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과목: 유통상식
1. 유통의 유형 중 직접유통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2. 유통경로에서 나타나는 흐름을 전방, 후방, 양방흐름으로 구분할 때 관련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3. 유통경로가 필요한 이유로 가장 옳은 것은?
4. 서비스의 특징인 이질성과 관련된 내용으로 가장 옳은 것은?
5. 도매상의 제조업체를 위한 역할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6. 유통업자 상표(private brand)에 대한 설명 중에서 옳지 않은 것은?
7. 매장에서 고객을 응대하는 바람직한 판매원의 행동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8. 중간상이 수행하는 분류 기능 중 판매를 위하여 제품을 특정한 재고(제품군)들로 구분하는 작업을 의미하는 용어로 옳은 것은?
9. 고객을 대할 때의 행동으로 옳지 않은 것은?
10. 경청의 자세로 옳지 않은 것은?
11. 윤리경영이 필요한 이유로 옳지 않은 것은?
12. 직업윤리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3. 소비자기본법(법률 제19511호, 2023.06.20., 일부개정) 제10조에서 제시하는 국가가 정해야 하는 물품 등에 대한 표시기준으로 옳지 않은 것은?
14. 유통산업발전법(법률 제19117호, 2022.12.27., 타법개정)에서 제시하고 있는 유통산업시책의 기본방향으로 옳지 않은 것은?
15. 아래 글상자에서 전자상거래와 전통적인 상거래의 비교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6. 점포 소매업의 분류별 특징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7. 말하기와 관련된 판매원의 자세로 옳지 않은 것은?
18. 다음 중 불공정 거래행위로 옳지 않은 것은?
19. 양성평등과 관련한 사항 중 가장 옳지 않은 것은?
20. 바람직한 판매사원의 역할로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2과목: 판매 및 고객관리
21. 점포설계의 주요 목적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22. 제품수명주기 중 성숙기에서 수행가능한 전략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23. 상품 구색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24. 상품을 핵심제품, 유형제품, 확장제품의 3차원으로 분류할 때, 다음 중에서 확장제품을 구성하는 요소로 옳은 것은?
25. 편의품의 경우에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경로 커버리지 정책으로 가장 옳은 것은?
26. 상품진열을 위한 상품 분류의 기준으로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27. 매장의 구성에 대한 내용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28. 고객을 응대하는 기법으로 가장 옳은 것은?
29. POS(point of sales) 시스템의 장점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30. 서비스 품질을 평가하는 SERVQUAL의 품질차원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31. 소비자 대상 판매 촉진 방법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32. 촉진관리에 대한 설명 중 가장 옳지 않은 것은?
33. 푸시(push)전략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34. 아래의 글상자에서 설명하는 용어로 가장 옳은 것은?
35. 충성도가 높은 고객의 특징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36. 고객 중심의 인접진열 사례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37. 아래 글상자에서 설명하는 개념으로 가장 옳은 것은?
38. 고객의 소리 관리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39. 점포 레이아웃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40. 고객만족경영에 대한 아래의 설명 중에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41. 상품포장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42. 상품별로 매장공간을 배분할 때 고려해야 할 요인으로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43. 다음 중 상품의 가격탄력성이 낮을 것으로 판단되는 경우로 옳지 않은 것은?
44. 서비스품질은 서비스에 대한 고객의 사전기대와 경험한 이후의 인식의 차이로 결정된다. 이때 고객의 기대를 구성하는 요인으로 옳지 않은 것은?
45. 소매업체가 고객유지를 위해 고객과의 유대관계를 강화하는 합리적 방안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