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과목: 유통상식
1. 제조업체의 인터넷 채널을 통한 D2C(Direct to Customer)전략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2. 특정 전문품에 대해 깊은 상품구색을 갖추고 매우 저렴한 가격으로 판매하는 할인형 대규모 전문점으로 옳은 것은?
3. 아래 글상자 내용은 소매업태의 변천과정을 설명하는 이론 중 하나이다. 가장 적합한 것은?
4. 유통경로가 존재해야 하는 근거 중에서 총거래수 최소의 원칙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
5. 서비스를 제공하는 과정에서 고객의 참여를 증진시킬 수 있는 방안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6. 개별 소매업체가 운영하는 업태의 다양성과 업태들 사이의 전략적 조정의 정도를 기준으로 소매점의 성장 과정을 구분하기도 한다. 이런 관점에서 파악한 소매점 발전과정의 단계별 순서로서 가장 옳은 것은?
7. 유통경로구성원들이 수행하는 기능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8. 도매상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9. 소매점의 입장에서 제품 속성과 그에 맞는 유통경로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0. 인적판매가 가지는 장점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1. 다음 중 경청의 태도로 가장 옳은 것은?
12. 다음 중 유통 관련 소비자 보호법으로 옳지 않은 것은?
13. 아래 글상자의 항목들 가운데 인간의 도덕적 행위의 근거가 되는 도덕 원리나 인간의 성품을 탐구하고 이를 바탕으로 도덕적 문제의 해결과 실천 방법을 제시하는 윤리학의 대표적 분야를 모두 포함하는 내용으로 가장 옳은 것은?
14. 유통업 종사자가 가져야 할 직업적 윤리로 가장 옳은 것은?
15. 경쟁자 정보를 획득하는 다양한 방법들 중 명백하게 윤리적 문제가 되는 것은?
16. 유통산업발전법 [법률 제20444호, 2024. 9. 20., 일부개정]에서 명시하고 있는 체인사업자의 경영개선 추진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17. 청소년 보호법 [법률 제19841호, 2023. 12. 26., 타법개정]에서 규정한 청소년유해매체물이 아닌 것은?
18. 다음 중 양성평등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9. 유통경로 커버리지와 관련하여 제조업자의 제품에 대한 희소성과 중간상에 대한 통제에 가장 유리한 전략은?
20. 소매업체의 대형화와 다점포화의 결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2과목: 판매 및 고객관리
21. 다음 중 공간 효율성이 높아 슈퍼마켓에서 주로 활용하는 소매점포 레이아웃으로서 가장 옳은 것은?
22. 아래 글상자의 내용이 설명하고 있는 브랜드와 관련된 용어로 가장 옳은 것은?
23. 다음 중 육류(肉類)의 품질저하를 막기 위한 방지책이라고 보기 어려운 것은?
24. 고객의 관점에서 제품을 지각하는 내용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25. 다음 중 상품분류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26. 아래 글상자의 내용이 설명하는 것으로 가장 옳은 것은?
27. 소매점은 다양한 상품들로 구성되어 있다. 다음 중 공급업체의 특성들이 구분될 수 있게 하는 것으로 가장 옳은 것은?
28. 매장 혼잡성으로 인해 소비자들에게 미치는 영향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29. 다음 중 전진입체 진열방식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30. 다음 중 POS시스템으로부터 수집된 데이터에 대한 분석과 활용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31. 다음 중 고객 서비스품질과 유통업체 생산성 간의 관계에 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32. 다음 중 개인화 서비스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33. 고객접점에서의 판매원의 역할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34.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채널과 관련하여 ATL(above the line)에 대한 설명 중 가장 옳지 않은 것은?
35. POP광고의 효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36.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는 판매촉진 방법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37. 소매점에서 인적판매를 사용하기 적합한 경우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38. 아래 글상자에서 설명하는 관계마케팅의 실천전략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39. 다음 중 소비자가 좀 더 많은 상품정보를 필요로 하는 경우로 가장 옳은 것은?
40. 고객의 욕구를 이해하기 위해 사용할 수 있는 방법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41. 아래 글상자의 내용으로 기존고객을 유지하기 위한 CRM 실행프로세스를 바르게 나열한 것은?
42. 다음 중 고객 전화응대 예절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43. 아래 글상자에서 설명하는 고객 욕구를 파악하기 위한 시장조사 방법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44. 소비자 구매심리 과정에 대해 “주의 – 관심 – 열망 – 행동”의 네 가지 단계가 순차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으로 설명하는 이론으로 가장 옳은 것은?
45. 점포를 설계함에 있어서 고려해야 하는 사항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