로 가장 옳은 것은?
42. 상표 기능을 통해 기업이 얻게 되는 효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43. 포장의 원칙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44. 아래 글상자는 무엇에 대한 내용인가?
45. 아래 글상자에서 설명하는 표적마케팅(targeting)의 종류로 옳은 것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