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과목: 유통상식
1. 생산자와 최종소비자 사이의 간극을 채워주는 유통의 효용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2. 아래 글상자에서 설명하는 개념은 무엇에 관한 것인가?
3. 하이퍼마켓(hypermarket)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4. 소매상의 유형으로 옳지 않은 것은?
5. 직업인으로서 가져야 할 직업의식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6. 직접판매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7. 경로파워 중 준거력(準據力)에 해당하는 설명으로 옳은 것은?
8. “소비자기본법” (법률 제16178호, 2018. 12. 31., 일부 개정)에서 정의하는 용어 중 옳지 않은 것은?
9. 아래 글상자에서 설명하는 개념은 무엇에 관한 것인가?
10. 아래 글상자는 전형적인 유통경로의 변화(진화)과정의 단계들이다. 전형적인 유통경로의 변화 순서대로 옳게 나열한 것은?
11. 매장 내 판매원의 자세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2. 고객을 맞이하는 마음가짐에 대한 설명 중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3. 아래 글상자에 해당하는 경험법칙으로 옳은 것은?
14. 판매원의 불평고객에 대한 응대 및 서비스 실패에 대한 회복방법으로 옳지 않은 것은?
15. 고객에게 상품을 판매하는 단계 중 아래의 글상자가 설명하고 있는 단계로 옳은 것은?
16. “유통산업발전법” (법률 제14997호, 2017. 10. 31., 일부 개정)에 제시된 유통관리사의 직무로 옳지 않은 것은?
17. 아래 글상자의 밑줄 친 불일치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8. 브로커(Broker)에 해당하는 것으로 옳은 것은?
19. 유통업체의 유형 중 카테고리 킬러(Category Killer)의 주요 특징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20. 다음에서 공통적으로 설명하는 도매상으로 옳은 것은?
2과목: 판매 및 고객관리
21. 아래 글상자에서 설명하고 있는 진열방식으로 옳은 것은?
22. 물건을 훔친 고객을 발견한 경우 직원들이 대처해야 할 방법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23. 점포방문동기의 성격이 다른 하나는?
24. 컴플레인(complain) 발생 원인의 성격이 다른 하나는?
25. 아래 글상자에서 NB(National Brand)에 대한 내용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르면?
26. 아래 글상자 안에 제시된 상품들이 충족시켜주는 욕구를 올바르게 나열한 것은?
27. 제품구성을 크게 핵심제품, 유형제품, 확장제품으로 구분할 때, 다음 중 유형제품에 해당하는 것을 모두 고른 것은?
28. 상품을 진열하기 위한 쇼케이스, 행거, 진열장 등을 포함한 진열대는 제품, 상점 형태, 규모 등을 고려하여 배치한다. 아래 글상자가 설명하는 상품 진열대 배치유형으로 가장 옳은 것은?
29. 서로 관련되어 있는 복수의 상품을 같이 진열하거나 조합시켜 개개 상품의 소구력(訴求力)을 높이는 방법을 연관진열이라고 한다. 다음 중 연관진열의 예시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30. 아래 글상자의 내용을 스토어 레이아웃 프로세스 순서에 맞게 나열한 것은?
31. 접점에서 고객을 응대하는 직원의 자세로 옳지 않은 것은?
32. 상품진열에 관한 내용 중 옳지 않은 것은?
33. 기업의 고객유지를 위한 활동으로 옳지 않은 것은?
34. 고객들의 충성도를 유지하고 확실한 판매를 제시하기 위해 사용되는 서비스 보증이라는 개념이 있다. 그 중에서 보건의료, 법률 서비스 및 엔지니어링 서비스 같은 보증을 전문적 서비스 보증이라 한다. 전문적 서비스 보증이 효과적일 수 있는 상황으로 가장 옳은 것은?
35. 고객들이 매장을 방문하여 비이성적, 무의식적인 충동구매를 일으킬 수 있도록 하는 방법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36. POS(Point Of Sales)시스템이 제공하는 데이터를 모두 고른 것은?
37. 서비스에 대한 일반적인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38. 고객이 서비스를 경험한 후의 반응은 정서적 반응과 행동적 반응으로 나타난다. 반응에 따라 나타나는 결과를 옳지 않게 짝지은 것은?
39. 판매촉진 수단 중 프리미엄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40. 전단광고의 특성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41. 마케팅 전략의 수립 과정으로 해당하지 않는 것은?
42. 아래 글상자에서 설명하고 있는 판매촉진 수단으로 옳은 것은?
43. 아래 글상자의 기사를 보고 유추할 수 있는 가격 할인전략으로 가장 옳은 것은?
44. 판매 사원과 고객이 만난 접점에서의 판매 기술 중 가장 옳지 않은 것은?
45. 마케팅 믹스 4P(상품, 가격, 촉진, 유통)와 그 요소로 잘못 짝지어진 것은?
유통의 효용은 생산자와 최종소비자 사이의 간극을 줄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를 위해 다양한 효용이 존재하는데, 형태효용은 상품의 형태나 디자인 등이 소비자에게 미치는 만족도를 의미하고, 소유효용은 상품을 소유하는 것으로 인해 느끼는 만족도를 의미합니다. 시간효용은 상품을 언제 구입하느냐에 따라 느끼는 만족도를 의미하고, 장소효용은 상품을 어디서 구입하느냐에 따라 느끼는 만족도를 의미합니다.
하지만 인지효용은 존재하지 않는 용어입니다. 따라서 "인지효용"은 유통의 효용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