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과목: 유통상식
1. 도매상의 혁신전략과 설명의 연결이 가장 옳지 않은 것은?
2. 유통경로의 특징으로 옳지 않은 것은?
3. 중간상이 제공하는 기능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4. 직장 내 상급자와의 관계에서 지켜야 할 예절로 옳지 않은 것은?
5. 소매업태의 변천과정을 설명하는 이론 중, 특정 유형의 소매업태가 도입기, 성장기, 성숙기 그리고 쇠퇴기의 단계를 거친다고 보는 이론으로 가장 옳은 것은?
6. 아래 글상자에서 설명하는 소매업 유형으로 가장 옳은 것은?
7. 아래 글상자에서 설명하는 용어로 가장 옳은 것은?
8. 아래 글상자에서 설명하는 유통경로 기능으로 가장 옳은 것은?
9. 아래 글상자에서 설명하는 경로커버리지 전략으로 가장 옳은 것은?
10. 아래 글상자에서 설명하는 내용으로 가장 옳은 것은?
11. 유통활동을 상적유통기능, 물적유통기능, 유통조성기능으로 분류할 때 상적유통기능에 해당하는 것으로 옳은 것은?
12. 아래 글상자의 괄호 안에 들어갈 용어를 순서대로 올바르게 나열한 것은?
13. 직업윤리를 준수하는 행동으로 옳은 것은?
14. 고객과의 대화 시 유의할 점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5. 고객을 맞이하는 판매원의 자세에 대한 내용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6. 양성평등참여를 위해 양성평등기본법에서 제시하고 있는 사항들로 옳지 않은 것은?
17. 유통산업발전법(법률 제19117호, 2022. 12. 27., 타법개정)에서 정의하는 용어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8. 소비자기본법(법률 제20301호, 2024. 2. 13., 일부개정)에서 말하는 소비자의 기본적 권리로서 옳지 않은 것은?
19. 청소년 보호법(법률 제20423호, 2024. 3. 26., 타법개정) 중 청소년유해약물등의 판매·대여 등의 금지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20. 구매자 요구와 판매자 요구 사이의 균형 추구를 강조하는 판매자의 윤리적 가치로서 가장 옳은 것은?
2과목: 판매 및 고객관리
21. 접객서비스에 대한 아래의 내용 중에서 가장 옳은 것은?
22. 제품믹스(product mix)의 구성을 평가하는 일반적인 기준으로 가장 옳은 것은?
23. 다음 중 기업의 마케팅커뮤니케이션 활동이 아닌 것은?
24. 상품에 대한 관여도 수준에 따라 소비자의 구매행동이 달라진다. 상품 관여도에 관한 설명으로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25. 다음 중 POP(point of purchase)광고의 기능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26. 유통업체 브랜드(PB: private brand)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27. 소비자들의 구매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매장 혼잡성을 설명하는 내용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28. 아래 글상자는 서비스 특성 중 하나를 설명한 것이다. 이에 가장 옳은 것은?
29. 브랜드 연상(브랜드 이미지)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30. 다음 중 아래의 글상자에서 공통으로 설명하는 상품의 유형으로 가장 옳은 것은?
31. 다음 중 매장 내·외부 공간 및 환경 관리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32. 다음 중 상품의 판매 활동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33. 거래 완결을 위해 판매에 수반하여 반드시 제공되어야 할 판매서비스로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34. 다음 중 POS(point of sale)의 장점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35. 아래 글상자에서 설명하는 판매결정기법으로 가장 옳은 것은?
36. 아래 글상자에서 설명하는 가격할인의 유형으로 가장 옳은 것은?
37. 아래 글상자의 괄호 안에 들어갈 촉진전략 유형으로 가장 옳은 것은?
38. 상품이나 서비스를 셀프서비스(self-service)를 활용하여 판매하는 방식의 장점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39. 아래 글상자에서 설명하는 서비스 회복을 위한 지침으로 가장 옳은 것은?
40. 판매를 위해 판매원이 수행할 수 있는 효과적인 스몰 토크방법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41. 고객의 소리를 관리하는 것이 중요한 이유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42. 다음 중 고객 응대를 위해 판매원이 이해하고 있어야 하는 고객에 관한 내용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43. 소매점포 매장에서 조명(lighting)을 활용하는 목적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44. 특정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고객의 추천정도를 0점에서 10점 사이의 척도로 측정하여 고객충성도를 계산하는 지표로 옳은 것은?
45. 소비자 판촉수단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