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과목: 유통상식
1. 유형재인 상품과 무형재인 서비스를 동시에 제공하는 소매업의 소비자에 대한 역할로 옳지 않은 것은?
2. 중간상을 포함하지 않고 유통경로를 구성하는 중간상 배제 현상의 원인으로 가장 옳은 것은?
3. 유통경로의 기능 흐름 중 전방 기능 흐름에 대한 설명 으로 가장 옳은 것은?
4. 생산자와 중간상이 결합한 수직적 유통경로시스템에 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5. 아래의 글상자에서 설명하고 있는 유통업태발전에 관한 이론으로 옳은 것은?
6. 아래 글상자에서 설명하는 내용으로 가장 옳은 것은?
7. 유통경로 구성원이 다른 유통경로 구성원의 행동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유통경로의 파워 중 다른 구성원에게 없는 특별한 지식이나 노하우를 가지고 있음으로써 발생하는 것으로 가장 옳은 것은?
8. 다음 중 현금거래 도매상의 특성으로 옳은 것은?
9. 유통기능은 분업에 따라 분리되는 생산과 소비를 연결한다. 다음 중 유통기능을 발생시키는 생산과 소비의 분리로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0. 대기관리를 위한 고객의 인식관리 기법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1. 인적판매가 중요한 경우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2. 거래지향적 판매와 비교한 관계지향적 판매에 대한 설명 으로 가장 옳은 것은?
13.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4. 다음 중 사회구성원으로서 사회문화적 기대치를 충족시키는 성역할을 습득하는 성역할 사회화가 시작되는 시기로 가장 옳은 것은?
15. 유통산업발전법(법률 제20444호, 2024. 9. 20., 일부 개정)에 의거하여 유통정보화의 촉진 및 유통부문의 전자거래기반을 넓히기 위한 유통정보화시책의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16. 소비자기본법(법률 제20301호, 2024. 2. 13., 일부 개정)에 따른 소비자의 기본적 권리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7. 청소년 보호법(법률 제20935호, 2025. 4. 22., 일부 개정)에 명시된 청소년의 출입은 가능하나 고용이 청소년에게 유해한 것으로 인정되는 청소년고용금지업소에 해당되는 것은?
18. 다음 중 소매업태의 유형 분류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9. 소매 판매원과 고객과의 관계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윤리적 문제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20. 윤리적으로 상행위를 하는 방법으로 가장 옳은 것은?
2과목: 판매 및 고객관리
21. 제품의 여러 수준 가운데, 고객의 본원적 욕구를 충족시 키기 위해 제공되는 고객가치를 의미하는 수준으로서 옳은 것은?
22. 아래 글상자에서 설명하고 있는 제품수명주기단계로 가장 옳은 것은?
23. 특정 기업이 생산하여 판매하는 모든 제품계열과 제품 품목의 집합을 의미하는 용어로 옳은 것은?
24. 촉진믹스 중 광고의 목표로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25. 아래 글상자에서 설명하는 상품으로 가장 옳은 것은?
26. 다음 중 하나의 상품계열 내에 상품 품목의 수가 얼마나 많은지를 일컫는 용어로 옳은 것은?
27. 점포의 혼잡성을 줄이기 위한 서비스 운영 전략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28. 아래 글상자에서 설명하는 매장의 내부 진열유형으로 가장 옳은 것은?
29. 소매업체가 매장별로 할당할 공간의 크기를 결정할 때 고려해야 할 요소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30. 다음 중 매장 구성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31. 아래 글상자에서 설명하는 SERVQUAL의 차원으로 가장 옳은 것은?
32. 모니터(monitor)제도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33. 다음 중 판매촉진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34. 판매시점에 발생하는 정보를 즉각적으로 수집 및 처리 하여 경영활동에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시스템에 해당 하는 용어로 가장 옳은 것은?
35. 촉진믹스를 개발할 때 고려해야 하는 요소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36. 아래 글상자에서 설명하는 서비스의 특성으로 가장 옳은 것은?
37. 광고매체와 관련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38. 인적판매를 담당하는 판매원은 가망고객을 발견·평가 한 후 직접 접촉하기 전에 사전접촉(preapproach)을 실시한다. 다음 중 사전접촉 단계의 활동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39. 고객이 상품 포장을 요청할 경우에 취해야 하는 행동 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40. 아래 글상자의 내용 가운데 구매에 불만족한 고객의 불평행동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모두 포함하여 나열한 항목으로 옳은 것은?
41. 소비자의 불평불만을 처리하는 고충처리에 대한 내용 중 에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42. 자신의 의견을 정면으로 반박당하면 불쾌함을 느낄 수 있으므로, 고객의 말을 일단 받아들여 충격을 완화한 후에 반론을 제시하는 고객 응대법으로 옳은 것은?
43. 아래 글상자의 괄호 안에 들어갈 내용으로 가장 옳은 것은?
44. 아래 글상자에 제시된 내용들을 소비자의 일반적인 구매 의사결정과정에 맞추어 나열한 항목으로 옳은 것은?
45. 일반적인 고객응대과정의 순서에 맞추어 응대 행동을 나열한 항목으로 옳은 것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