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과목: 유통상식
1. 소매업의 특징에 관한 설명으로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2. 일반대형마트와 비교한 창고형 할인매장에 대한 특징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3. 아래 글상자의 괄호 안에 들어갈 소매업체를 바르게 나열한 것은?
4. 소비자들이 점포를 선택할 때 고려하는 점포 속성 변수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5. 기업가형 리더의 각 차원별 특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6. 유통경로가 필요한 이유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7. 양성평등기본법(법률 제18099호, 2021.04.20., 일부개정)의 경제활동참여조항에 대한 내용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8. 소매업체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9. 판매자와 고객과의 관계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윤리적 문제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0. 소비재 도매상이 제조업자를 위해 수행하는 기능으로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1. 아래 글상자에서 나타나는 소매상의 진화와 발전에 대한 접근으로 가장 옳은 것은?
12. 도매상의 유형에서 한정서비스 도매상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3. 판매원의 자세 및 마음가짐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4. 유통산업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환경 변화 중 시장 환경요인에 대한 내용으로 가장 옳은 것은?
15. 서비스 과정에 고객참여를 증대시키는 방법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6. 판매원이 수행하는 적응판매(adaptive selling)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7. 상인의 윤리강령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8. 아래 글상자의 괄호 안에 들어갈 용어로 가장 옳은 것은?
19. 유통산업발전법(법률 제19117호, 2022.12.27., 타법개정)에서 제시하는 정부의 유통산업시책 기본방향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20. 청소년보호법(법률 제20423호, 2024.3.26., 타법개정) 상 정의에서 매체물에 해당되는 것의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2과목: 판매 및 고객관리
21. 하나의 제품 라인(product line)에 포함될 수 있는 제품들로 옳지 않은 것은?
22. 판매촉진에 관한 설명으로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23. 고객서비스 수요증가로 서비스 생산능력이 한계에 직면할 경우, 생산능력을 조절할 수 있는 방법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24. 소매업에서 중요시하는 포장의 기능 및 목적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25. 상품을 진열할 경우 진열 조건과 관련해서 결정할 내용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26. 브랜드 확장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27. 아래 글상자에서 설명하는 진열로 옳은 것은?
28. 온라인 쇼핑몰의 특징으로 옳지 않은 것은?
29. 매장 내 디스플레이 도구 및 구역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30. 아래 글상자의 괄호 안에 들어갈 용어로 가장 옳은 것은?
31. 매장 구성에 관한 다음 설명 중 가장 옳지 않은 것은?
32. 선매품의 판매전략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33. 아래의 글상자에서 설명하는 판매형태로 가장 옳은 것은?
34. 고객이 제공받은 서비스가 기대치에 미치지 못한 경우에 발생하는 서비스 차이(gap)와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에 대한 연결이 가장 옳지 않은 것은?
35. 아래 글상자의 괄호 안에 들어갈 용어로 옳은 것은?
36. 유통업체에서 활용하는 구매시점(POP)광고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37. 아래 글상자에서 설명하는 프로모션 수단으로 옳은 것은?
38. 고객의 소리(VOC) 관리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39. 고객유지를 위한 사후관리 행동으로 가장 옳은 것은?
40. 고객관계관리(CRM)에 대한 설명 중 가장 옳지 않은 것은?
41. 고객을 응대하는 판매원의 자세로 옳지 않은 것은?
42. 아래 글상자에서 설명하는 고객의 구매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옳은 것은?
43. 아래의 글상자에서 설명하는 소매업체의 활동과 관련된 고객욕구로 가장 옳은 것은?
44. 아래 글상자의 소비자 A의 구매행동에 해당하는 용어로서 가장 옳은 것은?
45. 구매의사가 있는 고객에게 판매원이 취해야 하는 태도로서 가장 옳지 않은 것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