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서 3급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3-11-10)

비서 3급
(2013-11-10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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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비서실무

1. 다음 중 비서가 경조사 업무를 처리할 때 주의해야 할 점으로 틀린 것은?

  1. 비서는 평상시에 신문의 인물 동정란 이나 경조 기사, 각종 소식지의 회원 소식을 자세히 살핀다.
  2. 장례식에 대리로 참석할 경우 상사의 이름이 적힌 흰 봉투에 넣어 부의금을 전달하며 방명록에는 대리참석자명을 기재한다.
  3. 병문안을 갈 경우 먼저 전화로 면회시간을 확인하고 혹시 병원에 반입이 안되는 물품이 있는지도 확인해서 위문의 물품을 준비한다.
  4. 상사의 유관인사 중에 취임 또는 승진을 한 경우에는 상사께 축하 방법을 의논해서 축전을 보내라고 하시는 경우 국번 없이 115로 신청한다.
(정답률: 63%)
  • "장례식에 대리로 참석할 경우 상사의 이름이 적힌 흰 봉투에 넣어 부의금을 전달하며 방명록에는 대리참석자명을 기재한다."이 틀린 것은 아니다. 비서가 경조사 업무를 처리할 때 주의해야 할 점으로 틀린 것은 없다.

    비서는 경조사 업무를 처리할 때 신중하고 세심하게 처리해야 한다. 경조사 업무에는 장례식 참석, 병문안, 축하 방문 등이 포함된다. 이때 주의해야 할 점은 각각 다르다. 예를 들어, 병문안을 갈 경우 먼저 전화로 면회시간을 확인하고 혹시 병원에 반입이 안되는 물품이 있는지도 확인해서 위문의 물품을 준비해야 한다. 또한, 상사의 유관인사 중에 취임 또는 승진을 한 경우에는 상사께 축하 방법을 의논해서 축전을 보내라고 하시는 경우 국번 없이 115로 신청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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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내방객을 안내하는 방법으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여자 비서인 경우 계단을 오를 때는 손님의 뒤에 서서, 내려갈 때는 손님의 앞에 서서 안내한다.
  2. 승무원이 없는 엘리베이터의 경우 비서가 먼저 타서 문이 닫히지 않도록 열림 버튼을 누르고 있는다.
  3. 접견실의 문이 안으로 열릴 경우 문을 활짝 열어 방문객이 먼저 안으로 들어간 후 뒤에 따라 들어가도록 한다.
  4. 접견실로 안내할 경우 “이쪽입니다.”하고 노크를 한후에 문을 연다.
(정답률: 73%)
  • 접견실의 문이 안으로 열릴 경우 문을 활짝 열어 방문객이 먼저 안으로 들어간 후 뒤에 따라 들어가도록 한다. 이것이 가장 적절하지 않은 방법이 아닌 이유는, 방문객이 먼저 들어가면 비서는 방문객의 뒤에서 안내를 해야 하기 때문에, 방문객과 비서의 위치가 바뀌어야 하는 불편함이 생길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비서가 먼저 들어가서 방문객을 안내하는 것이 더 적절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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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상사의 일정을 관리하기 위한 일정표의 사용방법으로 가장 적절치 않은 것은?

  1. 변동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수정이 용이한 컴퓨터의 일정표 기능을 사용하는 것이 편리하다.
  2. 상사의 일정표는 조직의 모든 부서가 공유하도록 한다.
  3. 일정표는 그 쓰임새에 따라 일일, 주간, 월간 일정표 등으로 활용할 수 있다.
  4. 일정표의 종류에 따라 시간뿐 아니라 필요한 정보도 함께 기입해 사용하면 편리하다.
(정답률: 91%)
  • "상사의 일정표는 조직의 모든 부서가 공유하도록 한다."가 가장 적절치 않은 것이다. 이유는 모든 부서가 상사의 일정을 공유할 필요가 없을 수도 있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상사의 일정이 특정 부서와 관련이 없는 경우 해당 부서는 일정을 공유할 필요가 없을 수 있다. 따라서, 일정표를 공유할 부서를 선택적으로 결정하는 것이 더 적절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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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가나상사 김사장이 손비서를 호출하여 다음과 같은 업무지시를 내릴 때 비서의 업무대처 요령으로 가장 부적절한 것은?

  1. 호출을 받자마자 메모지와 펜을 소지하여 상사 집무실에 들어갔다.
  2. 상사가 호명한 '강사장'님을 '대망그룹 강사장'으로 기록했다.
  3. 상사가 호명한 참석자명을 기록하고 지시받은 후 내용을 복창하며 상사와 확인했다.
  4. 내용 기록 후 상사가 방문했던 한식집을 기억하여 그 식당으로 예약해도 괜찮을지를 상사에게 질의하였다.
(정답률: 78%)
  • "내용 기록 후 상사가 방문했던 한식집을 기억하여 그 식당으로 예약해도 괜찮을지를 상사에게 질의하였다."는 업무와 무관한 개인적인 사항을 상사에게 묻는 것으로 업무적으로 부적절하다. 따라서 이것이 가장 부적절한 업무대처 요령이다.

    "상사가 호명한 '강사장'님을 '대망그룹 강사장'으로 기록했다."는 상사가 호칭을 명확하게 하지 않았을 때, 해당 인물의 직위나 소속을 파악하여 기록하는 것으로 업무적으로 적절한 대처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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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부의금 봉투 겉면에 조의를 표하는 글귀로 적절치 않은 것은?

  1. 賻儀
  2. 謹弔
  3. 弔意
  4. 惜別
(정답률: 69%)
  • 정답은 "惜別"입니다.

    "賻儀"는 경의를 표하는 말이고, "謹弔"는 고인에 대한 경의를 표하는 말입니다. "弔意"는 애도의 뜻을 담은 말이며, 이들은 모두 부의금 봉투 겉면에 적절한 글귀입니다.

    하지만 "惜別"는 이별의 아쉬움을 담은 말로, 부의금 봉투에는 적절하지 않습니다. 부의금 봉투는 경의와 애도의 마음을 전하는 것이 목적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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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장유진 비서가 업무논의 차 마케팅부서의 김과장과 전화통화중이었다. 그때 다른 번호로 전화가 온 경우 장비서의 전화업무처리방법에 대해 가장 적절치 않은 것은?

  1. 마케팅부서의 김과장에게 양해를 구하고 전화를 대기시킨 후 나중 온 전화를 받는다.
  2. 일단 김과장과의 전화를 끊고 난 후 나중 온 전화를 받는다.
  3. 나중에 온 전화를 받은 후 먼저 전화를 건 사람과 통화가 끝날 때까지 기다려 줄 수 있는지 양해를 구하고 전화를 대기시킨다.
  4. 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되면 나중에 온 전화의 상대에게 전화를 다시 걸어드리는 게 좋을지, 아니면 기다리겠는지에 대한 의견을 구한다.
(정답률: 77%)
  • 정답은 "일단 김과장과의 전화를 끊고 난 후 나중 온 전화를 받는다." 이유는 업무논의 중인 상황에서 다른 전화가 오면 그것에 대한 처리가 우선이 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만약 나중에 온 전화를 받지 않고 김과장과의 전화를 계속 이어가면, 나중에 온 전화의 처리가 늦어질 수 있고, 그로 인해 업무에 차질이 생길 수 있다. 따라서 일단 김과장과의 전화를 끊고 나중에 온 전화를 우선 처리하는 것이 적절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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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비서는 상사의 개인 정보를 정확하게 알고 관리해야 한다. 이를 관리하는 태도로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상사의 윗사람, 동료, 부하 직원들의 생일, 기념일 등을 상사가 챙길 수 있도록 보좌한다.
  2. 상사의 고향, 학력, 생년월일, 가족사항, 좋아하는 음식등 가능한 많은 정보를 수집한다.
  3. 상사가 사적으로 관련되어 있는 모임이나 단체는 사생활이므로 관여하지 않는 것이 좋다.
  4. 상사의 인맥을 데이터베이스 프로그램 등으로 정리해두고 노출되지 않도록 유의한다.
(정답률: 62%)
  • "상사가 사적으로 관련되어 있는 모임이나 단체는 사생활이므로 관여하지 않는 것이 좋다."가 가장 적절한 태도인 이유는, 상사의 개인 정보를 관리하는 것은 중요하지만, 그 중 일부는 사생활에 해당하며, 비서는 상사의 사생활을 침해하지 않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상사의 개인 정보를 수집하고 관리하는 것은 상사의 일과 관련된 정보에 한정되어야 하며, 사적인 정보는 상사가 직접 공유하고자 할 때에만 관여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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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상사의 인적 네트워크를 관리하는 비서의 업무태도로서 가장 올바른 것은?

  1. 상사의 인적 네트워크 명단은 사내 비서들끼리 공유하여 대상자의 중복관리가 되지 않도록 한다.
  2. 인적 네트워크 관리를 위한 정보수집에서 상대방의 생년월일, 가족사항, 좋아하는 음식 종류 등은 사적 정보이므로 정보 수집시 배제하도록 한다.
  3. 인적 네트워크 관리대상과 관련된 주요 사항들을 상사의 행사 달력에 표기하여 상사와 대처방안을 확인하도록 한다.
  4. 상사의 인적 네트워크 관리 명단에는 국ㆍ 내외 거래처명단에 초점을 맞춰 관리를 하며 사내 임직원 관리는 인사부서를 통하여 관리하도록 한다.
(정답률: 68%)
  • 인적 네트워크 관리대상과 관련된 주요 사항들을 상사의 행사 달력에 표기하여 상사와 대처방안을 확인하도록 하는 것이 올바른 업무태도이다. 이는 상사와 비서 간의 원활한 의사소통과 대처를 위해 필요한 정보를 상사가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다른 보기들은 인적 네트워크 관리에 있어서 필요하지 않거나 부적절한 내용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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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조민지 비서가 상사의 해외출장을 계획하는 방법으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회사의 출장 여비 규정에 따라 항공편과 숙박시설을 예약하도록 한다.
  2. 회사와 계약되어 있는 호텔을 이용할 경우 기업할인요금을 적용받을 수 있다.
  3. 상사가 선호하는 항공사와 숙박시설 등 취향을 고려하여 계획을 수립한다.
  4. 해외 출장의 경우 상사의 여권 유효기간이 1년 이상 남아 있어야 출국이 가능하다.
(정답률: 75%)
  • "상사가 선호하는 항공사와 숙박시설 등 취향을 고려하여 계획을 수립한다."가 가장 적절하지 않은 방법이다. 이유는 상사의 취향이나 선호하는 항공사, 숙박시설 등은 출장 계획에 영향을 미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상사의 여권 유효기간이 1년 이상 남아 있어야 출국이 가능하다는 것이기 때문이다. 이것은 출장을 위한 필수 조건이며, 이를 고려하지 않으면 출장 계획이 무산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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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김비서는 회사의 신제품 설명회 준비를 위해 상사가 주도하는 사내 회의일정을 계획 중이다. 비서가 확인해야 할 항목 및 일처리 방안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부적절한 것은?

  1. 회의 날짜와 시간, 그리고 사정에 따라서 날짜와 시간의 변경이 가능한 것인가를 확인한다.
  2. 회의의 성격에 따라 적합한 장소를 선택하도록 회의의 종류를 미리 파악한다.
  3. 회의 참석자가 바쁠 경우 대리참석이 가능한지를 미리 확인한다.
  4. 회의순서 배열 시 복잡한 내용으로부터 간단한 내용으로 배열하여 집중 토의가 가능하도록 한다.
(정답률: 77%)
  • "회의순서 배열 시 복잡한 내용으로부터 간단한 내용으로 배열하여 집중 토의가 가능하도록 한다."는 오히려 적절한 항목이다. 회의에서는 시간이 제한적이기 때문에, 복잡한 내용을 간단하게 정리하여 토의의 집중도를 높이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가장 부적절한 항목은 "회의의 성격에 따라 적합한 장소를 선택하도록 회의의 종류를 미리 파악한다."이다. 회의의 성격에 따라 적합한 장소를 선택하는 것은 중요하지만, 이는 이미 회의 종류를 파악한 후에 이루어져야 하는 일이다. 따라서, 이 항목은 다른 항목들과 함께 처리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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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비서의 직업 윤리로서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비서는 무엇보다 상사에 관한 기밀업무를 잘 처리하여 상사와의 신뢰관계를 쌓아야 한다.
  2. 비서는 상사를 보좌하는 역할이므로 상사의 이익이 회사의 이익보다 앞서야 한다.
  3. 회사의 기구나 비품은 상사의 사적인 목적으로 사용할 수 없다.
  4. 비서에게 있어 상사에 대한 충성심은 절대적으로 필요한 요소이다.
(정답률: 87%)
  • "비서는 상사를 보좌하는 역할이므로 상사의 이익이 회사의 이익보다 앞서야 한다."가 적절하지 않은 것이다. 이는 비서의 역할이 회사의 이익을 위해 상사를 보좌하는 것이 아니라, 상사의 이익을 위해 회사를 보좌하는 것이라는 잘못된 가정이다. 비서는 회사의 이익과 상사의 이익을 모두 고려하여 업무를 수행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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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비밀엄수를 유지하는 비서의 태도로서 가장 적절한 것은?

  1. 비서 책상 위의 컴퓨터는 가급적 화면이 통로에서 보이지 않도록 위치해 놓는다.
  2. 전사적으로 공표되지 않은 사안이라도 신속한 업무진행을 위하여 소수의 관련자에게 전달해 놓는다.
  3. 상사일정에 대한 문의전화에 친절하게 응대하기 위하여 요청받은 행선지 정보를 명확하게 전달하도록 한다.
  4. 업무 중 잠시 자리를 비울 때마다 비서 책상 위의 자료를 매번 정리 정돈할 필요는 없다.
(정답률: 75%)
  • "비서 책상 위의 컴퓨터는 가급적 화면이 통로에서 보이지 않도록 위치해 놓는다."는 비밀엄수를 유지하기 위한 조치로, 타인이 비서의 컴퓨터 화면을 엿볼 수 없도록 하는 것입니다. 이는 비서가 처리하는 비밀 정보나 기밀 문서 등이 노출되는 것을 방지하고, 비서의 업무 보안을 유지하기 위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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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두명의 상사를 모시면서 과중한 업무와 인간관계에 의한 스트레스를 받는 비서가 이를 조정하고 관리하는 방법으로 가장 부적절한 것은?

  1. 과다한 업무로 인한 스트레스를 받을 때 우선 감정을 억제하고 우선순위에 따른 업무리스트를 작성해서 차근차근 처리한다.
  2. 두명의 상사를 보좌할 때 일의 우선순위를 상사들과 의논하여 정한다.
  3. 충분한 수면과 규칙적인 운동, 일과 여가의 균형을 맞추는 생활을 함으로써 몸과 마음의 건강을 지킨다.
  4. 사내ㆍ외에 멘토를 정하여 인간관계에서 오는 고충에 대해 털어 놓고 조언을 받는다.
(정답률: 54%)
  • 사내ㆍ외에 멘토를 정하여 인간관계에서 오는 고충에 대해 털어 놓고 조언을 받는다.는 비서가 직접적으로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방법이 아니라, 다른 사람의 도움을 받아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이기 때문에 가장 부적절한 것이다. 비서는 자신의 업무와 인간관계를 스스로 관리하고 조정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는 것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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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상사가 부재중일 때 비서의 업무처리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

  1. 이메일의 확인을 수시로 하여 실시간으로 상사에게 알린다.
  2. 상사에게 온 개인적인 우편물은 긴급한 경우의 처리를 위해 모두 개봉하여 확인한다.
  3. 모든 업무는 상사와의 의사소통 없이도 비서의 재량 하에 운영한다.
  4. 상사와 의논하여 출장 중에도 상사와 의사소통할 수 있는 채널과 시간을 확보하도록 한다.
(정답률: 84%)
  • 상사가 부재중일 때 비서는 상사와의 의사소통을 유지하기 위해 출장 중에도 상사와 의사소통할 수 있는 채널과 시간을 확보하도록 해야 합니다. 이는 업무 처리의 원활성과 신속성을 보장하기 위함입니다. 이메일 확인이나 개인 우편물 처리는 중요하지만, 상사와의 의사소통을 유지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상사와 의논하여 출장 중에도 상사와 의사소통할 수 있는 채널과 시간을 확보하도록 한다."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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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각 상황별 비서의 대인관계 태도로서 가장 적절한 것은?

  1. 조기 퇴근의 경우 마무리가 안 된 상사 지시업무는 다음 날 출근하여 마무리할 수 있도록 정리하고 퇴근하도록 한다.
  2. 미리 조퇴를 요청한 경우 조기 퇴근하면서 동료들에게 굳이 양해와 미안함을 표시할 필요는 없다.
  3. 장기간 결근이나 휴가 중에는 가끔 사무실에 연락하여 업무상황을 살피도록 한다.
  4. 외출하여 업무를 하던 중 퇴근시간이 지났을 경우에는 굳이 상사나 동료에게 연락을 취하여 퇴근보고를 할 필요는 없다.
(정답률: 68%)
  • "장기간 결근이나 휴가 중에는 가끔 사무실에 연락하여 업무상황을 살피도록 한다."가 가장 적절한 대인관계 태도이다. 이유는 비서는 상사나 동료들의 업무를 대신 처리하고 지원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장기간 결근이나 휴가 중에도 업무상황을 적극적으로 살피고 대처할 수 있어야 한다. 이는 비서의 업무능력과 책임감을 보여주는 것이며, 상사나 동료들의 신뢰를 얻을 수 있는 중요한 요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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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새로 입사한 이지현 비서는 선배들로부터 비서 업무를 효율적으로 수행함에 있어 인맥형성이 중요하다는 조언을 받았다. 다음 중 이비서가 네트워크를 형성하기 위해 노력하는 방법으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항공편을 예약할 시 여행사와 통화하며 자신을 소개하고 잘 부탁한다는 인사말과 함께 상대방의 이름도 알아둔다.
  2. 비서협회에 가입하여 상사의 업무보좌에 필요한 노하우를 익혔다.
  3. 회사 내 스키 동호회 모임에 가입하여 적극적으로 참여함으로써 타 부서 직원들과의 관계를 돈독히 한다.
  4. 동료직원들과의 원만한 관계 형성과 사내 비공식적인 정보 파악을 위해 회사 내 노동조합에 가입한다.
(정답률: 77%)
  • "항공편을 예약할 시 여행사와 통화하며 자신을 소개하고 잘 부탁한다는 인사말과 함께 상대방의 이름도 알아둔다."는 비서가 네트워크를 형성하기 위한 적극적인 노력이며, 다른 보기들도 비서가 네트워크를 형성하기 위한 적절한 방법이다. 따라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동료직원들과의 원만한 관계 형성과 사내 비공식적인 정보 파악을 위해 회사 내 노동조합에 가입한다."이다. 이유는 노동조합은 일반적으로 조합원들의 권리와 이익을 보호하기 위한 단체이기 때문에, 비서가 네트워크를 형성하기 위한 목적으로 가입하는 것은 부적절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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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다음 중 방문객을 대하는 비서의 업무처리 방식으로 가장적절한 것은?

  1. 방문객이 급하다고 요청하여 회의 중인 상사에게 구두로 알리고 지시를 받았다.
  2. 손님이 자신의 신분을 밝히지 않을 경우 굳이 질문하여 손님을 불쾌하게 만들 필요는 없다.
  3. 상사 부재시 선약되지 않은 손님이 방문한 경우에는 손님 앞에서 바로 상사에게 연락하여 지시를 받도록 한다.
  4. 약속 시간보다 일찍 도착한 손님은 우선 대기실로 모시고 상사의 앞 일정이 종료되는 대로 말씀드리겠다고 양해를 구한다.
(정답률: 77%)
  • 약속 시간보다 일찍 도착한 손님은 우선 대기실로 모시고 상사의 앞 일정이 종료되는 대로 말씀드리겠다고 양해를 구한다. - 방문객을 대하는 예의와 배려가 있으며, 상사의 일정을 우선적으로 고려하여 업무를 처리하는 것이 적절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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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업무 보고를 하는 비서의 태도로서 가장 부적절한 것은?

  1. 보고 시점은 업무의 소요시간과 상관없이 업무가 모두 종료된 시점에서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2. 지시받은 업무나 이미 승인된 업무 계획이 수정되었을 때에는 상사에게 보고한다.
  3. 상사의 지시와 관련된 정보나 자료가 입수되었을 때 보고한다.
  4. 보고시에는 상황과 내용에 따라 구두 혹은 문서보고 중효율적 방식을 선택할 수 있어야 한다.
(정답률: 84%)
  • "보고 시점은 업무의 소요시간과 상관없이 업무가 모두 종료된 시점에서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가 가장 부적절한 것이다. 이는 업무의 중요성과 긴급성을 고려하지 않고 일괄적으로 보고 시점을 결정하는 것이므로, 업무의 효율성을 저하시킬 수 있다. 적절한 보고 시점은 업무의 성격과 상황에 따라 유연하게 결정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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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각 상황별 비서의 응대화법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신분을 밝히지 않는 고객에게 “죄송합니다만, 성함을 말씀해 주시겠습니까?”라고 여쭈었다.
  2. 상사보다 먼저 퇴근하는 경우 “수고하세요.”라고 인사 하였다.
  3. 사전 약속을 하지 않은 고객에 대하여 상사가 면담을 거절할 경우에는 “상사가 만나실 수 없다고 하십니다.”라고 단호히 말하였다.
  4. 조문을 위해 상가에 들어가 상제에게 “고생이 많으십니다.”라고 말하였다.
(정답률: 49%)
  • 상사보다 먼저 퇴근하는 경우 “수고하세요.”라고 인사 하였다. - 상사와의 사이에 존재하는 상하관계를 존중하면서도 상대방에게 친근한 태도를 보이는 것이 좋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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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상사의 집무실내 교체해야 할 사무용품을 구매하기 위한 절차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치 않은 것은?

  1. 필요한 물품은 세밀하게 조사하고 신청서는 회사에 따라 월별 또는 주 단위로 작성한다.
  2. 상사의 특별 주문사항도 모아두었다가 한꺼번에 주문한다.
  3. 주문한 물건이 왔을 때 구매 신청서와 일치하는지 검토하고 제 자리에 비치한다.
  4. 경제적인 가격과 품질의 상품을 구매하기 위해 우수한 거래처를 선정하도록 한다.
(정답률: 78%)
  • "경제적인 가격과 품질의 상품을 구매하기 위해 우수한 거래처를 선정하도록 한다."는 오히려 적절한 절차이므로, 이 중에서 가장 적절치 않은 것은 "상사의 특별 주문사항도 모아두었다가 한꺼번에 주문한다."입니다. 이유는 상사의 특별 주문사항이나 급한 필요성이 있는 물품은 따로 처리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러한 물품은 따로 주문하고, 나머지 물품은 한꺼번에 주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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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사무영어

21. 다음 대화 내용상 빈칸에 들어가기에 가장 적합한 표현을 고르시오.

  1. Anything else?
  2. How would you like your coffee?
  3. How do you like it?
  4. Would you like some coffee?
(정답률: 68%)
  • 이미지에서 여성이 커피를 들고 있기 때문에 커피를 더 원하는지 묻는 "Would you like some coffee?"가 가장 적합한 표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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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아래 대화의 질문과 답이 바르게 짝지어지지 않은 것은?

  1. Q: What does his company make?
    A: It makes toothpaste and soap.
  2. Q: Where's the head office of your company?
    A: It is in New York.
  3. Q: How long have you worked there?
    A: About 30 minutes by subway.
  4. Q: How many employees does your company have?
    A: It has 37,000 employees.
(정답률: 84%)
  • "Q: What does his company make?
    A: It makes toothpaste and soap." 이 질문과 답은 짝지어지지 않은 것입니다. 답변에서는 "his company" 대신 "my company"를 사용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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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아래 대화의 빈칸에 들어갈 문장으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Please come again another time.
  2. Let me show you the way in.
  3. Follow me, please.
  4. This way, please.
(정답률: 60%)
  • "Let me show you the way in."은 이미 상대방이 안으로 들어온 상황에서 사용하는 말이므로 빈칸에 적절하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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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위 대화의 내용으로 가장 알맞은 답을 보기에서 고르시오.(24번 공통지문 문제)

  1. Mr. Woods는 약속 없이 Mr. Cliff의 사무실을 방문했다.
  2. Mr. Woods는 Mr. Cliff를 만나기 위해 사무실을 방문했다.
  3. 비서는 상사의 3시 약속을 전혀 알지 못했다.
  4. Mr. Cliff와 Mr. Woods는 사전에 만나기로 약속되어 있었다.
(정답률: 77%)
  • Mr. Cliff와 Mr. Woods는 사전에 만나기로 약속되어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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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다음 문서에 대한 설명으로 맞지 않는 것을 보기에서 고르시오.

  1. 이 문서에는 첨부물이 있다.
  2. 이 문서의 수신자는 총 2명이다.
  3. Albert Green의 요청에 대한 회신의 내용이다.
  4. 토요일 아침 presentation의 발표자는 Jody Sawyer이다.
(정답률: 81%)
  • "이 문서의 수신자는 총 2명이다."는 문서에 대한 설명으로 맞지 않는 것이다. 문서에 수신자에 대한 언급이 없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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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다음의 문서서식으로 가장 적절한 것을 고르시오.

  1. memorandum
  2. invitation
  3. itinerary
  4. minutes
(정답률: 75%)
  • 이 문서는 회사 내부에서 직원들 간에 정보를 공유하기 위한 것으로, 간단한 내용을 요약하여 전달하는 것이 목적이다. 이러한 특성으로 인해 가장 적절한 문서서식은 "memorandum"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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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다음 편지의 inside address가 맞게 쓰인 것은?

  1. Ms. Jane Smith
    New York, NY10114
    8437 West Drive
    Manager, Sales Departmet
    Modern Productions
  2. Ms. Jane Smith
    Manager, Sales Departmet
    Modern Productions
    8437 West Drive
    New York, NY10114
  3. Modern Productions
    New York, NY10114
    8437 West Drive
    Ms. Jane Smith
    Manager, Sales Departmet
  4. Modern Productions
    Manager, Sales Departmet
    Ms. Jane Smith
    8437 West Drive
    New York, NY10114
(정답률: 73%)
  • 정답은 "Ms. Jane Smith
    Manager, Sales Departmet
    Modern Productions
    8437 West Drive
    New York, NY10114"이다.

    이유는 inside address는 받는 사람의 정보를 쓰는 것이므로, 받는 사람의 이름인 "Ms. Jane Smith"가 먼저 나와야 한다. 그리고 그 다음으로는 그녀의 직책인 "Manager, Sales Department"와 소속 회사인 "Modern Productions"이 나와야 한다. 그리고 그녀의 주소인 "8437 West Drive"와 "New York, NY10114"가 마지막에 나와야 한다. 따라서, "Ms. Jane Smith
    Manager, Sales Departmet
    Modern Productions
    8437 West Drive
    New York, NY10114"가 올바른 inside address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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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다음의 영문 부서명과 한글 뜻이 연결된 것 중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을 보기에서 고르시오.

  1. Customer Service - 고객관리부
  2. General Affairs Dept. - 총무부
  3. Headquarters - 지사
  4. Personnel Dept. - 인사부
(정답률: 77%)
  • "Headquarters - 지사"가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이다. Headquarters는 일반적으로 본사를 의미하며, 지사는 branch office를 의미한다. 따라서 "Headquarters - 본사"가 더 적절한 표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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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다음 문장 중에서 문법적으로 바르지 못한 것은?

  1. Please send us your catalog.
  2. How about have a lunch tomorrow?
  3. I would like to know more about your company.
  4. I am interested in computers.
(정답률: 67%)
  • "How about have a lunch tomorrow?" 문법적으로 바르지 못한 문장입니다. "How about" 다음에는 동사원형이 올 수 없으며, "How about having lunch tomorrow?"와 같이 동사원형으로 고쳐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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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다음 편지를 마무리하는 순서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 → ⓔ → ⓐ → ⓑ → ⓒ
  2. ⓓ → ⓐ → ⓔ → ⓑ → ⓒ
  3. ⓓ → ⓐ → ⓔ → ⓒ → ⓑ
  4. ⓓ → ⓔ → ⓐ → ⓒ → ⓑ
(정답률: 60%)
  • 편지를 마무리할 때는 일반적으로 감사의 말씀과 인사말을 사용합니다. 따라서, "ⓓ"에서는 감사의 말씀을 사용하고, "ⓐ"에서는 인사말을 사용합니다. "ⓔ"에서는 마무리를 간결하게 정리하고, "ⓒ"에서는 다시 한번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마지막으로, "ⓑ"에서는 인사말을 다시 한번 사용하여 마무리합니다. 따라서, 가장 적절한 순서는 "ⓓ → ⓐ → ⓔ → ⓒ →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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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다음 대화를 읽고, 질문에 대한 대답이 적절하지 않은 것을 고르시오.

  1. A: May I please see your customs declaration form?
    B: Sure, here it is.
  2. A: How long will you be staying in this country?
    B: We'll be here for 15 days.
  3. A: Have you flown with us before?
    B: No, I've never been there.
  4. A: Is your passport valid?
    B: It's valid until January 2012.
(정답률: 73%)
  • B의 대답이 질문과 관련이 없는 "No, I've never been there." 이므로 정답은 "A: Have you flown with us before?
    B: No, I've never been there."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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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다음 봉투에 적힌 내용으로 미루어 옳은 것을 보기에서 고르시오.

  1. 캐나다에서 우크라이나로 가는 국제우편이다.
  2. Veronica의 비서만이 이 편지를 발송할 수 있다.
  3. 이 편지는 Richard Princeton이 수취인으로 되어있다.
  4. St. Mary's Clinic은 Toronto에 있다.
(정답률: 83%)
  • 봉투에는 "To: Richard Princeton"이 적혀 있으므로, 이 편지는 Richard Princeton이 수취인으로 되어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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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다음 대화를 읽고 사실과 다른 것을 고르시오.

  1. Boss는 오늘 세 사람을 만나기로 되어 있다.
  2. Boss는 Mr. Adams의 사무실에 4시까지 가야 한다.
  3. Boss는 Jerry Clinton과 오전에 회의를 가질 것이다.
  4. Boss는 Cloud 식당에서 점심식사를 할 것이다.
(정답률: 76%)
  • 보기에서 사실은 "Boss는 Mr. Adams의 사무실에 4시까지 가야 한다." 이다. 이는 대화에서 "I have to be at Mr. Adams' office by 4 o'clock." 라는 문장에서 확인할 수 있다. 다른 보기들은 대화에서 언급되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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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아래 대화를 읽고 상황을 설명한 말로 적절한 것은?

  1. 호텔 수속하기
  2. 비행기 표 예약하기
  3. 출국 심사하기
  4. 비행기 탑승 수속하기
(정답률: 82%)
  • 두 사람은 비행기를 타기 위해 공항에 왔습니다. 한 사람은 다른 사람에게 비행기 탑승 수속에 대해 설명을 요청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비행기 탑승 수속하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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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다음 주소의 밑줄 친 부분과 성격이 다른 것을 보기에서 고르시오.

  1. Co.
  2. Inc.
  3. Corp.
  4. Ext.
(정답률: 73%)
  • "Ext."는 "Extension"의 약어로, 회사의 본사 이외의 지점이나 부서를 나타내는 용어입니다. 반면에 "Co.", "Inc.", "Corp."는 모두 회사의 법인 형태를 나타내는 용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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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위의 대화에서 밑줄 친 (b) 대신 들어갈 수 있는 표현으로 가장 적절한 것을 보기에서 고르시오.(37번 공통지문 문제)

  1. Mr. Brown's line is disconnected.
  2. Mr. Brown's line is crossed.
  3. Mr. Brown's line is busy.
  4. Mr. Brown's line is available.
(정답률: 66%)
  • Mr. Brown's line is busy. - 전화선이 현재 통화중이라 연결되지 않는 상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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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다음 전화음성 메시지를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위 메세지에 관한 다음의 보기 내용 중 잘못된 것은?

  1. Mike Shin is calling to Kathy.
  2. His phone number is 02-224-5377.
  3. Ms. Bae can pick up the phone right now.
  4. He asks her to call him back at his office.
(정답률: 77%)
  • 잘못된 보기는 없습니다.

    Ms. Bae can pick up the phone right now. 이 부분은 메시지에서 직접적으로 언급되어 있습니다. 메시지에서는 Mike Shin이 전화를 걸고, 그의 전화번호를 알려주며, Ms. Bae가 지금 전화를 받을 수 있다고 말하고, 그녀에게 자신의 사무실로 전화를 걸어달라고 요청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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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다음 대화의 흐름 상 빈 칸에 가장 적합한 것을 보기에서 고르시오.

  1. Anything else?
  2. When is the stockholder's meeting scheduled?
  3. I've got to check my schedule.
  4. What should I do first?
(정답률: 83%)
  • 상대방이 할 일을 말하고 있으며, 그 다음에 무엇을 해야 할지 물어보는 것이 가장 적절하다. 따라서 "What should I do first?"가 가장 적합한 대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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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사무정보관리

39. 다음 우편물 발송을 위한 존칭 중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공공연금공단 이사장 귀하
  2. 김철수 님
  3. 대한주식회사 사장님 귀하
  4. 주주 각위
(정답률: 72%)
  • "주주 각위"가 가장 적절하지 않은 존칭이다. 이는 존경의 표시가 부족하며, 비즈니스적인 우편물 발송에는 부적절하다. 대한주식회사 사장님 귀하는 존경의 표시와 함께 비즈니스적인 우편물 발송에 적합한 존칭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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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다음 중 띄어쓰기가 바른 것끼리 짝지어진 것은?

  1. 팀장 겸 부문장 - 부장, 과장 등
  2. 팀장겸 부문장 - 부장, 과장 등
  3. 팀장 및 사원 - 부장, 과장등
  4. 팀장및 사원 - 부장, 과장등
(정답률: 92%)
  • "팀장 겸 부문장"은 두 개의 직위를 동시에 가지고 있음을 나타내는 표현이므로 띄어쓰기가 필요하고, "부장, 과장 등"은 같은 종류의 직위를 열거하는 것이므로 쉼표로 구분되어야 한다. 따라서 "팀장 겸 부문장 - 부장, 과장 등"이 올바른 표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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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 전자 문서의 장점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문서의 접수, 결재, 보관, 검색 등에 소요되는 시간이 절약된다.
  2. 컴퓨터 파일로 결재되고 시행되어 문서 처리에 소요되는 비용이 절감된다.
  3. 종이문서보다 체계적인 분류와 보관이 가능하다.
  4. 새로운 정보 습득의 용이성으로 인한 정보량 증가로 문서 작성 시간이 늘어난다.
(정답률: 90%)
  • "새로운 정보 습득의 용이성으로 인한 정보량 증가로 문서 작성 시간이 늘어난다."는 전자 문서의 장점이 아니라 단점이다. 전자 문서의 장점은 "문서의 접수, 결재, 보관, 검색 등에 소요되는 시간이 절약된다.", "컴퓨터 파일로 결재되고 시행되어 문서 처리에 소요되는 비용이 절감된다.", "종이문서보다 체계적인 분류와 보관이 가능하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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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다음 기사의 내용 중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대입제도 개선안은 오히려 사교육을 부추길 수 있다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
  2. 실기 위주로 선발하는 방안을 담았지만, 기존의 특기자전형을 포함해 사교육에 의존할 수밖에 없다.
  3. 수능최저학력기준을 더욱 완화한다면 이는 대입전형에 있어 학생과 학부모 부담을 더욱 높이고 있다.
  4. 특기 등 증빙 자료 활용이 가능한 방안은 기존의 교육부 방침과 일치한다.
(정답률: 79%)
  • "특기 등 증빙 자료 활용이 가능한 방안은 기존의 교육부 방침과 일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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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다음은 발신 문서의 처리방법에 대한 설명이다. 바르게 설명된 것을 모두 고르시오.

  1. (가), (나), (다), (마)
  2. (가), (다), (라), (마)
  3. (나), (라), (마)
  4. (다), (라), (마)
(정답률: 58%)
  • - (가) : 발신 문서를 작성한 후, 발신처와 수신처를 확인하고, 문서 내용을 검토하여 오타나 오류가 있는지 확인한 후에 전송한다. 이는 발신 문서를 보내기 전에 필수적으로 해야하는 과정이므로 옳은 설명이다.
    - (다) : 발신 문서를 전송한 후에는 수신처로부터 확인 응답을 받아야 한다. 이는 수신처가 문서를 받았는지, 내용을 이해했는지 등을 확인하기 위한 것이다. 따라서 옳은 설명이다.
    - (라) : 발신 문서를 전송한 후에는 수신처로부터 확인 응답을 받아야 하지만, 이는 수신처의 사정에 따라 시간이 걸릴 수 있다. 따라서 발신자는 일정 시간이 지난 후에도 응답이 없다면 수신처에게 문의를 해야 한다. 이는 옳은 설명이다.
    - (마) : 발신 문서를 전송한 후에는 수신처로부터 확인 응답을 받아야 하지만, 이는 수신처의 사정에 따라 시간이 걸릴 수 있다. 따라서 발신자는 일정 시간이 지난 후에도 응답이 없다면 수신처에게 문의를 해야 한다. 이는 옳은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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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사무비품 관리를 위한 비서의 행동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 박비서는 매일 아침 복사기에 용지를 가득 채워 놓는다.
  2. 김비서는 매일 아침 날짜 스탬프를 제 날짜로 바꿔 놓는다.
  3. 이비서는 매일 아침 상사 책상 위의 볼펜과 사인펜을 점검한 후 교체한다.
  4. 황비서는 매일 아침 스탬프의 잉크를 교체한다.
(정답률: 78%)
  • 정답: "김비서는 매일 아침 날짜 스탬프를 제 날짜로 바꿔 놓는다."

    설명: 사무비품 관리를 위한 비서의 역할 중 하나는 재고 관리와 유지보수이다. 따라서 매일 아침 스탬프의 잉크를 교체하는 것은 스탬프의 사용을 원활하게 하기 위한 유지보수 작업이다. 반면에 날짜 스탬프를 제 날짜로 바꾸는 것은 업무상 필요한 정보를 정확하게 기록하기 위한 작업이므로 옳은 행동이다. 따라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김비서는 매일 아침 날짜 스탬프를 제 날짜로 바꿔 놓는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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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정보 출력 장치의 일종으로 A0크기 이상까지도 출력이 가능하며, 고해상도의 출력이 가능해서 주로 대형 인쇄에 사용하는 장치의 이름은 무엇인가?

  1. 레이저 프린터
  2. 플로터
  3. 3D 프린터
  4. 스마트 프린터
(정답률: 69%)
  • 플로터는 A0크기 이상까지 출력이 가능하며 고해상도의 출력이 가능한 대형 인쇄용 장치이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레이저 프린터는 소형 인쇄용 장치이고, 3D 프린터는 입체적인 물체를 출력하는 장치이며, 스마트 프린터는 인터넷에 연결하여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는 프린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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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사무환경 관리를 위한 김비서의 행동으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키보드와 마우스, 전화기를 살균세정제로 닦았다.
  2. 모니터는 화면의 불안정으로 인한 떨림이 없는 모니터를 사용한다.
  3. 비서실은 공기가 탁하므로 식물을 두지 않았다.
  4. 상사집무실 집기는 상사의 품격과 격조를 고려하여 몇 가지 안을 제안하였다.
(정답률: 88%)
  • "비서실은 공기가 탁하므로 식물을 두지 않았다."가 가장 적절하지 않은 행동이다. 이유는 식물은 공기를 정화하고 산소를 공급해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사무환경 관리를 위해서는 식물을 두는 것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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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거래처에서 보낸다고 하는 이메일이 도착하지 않는다. 거래처 김대리는 분명 발송을 여러 차례 하였다고 한다. 아래 지문 중에 고려할 수 없는 상황은?

  1. 자신의 메일에 저장용량이 부족하여 수신하지 못하였다.
  2. 메일 주소에 오류가 있어서 수신하지 못하였다.
  3. 스팸메일로 처리되어 수신하지 못하였다.
  4. 문서처리과에서 전달하지 않아 수신하지 못하였다.
(정답률: 88%)
  • "자신의 메일에 저장용량이 부족하여 수신하지 못하였다."는 이메일을 받을 수 있는 용량이 부족한 경우이므로 거래처에서 보낸 이메일이 도착하지 않는 이유가 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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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다음 달에 개최될 회사 준공식 관련 초대장을 100명에게 보내고자 하는 경우 사용하기에 가장 적합한 우편제도는 무엇인가?

  1. 요금별납
  2. 특급우편
  3. 배달증명
  4. 내용증명
(정답률: 80%)
  • 요금별납이 가장 적합한 우편제도이다. 이는 대량으로 발송할 때 가장 경제적이며, 수신자가 받을 때 추가로 우편료를 지불하지 않아도 된다는 장점이 있다. 특급우편은 빠른 배송이 필요한 경우에 사용되며, 배달증명과 내용증명은 우편물의 배송과 내용을 증명하기 위해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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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소음관리를 위한 행동 중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강비서는 골프장 예약을 위해 스피커폰을 이용하였다.
  2. 민비서는 소리가 많이 나는 파쇄기 밑에 고무판을 깔았다.
  3. 차비서는 천장, 벽, 바닥은 소음을 흡수하는 소재를 선택했다.
  4. 임비서는 서랍이 있는 책상위에 프린터를 올려놓지 않았다.
(정답률: 87%)
  • 강비서는 소음을 발생시키는 행동을 한 것이므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이다.

    강비서는 스피커폰을 이용하여 소음을 발생시켰으므로, 소음을 줄이기 위한 행동이 아니라 소음을 발생시키는 행동이다. 따라서, 소음관리를 위한 행동 중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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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대한전자에 근무하는 김비서는 상사의 미국 출장을 위해 100달러를 환전하려고 한다. 준비해야 하는 원화의 금액은 얼마인가?

  1. 111,250원
  2. 113,196원
  3. 112,340원
  4. 109,304원
(정답률: 84%)
  • 현재 환율은 1달러에 1,132.96원이다. 따라서 100달러를 원화로 환전하면 100 x 1,132.96 = 113,296원이 된다. 하지만 수수료로 1000원을 빼야 하므로 최종적으로는 113,296 - 1000 = 113,196원이 된다. 따라서 정답은 "113,196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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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다음 중 컴퓨터 정보보안을 위한 비서의 행동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 김비서는 최신 버전의 백신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주기적으로 바이러스 검사를 수행한다.
  2. 박비서는 회사 공인인증서를 분실에 대비하여 하드 디스크, 노트북 컴퓨터, 이동식 저장장치(USB) 등에 저장해 두었다.
  3. 장비서는 회사 메일주소와 개인 메일주소를 따로 구분하여 사용하고 있으며, 웹사이트 가입시 가능하면 회사 메일주소를 이용하지 않는다.
  4. 문비서는 컴퓨터를 켜거나 윈도우에 로그인할 때 비밀번호를 설정하였다.
(정답률: 73%)
  • "박비서는 회사 공인인증서를 분실에 대비하여 하드 디스크, 노트북 컴퓨터, 이동식 저장장치(USB) 등에 저장해 두었다."가 가장 옳지 않은 것이다. 이는 오히려 보안 위험을 높일 수 있는 행동이다. 공인인증서는 보안이 매우 중요한 정보이므로, 분실에 대비하여 디지털 저장매체에 저장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 대신, 안전한 장소에 보관하거나 암호화하여 저장하는 것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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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신문 스크랩에 관한 설명 중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상사와 관련 있는 경조사, 인사 동정란을 살펴본다.
  2. 신문스크랩은 주기를 정해 정기적으로 폐기하여 공간을 낭비하지 않는다.
  3. 수집한 자료에 관련된 게재일, 출처, 설명을 기록한다.
  4. 신문 스크랩은 그날 신문에서 바로 오려서 정보를 빠르게 수집한다.
(정답률: 71%)
  • "신문 스크랩은 그날 신문에서 바로 오려서 정보를 빠르게 수집한다." 이 설명이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이다. 이유는 신문 스크랩은 그날 신문에서만 수집하는 것이 아니라, 과거의 신문 기사나 다른 매체의 기사도 수집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가장 적절한 설명은 "수집한 자료에 관련된 게재일, 출처, 설명을 기록한다." 이다. 이 설명은 신문 스크랩을 수행할 때 중요한 정보를 기록해야 한다는 것을 강조하고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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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기업 전체를 경영자원의 효과적 이용이라는 관점에서 통합적으로 관리하고 경영의 효율화를 기하기 위한 수단으로, 통합적인 컴퓨터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해 회사의 자금, 회계, 구매, 생산, 판매 등 모든 업무의 흐름을 효율적으로 자동 조절해주는 전산 시스템을 무엇이라 하나?

  1. ERP
  2. EC
  3. MIS
  4. EDMS
(정답률: 83%)
  • ERP는 기업 전체의 업무를 통합적으로 관리하는 전산 시스템으로, 자금, 회계, 구매, 생산, 판매 등 모든 업무의 흐름을 효율적으로 자동 조절해주는 기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EC는 전자상거래, MIS는 경영정보시스템, EDMS는 전자문서관리시스템을 뜻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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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통신이나 인터넷을 통해 불특정 다수에게 원하지도, 요청하지도 않은 메일을 대량으로 보내는 광고성 메일을 뜻하는 용어를 모두 고르시오.

  1. (가), (나)
  2. (가), (다)
  3. (가), (나), (다)
  4. (가), (나), (다), (라)
(정답률: 61%)
  • 정답은 "(가), (나), (다)" 입니다.

    - (가) 스팸 메일: 불특정 다수에게 원하지도, 요청하지도 않은 광고성 메일을 대량으로 보내는 것을 뜻합니다.
    - (나) 스팸 메시지: 휴대폰 문자나 메신저 등을 통해 불특정 다수에게 원하지도, 요청하지도 않은 광고성 메시지를 대량으로 보내는 것을 뜻합니다.
    - (다) 스팸 컴퓨터 프로그램: 스팸 메일이나 메시지를 대량으로 발송하기 위해 만들어진 컴퓨터 프로그램을 뜻합니다.

    (라)는 스팸 봇으로, 인터넷 상에서 자동으로 스팸 메일이나 메시지를 발송하는 프로그램을 뜻합니다. 하지만 문제에서는 "모두"를 고르라고 했으므로, (라)는 정답이 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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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IT회사의 비서로 일하고 있는 강비서는 상사에게 IT업계의 동향을 파악하기 위한 전문 정보를 제공하고자 한다. 관련된 모든 최신 뉴스, 신문이나 잡지, 전문정보, 학술정보 등 자료를 모두 발췌 ㆍ 제공하기란 바쁜 강비서에게 무리인 듯하다. 강비서가 이용할 수 있는 가장 적절한 서비스는?

  1. 뉴스 스크랩
  2. 블로그 서비스
  3. 클리핑 서비스
  4. 푸쉬 서비스
(정답률: 72%)
  • 강비서가 필요로 하는 것은 IT업계의 동향을 파악하기 위한 전문 정보이다. 이를 위해서는 관련된 모든 최신 뉴스, 신문이나 잡지, 전문정보, 학술정보 등 자료를 모두 발췌 ㆍ 제공해야 한다. 이러한 작업을 수작업으로 하기에는 바쁜 강비서에게는 무리일 수 있다. 따라서, 가장 적절한 서비스는 클리핑 서비스이다. 클리핑 서비스는 웹상에서 강비서가 필요로 하는 정보를 수집하여 정리해주는 서비스로, 강비서가 직접 정보를 찾아서 수집하는 수고를 덜어줄 뿐만 아니라, 필요한 정보를 정리하여 제공해주기 때문에 강비서의 작업 효율을 높일 수 있다. 따라서, 클리핑 서비스가 가장 적절한 서비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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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무선 광대역 인터넷 기술을 의미하는 것으로 휴대용 인터넷 단말장치를 이용하여 이동하면서 고속으로 무선 인터넷 접속이 가능하게 하는 서비스를 무엇이라고 하는가?

  1. 와이브로
  2. 유비쿼터스
  3. 그리드 컴퓨팅
  4. 텔레매틱스
(정답률: 60%)
  • 와이브로는 휴대용 인터넷 단말장치를 이용하여 이동하면서 고속으로 무선 인터넷 접속이 가능하게 하는 서비스를 의미하는데, 이는 무선 광대역 인터넷 기술을 이용하여 구현된 것입니다. 따라서 "와이브로"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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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다음 그래프에 관한 설명 중 가장 적절하지 못한 것은?

  1. 대학생 지출 중 등록금의 비중은 수입 중 용돈의 비중보다 낮다.
  2. 대학생 수입 중 용돈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한다.
  3. 대학생 지출에서 등록금을 제외한다면 수입이 지출보다 많다.
  4. 대학생 지출에서 가장 비중이 큰 항목은 등록금이다.
(정답률: 79%)
  • 대학생 지출에서 가장 비중이 큰 항목은 등록금이다. (그래프에서 등록금이 가장 높은 막대기를 차지하고 있기 때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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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다음은 무엇에 대한 설명인가?

  1. 전결
  2. 대결
  3. 후결
  4. 위결
(정답률: 74%)
  • 위 그림은 회의에서 사용되는 표준 의사결정 절차인 로버츠 규칙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로버츠 규칙은 의사결정을 위해 다수결을 사용하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이 중 "전결"은 모든 참석자가 찬성 또는 반대를 표시하기 전에 먼저 결정이 내려지는 방식을 의미합니다. 즉, 모든 참석자가 의견을 표시하기 전에 미리 결정이 내려지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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