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서 2급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5-11-22)

비서 2급
(2015-11-22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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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비서실무

1. 다음 중 한국 비서협회의 전문비서 윤리강령에 대한 예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정직 – 근무시간에 충실하여 가능한 야근은 하지 않도록 한다.
  2. 충성심 – 조직이나 회사의 충성심이 상사에 대한 충성심보다 우위임을 잊지 않는다.
  3. 신뢰감 – 상사와 신뢰형성을 위해 상사의 개인적 목적을 위한 업무도 할 수 있어야 한다.
  4. 비밀엄수 – 상사의 일정은 대외비로 보안을 철저하게 한다.
(정답률: 30%)
  • 한국 비서협회의 전문비서 윤리강령에서 "충성심 – 조직이나 회사의 충성심이 상사에 대한 충성심보다 우위임을 잊지 않는다."는 조직이나 회사에 대한 충성심을 가지고 일하는 것이 중요하며, 상사에 대한 충성심보다 우위에 있음을 인식해야 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이는 조직의 목표와 이익을 위해 일하는 비서로서 중요한 윤리적 가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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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다음 사례를 통해 알 수 있는 비서직의 장점으로 가장 적절치 않은 것은?

  1. 김미정씨는 보석전문회사의 비서직으로 근무하면서 얻은 지식과 꾸준한 자기계발과 교육이수를 통해 보석감정사로 활동하게 되었다.
  2. 전자회사의 비서로 근무하던 이수현씨는 개인적인 사유로 지방으로 이사를 하였으나 경력을 살려 그 지역에 소재하고 있는 해당기업 부속연구소로 옮길 수 있었다.
  3. 3년차 비서 이경미씨는 같은 연차의 동기들에 비해 회사내외의 중요한 인사들과 교류를 맺고 상사의 시각에서 일할 수 있는 경험을 갖고 있다.
  4. 박윤희씨는 3년간 함께 일하던 상사의 이임으로 총무과에 배속되었다.
(정답률: 44%)
  • 비서직으로 근무하면서 얻은 지식과 꾸준한 자기계발과 교육이수를 통해 보석감정사로 활동하게 된 것은 비서직의 장점 중 가장 적절한 것이다. 다른 사례들은 경력을 살려 이직이나 부서이동이 가능하거나, 상사와의 교류나 시각을 이해할 수 있는 경험을 쌓을 수 있다는 장점을 갖고 있지만, 이들은 비서직에 한정되지 않는 일반적인 경력 발전 방법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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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신입 비서로서 자기계발을 위한 노력으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회사 운영 전반에 대한 기본 프로세스를 공부하고자 노력한다.
  2. 문서, 업무일지, 회사규정을 통하여 부서 업무분장에 관심을 갖고 지속적으로 공부한다.
  3. 회사에서 기회가 주어진다면 프로젝트 및 기획 관련 업무에 참여해 본다.
  4. 좀 더 전문적인 경영공부를 위해 MBA 야간과정에 입학한다.
(정답률: 62%)
  • 정답은 "좀 더 전문적인 경영공부를 위해 MBA 야간과정에 입학한다."입니다. 이유는 이미 신입 비서로서 회사에서 일하면서 기본적인 업무와 부서 업무분장에 대한 이해와 경험을 쌓고 있기 때문에, 이를 더 발전시키기 위해 전문적인 경영 지식을 습득하는 것이 가장 적절한 자기계발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른 보기들은 이미 신입 비서로서 필수적인 노력이며, 이를 통해 경험과 역량을 쌓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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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위와 같은 상황에서 이인석 사장님과 통화를 원하시는 사장님의 오랜 지인인 박길호 사장님께서 전화를 하셨다. 다음 중 송나라 비서의 대응으로 가장 바람직한 것을 고르시오.(4번 공통지문 문제)

  1. “박길호 사장님, 안녕하세요? 지금 사장님께서는 평화중공업 김철수 회장님과 통화중이십니다. 잠시 기다리시겠습니까?”
  2. “박길호 사장님, 안녕하셨어요? 오랜만에 연락을 주셨네요. 비서 김희영씨도 잘 있지요?”
  3. “사장님, 지금 이인석 사장님께서는 통화중이십니다. 통화가 끝나시는 대로 다시 연결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사무실로 연락드리면 될까요?”
  4. “지금 저희 사장님께서는 통화중이십니다. 더 기다려 주시면 통화 종료 후 연결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정답률: 67%)
  • 3번이 가장 바람직하다. 이유는 다음과 같다.
    - 이인석 사장님과 통화중이라는 정보를 전달하여 박길호 사장님께서는 이인석 사장님의 바쁜 업무 상황을 이해할 수 있다.
    - 다시 연락을 드리겠다는 의사를 전달하여 박길호 사장님께서는 기다리면 된다는 안심감을 느낄 수 있다.
    - 사무실로 연락드리면 될까요? 라는 질문을 함으로써 박길호 사장님께서는 다시 연락을 받을 수 있는 방법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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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회의 진행 순서가 바르게 연결된 것은?

  1. (다) – (가) – (나) – (마) – (라) - (바)
  2. (나) – (마) – (다) – (가) – (라) - (바)
  3. (나) – (다) – (마) – (가) – (라) - (바)
  4. (다) – (나) – (마) – (가) – (라) - (바)
(정답률: 45%)
  • 정답은 "(나) – (다) – (마) – (가) – (라) - (바)" 입니다.

    (나)는 회의 시작 전에 참석자들을 환영하고 안내하는 역할을 합니다.
    (다)는 회의의 목적과 안건을 소개하고, 회의 진행 방식을 설명합니다.
    (마)는 안건에 대한 토론과 의견 교환을 진행합니다.
    (가)는 의견을 종합하고 결론을 도출합니다.
    (라)는 회의 내용을 요약하고, 다음 회의 일정과 안건을 안내합니다.
    (바)는 회의를 마무리하고 참석자들에게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따라서, 이 순서대로 진행하는 것이 가장 바르다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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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새진식품 이건오 상무 비서로 근무하는 이동주 비서는 신제품 홍보 업체 선정을 위한 PT회의를 준비하고 있다. 아래는 회의참석자 명단이다. 다음 중 비서의 내방객 응대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회의실 안내 시 박세진 이사 – 이건오 상무 – 이진수 부장 – 정진선 홍보팀장 직급 순으로 회의실 안쪽부터 출입문 가까운 쪽으로 자리를 안내한다.
  2. 한국광고 방문객이 예정시간보다 10분 일찍 도착하였으나, 상사가 다른 방문객과 면담중이라 방문객들이 대기하고 있는 방으로 안내한다.
  3. 회의 중 차 대접 순서는 박세진 이사 – 이진수 부장 – 이건오 상무 – 정진선 팀장 순으로 한다.
  4. 회의가 길어져 상사가 다음 외부약속에 늦을 것 같다고 판단 되면 노크를 하고 들어가 다음 일정 메모를 상사에게 조용히 전한다.
(정답률: 34%)
  • "회의 중 차 대접 순서는 박세진 이사 – 이진수 부장 – 이건오 상무 – 정진선 팀장 순으로 한다." 이유를 최대한 간단명료하게 설명해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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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다음 중 직장 내 인간관계가 다른 집단과의 차별화를 만들어내는 요소의 설명으로 가장 부적절한 것은?

  1. 사풍과 연관한 독특한 인간관계의 분위기 존재
  2. 명확한 상하관계 위주의 구성
  3. 어떠한 목표달성을 위하여 집합된 집단
  4. 각양각색의 사람들로 구성되어 개성이 우선시 된다는 점
(정답률: 43%)
  • 각양각색의 사람들로 구성되어 개성이 우선시 된다는 점은 직장 내 인간관계가 다른 집단과의 차별화를 만들어내는 요소의 설명으로 부적절하다. 이는 오히려 직장 내 다양성을 존중하고 개인의 능력과 역량을 살려 조화롭게 일하는 것을 강조하는 요소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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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비서의 다이어리 사용법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다이어리는 다른 사람이 보지 않도록 관리한다.
  2. 일정이 변경된 경우 이전의 일정을 지우고 새로 작성한다.
  3. 회사의 주요 행사 일정 수립 시 상사의 개인적인 일정은 추후 고려한다.
  4. 다이어리는 1년 주기로 사용하고 1년 후 폐기한다.
(정답률: 77%)
  • 다이어리는 개인적인 일정과 정보를 담고 있기 때문에 다른 사람이 보게 되면 개인정보 유출의 위험이 있기 때문에 다른 사람이 보지 않도록 관리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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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상사의 출장업무 지원을 위한 숙박시설 예약 시 주의해야 할 내용이다. 가장 적절한 설명으로만 짝지어진 것은?

  1. ㉠, ㉡
  2. ㉢, ㉣
  3. ㉤, ㉥
  4. ㉠, ㉣
(정답률: 31%)
  • 상사의 출장업무 지원을 위한 숙박시설 예약 시에는 예산과 근무지와의 거리, 안전성 등을 고려해야 한다. 이 중에서도 예산과 근무지와의 거리는 가장 중요한 요소이며, 이를 고려하여 예약을 해야 한다. 따라서 "㉤, ㉥"가 가장 적절한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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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장기간의 복잡한 일정의 출장을 관리하는 김비서의 업무처리 방식으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항공편 예약 시 도착 공항명을 고려한다.
  2. 상사 선호도를 우선 고려하여 좌석 등급과 좌석 배치를 선택하였다.
  3. 여권 유효기간이 최소한 6개월 이상 남아 있는지를 확인하였다.
  4. 항공 일정 변경에 대비하기 위해 배서(endorsement)가 가능한 항공권 구입 여부를 고려하였다.
(정답률: 47%)
  • "상사 선호도를 우선 고려하여 좌석 등급과 좌석 배치를 선택하였다."가 가장 적절하지 않은 업무처리 방식이다. 비서는 출장을 위해 항공편을 예약할 때, 상사의 선호도보다는 출장 목적지와 일정, 비용 등을 고려하여 최적의 항공편을 예약해야 한다. 좌석 등급과 배치는 상사의 선호도보다는 출장 목적과 예산 등을 고려하여 결정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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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DM Company 한국지사장 비서 김정미는 수요일 오전 10시에 있을 매출보고 관련 국제전화회의를 준비하고 있다. 김비서의 회의 준비 방법으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회의 자료를 e-mail로 수요일 아침 회의 시작 1시간 전에 전송하였다.
  2. 오전 10시 시작이므로 10분 전에 미리 전화를 연결하고 대기하였다.
  3. 각 회의 참석자들에게 미리 연락하여 회의시각 확인과 참석 여부를 회신 받았다.
  4. 회의 중 상사 집무실의 키폰은 착신거부 기능을 사용하여 벨이 울리지 않도록 하였다.
(정답률: 57%)
  • 가장 적절하지 않은 방법은 "회의 중 상사 집무실의 키폰은 착신거부 기능을 사용하여 벨이 울리지 않도록 하였다." 이다. 이유는 회의 중에는 전화나 메시지 등으로 방해받지 않도록 조치를 취해야 하지만, 착신거부 기능을 사용하면 긴급한 상황이나 중요한 전화를 놓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다른 방법을 사용하여 방해를 최소화해야 한다.

    "회의 자료를 e-mail로 수요일 아침 회의 시작 1시간 전에 전송하였다."는 적절한 방법이다. 이유는 참석자들이 회의 전에 자료를 미리 확인할 수 있어 준비가 더욱 원활해지고, 불필요한 시간 낭비를 줄일 수 있기 때문이다.

    "오전 10시 시작이므로 10분 전에 미리 전화를 연결하고 대기하였다."는 적절한 방법이다. 이유는 회의 시작 시간에 늦지 않도록 미리 연결해놓고 대기하면서 시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각 회의 참석자들에게 미리 연락하여 회의시각 확인과 참석 여부를 회신 받았다."는 적절한 방법이다. 이유는 참석자들의 일정이나 예기치 못한 사정으로 인해 불참할 수도 있기 때문에, 미리 확인하여 준비를 미리 할 수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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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다음은 초대장에 대한 설명이다. 가장 바르게 설명된 것은?

  1. 턱시도는 오후 6시 이후에 입는 정장이라는 뜻에서 After Six 라고도 부른다.
  2. 연미복을 입을 경우 실내 행사에서 반드시 실크 해트(silk hat)를 착용해야 한다.
  3. 초대장에 informal이라고 표시되어 있으면 파티가 비공식 파티임을 뜻한다.
  4. 초대장에 White Tie라고 적혀 있을 경우에는 블랙과 흰색의 타이착용을 의미한다.
(정답률: 23%)
  • 턱시도는 오후 6시 이후에 입는 정장이라는 뜻에서 After Six 라고도 부른다. 이는 간단명료하게 오후 6시 이후에 입는 정장을 뜻하는 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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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다음은 다국적기업 JS Company의 김홍철 사장의 각 지사 사장단들이 참석하는 아시아태평양지역 마케팅 회의 참석을 위해 한진영 비서가 항공편과 숙소를 예약한 내용이다. 한 비서가 김사장의 출장일정을 보좌하기 위한 업무 준비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출장비는 9월 23일 오전 중에 US달러로 환전하여 전달해 드렸다.
  2. 시드니의 호텔은 4박 일정으로 예약하였다.
  3. 김홍철 사장의 항공편은 국적기 1등석 좌석으로 다시 한번 확인하였다.
  4. 호주와의 시차를 고려하여 상사 귀국 후 업무 일정은 27일부터 잡았다.
(정답률: 25%)
  • 김홍철 사장이 출장을 가는 지역이 아시아태평양 지역이기 때문에 호주와의 시차를 고려하여 업무 일정을 27일부터 잡았다. 이는 김사장이 호주에서 업무를 마치고 귀국한 후에도 출장과 관련된 업무가 있을 수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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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사장님이 다음과 같은 업무 지시를 하였고 나는 현재 금일 오후 2시까지 회장님의 지시사항을 이행해야 한다. 비서의 대응태도로 우선적으로 시행해야할 것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예, 알겠습니다. 사장님. 작성하여 드리겠습니다.” 일단 상사의 지시를 받고 무조건 일정에 맞추도록 한다.
  2. “명단과 급여명세서를 어떤 기준으로 작성해 드릴까요?” 먼저 원하는 보고양식을 확인한 후 사정을 말씀드린다.
  3. “죄송합니다만 지금은 회장님께서 지시하신 업무를 2시까지 마쳐야 합니다. 2시 이후에 업무 시작이 가능합니다.” 현재 내 업무 상태를 말씀드린다.
  4. “급여명세서는 제가 직접 관리하지 않아 자료가 없습니다. 제가 작성하기 어려울 것 같습니다.” 본인의 업무영역에 대한 명확한 설명을 드린다.
(정답률: 59%)
  • 사장님의 지시에 대해 우선적으로 시행해야 할 것은 "“명단과 급여명세서를 어떤 기준으로 작성해 드릴까요?” 먼저 원하는 보고양식을 확인한 후 사정을 말씀드린다." 이다. 이유는 상사의 요구사항을 이행하기 전에 명확한 작업 방법과 보고서 양식을 확인하고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이를 먼저 확인하지 않고 일정에 맞추기 위해 무작정 작업을 시작하면 나중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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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다음 한자와 의미에 대한 설명이 틀린 것은?

  1. 祝 零錢 : 더 좋은 자리로 전임할 때
  2. 祝 就任 : 맡은 자리에 처음으로 일하러 나아갈 때
  3. 祝 開業 : 영업시작을 축하할 때
  4. 祝 華婚 : 혼사를 축하할 때
(정답률: 20%)
  • 설명이 틀린 것은 "祝 華婚 : 혼사를 축하할 때"입니다. 실제로는 "祝 華婚 : 화혼(결혼식)을 축하할 때"입니다.

    그리고 "祝 零錢 : 더 좋은 자리로 전임할 때"는 "祝 就任 : 맡은 자리에 처음으로 일하러 나아갈 때"와 혼동하기 쉬운데, 전자는 이미 좋은 자리에 있던 사람이 더 좋은 자리로 이동할 때 축하하는 것이고, 후자는 새로운 자리에 처음으로 일하러 나아가는 사람을 축하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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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상사의 개인정보관리에 대한 설명이다. 가장 부적절한 설명을 고르시오.

  1. 상사의 개인파일은 컴퓨터에 암호화하여 보관하도록 한다.
  2. 학력, 경력, 공적 수상내역 등은 상사의 이력으로 기록해 두어야 한다.
  3. 상사의 와이셔츠와 신발 사이즈, 취미 등의 사적인 부분은 비서가 기록하지 않아도 된다.
  4. 상사가 가입한 각종 단체 등의 회원가입 여부 및 회비납부 현황, 회원번호 등은 기록해서 관리한다.
(정답률: 74%)
  • "상사의 와이셔츠와 신발 사이즈, 취미 등의 사적인 부분은 비서가 기록하지 않아도 된다." 이유는 이러한 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상 개인정보로 분류되지 않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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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다음의 상황을 읽고 바르게 설명된 것을 고르시오.

  1. 사내 임직원 워크샵을 위한 숙박시설 예약 시 비용절감을 위해 일정 직급 이하의 직원들은 트윈룸(twin room)을 고려하였다.
  2. 해외 출장 중인 상사가 이른 아침 이동을 편하게 할 수 있도록 room-to-room call을 요청해 두었다.
  3. 상사가 조용히 휴식을 취할 수 있도록 침실과 거실이 별도로 분리된 커넥팅 룸(connecting room)을 예약하였다.
  4. 한국에 처음 방문한 외국인 방문객이 휴일에 시내 관광을 할 수 있도록 pressing service를 요청하였다.
(정답률: 56%)
  • 사내 임직원 워크샵을 위한 숙박시설 예약 시 비용절감을 위해 일정 직급 이하의 직원들은 트윈룸을 고려하였다. -> 비용을 줄이기 위해 일정 직급 이하의 직원들은 두 명이 함께 지낼 수 있는 트윈룸을 선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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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다음 중 온라인 상에서 상사의 평판관리를 담당하는 비서의 홍보 관련업무 중 가장 적절한 활동을 고르시오.

  1. 상사의 인간적인 면을 부각시키고자 평소 자주 참여하는 정치활동의 사진과 내용을 SNS에 남겼다.
  2. 상사가 경험한 공공기관의 부적절한 서비스 행태를 실명 게시하며 상사의 개선안을 함께 제안하였다.
  3. 많은 팔로워들의 의견을 공유하고자 현재 논쟁거리가 되는 사회적이슈를 제시하고 방문자들의 참여율을 높인다.
  4. 최근 개최된 사내 신기술 관련 워크샵의 사진 및 주제, 토론 내용을 상세히 게재하며 기업의 다양한 교육활동을 적극적으로 소개한다.
(정답률: 12%)
  • "상사가 경험한 공공기관의 부적절한 서비스 행태를 실명 게시하며 상사의 개선안을 함께 제안하였다."가 가장 적절한 활동이다. 이유는 상사의 평판관리 업무는 상사의 이미지를 개선하고 유지하기 위한 것이기 때문에, 부적절한 서비스 행태를 실명으로 게시하고 개선안을 제안함으로써 상사의 고객 서비스에 대한 책임감과 개선 의지를 보여줄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이러한 활동은 상사의 신뢰성과 진실성을 강조하며, 고객들의 신뢰를 유지하고 확보하는 데에도 도움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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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다음은 비서의 업무일지 혹은 업무매뉴얼 작성에 대한 설명이다. 가장 부절적한 내용을

  1. 업무일지를 작성할 때 업무의 유형을 분류할 수 있고, 업무 일지의 내용은 직무평가 때 근거 자료로 활용이 가능하다.
  2. 업무일지는 업무효율화 차원에서 업무개선을 위한 자료로 활용이 가능하다.
  3. 업무매뉴얼은 비서가 예기치 못한 일로 자리를 비우거나 자신의 업무를 대리로 수행할 사람을 위해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4. 업무매뉴얼은 공개적인 자료이므로 타부서와 공유하여 상사와의 업무를 원활하게 할 수 있다.
(정답률: 62%)
  • 업무매뉴얼은 공개적인 자료이므로 타부서와 공유하여 상사와의 업무를 원활하게 할 수 있다. - 업무매뉴얼은 공유가 가능하므로 다른 부서나 대리자들도 쉽게 업무를 이어받을 수 있고, 상사와의 업무 협조도 원활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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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경영일반

20. SWOT분석에서 “자사제품에 대한 고객 충성도가 낮고 타사제품으로의 전환비용(switching cost)이 낮다” 라는 문제가 해당하는 것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강점(Strength)
  2. 약점(Weakness)
  3. 기회(Opportunity)
  4. 위협(Threat)
(정답률: 73%)
  • 이 문제는 "약점(Weakness)"에 해당한다. 고객 충성도가 낮고 전환비용이 낮다는 것은 고객들이 자사 제품에 대해 충분히 만족하지 않고, 다른 제품으로 쉽게 전환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기업의 경쟁력을 약화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기 때문에 약점으로 분류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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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경쟁자는 외부직접환경을 구성하는 중요한 요인이 된다. 다음 중 특정산업 내에서의 경쟁강도를 설명한 것으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시장 점유율이 비슷한 경우 경쟁강도가 높아진다.
  2. 당해 산업성장률이 높은 경우 경쟁강도가 높아진다.
  3. 시장 진입장벽이 낮은 산업일수록 경쟁강도가 높아진다.
  4. 대체재가 많은 제품일수록 경쟁강도가 높아진다.
(정답률: 34%)
  • "당해 산업성장률이 높은 경우 경쟁강도가 높아진다."는 적절한 설명이다. 이는 시장 규모가 커지면서 기업들이 시장 점유율을 높이기 위해 경쟁을 더욱 치열하게 벌이기 때문이다. 또한 새로운 기업들이 진입하기 쉬워지기 때문에 경쟁이 더욱 격화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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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기업은 경영활동에 관련된 의사결정이 특정 개인이나 사회전반에 미칠 수 있는 영향을 고려해야 하는 의무가 있는데, 이를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라고 한다.
  2. 기업이 사회적 책임을 이행하면 사회 또는 고객으로부터 두터운 신뢰와 좋은 평판을 얻게 되어 매출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수 있는 이점이 있다.
  3.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는 기업의 유지 및 발전에 대한 책임, 환경에 대한 책임, 공정경쟁의 책임, 지역사회에 대한 책임 등이 포함된다.
  4. 기업은 최대이윤을 확보함으로써 기업을 유지 발전시켜야 하는 책임이 있다.
(정답률: 58%)
  • "기업은 최대이윤을 확보함으로써 기업을 유지 발전시켜야 하는 책임이 있다."는 사회적 책임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습니다. 이는 기업의 이윤 추구를 우선시하는 입장으로, 사회적 책임의 본질과는 거리가 멀기 때문입니다. 사회적 책임은 기업이 이윤 추구와 함께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고,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며, 지속가능한 경영을 추구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기업의 사회적 책임은 이윤 추구와 상호보완적인 관계에 있으며, 이를 통해 기업의 지속가능성과 사회적 가치 창출을 동시에 실현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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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다음의 보기에서 중소기업의 특징을 모은 것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 ㉢,㉤
  2. ㉢, ㉣, ㉥
  3. ㉠, ㉣, ㉥
  4. ㉠, ㉡, ㉤
(정답률: 66%)
  • 중소기업의 특징으로는 자본금이 적은 것, 경영규모가 작은 것, 지역적으로 한정된 것 등이 있다. 이 중에서 "㉢, ㉣, ㉥"은 자본금이 적은 것, 경영규모가 작은 것, 지역적으로 한정된 것이 모두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가장 적절한 것이다. "㉡, ㉢,㉤"는 자본금이 적은 것, 경영규모가 작은 것은 포함되어 있지만 지역적으로 한정된 것은 포함되어 있지 않다. "㉠, ㉣, ㉥"은 자본금이 적은 것, 지역적으로 한정된 것은 포함되어 있지만 경영규모가 작은 것은 포함되어 있지 않다. "㉠, ㉡, ㉤"는 모든 특징이 포함되어 있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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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다음 중 벤처기업의 일반적 특징으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벤처기업은 주로 고수익, 고위험 사업을 수행하는 편이다.
  2. 벤처기업은 총 매출액 대비 기술개발의 비율이 높다.
  3. 벤처기업은 신속한 의사결정이 용이하고 강한 추진력을 갖고 있다.
  4. 벤처기업은 소자본 창업형태로 내부자원에 의존하므로 부가가치율이 낮은 편이다.
(정답률: 52%)
  • "벤처기업은 소자본 창업형태로 내부자원에 의존하므로 부가가치율이 낮은 편이다."가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이다. 이유는 벤처기업은 초기에는 자금이 부족하고 대출을 받기 어려워 자체 자금으로 사업을 시작하기 때문에 소자본 창업형태로 시작하지만, 기술 혁신과 창조적인 아이디어를 통해 높은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다. 따라서 벤처기업의 부가가치율은 높은 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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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무한책임사원과 유한책임사원으로 구성되는 이원적인 회사로, 무한책임사원이 경영을 담당하며 유한책임사원은 지분만 참여하는 형태의 회사는 다음 중 무엇인가?

  1. 합명회사
  2. 합자회사
  3. 유한회사
  4. 주식회사
(정답률: 59%)
  • 합자회사는 무한책임사원과 유한책임사원으로 구성되며, 무한책임사원이 경영을 담당하고 유한책임사원은 지분만 참여하는 형태의 회사입니다. 따라서 이 문제의 정답은 합자회사입니다. 합명회사는 모든 사원이 무한책임을 지니는 형태이고, 유한회사와 주식회사는 모든 사원이 유한책임을 지니는 형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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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다음의 주식회사에 대한 설명 중 가장 적절한 것은?

  1. 주식회사의 3대 기관은 주주총회, 이사 및 이사회, 감사이다.
  2. 주식회사는 출자자의 지분을 증권화하여 모든 출자자가 무한책임을 지도록 한다.
  3. 주식회사의 감사는 회계 및 업무감사를 주 업무로 하고 상설 되지 않아도 되는 선택기관이다.
  4. 주식회사는 기업을 공개할 의무가 면제됨으로써 정부의 제도적 규제를 적게 받는다.
(정답률: 54%)
  • 주식회사의 3대 기관은 주주총회, 이사 및 이사회, 감사이다. 이는 주식회사의 기본적인 조직 구조를 나타내며, 주주총회는 주주들의 의사결정 기관, 이사 및 이사회는 회사의 경영을 책임지는 기관, 감사는 회계 및 업무감사를 담당하는 선택기관이다. 주식회사는 출자자의 지분을 증권화하여 모든 출자자가 무한책임을 지도록 하며, 회사의 공개 의무가 면제됨으로써 정부의 제도적 규제를 적게 받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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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다음 중 경영관리활동의 기능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계획활동은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행동방안을 선택하는 모든 활동을 포함한다.
  2. 지휘활동은 업무를 세분화하고 자원을 배분하고 조정하는 활동이라 할 수 있다.
  3. 통제활동은 수행되는 일들이 계획에 일치되도록 조직과 개인의 성과를 측정하고 수정하는 관리기능이다.
  4. 조직화활동은 구성원들이 좋은 성과를 낼 수 있는 조직구조를 설정해 가는 과정이다.
(정답률: 40%)
  • 조직화활동은 경영관리활동의 기능이 아니다.

    - 계획활동: 목표를 설정하고 그에 따른 행동 방안을 선택하는 활동
    - 지휘활동: 업무를 세분화하고 자원을 배분하고 조정하는 활동
    - 통제활동: 수행되는 일들이 계획에 일치되도록 조직과 개인의 성과를 측정하고 수정하는 관리기능
    - 조직화활동: 구성원들이 좋은 성과를 낼 수 있는 조직구조를 설정해 가는 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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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조직 규모나 업무 범위를 줄이고자 하는 노력으로 다음 중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아웃소싱
  2. 다운사이징
  3. 스핀오프(Spin off)
  4. 수직적 통합
(정답률: 30%)
  • 정답: 수직적 통합

    수직적 통합은 조직 내부에서 업무를 확장하거나 다양화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조직 규모나 업무 범위를 줄이고자 하는 노력과는 반대되는 개념입니다.

    아웃소싱은 외부 업체에 일부 업무를 맡기는 것을 의미하며, 다운사이징은 조직 내부에서 인력을 축소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스핀오프는 기업의 일부 부문을 분리하여 독립적인 기업으로 만드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조직 규모나 업무 범위를 줄이고자 하는 노력으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수직적 통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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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다음에서 설명하는 동기부여 이론은 무엇인가?

  1. XY 이론
  2. ERG 이론
  3. 2요인 이론
  4. 기대이론
(정답률: 37%)
  • 위 그림은 2요인 이론에서 설명하는 동기부여 요인인 "만족"과 "불만족"을 나타내고 있다. 2요인 이론은 일의 만족과 불만족은 서로 독립적인 요인이며, 만족 요인은 일의 성취감, 인정, 자신감 등과 같은 내적인 요소에 해당하고, 불만족 요인은 급여, 근무환경, 조직문화 등과 같은 외적인 요소에 해당한다. 이론은 이러한 요인들이 개인의 동기부여에 영향을 미치며, 만족 요인이 충족되면 동기부여가 증가하고, 불만족 요인이 충족되면 동기부여가 감소한다는 것을 주장한다. 따라서, 위 그림에서는 만족 요인과 불만족 요인이 동시에 충족되는 지점이 최적의 동기부여 상태라고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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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사원 A씨는 능력이 있으나 일에 대한 의욕이나 의지가 부족한 편이다. 허시와 블랜차드의 상황적 리더십 스타일 중 A씨의 상사가 리더십효과를 높이기 위해 선택할 수 있는 가장 적절한

  1. 거래적 리더십
  2. 설득적 리더십
  3. 과업주도형 리더십
  4. 참여형 리더십
(정답률: 48%)
  • A씨의 경우 의욕이나 의지가 부족한 상황에서는 참여형 리더십이 가장 적절하다. 이는 A씨가 능력이 있으므로 일을 수행할 능력은 있지만, 의욕이나 의지가 부족한 상황에서는 상사가 A씨와 함께 일을 수행하며, A씨의 참여와 의견 수렴을 통해 일의 목표를 달성하는 방식이다. 이를 통해 A씨는 자신의 역할감과 책임감을 느끼며, 일에 대한 의욕과 의지를 회복할 수 있다. 따라서 참여형 리더십이 A씨의 상사가 선택할 수 있는 가장 적절한 리더십 스타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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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마케팅 계획 수립을 위해 시장 환경을 구성하는 핵심적인 3가지 요인을 분석하는 것을 3C 석이라고 한다. 다음 중 3C분석의 대상으로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자사 분석(Company)
  2. 경쟁자 분석(Competitor)
  3. 고객 분석(Customer)
  4. 원가 분석(Cost)
(정답률: 52%)
  • 원가 분석은 시장 환경을 구성하는 요인 중 하나가 아니기 때문에 3C분석의 대상으로서 적절하지 않다. 3C분석은 기업이 경쟁 환경에서 성공하기 위해 자사, 경쟁자, 고객의 상황을 파악하는 것이 목적이다. 원가 분석은 비용 관리나 가격 책정 등의 목적으로 사용되지만, 시장 환경을 구성하는 요인으로서는 분석 대상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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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급여 지급시에 소득세, 국민연금, 건강보험료 등을 미리 공제하는 것으로 다음 중 가장 적절한 용어는 무엇인가?

  1. 연말정산
  2. 원천징수
  3. 소득공제
  4. 세액공제
(정답률: 56%)
  • 정답: 원천징수

    설명: 원천징수는 급여나 수당 등을 지급할 때, 해당 지급액에서 소득세, 국민연금, 건강보험료 등을 미리 공제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는 근로자가 연말정산을 할 때, 이미 공제된 금액을 제외하고 남은 실제 수입에 대해 세금을 부과하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연말정산"은 이미 공제된 금액을 정산하는 것이며, "소득공제"와 "세액공제"는 연말정산 시 적용되는 세금 혜택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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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다음 중 노동조합의 활동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노동조합은 파업이나 태업으로 사용자를 압박할 수 있으나 파업 자체는 불법적행위로 간주되어 법적, 행정적 제재를 받게 된다.
  2. 노동조합은 사용자측에 단체교섭을 요구할 수 있으며 사용자가 이에 응하지 않으면 사용자는 부당노동행위를 한 것으로 간주된다.
  3. 노동조합은 정치적 영향력 확대를 통해 노동자들의 권익을 증진시키려는 노력을 한다.
  4. 근로조건개선과 임금인상 등이 단체교섭의 대상이 될 수 있다.
(정답률: 28%)
  • "노동조합은 파업이나 태업으로 사용자를 압박할 수 있으나 파업 자체는 불법적 행위로 간주되어 법적, 행정적 제재를 받게 된다."가 가장 적절하지 않은 설명이다. 이유는 파업은 노동조합의 합법적인 활동 중 하나이며, 법적으로 보호받는 권리이다. 다만, 파업이 공공의 이익을 침해하거나 법적 제한을 받는 경우에는 불법적으로 간주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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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기업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기업내 모든 인적, 물적 자원을 통합적으로 관리하는 통합정보시스템을 무엇이라 하는가?

  1. EIS
  2. ERP
  3. SIS
  4. DSS
(정답률: 64%)
  • ERP는 Enterprise Resource Planning의 약자로, 기업의 모든 자원을 통합적으로 관리하는 시스템이다. 따라서 기업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필요한 통합정보시스템은 ERP이다. EIS는 Executive Information System의 약자로, 경영진이 의사결정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는 시스템이고, SIS는 Strategic Information System의 약자로, 기업의 전략적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정보시스템이다. DSS는 Decision Support System의 약자로, 의사결정을 지원하는 시스템이다. 이들은 ERP과는 목적과 기능이 다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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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다음 자료를 통해 매출총이익을 계산하면 얼마인가?

  1. 10억원
  2. 20억원
  3. 30억원
  4. 40억원
(정답률: 30%)
  • 매출총이익은 매출액에서 매출원가를 뺀 값이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매출액 50억원에서 매출원가 30억원을 뺀 값인 20억원이 매출총이익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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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다음에서 설명하는 시사용어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비정규직 차별방지법
  2. 최저임금제
  3. 임금피크제
  4. 연봉제
(정답률: 70%)
  • 이미지에서는 "임금피크제"라는 단어가 크게 나타나 있으며, 이는 최근 정부에서 시행하고 있는 정책 중 하나로서 근로자들의 임금이 일정 기간 동안 최대치로 유지되도록 하는 제도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임금피크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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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다음에서 설명하는 시사용어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핀테크
  2. 인터넷 뱅킹
  3. 사물인터넷
  4. 크라우드 펀딩
(정답률: 22%)
  • 이미지에서 보이는 것은 모바일 기기를 이용한 금융거래를 가능하게 하는 앱이며, 이는 핀테크 기술의 일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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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최근 파워블로거를 활용해 자발적으로 기업이나 제품의 홍보를 하도록 만드는 마케팅 기법이 인터넷 광고기법으로 주목받고 있다. 즉 네티즌이 이메일이나 메신저, 블로그 등을 통해 자발적으로 홍보하도록 만드는 기법을 나타내는 용어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바이럴마케팅
  2. 센트마케팅
  3. 풀마케팅
  4. 그린마케팅
(정답률: 53%)
  • 정답: 바이럴마케팅

    바이럴마케팅은 네티즌이 자발적으로 제품이나 서비스를 홍보하도록 만드는 마케팅 기법으로, 이메일, 메신저, 블로그 등을 통해 정보를 전파하고 확산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통해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인지도와 관심도를 높이고, 마케팅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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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특정한 사업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임시적으로 조직 내의 인적, 물적 자원을 결합하여 구성된 조직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사업부제 조직
  2. 팀 조직
  3. 프로젝트 조직
  4. 위원회 조직
(정답률: 64%)
  • 특정한 사업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임시적으로 조직 내의 인적, 물적 자원을 결합하여 구성된 조직은 프로젝트 조직입니다. 프로젝트 조직은 일정 기간 동안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특정한 프로젝트 팀을 구성하고, 프로젝트 관리자가 프로젝트를 계획하고 실행하는 방식으로 운영됩니다. 이는 일시적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유연하고 효율적인 조직 구성 방식으로, 일반적으로 사업부제나 팀 조직보다 더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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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사무영어

40. Choose the one which the following letter is most likely addressed to.

  1. Marketing Department
  2. Procurement Team
  3. Human Resources Manager
  4. General Affairs Department
(정답률: 54%)
  • The letter is most likely addressed to the Human Resources Manager because it is discussing employee benefits and requesting information about the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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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 다음 사무용어의 약어가 바르게 풀이 되지 않은 것은?

  1. FYI - For Your Information
  2. VIP - Very Interesting Person
  3. WPM - Words Per Minute
  4. FAQ - Frequently Asked Question
(정답률: 62%)
  • VIP - Very Important Person 이 올바른 약어이다. 이 용어는 일반적으로 유명인사나 중요 인물들을 가리키는데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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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Choose one phrase which has a grammatical error.

  1. ⓐ is due at
  2. ⓑ pick up him
  3. ⓒ take him straight
  4. ⓓ already done it
(정답률: 21%)
  • The phrase "ⓑ pick up him" has a grammatical error because the correct form is "pick him up" with the object pronoun "him" before the verb "pick u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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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Which set of words is most appropriate to fill in the blanks ⓐ and ⓑ?

  1. inquiry, quoted
  2. letter, quoting
  3. request, quotationed
  4. fax, quotation to make
(정답률: 46%)
  • The most appropriate set of words to fill in the blanks is "inquiry, quoted." This is because the image shows a form for making an inquiry about a product or service, and the form includes a section for the customer to provide details about their inquiry. The section is labeled "문의사항" which translates to "inquiry." Additionally, the form includes a section for the bank to provide a response, which is labeled "답변" which translates to "quoted." Therefore, the customer is making an inquiry and the bank is providing a quote in respons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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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Choose the correct inside address in a business letter.

  1. Mr. Peter Lee,
    Our Life Inc.
    Sales Manager
    1494 Baird St.
    Corona, CA 92882
  2. Mr. Peter Lee,
    1494 Baird St.
    Corona, CA 92882
    Our Life Inc.
    Sales Manager
  3. Mr. Peter Lee
    Sales Manager
    Our Life Inc.
    1494 Baird St.
    Corona, CA 92882
  4. Our Life Inc. / Sales Manager
    Mr. Peter Lee
    Corona, CA 92882
    1494 Baird St.
(정답률: 65%)
  • The correct inside address is "Mr. Peter Lee
    Sales Manager
    Our Life Inc.
    1494 Baird St.
    Corona, CA 92882" because it follows the standard format of addressing a business letter, which is to start with the recipient's name and title, followed by the name of the company, the street address, city, state, and zip cod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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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다음 중 영문 편지의 기본 구성요소에 속하는 것은?

  1. ⓐ Subject line
  2. ⓑ Complimentary close
  3. ⓒ Carbon copy notation
  4. ⓓ Enclosure notation
(정답률: 53%)
  • 영문 편지의 기본 구성요소는 일반적으로 "ⓐ Heading", "ⓑ Date", "ⓒ Inside address", "ⓓ Salutation", "ⓔ Body", "ⓕ Complimentary close", "ⓖ Signature block"으로 구성됩니다. 따라서, 주어진 보기 중에서 영문 편지의 기본 구성요소에 속하는 것은 "ⓑ Complimentary close"입니다. Complimentary close는 편지의 끝 부분에 위치하며, 보통 "Sincerely", "Best regards", "Yours truly" 등의 인사말로 시작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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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Read the following invitation and choose one which is the most true.

  1. Mr. Weston invited some executives of The World Aluminum Association.
  2. This event will take place on the 10th of May.
  3. Casual clothing will not be appropriate.
  4. Someone will take presentation at the Hilton Hotel.
(정답률: 14%)
  • The invitation states that "Casual clothing will not be appropriate" which means that guests are expected to dress formally for the ev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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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Read the following extract from an e-mail, choose one which is not true.

  1. The guests will stay at the hotel 4 nights.
  2. He will check in June 2.
  3. The type of the room the guest requested is twin.
  4. Mr. Johnson will stay at the hotel with another guest.
(정답률: 43%)
  • "The guests will stay at the hotel 4 nights." is not true. The e-mail does not mention the length of the guests' stay at the hot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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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What type of business communication is the following passage?

  1. manual
  2. formal business letter
  3. internal memorandum
  4. brochure
(정답률: 30%)
  • The given passage is an example of an "internal memorandum" because it is a written message that is circulated within a company or organization to convey important information or instructions to employees or departme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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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Read the following extracts from a presentation and choose one which is not appropriate phrase for the blanks ⓐ~ⓓ.

  1. ⓐ First of all
  2. ⓑ May I begin
  3. ⓒ Finally
  4. ⓓ priorities
(정답률: 47%)
  • The answer is ⓓ priorities. This phrase does not fit in the context of introducing or starting a presentation. The other options are all appropriate phrases for beginning or transitioning in a present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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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Read the following chart and choose one which is the most true.

  1. Happy Valley produces natural gas.
  2. The main office of Wide World Inc. is in Wilmot.
  3. ABC Co. is not the one of the five biggest employers in Devon.
  4. Thanks to Happy Valley, children can enjoy going on the rides.
(정답률: 43%)
  • The chart shows the top five employers in Devon and their number of employees. None of the other options are mentioned in the chart. Therefore, the most true statement is "Thanks to Happy Valley, children can enjoy going on the rid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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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Read the following conversation and choose one which is true.

  1. Ms. Garrett is supposed to participate in a meeting on the 8th of next month.
  2. The secretary has already made a reservation.
  3. It is an open-ended ticket.
  4. Ms. Garrett will take two days' business trip to Hong Kong.
(정답률: 34%)
  • The true statement is "Ms. Garrett will take two days' business trip to Hong Kong." because it is directly stated in the convers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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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Which of the followings does not match the underlined ⓐ~ⓓ?

  1. ⓐ : waiting for
  2. ⓑ : left
  3. ⓒ : like to have
  4. ⓓ : Black
(정답률: 40%)
  • The answer is not provided in the given image or inform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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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Read the following conversation and which of the followings is the most appropriate for the blank ⓐ and ⓑ?

  1. take - get in
  2. receive - contact
  3. leave - reach
  4. make - make a call
(정답률: 46%)
  • Person 1: Hey, I'm going to the store. Do you need anything?
    Person 2: Actually, could you pick up some milk for me?
    Person 1: Sure, no problem. I'll ________ you when I ________ the store.

    The most appropriate words for the blanks are "contact" and "reach". Person 1 is going to the store and will let Person 2 know when they arrive (reach) by contacting them. Therefore, the answer is "receive - cont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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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Which of the followings is the most appropriate for the blank ⓐ?(55번 공통지문 문제)

  1. validate
  2. contact
  3. represent
  4. coordinate
(정답률: 32%)
  • The most appropriate word for the blank ⓐ is "validate" because it means to check or confirm the accuracy or validity of something, which is necessary in the context of the sent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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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Which of the followings shows the correct note taken during the conversation?

  1. PA 2325, 2010 Maple St., Saint Paul, MD
  2. PA 3325, 2010 Maple St., St. Paul, MD
  3. PA 3325, 2000 Maple St., Saint Paul, MD
  4. PA 2325, 2010 Maple St., St. Paul, MD
(정답률: 25%)
  • The correct note taken during the conversation is "PA 3325, 2010 Maple St., St. Paul, MD" because the correct postal abbreviation for the state of Maryland is "MD" and the correct city name is "St. Paul" not "Saint Paul". Additionally, the street address matches with the one mentioned in the convers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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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Look at the airline e-ticket and choose one which is not true.

  1. The departure time from New York is 9:05p.m. local time.
  2. It is an open-ended ticket.
  3. The passenger is using KOREANA AIR for the trip.
  4. The gender of the passenger is female.
(정답률: 29%)
  • The statement "It is an open-ended ticket" is not true because the ticket clearly states the departure date and time from New York. An open-ended ticket would not have a specific departure date and tim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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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Read the following sentences and choose a set which is arranged in the right order.

  1. 6 – 3 – 2 – 1 – 4 – 5
  2. 2 – 4 – 6 – 1 – 3 - 5
  3. 4 – 5 – 6 – 1 – 2 – 3
  4. 2 – 4 – 1 – 3 – 5 – 6
(정답률: 46%)
  • The correct order is "2 – 4 – 6 – 1 – 3 - 5" because it follows the sequence of the numbers in the image from left to right, top to bott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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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Read the conversation below and choose one which is not true.

  1. David will be in a meeting held tomorrow afternoon.
  2. Sam sent an e-mail to Keith instead of David.
  3. David initiated the meeting to share ideas about new product design.
  4. Keith has not checked the e-mail yet David sent.
(정답률: 50%)
  • The conversation does not provide information about whether Keith has checked the email David s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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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사무정보관리

59. 관공서에 근무하는 나비서는 공문서 작성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공문서 작성에 관한 설명 중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공문서에는 음성 정보나 영상 정보 등이 수록되거나 연계된 바코드 등을 표기할 수 있다.
  2. 공문서에 쓰는 날짜는 숫자로 표기하되, 연·월·일의 글자는 생략하고 그 자리에 온점을 찍어 표시한다.
  3. 시·분은 12시간제에 따라 숫자로 표기하되, 시·분의 글자는 생략하고 그 사이에 쌍점을 찍어 구분한다.
  4. 공문서 작성에 사용하는 용지는 특별한 사유가 없으면 A4크기의 직사각형 용지로 한다.
(정답률: 37%)
  • "시·분은 12시간제에 따라 숫자로 표기하되, 시·분의 글자는 생략하고 그 사이에 쌍점을 찍어 구분한다." 이유는 시간을 표기할 때 글자를 생략하면 더 간결하고 명료한 문서를 작성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쌍점을 사용하여 시간과 분을 구분하면 시간과 분을 한눈에 알아볼 수 있어 편리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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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다음 박비서의 업무처리 중에서 가장 바람직하지 않은 것은?

  1. 'Via Air Mail' 이라고 표기된 편지는 개봉하지 않고 상사에게 전했다.
  2. 'Registered'라고 표기된 편지는 등기우편으로 취급하였다.
  3. 'Private'라고 표기된 편지를 개봉하지 않고 직접 상사에게 전했다.
  4. 'Confidential'이라고 표기된 편지를 상사에게 전하였다.
(정답률: 37%)
  • "'Confidential'이라고 표기된 편지를 상사에게 전하였다."가 가장 바람직하지 않은 업무처리이다. 이유는 'Confidential'은 기밀이라는 뜻으로, 해당 편지는 개인정보나 중요한 비즈니스 정보 등 민감한 내용을 담고 있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상사에게 직접 전달하기 전에 반드시 개봉하여 내용을 확인하고 적절한 보안 조치를 취해야 한다. 따라서, 개봉하지 않고 상사에게 전달하는 것은 보안상 매우 위험한 일이다.

    반면, 'Via Air Mail'이라고 표기된 편지는 항공우편으로 보내는 것을 의미하므로, 개봉하지 않고 상사에게 전달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Registered'라고 표기된 편지는 등기우편으로 취급하면 되고, 'Private'라고 표기된 편지는 개인적인 내용이므로 개봉하지 않고 상사에게 전달하는 것이 적절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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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1. 법률비서 이민정은 문서 분류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다음 중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주제별 분류는 분류자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므로 미리 주제 결정 방식을 만들어둔다.
  2. 개인명 또는 조직명으로 언급되지 않는 문서를 정리하는 경우 주제별 분류를 사용한다.
  3. 지역별 분류는 분류 후에 제목이나 이름으로 가나다순 배열해야 하기 때문에 착오가 생기지 않는다.
  4. 지역별 분류는 분류 명칭과 지역을 모르는 경우에는 찾기 힘든 단점이 있다.
(정답률: 27%)
  • "지역별 분류는 분류 후에 제목이나 이름으로 가나다순 배열해야 하기 때문에 착오가 생기지 않는다."는 옳은 설명이 아니다. 이유는 지역별 분류는 분류 명칭과 지역을 모르는 경우에는 찾기 힘든 단점이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지역별 분류는 분류 명칭과 지역을 명확하게 파악한 후에 분류하는 것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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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다음 중 전자문서 관리시스템의 특징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문서의 신속한 조회와 검색이 가능하다.
  2. 종이문서의 감소로 사무환경이 개선된다.
  3. 데이터의 중복을 최소화할 수 있다.
  4. 보안이 철저하여 문서 작성자의 익명성이 보장된다.
(정답률: 55%)
  • 보안이 철저하여 문서 작성자의 익명성이 보장된다는 설명은 옳지 않습니다. 전자문서 관리시스템은 보안성이 높아 문서의 무단 접근을 방지하고, 접근 권한을 설정할 수 있지만, 작성자의 익명성을 보장하지는 않습니다. 작성자 정보는 시스템에 저장되어 있으며, 필요에 따라 조회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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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프레젠테이션을 위해 시각자료를 준비하고 있다. 다음 설명 중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프레젠테이션시 가급적많은 시각자료를 활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2. 숫자는 도표보다 그래프화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3. 슬라이드별로 서로 다른 디자인을 적용하는 것은 산만하므로 좋지 않다.
  4. 명조체보다 글자에 각이 진 고딕체가 더 선명하다.
(정답률: 56%)
  • "명조체보다 글자에 각이 진 고딕체가 더 선명하다."는 시각자료를 준비하는 것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으므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이다.

    프레젠테이션시 가급적 많은 시각자료를 활용하는 것이 중요한 이유는, 시각자료를 통해 복잡한 내용을 간결하고 명확하게 전달할 수 있기 때문이다. 숫자를 그래프화하는 것이 효율적인 이유는, 시각적으로 보여주는 것이 숫자로만 보여주는 것보다 이해하기 쉽기 때문이다. 슬라이드별로 서로 다른 디자인을 적용하는 것은 산만하므로 좋지 않은 이유는, 일관성 있는 디자인을 유지함으로써 전체적인 프레젠테이션의 통일성과 전문성을 유지할 수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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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인터넷 기술을 기업 내 정보시스템에 적용한 것으로 전자우편 시스템, 전자결재 시스템 등을 인터넷 환경으로 통합하여 사용하는 것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인트라넷
  2. 엑스트라넷
  3. 원격접속
  4. 블루투스
(정답률: 53%)
  • 인트라넷은 기업 내부에서 사용하는 인터넷 기술을 활용한 정보시스템으로, 전자우편 시스템, 전자결재 시스템 등을 인터넷 환경으로 통합하여 사용하는 것을 말합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인트라넷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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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다음 중 명함관리 프로그램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 명함의 내용을 프로그램에 직접 입력하거나 명함 이미지를 스캔하여 관리한다.
  2. 명함관리 프로그램으로 입력된 내용은 수정이 어려우므로 변경 사항이 생기면 삭제 후 재입력한다.
  3. 명함관리 프로그램으로 입력된 내용 중 필요한 자료를 검색하는 것이 가능하다.
  4. 명함관리 프로그램에 입력된 내용은 다른 프로그램과 연계하여 라벨출력이 가능하다.
(정답률: 62%)
  • "명함관리 프로그램으로 입력된 내용은 수정이 어려우므로 변경 사항이 생기면 삭제 후 재입력한다." 이 설명은 옳지 않습니다. 명함관리 프로그램은 일반적으로 수정이 가능하며, 변경 사항을 쉽게 반영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삭제 후 재입력할 필요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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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아래의 설명에 해당하는 서비스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소셜네트워크 서비스
  2. 클라우드 서비스
  3. IRC 서비스
  4. Veronica 서비스
(정답률: 64%)
  • 이 서비스는 인터넷을 통해 파일을 저장하고 공유할 수 있으며, 언제 어디서나 접근이 가능하다. 이러한 특징으로 인해 클라우드 서비스가 가장 적절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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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다음 기기 중 성격이 다른 하나는?

  1. USB 드라이브
  2. Blu-ray 디스크
  3. Flash Memory Card
  4. Memory Stick
(정답률: 48%)
  • Blu-ray 디스크는 다른 기기들과 달리 광학 저장 매체이기 때문에 성격이 다릅니다. USB 드라이브, Flash Memory Card, Memory Stick은 모두 플래시 메모리를 사용하여 데이터를 저장하는 반면, Blu-ray 디스크는 레이저를 사용하여 데이터를 읽고 쓰는 광학 기술을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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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전자우편 메시지 작성에 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HTML기반의 메시지는 지원하지 않는다.
  2. 스타일화된 형식을 사용할 수 있다.
  3. 링크 및 그림 등을 포함할 수 있다.
  4. 첨부파일은 파일형식에 구애받지 않는다.
(정답률: 27%)
  • "HTML기반의 메시지는 지원하지 않는다."는 가장 적절한 설명이다. 이유는 이메일 클라이언트가 HTML 형식을 지원하지 않기 때문이다. 일부 클라이언트는 HTML 형식을 지원하지만, 모든 클라이언트에서 일관성 있게 표시되지 않을 수 있다. 따라서 일반적으로 텍스트 형식으로 작성하는 것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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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다음은 전자문서에 관한 설명이다.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문서 등급에 따라 접근자의 범위와 열람 권한을 지정해야 한다.
  2. 공개 구분란에 공개, 부분공개, 비공개로 표기한다.
  3. 결재권자가 전자 서명하여 결재하면 암호입력의 방식으로 처리된다.
  4. 결재 중에는 문서의 일부를 수정할 수 없다.
(정답률: 39%)
  • "결재 중에는 문서의 일부를 수정할 수 없다."는 옳은 설명이 아니다. 전자문서는 결재 중에도 일부 수정이 가능하며, 수정 후에는 다시 결재 과정을 거쳐야 한다. 이유는 결재 중인 문서가 수정되면 결재자들이 수정된 내용을 확인하지 못하고 결재를 진행할 수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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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김혜주 비서는 사무생산성을 높이고자 상사실과 비서실의 쾌적한 사무실 환경 관리에 신경을 쓰고 있다. 다음 중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자연채광을 적절하게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며, 인공 조명도 조합해서 사용한다.
  2. 고온일때는 습도를 높이고, 저온일때는 습도를 낮추는 공기조절을 하여 쾌적함을 높인다.
  3. 외부소음이 심한 곳은 이중창문이나 커튼 등을 이용하여 소음이 들어오지 않도록 노력한다.
  4. 직접조명과 간접조명을 적절히 조합하여 사용하여 눈부시지 않으면서 조도도 확보한다.
(정답률: 80%)
  • "자연채광을 적절하게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며, 인공 조명도 조합해서 사용한다."는 쾌적한 사무실 환경을 위한 적절한 방법 중 하나이다. 하지만 다른 보기들과 달리, 습도와 관련이 없기 때문에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이다.

    고온일때는 습도를 높이고, 저온일때는 습도를 낮추는 공기조절을 하는 이유는, 고온일 때는 습기가 낮아져 건조하고 불쾌한 환경이 되기 때문에 습도를 높여 쾌적한 환경을 조성하고, 저온일 때는 습기가 높아져 불쾌한 환경이 되기 때문에 습도를 낮춰 쾌적한 환경을 조성하기 위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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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다음 중 사무실에서의 소음을 줄이기 위한 방법으로 가장 바람직 하지 않은 것은?

  1. 외부 방문객의 출입이 잦은 영업부서를 출입구 근처에 배치하였다.
  2. 개방식 구조여서 소음이 심한 기기를 한 곳에 집중시키고 유리벽을 설치하였다.
  3. 사무실에 탄력성 낮은 소재의 바닥재를 깔아 소음을 흡수하게 하였다.
  4. 업무의 동선을 가급적 짧게하여 이동을 줄일 수 있게 하였다.
(정답률: 32%)
  • "사무실에 탄력성 낮은 소재의 바닥재를 깔아 소음을 흡수하게 하였다."가 가장 바람직하지 않은 방법이다. 이유는 바닥재가 탄력성이 낮으면 소음을 흡수하지 못하고 반사시켜 오히려 소음이 더욱 심해질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바닥재를 선택할 때는 소음을 흡수할 수 있는 탄력성이 높은 소재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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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다음 공문서 결재 상황에 관하여 가장 적절하게 설명한 것은?

  1. 신영수 대리가 이 공문서를 발의하여 기안하였다.
  2. 이 문서는 인사부와 총무부가 협조하여 공동으로 기안한 것이다.
  3. 사장님은 부재중이라서 박진희 부사장이 전결하였다.
  4. 신영수 대리의 직속상사는 김수호 부장이다.
(정답률: 47%)
  • 이 공문서는 "신영수 대리"가 "발의하여 기안"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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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다음은 올해 주택매매거래량에 관한 그래프이다. 아래 그래프를 보고 알 수 있는 내용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 올해 9월은 아파트 매매거래량이 전년동기 대비 감소했다.
  2. 작년에 비해서 연립·다세대 매매거래량이 가장 많이 증가한 달은 6월이다.
  3. 올해 아파트 매매거래량이 연립·다세대 매매거래량을 초과했던 달은 5월이다.
  4. 전년도에 비해서 연립·다세대 매매거래량이 증가세에 있다.
(정답률: 42%)
  • 올해 아파트 매매거래량이 연립·다세대 매매거래량을 초과했던 달은 5월이다. (그래프에서 아파트 매매 거래량이 연립·다세대 매매 거래량을 초과하는 부분이 5월임을 확인할 수 있다.) 따라서 "올해 아파트 매매거래량이 연립·다세대 매매거래량을 초과했던 달은 6월이다."는 옳지 않은 내용이다.

    - "올해 9월은 아파트 매매거래량이 전년동기 대비 감소했다." : 그래프에서 확인 가능하다.
    - "작년에 비해서 연립·다세대 매매거래량이 가장 많이 증가한 달은 6월이다." : 그래프에서 확인 가능하다.
    - "전년도에 비해서 연립·다세대 매매거래량이 증가세에 있다." : 그래프에서 확인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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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파일링을 할 때 사용하는 도구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올바르지 않은 것은?

  1. 이름표(label) : 폴더의 탭 또는 귀에 붙이는 종이이다.
  2. 스테이플러(stapler) : 여러 장의 종이를 철침을 이용하여 철할 때 사용한다.
  3. 패스너(fastener) : 문서에 철을 하려할 때 구멍을 뚫는 기구이다.
  4. 제침기(remover) : 스테이플러의 침을 떼어낼 때 사용하는 기구이다.
(정답률: 47%)
  • 정답은 "패스너(fastener) : 문서에 철을 하려할 때 구멍을 뚫는 기구이다."가 올바르지 않은 설명입니다. 패스너는 문서에 철을 하는 것이 아니라, 철침을 통해 종이를 묶는 등의 작업을 할 때 사용하는 공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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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다음 중 신문 스크랩과 관련된 비서의 행동으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황비서는 신문스크랩을 할 때 몇 가지 주제로 구분하여 정리한다.
  2. 강비서는 기사 스크랩을 할 때 출처와 날짜 정보를 함께 기입한다.
  3. 남비서는 상사가 기사 스크랩을 지시하면 본래의 기사와 관련 내용을 찾아 함께 스크랩한다.
  4. 장비서는 스크랩한 기사를 모두 날짜별로 정리하여 최근 것이 가장 앞쪽에 오도록 한다.
(정답률: 39%)
  • "남비서는 상사가 기사 스크랩을 지시하면 본래의 기사와 관련 내용을 찾아 함께 스크랩한다."가 가장 적절하지 않은 행동이다. 이유는 상사가 지시한 기사와 관련 없는 내용을 함께 스크랩하면 스크랩한 자료의 질이 떨어지기 때문이다.

    반면에, "장비서는 스크랩한 기사를 모두 날짜별로 정리하여 최근 것이 가장 앞쪽에 오도록 한다."는 가장 적절한 행동이다. 이유는 스크랩한 자료를 정리함으로써 필요한 정보를 빠르게 찾을 수 있고, 최신 정보를 우선적으로 확인할 수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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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상공산업 대표이사의 장비서는 신제품 발표회에 관한 안내문을 만들어 500명의 수신자들에게 각각 개별적으로 수신자들의 이름을 문서마다 명시하여 보내려고 한다. 장비서가 안내문을 작성하기 위해 활용할 수 있는 기능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라벨링
  2. 메일머지
  3. 데이터 파일
  4. 매크로
(정답률: 75%)
  • 정답은 "메일머지"입니다. 메일머지는 문서의 일부분을 개별적으로 변경하여 여러 개의 문서를 자동으로 생성하는 기능입니다. 이를 활용하면 장비서는 500명의 수신자들에게 각각 개별적으로 이름이 명시된 안내문을 보낼 수 있습니다. 라벨링은 제품이나 물건에 라벨을 붙이는 기능이며, 데이터 파일은 정보를 저장하는 파일 형식을 의미합니다. 매크로는 반복적인 작업을 자동화하는 기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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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다음 중 수신 문서의 처리방법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김비서는 수신된 견적서의 견적금액을 계산기로 꼭 확인한 후 상사에게 드린다.
  2. 최비서는 상사 부재 시 우편물을 폴더에 넣어 책상 위에 놓아둔다.
  3. 남비서는 사후 처리가 필요한 문서는 메모해서 티클러 파일의 필요 날짜에 끼워둔다.
  4. 황비서는 우편물이 수신되면 모두 봉투를 개봉한 후 바로 상사에게 전달한다.
(정답률: 57%)
  • "최비서는 상사 부재 시 우편물을 폴더에 넣어 책상 위에 놓아둔다."는 상사가 부재할 때 처리 방법에 대한 설명이므로, 다른 보기들과는 다른 주제의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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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서비스기업 비서인 박희진 비서는 회사와 관련 있는 기사를 매일 아침 스크랩하여 상사에게 분석 보고를 한다. 다음 중 기사의 내용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블랙컨슈머는 구매한 상품의 하자를 문제 삼아 기업을 상대로 돈을 뜯어내는 소비자를 말한다.
  2. 기업은 블랙컨슈머들이 골칫거리이므로 최근에는 블랙컨슈머의 요구에 적당히 응하고 있다.
  3. 화이트컨슈머는 기업과 상생하고자 하는 착한 소비자이다.
  4. 화이트컨슈머 캠페인은 블랙컨슈머의 부도덕한 행위 근절과 기업과 소비자가 상생하고자 하는 것이 주목적이다.
(정답률: 53%)
  • 화이트컨슈머 캠페인은 블랙컨슈머의 부도덕한 행위 근절과 기업과 소비자가 상생하고자 하는 것이 주목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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