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과목: 유통상식
1. 유통의 전방흐름기능으로만 옳게 나열된 것은?
2. 다음 중 개방적 유통경로(intensive distribution)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3. 상품 계열에 따른 소매상의 분류 중 ㉠ 소매상이 취급하는 품목으로 옳은 것은?
4. 아래 글상자의 설명과 관련된 유통업체가 제공하는 효용으로 옳은 것은?
5. 1인 가구가 증가하면서 대용량의 제품을 구매하는 것보다 소포장을 구매하는 소비자가 증가하였다. 이와 관련된 중간상의 분류기능으로 옳은 것은?
6. 소비자기본법(법률 제15696호, 2018. 6. 12, 일부 개정)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7. 건강과 미용컨셉의 다양한 상품을 저렴한 가격대로 판매하는 곳으로, 대량매입을 통해 비용을 낮추고 셀프서비스 방식을 활용하는 형태의 소매점은?
8. 경로파워 중 준거력에 해당하는 설명으로 옳은 것은?
9. 소매상 수명주기 이론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0. 명백히 옳거나 그른 결정이 있는 것이 아니라 둘 다 옳을 수도 있는 윤리적 딜레마의 상황에서 고려해야 할 사항으로 옳지 않은 것은?
11. 유통산업발전법(법률 제14997호, 2017. 10. 31, 일부 개정)에서 '대규모점포 등에 대한 영업시간의 제한'조항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2. 아래 글상자의 설명과 관련이 깊은 용어로 옳은 것은?
13. 유통업태 중 다음의 설명에 공통으로 해당하는 것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4. 직장 내에서 발생할 수 있는 성희롱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5. 매장에서 고객을 안내할 경우 판매원의 자세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6. 고객불만의 처리방법 중 MTP법을 적용할 경우 옳지 않은 것은?
17. 어떤 대상에 대한 일반적인 견해가 그 대상의 구체적인 특성을 평가하는데 영향을 미치는 현상은 무엇인가?
18. 판매원의 매장에서 수행하는 역할로 옳지 않은 것은?
19. 상인 도매상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20. 도매상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2과목: 판매 및 고객관리
21. 다음 중 고객 안내 시 판매원의 응대 태도로 옳지 않은 것은?
22. 다음은 제품계열의 길이확장전략에 대한 설명이다. 아래글 상자 ㉠, ㉡, ㉢에 들어갈 알맞은 용어를 순서대로 올바르게 나열한 것은?
23. 매장을 활성화하기 위한 방안으로 옳지 않은 것은?
24. 다음 중 고객과 대화할 때의 유의사항으로 옳지 않은 것은?
25. 제품수명주기별 경로 관리 전략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26. 아래 글상자의 설명을 보고 ㉠ 에 들어갈 알맞은 상품 진열 방식은 무엇인가?
27. 다음 중 관여도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28. 다음 중 불평처리를 위한 태도로 옳지 않은 것은?
29. 상품을 다양한 기준에 의해 구분할 수 있는데, 구분된 상품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30. 다음 각각의 진열 기법과 각 사례가 올바르게 짝지어진 것은?
31. 소비자는 서비스의 구매 후 다양한 방법으로 평가를 한다. 아래 글상자에서 설명하고 있는 서비스 구매 후 평가모델로 가장 옳은 것은?
32. 점포 레이아웃의 기본원칙으로 옳지 않은 것은?
33. 점포 내 상품 배치를 하는 원리로 옳은 것은?
34. 아래 글상자의 ( )안에 들어갈 단어로 옳은 것은?
35. 촉진믹스(promotion mix) 중 판매촉진 활동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36. 파라슈만(A. Parasuman)이 제시한 서비스 품질의 격차모형에서는 총 5가지의 격차(gap)를 얘기하고 있다. 이중 세 번째는 전달 격차(delivery gap)로서 서비스 전달을 위한 품질 기준과 실제 전달된 서비스의 품질간의 격차를 의미한다. 다음 중 전달 격차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로 옳지 않은 것은?
37. 고객 동선 계획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
38. 다음 중 고객유형별 응대기법으로 옳지 않은 것은?
39. 아래 글상자에서 설명하는 욕구는 매슬로우의 5단계 욕구 위계 이론 중 어느 욕구에 해당되는가?
40. 아래 글 상자에서 말하는 문제는 서비스의 어떤 특성에 대한 해결방법인가?
41. 기업은 고객의 대기시간을 효과적으로 관리하여 고객에게 만족을 주어야 한다. 대기관리의 기본원칙에 대한 내용 중 적절하지 않은 것은?
42. 서비스를 제공하는 종업원이 고객에게 신뢰감을 줄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전략으로 옳지 않은 것은?
43. 아래 글상자의 ( )에 들어갈 가격결정 전략으로 옳은 것은?
44. 서비스의 품질을 측정하는 서브퀄(SERVQUAL)은 총 5가지로 유형성, 신뢰성, 대응성, 확신성, 공감성 차원으로 구분된다. 다음 보기 중 유형성에 대한 기대감으로 옳지 않은 것은?
45. 다음 중 POP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