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서 3급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5-11-22)

비서 3급
(2015-11-22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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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비서실무

1. 다음 중 비서에 대한 정의로 가장 부적절한 설명을 고르시오.

  1. 비서의 어원은 중세 라틴어의 secretarius에서 나온 말로 '비밀을 맡길 수 있는 사람'이란 의미이다.
  2. 비서는 조직의 철학을 이해하고, 제반 사무관리 능력을 갖추어 경영자가 업무수행을 효율적으로 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보좌하는 사람으로 풀이된다.
  3. 비서는 숙달된 사무기술을 보유하고 직접적인 감독하에 책임을 수행할 능력을 발휘하는 사람이다.
  4. 상사가 고유의 업무를 원활히 할 수 있도록 상사와 함께 업무를 처리하고 업무 수행과 관련된 제반 환경을 관리하는 사람을 뜻한다.
(정답률: 76%)
  • "비서는 숙달된 사무기술을 보유하고 직접적인 감독하에 책임을 수행할 능력을 발휘하는 사람이다." 이 설명이 부적절하지 않다. 비서는 경영자나 상사의 업무를 지원하고 보조하는 역할을 하며, 이를 위해 숙달된 사무기술과 책임 수행 능력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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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비서의 경력계발 방안으로 바람직하지 않은 것은?

  1. 커리어 관리를 위해 이직에 대비하여 취업정보와 구인 정보를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한다.
  2. 새로운 컴퓨터 프로그램 관련 자격증 취득을 위해 퇴근 후 학원에 다닌다.
  3. 인간관계관리와 업무역량향상을 위해 퇴근 후 상사 지인과 고객의 비서들과 자주 어울려 업무정보를 공유한다.
  4. 상사가 담당하고 있는 분야의 업무를 빨리 파악하기 위해 비서를 거쳐 상사에게 전달되는 문서는 그 내용을 읽고 숙지한다.
(정답률: 71%)
  • 인간관계관리와 업무역량향상을 위해 퇴근 후 상사 지인과 고객의 비서들과 자주 어울려 업무정보를 공유한다. - 비서는 상사와 고객의 비밀을 지켜야 하므로 업무정보를 공유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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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다음은 일정관리의 요령에 대한 설명이다. 가장 바르게 설명된 것을 고르시오.

  1. 일정표는 비서가 부재중일 때라도 다른 사람들이 상사 일정을 확인할 수 있도록 공유한다.
  2. 상사의 취향과 기기의 연동이 가능하다면 스마트 기기를 활용한 일정관리를 능동적으로 활용한다.
  3. 일정 보고는 구두 보고를 원칙으로 하여 전달의 오류를 최소화하여야 한다.
  4. 과거 일정표는 보안을 위하여 1년 뒤에는 폐기시키도록 한다.
(정답률: 63%)
  • 상사의 취향과 기기의 연동이 가능하다면 스마트 기기를 활용한 일정관리를 능동적으로 활용한다. - 스마트 기기를 활용하면 일정을 실시간으로 업데이트하고 공유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일정 관리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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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다음 중 전화 부가서비스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착신 전환 : 걸려오는 전화를 지정해 둔 조건별(무조건 착신 전환, 조건 착신전환)로 등록된 다른 착신 번호로 전환할 수 있는 기능이다.
  2. 변경 번호 안내 : 전화번호 변경, 해지 등의 사유로 전화 번호가 변경되었을 경우 변경 전 전화번호로 전화를 건 발신자에게 새로운 전화번호를 자동으로 안내해 주는 서비스이다.
  3. 대표 번호 : 사용하는 모든 번호를 하나로 통합 관리하는 서비스이다. 사무실 전화, 이동 전화, 집 전화 등의 번호를 1개의 번호로 통합할 수 있다.
  4. 회의 통화 기능 : 동시에 세 사람 이상이 함께 통화할 수 있는 기능이다. 키폰에 따라 6명까지 동시에 회의 전화에 연결될 수 있다.
(정답률: 71%)
  • 정답은 "대표 번호 : 사용하는 모든 번호를 하나로 통합 관리하는 서비스이다. 사무실 전화, 이동 전화, 집 전화 등의 번호를 1개의 번호로 통합할 수 있다."가 아닌 것이다. 이유는 이 설명이 옳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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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조상무의 비서는 부사장과 직접 통화하기를 원하는 조상무를 위해 전화를 연결하였다. 다음 중 가장 올바른 것은?

  1. 부사장과 연결이 되면 “안녕하십니까? 조상무님 비서입니다. 지금 상무님께서 통화를 원하십니다. 잠시만 기다려 주시겠습니까?” 하고 상무와 전화연결을 시킨다.
  2. 부사장 비서와 통화해서 연결할 때 조상무가 부사장보다 먼저 전화상에서 기다리도록 한다.
  3. 부사장 핸드폰으로 직접 연결하여 신호음이 들릴 때 조상무와 연결시키도록 한다.
  4. 부사장실에 전화하여 부사장의 재실여부를 확인 후 조상무가 직접 부사장실로 전화하도록 한다.
(정답률: 82%)
  • 정답은 "부사장 비서와 통화해서 연결할 때 조상무가 부사장보다 먼저 전화상에서 기다리도록 한다." 이다. 이유는 조상무가 부사장과 직접 통화를 원하는 것이므로, 부사장 비서와 연결되면 먼저 비서에게 자신의 존재를 알리고, 상무와 연결되기 전에 잠시 기다리도록 하는 것이 예의에 맞는 방법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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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새로 입사한 신입비서인 김영숙 비서가 회사 내 대인관계 업무에 신속하게 적응하기 위해 노력하는 자세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회사의 조직도를 프린트해서 간부와 직원들의 이름, 소속과 직책, 기타 특징을 외우고 있다.
  2. 상사와 자주 만나는 내방객을 잘 기억하기 위해 외형적 특징을 명함 옆 이름에 별칭을 연필로 적어두었다.
  3. 상사의 개인사에 대해 동료들이 질문하면 함구한다.
  4. 상사의 업무 영역에는 사전에 합의된 범위를 넘어서서 개입하지 않는다.
(정답률: 76%)
  • "상사의 개인사에 대해 동료들이 질문하면 함구한다."는 적절하지 않은 자세입니다. 비서는 상사의 개인사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거나 함부로 이야기하지 않아야 합니다.

    "상사와 자주 만나는 내방객을 잘 기억하기 위해 외형적 특징을 명함 옆 이름에 별칭을 연필로 적어두었다."는 적절한 자세입니다. 비서는 대인관계 업무에서 상대방의 정보를 잘 기억하고 관리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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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다음은 오늘 상사 일정이다. 상사의 일정관리를 수행하는 비서의 업무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사무실에서 LG Twin Tower까지의 이동경로와 이동시간을 확인한 후 운전기사를 대기시킨다.
  2. 상공회의소 조찬모임 관련 자료는 아침 일찍 기사에게 전달하여 잊지 않도록 한다.
  3. 오찬장소로 이동할 때는 채상일 상무에게 상사를 모시고 갈 것을 부탁한다.
  4. 리셉션 초청장은 상사가 호텔로 출발하기 전에 상사에게 전달한다.
(정답률: 77%)
  • "상공회의소 조찬모임 관련 자료는 아침 일찍 기사에게 전달하여 잊지 않도록 한다."가 가장 적절하지 않은 업무이다. 이는 비서의 업무가 아닌, 상사의 업무이기 때문이다. 비서는 상사의 스케줄 관리와 일정 조율, 문서 작성 및 관리, 전화 및 이메일 대응 등의 업무를 수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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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상사의 출장 보좌 업무 중 항공권 예약 시 비서가 확인해야 할 사항으로 다음 중 중요도가 가장 낮은 것을 고르시오.

  1. 여권번호 - 항공편명(airline)
  2. 출발 및 도착 일시 – 영문 성명
  3. 예약번호 – 도착 공항명
  4. 좌석 등급 – 비행기 편명(flight no.)
(정답률: 65%)
  • "여권번호 - 항공편명(airline)"은 항공권 예약 시 필요한 정보 중에서는 중요하지만, 출장 보좌 업무에서는 다른 정보들보다는 상대적으로 중요도가 낮습니다. 이유는 출장 보좌 업무에서는 항공권 예약 외에도 다양한 업무를 처리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 정보는 필요하지만 다른 정보들보다는 우선순위가 낮다고 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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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상사의 해외출장을 위해 김비서는 호텔을 예약하면서 호텔로 다음과 같이 이메일을 보냈다. 다음 중 잘못된 설명은?

  1. 호텔에 체크인 시간이 밤시간이므로 예약 시 항공일정을 보내면서 호텔 측에 예약을 취소하지 않도록 다시 한번 확인한다.
  2. CX410, CX417은 비행기 편명이다.
  3. 호텔 체크아웃 시간은 1월9일 11시부터 14시 사이에 하면 된다.
  4. 비서는 상사의 홍콩출장을 위해 호텔에 4박을 예약하면 된다.
(정답률: 78%)
  • "비서는 상사의 홍콩출장을 위해 호텔에 4박을 예약하면 된다."가 잘못된 설명이다. 이메일에서는 예약 기간이 1월 6일부터 1월 10일까지로 명시되어 있으므로 4박이 아닌 3박을 예약해야 한다.

    호텔 체크아웃 시간은 1월9일 11시부터 14시 사이에 하면 된다는 이유는 이메일에서 "체크아웃 시간은 12시이지만, 상황에 따라 연장이 가능하니 호텔 프론트에 문의해보시기 바랍니다."라는 안내가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11시부터 14시 사이에 체크아웃을 하면서 연장을 신청할 수 있다.

    CX410, CX417은 비행기 편명으로, 항공편 정보를 나타내는 것이다. 이메일에서는 이 항공편을 이용하여 출장을 갈 예정이라고 명시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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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다음 중 출장 일정표에 필수적으로 기입되어야 할 내용으로 그 중요도가 가장 낮은 것을 고르시오.

  1. 출장 중의 회의 장소 및 담당자 연락처 등을 기입한다.
  2. 긴급 연락처로서 현지 지사 및 주재원, 재외공관 등의 주소 및 연락처를 표기한다.
  3. 항공 예약 재확인을 위하여 현지 항공사 연락처를 표기한다.
  4. 출장지의 날씨 정보를 표기한다.
(정답률: 75%)
  • 출장지의 날씨 정보를 표기하는 것이 가장 낮은 중요도인 이유는 출장의 목적이나 일정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기 때문입니다. 출장지의 날씨 정보는 출장자가 개인적으로 알아보거나 현지에서 쉽게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출장 일정표에 필수적으로 기입되어야 할 내용으로는 여겨지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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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회의의 사전 준비 업무의 순서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회의일시 결정 → 회의장 확보 → 통지문 발송 → 참석자 명부 작성 → 회의자료 작성
  2. 회의장 확보 → 회의일시 결정 → 참석자 명부 작성 → 통지문 발송 → 회의자료 작성
  3. 회의일시 결정 → 회의장 확보 → 참석자 명부 작성 → 통지문 발송 → 회의자료 작성
  4. 회의장 확보 → 회의일시 결정 → 통지문 발송 → 회의자료 작성 → 참석자 명부 작성
(정답률: 76%)
  • 회의를 진행하기 위해서는 먼저 회의 일시를 결정하고, 그에 맞는 회의장을 확보해야 합니다. 그리고 회의 참석자 명부를 작성하고, 참석자들에게 통지문을 발송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회의를 진행하기 위한 자료를 작성합니다. 따라서 "회의일시 결정 → 회의장 확보 → 통지문 발송 → 참석자 명부 작성 → 회의자료 작성"이 가장 적절한 순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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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회의 통지와 관련된 유의사항이다. 가장 부적절한 설명을 고르시오.

  1. 정기적인 회의는 참석자의 수가 적더라도 반드시 회의 통지서를 우편으로 발송한다.
  2. 회의 참석 여부를 알아야 하는 경우에는 참석 여부를 회신해 줄 것을 통지서에 기입하도록 한다.
  3. 회의 통지서에는 회의의 안건이 포함되도록 한다.
  4. 회신 마감일을 표기하면 마감일 이전에 상대방의 회신을 유도하여 참석여부 확인이 용이하다.
(정답률: 71%)
  • "정기적인 회의는 참석자의 수가 적더라도 반드시 회의 통지서를 우편으로 발송한다." - 참석자의 수가 적더라도 회의 통지서를 발송하는 것은 비효율적일 수 있으므로 부적절한 설명이다. 회의 참석 여부를 미리 확인하여 필요한 경우에만 통지서를 발송하는 것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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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효과적인 보고 자세에 대한 설명이다. 가장 부적절한 내용을 고르시오.

  1. 긴급한 상황일때는 다소 부족하더라도 파악된 내용을 먼저 보고하도록 한다.
  2. 보고는 결론을 먼저 말하고 필요한 경우 이유, 경과 등의 순서로 한다.
  3. 상사가 판단을 용이하게 하게 위하여 객관적사실 외에도 분위기, 추측, 감정적인 내용도 함께 전달하여야 한다.
  4. 보고가 끝나면 내용을 정리하여 잘 보관하도록 한다.
(정답률: 65%)
  • "상사가 판단을 용이하게 하게 위하여 객관적사실 외에도 분위기, 추측, 감정적인 내용도 함께 전달하여야 한다."가 가장 부적절한 내용이다. 이유는 보고는 가능한 객관적인 사실에 기반하여 이루어져야 하며, 분위기, 추측, 감정 등 개인적인 요소는 보고서의 신뢰성을 떨어뜨릴 수 있다. 따라서 보고서 작성 시에는 가능한 객관적인 사실에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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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다음은 비서가 숙지해야할 내방객 응대 요령이다. 가장 바르게 설명된 것을 고르시오.

  1. 입찰에 참여하는 다수 기업의 내방객들은 서로의 정보교환을 위하여 동일한 대기실에서 자연스럽게 환담을 나눌 수 있도록 배려한다.
  2. 상사의 업무를 방해하지 않도록 일정표에 이미 기입되어 있는 내방객 방문의 경우에는 별도의 상기(reminding) 작업은 수행하지 않아도 된다.
  3. 상사의 대리자로서 내방객을 응대할 경우 지시받지 못한 부분이라도 내방객에 질문한다면 친절하게 아는 만큼 설명을 해 드린다.
  4. 상사가 약속을 지킬 수 없는 경우 용건에 따라서는 관련 업무 담당자를 소개할수도 있다.
(정답률: 76%)
  • 상사가 약속을 지킬 수 없는 경우에는 관련 업무 담당자를 소개할 수도 있다는 이유는, 내방객이 원하는 정보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해당 분야의 전문가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상사가 약속을 지키지 못하는 경우에는 대신 해당 분야의 담당자를 소개하여 내방객의 요구를 충족시키는 것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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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직장 내 올바른 호칭과 화법 상황 중 가장 적절한 것을 고르시오.

  1. “팀장님! 사장님은 회장님실에 계십니다.”
  2. 문서작성시 '사장님 특별주문'이라 표기하였다.
  3. “이사님! 서류를 사장님실 책상 위에 올려놓았습니다.”
  4. 나이가 어린 입사 선배에게 “김주임님! 서류 전달했습니다.”
(정답률: 71%)
  • 정답은 "나이가 어린 입사 선배에게 “김주임님! 서류 전달했습니다.”"이다.

    다른 보기들은 모두 존경어를 사용하고 있으며, 상황에 따라 적절한 호칭과 화법을 사용해야 한다는 것을 강조하고 있다.

    하지만 나이가 어린 입사 선배에게는 존경어보다는 친근한 어조로 대화하는 것이 적절하다. 따라서 "김주임님"이라는 호칭 대신에 그냥 "김주임"이라고 부르는 것이 적절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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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한비서는 상사의 사회적 위치와 다양한 대외 관계로 인해 결혼식에 자주 참석할 경우가 많다. 한비서는 평소에 경조사에 쓰이는 봉투를 구비해 두는데 특히 결혼식 봉투를 넉넉히 구입하여 필요할 때마다 바로 쓸 수 있도록 준비해 둔다. 다음 중 결혼식 봉투에 사용하기 적절하지 않은 문구를 고르시오.

  1. 祝結婚
  2. 祝華婚
  3. 祝盛典
  4. 祝壽宴
(정답률: 52%)
  • 정답은 "祝壽宴"입니다. 이유는 결혼식은 새로운 출발과 시작을 의미하는 행사이기 때문에 "祝結婚"이나 "祝華婚"과 같이 축하하는 문구가 적절합니다. 반면에 "祝壽宴"은 생일이나 장수를 축하하는 문구이므로 결혼식 봉투에 사용하기에는 부적절합니다. "祝盛典"은 축하하는 문구로서도 적절하며, 결혼식처럼 큰 규모의 행사를 의미하는 단어이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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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비서는 상사의 업무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사무실 환경 점검표를 작성하고 이에 따라 사무환경을 쾌적하게 관리해야한다. 다음은 비서의 사무환경관리 업무 내용이다. 이 중 가장 올바르지 않은 비서의 업무처리 방식은?

  1. 책상이나 가구를 배치하는 경우에는 동선을 단축시키도록 하여야 한다.
  2. 오피스의 카펫 청소는 주기적으로 하고 최소한 6개월을 주기로 전문업체를 통해 물청소를 한다. 이때 물청소로 인해 하루 정도 건조를 해야 하므로 가급적 금요일 오후에 하도록 한다.
  3. 비서실 내 화장실이나 세면대가 있는 경우 청결 상태를 자주 확인하고 별도의 점검표를 사용한다.
  4. 책상을 배치할 때는 창문에서의 빛의 방향이 책상에 앉은 사람의 오른쪽에 오도록 책상을 배치하는 것이 좋다.
(정답률: 82%)
  • "책상을 배치할 때는 창문에서의 빛의 방향이 책상에 앉은 사람의 오른쪽에 오도록 책상을 배치하는 것이 좋다." 인 이유는 빛이 오른쪽에서 들어오면 왼손잡이든 오른손잡이든 모두 적절한 조명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가장 올바르지 않은 비서의 업무처리 방식은 "동선을 단축시키도록 하여야 한다." 이다. 사무실 내 동선은 효율적이면서도 안전하게 배치되어야 하며, 단순히 단축시키는 것이 항상 옳은 것은 아니다. 예를 들어, 비상구나 화재 대피로를 막지 않는 선에서 동선을 단축시키는 것은 올바르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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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김비서는 회사의 임대차 계약 만료 1개월 전에 계약해지 통보를 임대인에게 발송하라는 지시를 상사에게 받았다. 어떤 우편제도를 사용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한가?

  1. 익일특급등기
  2. 민원우편
  3. 내용증명
  4. 우체국택배
(정답률: 77%)
  • 가장 바람직한 우편제도는 "내용증명"이다. 이는 발송한 편지의 내용과 발송일자를 증명해주는 우편제도로, 임대인이 계약해지 통보를 받았음을 증명할 수 있어 법적인 문제가 발생할 경우에 유용하다. 다른 우편제도들은 발송 여부나 수령 여부를 증명할 수 없기 때문에, 내용증명 우편제도를 사용하는 것이 가장 안전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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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다음은 비서의 방문객 응대이다. 바람직한 경우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A
  2. B
  3. C
  4. D
(정답률: 74%)
  • 바람직한 경우는 방문객의 이름을 먼저 묻고, 그에 따라 적절한 인사말과 함께 안내를 해주는 것이다. 이에 비해 가장 거리가 먼 경우는 방문객의 이름을 묻지 않고 바로 안내를 시작하는 것이다. 따라서 정답은 "B"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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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아래의 상황에서 한 비서의 업무 처리 방법으로 가장 적절치 못한 것은?

  1. 회사 임원 및 비서들에게 사내 메일을 통해 부고장을 보낸다.
  2. 주요 신문사에 연락하여 부음기사를 내도록 한다.
  3. 상사의 친구와 지인들에게 전화나 팩스로 부음을 알린다.
  4. 전화를 받고 바로 장례식장으로 가서 조문을 하고 장례일정을 돕는다.
(정답률: 67%)
  • 정답인 "전화를 받고 바로 장례식장으로 가서 조문을 하고 장례일정을 돕는다."는 비서의 업무 범위를 벗어나는 일이기 때문입니다. 비서는 회사 업무와 관련된 일을 처리하는 것이 주요 업무이므로, 장례식장으로 가서 조문을 하는 것은 비서의 업무 범위를 벗어나는 일입니다. 따라서, 이 보기는 가장 적절치 못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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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사무영어

21. 다음 영어와 그 뜻이 옳게 짝지어지지 않은 것을 고르시오.

  1. CFO : 최고재무경영자
  2. Chief Executive Officer : 최고 경영자
  3. Vice-President : 부사장
  4. Executive : 부장
(정답률: 75%)
  • "Executive : 부장"이 옳지 않은 것입니다. Executive는 일반적으로 경영진의 구성원을 의미하며, 부장이나 이사급 직책을 가진 사람을 가리키지 않습니다. CFO는 최고재무책임자를, Chief Executive Officer는 최고경영자를, Vice-President는 부사장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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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다음 중 영어 약어와 그 내용 연결이 잘못된 것은?

  1. CV → Curriculum vitae
  2. EU → European Union
  3. IMF → International Money Fund
  4. e.g. → for example
(정답률: 66%)
  • IMF는 International Monetary Fund의 약어이며, "Money"가 "Monetary"로 바뀌어야 한다. IMF는 국제통화기금을 뜻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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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다음 보기 중 나머지 셋과 어울리지 않는 것은?

  1. I'm against that because we don't have any money to burn.
  2. I'm not comfortable with your idea.
  3. I see what you're saying, but let me point out that this is not a time to focus solely on numbers.
  4. You can say that again.
(정답률: 68%)
  • "You can say that again."은 다른 문장들과 달리 동의나 강조를 나타내는 표현이기 때문에 나머지 셋과 어울리지 않는다. 이 표현은 상대방이 말한 것에 대해 동의하거나 그것이 매우 옳다는 것을 강조할 때 사용된다. 예를 들어, "This pizza is delicious!"라는 말에 "You can say that again!"이라고 대답하면, "정말 맛있어!"라는 것을 강조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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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편지를 마무리하는 순서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 → ⓕ → ⓐ → ⓑ → ⓒ → ⓓ
  2. ⓔ → ⓐ → ⓕ → ⓓ → ⓒ → ⓑ
  3. ⓔ → ⓓ → ⓐ → ⓕ → ⓑ → ⓒ
  4. ⓔ → ⓒ → ⓐ → ⓕ → ⓓ → ⓑ
(정답률: 66%)
  • 편지를 마무리할 때는 다음과 같은 순서로 작성하는 것이 적합합니다.

    ⓔ : 인사말과 함께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 : 다시 한번 감사의 말씀을 전하며, 다음에 연락하겠다는 의사를 표현합니다.
    ⓕ : 마무리 인사말을 전합니다.
    ⓓ : 서명합니다.
    ⓒ : 보낸이의 주소와 날짜를 적습니다.
    ⓑ : 받는이의 주소를 적고, 편지를 보냅니다.

    따라서, 정답은 "ⓔ → ⓐ → ⓕ → ⓓ → ⓒ → ⓑ"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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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다음 서신의 요소에 대한 설명으로 맞지 않는 것은?

  1. ⓐ Letterhead : 인쇄서두. 발신자의 주소를 포함하고 있음
  2. ⓑ Reference Line : 문서관리를 위한 참조번호
  3. ⓒ Inside Address : 서신 내부에만 표시되는 수신자 소속 기관
  4. ⓓ Salutation : 서두인사
(정답률: 71%)
  • ⓒ Inside Address는 수신자의 주소와 소속 기관을 포함하는 부분이며, 서신 내부에만 표시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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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다음의 영어 표현을 한국어로 번역했을 때 의미가 통하지 않는 것은?

  1. May I have your attention please?
    당신의 참석을 부탁드려도 될까요?
  2. I'm in charge of finance at ABC company.
    저는 ABC사에서 재정을 담당하고
  3. I'd like to illustrate this point with some examples.
    이점에 대해서 몇 가지 예를 들어 설명하겠습니다.
  4. Let me just run over the key points again.
    다시 중요 사항을 짚어보겠습니다.
(정답률: 63%)
  • "I'm in charge of finance at ABC company.
    저는 ABC사에서 재정을 담당하고"는 번역하면 의미가 통하지 않습니다. 이는 "저는 ABC 회사의 재무 담당자입니다."라는 뜻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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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다음 보기 중 아래에 설명된 회의 준비사항이 아닌 것은?

  1. The conference room has wifi capability.
  2. Photocopying and fax services are available on the conference site.
  3. Wireless microphones and laptop computers are included in the reservation package.
  4. Portable screens will be placed in each of the small meeting rooms.
(정답률: 87%)
  • 회의 준비사항이 아닌 것은 "The conference room has wifi capability."입니다.

    "Portable screens will be placed in each of the small meeting rooms."는 작은 회의실마다 이동이 가능한 스크린이 제공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회의에서 발표자료나 영상을 공유할 때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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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다음 중 아래 메세지 내용과 거리가 먼 것을 고르시오.

  1. Mr. Walker was unable to meet Ms. Kang on Sept. 3, 2015.
  2. The message was taken by Mr. Walker′s secretary.
  3. Ms. Kang waited for Mr. Walker for 40 minutes.
  4. Ms. Kang wants Mr. Walker to call her back.
(정답률: 76%)
  • "Ms. Kang wants Mr. Walker to call her back." 이 거리가 먼 것입니다. 메세지 내용에서는 Ms. Kang이 Mr. Walker를 기다렸다는 것을 언급하고 있지만, Mr. Walker가 9월 3일에 만날 수 없었다는 것이 언급되어 있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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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다음 대화의 빈칸에 들어갈 가장 적절한 표현은?

  1. Please go right in.
  2. He is expecting you.
  3. Please have a seat over there.
  4. I'll give him the message.
(정답률: 70%)
  • 상대방이 방으로 들어가도록 안내하고, 상대방이 기다리고 있다는 것을 알려주는 "He is expecting you." 이후에 메시지를 전달할 것을 약속하는 "I'll give him the message." 가 가장 적절한 표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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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다음 영어표현이 한국어로 잘못 번역된 것을 고르시오.

  1. You must be Mr. Kim?
    미스터 김이십니까?
  2. How long have you been with your company?
    회사에서 얼마나 근무하셨습니까?
  3. I hope the jet lag doesn't bother you much.
    시차적응이 힘들지 않으셔야 할 텐데요.
  4. I′ll come here to pick you up tomorrow.
    내일 당신을 배웅하러 여기에 오겠습니다.
(정답률: 77%)
  • "내일 당신을 배웅하러 여기에 오겠습니다."가 잘못 번역되었다. 올바른 번역은 "I'll come here to see you off tomorrow."이다. "배웅하다"는 "see off"이라는 영어 표현과 맞는 번역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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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대화 내용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을 고르시오.

  1. Mr. Hennings and the secretary haven't met before.
  2. Mr. Taylor has an appointment to see Mr. Hennings.
  3. Mr. Hennings and Mr. Taylor will meet soon.
  4. The secretary is not sure Mr. Taylor can make it with the visitor.
(정답률: 64%)
  • 정답은 "Mr. Hennings and Mr. Taylor will meet soon."입니다. 대화에서는 Mr. Taylor이 Mr. Hennings와 만날 예정이지만, 아직 만나지 않았기 때문에 비서는 Mr. Taylor이 방문객과 함께 할 수 있는지 확실하지 않다는 것을 말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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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다음 보기 중 ⓐ 에 들어갈 표현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Would you like something to drink?
  2. Can I get you anything to drink?
  3. Would you care for a drink?
  4. Can I have something to drink?
(정답률: 50%)
  • 정답이 "Can I have something to drink?" 이유는 이미 자신이 무엇을 마시고 싶은지 결정했기 때문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무엇을 마시고 싶은지 물어보는 것이기 때문에 적절한 표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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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다음 빈 칸에 가장 적절한 것은?

  1. through
  2. with
  3. to
  4. for
(정답률: 55%)
  • 이 그림은 "with"를 나타냅니다. "with"는 함께, 동반하여라는 뜻으로, 그림에서는 두 사람이 함께 걷고 있는 모습이 나타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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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아래의 전화대화 내용을 읽고 빈칸에 들어가기에 적절하지 않은 것을 고르시오.

  1. we don't have the person by that name.
  2. we have a crossed line.
  3. there's an interference on the line.
  4. the lines seem to be mixed up.
(정답률: 69%)
  • "we have a crossed line.", "there's an interference on the line.", "the lines seem to be mixed up."은 전화 상대방의 이름과 관련이 없는 문제로, "we don't have the person by that name."이 적절한 답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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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다음 전화대화를 읽고 빈칸에 가장 적합하지 않은 것을 보기에서 고르시오.

  1. he is in a meeting.
  2. he is out.
  3. he is available.
  4. he is on the other phone.
(정답률: 77%)
  • 상대방이 전화를 받지 않아서 응답이 없을 경우, 자동으로 "he is available." 이라는 응답이 나오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 보기에서 가장 적합하지 않은 것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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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에 들어갈 이름을 포함하여 비서가 전달해야할 가장 적절한 메모는?

  1. Mr. Cuning left a message.
  2. Please call Mr. Cunnings back.
  3. Mr. Cunings has called.
  4. Please send a ring to Mr. K.
(정답률: 60%)
  • 이미 Mr. Cunnings가 전화를 남겼기 때문에, 비서는 그에게 다시 전화를 걸라는 메모를 전달해야 한다. 따라서 "Please call Mr. Cunnings back."이 가장 적절한 메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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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다음 Boarding pass를 보고 알 수 없는 내용은?

  1. 좌석의 등급
  2. 도착시간
  3. 비행기 편명
  4. 탑승구 번호
(정답률: 68%)
  • 보드링 패스에는 출발시간과 예상 도착시간이 모두 표시되어 있지만, 이 경우에는 예상 도착시간이 표시되어 있지 않습니다. 따라서 알 수 없는 내용은 "도착시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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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다음의 대화를 읽고 가장 알맞은 설명을 고르시오.

  1. Mr. Higgins는 Pacific Holdings의 부사장이다.
  2. A는 오전 10시에 Hilton Hotel에서 약속이 있다.
  3. A는 오후에 Mr. Collins를 사무실에서 만날 것이다.
  4. A는 Mr. Kim과 이미 통화한 상태이다.
(정답률: 52%)
  • A가 Mr. Collins를 만날 시간과 장소를 언급한 것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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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밑줄친 빈칸 B에 가장 적합한 단어를 보기에서 고르시오.(39번 공통지문 문제)

  1. refer
  2. remind
  3. require
  4. reconfirm
(정답률: 76%)
  • 문장에서는 "나는 그들에게 내일 회의에 참석하도록 다시 일깨워줬다" 라는 의미를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때 가장 적합한 단어는 "remind" 입니다. "refer"는 언급하다, 참조하다의 의미를 가지며, "require"는 요구하다, 필요로 하다의 의미를 가지며, "reconfirm"은 재확인하다, 다시 확인하다의 의미를 가지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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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사무정보관리

40. 두 장 이상으로 이루어지는 중요한 문서의 앞장 뒷면과 뒷장의 앞면에 걸쳐서 찍는 도장이나 행위를 의미하는 용어는 무엇인가?

  1. 간인
  2. 인장
  3. 직인
  4. 병인
(정답률: 76%)
  • 정답은 "간인"이다. "간인"은 중요한 문서의 앞장 뒷면과 뒷장의 앞면에 걸쳐서 찍는 도장이나 행위를 의미한다. "인장"은 개인의 신분이나 직위를 나타내는 도장을 의미하며, "직인"은 회사나 기관의 인증 도장을 의미한다. "병인"은 병원에서 사용하는 환자 신분을 나타내는 도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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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 다음 중 문서의 기능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의사전달기능
  2. 의사보존기능
  3. 자료제공기능
  4. 교육훈련기능
(정답률: 81%)
  • 교육훈련기능은 문서를 통해 지식과 기술을 전달하고 교육 및 훈련을 제공하는 기능이다. 다른 세 가지 기능은 문서를 통해 정보를 전달하거나 보존하는 기능이지만, 교육훈련기능은 문서를 통해 더 나은 역량을 갖추도록 도와주는 기능이므로 가장 거리가 먼 기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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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외부 시스템을 이용해서 메일을 수·발신 할 수 없고 해당 사이트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1. 웹메일
  2. POP3 메일
  3. 스마트메일
  4. SMTP 메일
(정답률: 57%)
  • 웹메일은 외부 시스템을 이용하지 않고 해당 사이트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메일 시스템이기 때문에, 다른 메일 시스템과 달리 외부 프로그램이나 서버를 필요로 하지 않고 인터넷 브라우저만 있으면 언제 어디서든 메일을 확인하고 발송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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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다음 전자우편의 기능에 관한 설명 중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동시받기지정(동보)를 통해 같은 내용의 문서를 여러 사람에게 동시에 보낼 수 있다.
  2. '전송'을 이용하면 첨부메일을 포함하여 받은 전자우편을 다른 수신자에게 보낼 수 있다.
  3. '참조'란 본래의 수신인 이외 다른 수신인을 지정하여 발신하는 것이며, 본 수신인에게는 다른 수신인의 전자우편 주소가 표시되지 않는다.
  4. '첨부파일'의 용량이 클 경우 zip파일로 압축하면 용량이 줄어든다.
(정답률: 69%)
  • "'첨부파일'의 용량이 클 경우 zip파일로 압축하면 용량이 줄어든다."는 다음 전자우편의 기능과 관련이 없는 설명이다.

    '참조'란 본래의 수신인 이외 다른 수신인을 지정하여 발신하는 것이며, 본 수신인에게는 다른 수신인의 전자우편 주소가 표시되지 않는다는 것은 다른 수신자들에게도 이메일을 보내는 것이 가능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동시받기지정(동보)와 '전송' 기능과 유사하지만, 수신자들에게 표시되는 정보가 다르다는 차이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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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다음 중 사무실에서 필요한 정보를 얻기 위한 가장 올바른 신문 구독 및 자료 정리의 방법은?

  1. 한 가지의 신문을 구독하여 중복되지 않은 꾸준한 정보를 얻는다.
  2. 일간지와 경제지 등 여러 종류의 신문을 구독하여 다양한 시선으로 사건을 파악한다.
  3. 매일 많은 시간을 투여하여 자세한 내용을 파악한다.
  4. 회사에 관한 모든 기사를 스크랩해 두어 다음에 활용할 수 있게 한다.
(정답률: 75%)
  • 일간지와 경제지 등 여러 종류의 신문을 구독하여 다양한 시선으로 사건을 파악한다. - 이유: 다양한 신문을 구독하면 각각의 신문이 가지고 있는 편향성이나 시각적인 차이를 통해 사건을 다양한 각도에서 바라볼 수 있기 때문이다. 이를 통해 더욱 정확하고 균형있는 정보를 얻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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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다음 중 정보수집과 관련하여 가장 부적절하게 설명된 것은?

  1. 수집된 정보가 훼손되지 않도록 원자료를 모두 상사에게 드린다.
  2. 정보는 필요에 따라 분석하거나 가공하여 활용할 수 있다.
  3. 수치는 도표화하거나 그래프화하여 자료를 요약할 수 있다.
  4. 필요한 정보 획득에 용이하도록 평소에 정보출처에 관심을 가져둘 필요가 있다.
(정답률: 78%)
  • "수집된 정보가 훼손되지 않도록 원자료를 모두 상사에게 드린다." - 이는 부적절한 설명입니다. 수집된 정보를 모두 상사에게 드리는 것은 보안상 위험하며, 정보의 무단 유출이나 변조 가능성이 있습니다. 따라서, 정보 보호를 위해 적절한 보안 절차를 수립하고 원자료를 최소한으로 제공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정답을 설명하는 부분은 "수집된 정보를 보호하고, 필요한 정보를 분석하거나 가공하여 활용할 수 있으며, 수치를 도표화하거나 그래프화하여 자료를 요약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정보 출처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정보를 수집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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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다음 중 기밀문서의 처리에 대한 비서의 행동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 정비서는 책상서랍과 서류함을 잠근 후 열쇠를 가지고 퇴근한다.
  2. 장비서는 사용용도가 끝난 서류사본은 문서세단기를 사용하여 없앤다.
  3. 최비서는 반드시 회사에서 정한 규정에 따라 문서를 처리한다.
  4. 안비서는 문서작성 시 2분간 입력이 없으면 자동으로 스크린 세이버가 작동하도록 설정해 두었다.
(정답률: 50%)
  • "정비서는 책상서랍과 서류함을 잠근 후 열쇠를 가지고 퇴근한다."가 가장 옳지 않은 것이다. 이는 비서가 기밀문서를 보관하는 방법으로는 부적절하며, 기밀문서가 필요한 경우에는 열쇠를 가지고 다시 회사에 출근해야 하기 때문이다. 대신에 비서는 기밀문서를 안전하게 보관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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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다음 중 사무자동화 기기의 사용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 플로터는 전화회선을 사용해 문서를 송ㆍ수신하는 장치이다.
  2. 문서세단기는 문서를 완전히 폐기하기 위해 원형을 알아볼 수 없도록 자르는 장치이다.
  3. 전자칠판은 칠판에 기록한 내용을 저장하고 출력해서 볼 수 있다.
  4. A4크기 문서를 B4크기로 복사하기 위해서 확대복사 기능을 사용한다.
(정답률: 61%)
  • "플로터는 전화회선을 사용해 문서를 송ㆍ수신하는 장치이다."가 가장 옳지 않은 설명이다. 플로터는 그래픽 디자인 작업 등에 사용되는 출력 장치로, 전화회선을 사용해 문서를 송수신하는 기능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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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다음 중 와이어 제본기의 장점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당하지 않은 것은?

  1. 360도로 자료를 펼치거나 접기 쉽다.
  2. 링 크기가 작아서 보관이 편하다.
  3. 제본 후 자료의 첨삭이 용이하다.
  4. 제본 결과가 견고하다.
(정답률: 56%)
  • "제본 후 자료의 첨삭이 용이하다."는 와이어 제본기의 장점이 아니라 단점입니다. 와이어 제본기로 제본한 자료는 첨삭이 어렵습니다. 제본 후 자료를 수정하려면 와이어를 끊고 다시 제본해야 합니다.

    제본 후 자료의 첨삭이 어려운 이유는 와이어 제본기로 제본할 때 자료가 와이어에 꽉 끼는 형태로 제본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자료를 수정하려면 와이어를 끊고 다시 제본해야 합니다. 이는 시간과 비용이 많이 들어가는 작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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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공기업에 근무 중인 박비서는 봉투 작성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다음 중 경칭 사용이

  1. 대한능률산업협회장 귀하
  2. 주주 귀하
  3. 대표이사 김수미님
  4. 박인수 귀하
(정답률: 59%)
  • "주주 귀하"는 해당 공기업의 주주분들을 대상으로 하는 경칭으로, 봉투 작성 업무에서는 주주분들에게 중요한 정보를 전달하기 위해 사용된다. 다른 경칭들은 해당 기업 내부에서의 직위나 지위에 따라 사용되는 것이지만, "주주 귀하"는 외부인인 주주분들을 대상으로 하는 것이기 때문에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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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초청장, 행사 안내문, 인사장, 축하장, 감사장 등과 같이 친분이나 거래 관계를 유지하고 있는 조직끼리 관계 유지에 대한 표시로 주고받는 문서를 무엇이라고 하는가?

  1. 거래 문서
  2. 의례 문서
  3. 연락 문서
  4. 공고 문서
(정답률: 68%)
  • 의례 문서는 친분이나 거래 관계를 유지하고 있는 조직끼리 관계 유지에 대한 표시로 주고받는 문서를 말한다. 따라서, 주어진 보기 중에서 "의례 문서"가 가장 적절한 답이다. "거래 문서"는 거래에 대한 문서를 의미하며, "연락 문서"는 연락을 위한 문서를 의미한다. "공고 문서"는 공지나 안내를 위한 문서를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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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사무기기 사용 및 관리 시 주의점 중 가장 바람직하지 않은 것은?

  1. 복사기 사용 시 복사용지를 손으로 잘 간추려서 용지보급함에 넣는다.
  2. 복사기에 종이가 걸렸을 때에는 찢어진 종이까지 완전히 제거한다.
  3. 문서를 세단할 때는 시간절약을 위해 한 번에 많은 양을 분쇄하기 위해 한꺼번에 넣는다.
  4. 문서를 제본할 때에는 서류량에 맞는 링사이즈 및 표지를 선택한다.
(정답률: 77%)
  • 문서를 세단할 때 한 번에 많은 양을 분쇄하면 기기에 과부하가 걸려 고장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분쇄한 종이가 기기 내부에 막히면 정비가 어려워질 수 있다. 따라서 적정량을 분쇄하고 기기 내부를 꾸준히 청소하는 것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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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다음 사무 환경 요소에 관한 설명 중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색채는 온도 감각을 지니고 있으므로, 붉은 색을 이용하여 따뜻한 느낌을 줄 수 있다.
  2. 자연 조명은 눈의 피로를 적게 하므로 창문의 크기를 이용하여 충분히 활용한다.
  3. 실내온도 상부와 하부의 온도차가 크면 열환경의 쾌적성이 극대화 된다.
  4. 반간접조명은 직접조명과 간접조명을 절충한 방식으로 사무실 조명으로서 눈의 피로를
(정답률: 77%)
  • 실내온도 상부와 하부의 온도차가 크면 열환경의 쾌적성이 극대화 된다. - 이는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온도차가 크면 오히려 불편하고 불균형한 열환경이 형성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온도차가 적절하게 유지되도록 조절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유 설명: 온도차가 크면 상하부의 불균형한 열환경이 형성되어 불편하고 쾌적하지 않은 환경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실내온도를 적절하게 유지하고 온도차를 최소화하여 쾌적한 열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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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다음 중 전자문서의 특징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 비정형화된 복잡한 양식의 문서 작성이 용이하다.
  2. 결재 과정에서 불필요한 시간 낭비를 줄여준다.
  3. 문서 수발에 따르는 시간, 인력, 비용 등을 절감시킨다.
  4. 신속하고 정확하게 문서를 검색할 수 있다.
(정답률: 67%)
  • 전자문서는 비정형화된 복잡한 양식의 문서 작성이 용이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전자문서는 템플릿을 활용하여 일관성 있는 양식의 문서 작성이 가능하며, 이를 통해 문서 작성 시간을 단축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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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다음 중 전자문서관리 시스템의 장점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신속한 의사결정
  2. 문서관리의 투명화
  3. 문서기획 시간의 단축
  4. 저장 공간의 효율화
(정답률: 50%)
  • 정답: "저장 공간의 효율화"

    전자문서관리 시스템의 장점으로는 신속한 의사결정, 문서관리의 투명화, 그리고 문서기획 시간의 단축이 있다. 전자문서관리 시스템을 사용하면 문서 작성, 검토, 승인 등의 과정이 빠르고 간편해지므로 문서기획 시간이 단축된다. 이는 업무 효율성을 높이고 생산성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 저장 공간의 효율화는 전자문서관리 시스템의 장점 중 하나이지만, 문서기획 시간의 단축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적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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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아래 기사를 보고 가장 올바르지 않은 설명을 고르시오.

  1. 작년보다 구조조정 대상 대기업이 증가했다.
  2. 건설업이 작년보다 감소하여 건설업계 상황이 좋아진 것을 알 수 있다.
  3. 작년보다 회생의 기회를 가진 업체의 수는 증가하였다.
  4. 조선업계는 작년과 동일한 업체가 C등급을 받았다.
(정답률: 72%)
  • 건설업이 작년보다 감소하여 건설업계 상황이 좋아진 것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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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다음은 2014년 3분기부터 2015년 3분기까지의 분기별 ELS발행현황에 대한 그래프이다. 이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2015년 1분기에 ELS발행 사상 최고발행액을 기록한 후 2분기 연속 감소세를 보이고 있다.
  2. 2015년 2분기 ELS발행종목수는 전년 4분기에 비해서 증가하였다.
  3. 2015년 3분기 ELS발행금액은 17조 616억원으로 전분기에 비해서 감소하였다.
  4. 2015년 3분기 ELS발행금액은 전년 동기에 비해서 감소하였다.
(정답률: 48%)
  • "2015년 2분기 ELS발행종목수는 전년 4분기에 비해서 증가하였다."가 가장 적절하지 않은 설명이다. 이유는 그래프에서 2015년 2분기의 발행종목수는 전년 4분기보다 감소한 것으로 나타나기 때문이다.

    "2015년 1분기에 ELS발행 사상 최고발행액을 기록한 후 2분기 연속 감소세를 보이고 있다."의 이유는 그래프에서 2015년 1분기의 발행금액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나고, 이후 2분기와 3분기에서는 감소하는 추세를 보이기 때문이다.

    "2015년 3분기 ELS발행금액은 17조 616억원으로 전분기에 비해서 감소하였다."와 "2015년 3분기 ELS발행금액은 전년 동기에 비해서 감소하였다."는 그래프에서 직접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내용이기 때문에 적절한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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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회사 사옥 이전을 안내하는 우편물 350통을 고객 및 거래처에 발송해야 하는 경우 사용하기에 가장 적당한 우편제도는?

  1. 요금별납
  2. 특급우편
  3. 내용증명
  4. 수취인요금부담
(정답률: 73%)
  • 요금별납은 우편물의 양이 많을 때, 일괄적으로 요금을 납부하고 우편물을 발송할 수 있는 제도입니다. 따라서 회사 사옥 이전을 안내하는 우편물 350통을 발송하는 경우에는 요금별납이 가장 적당합니다. 이는 다른 우편제도들보다 효율적이며, 발송 비용도 저렴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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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다음 중 인터넷 정보검색을 위한 웹 브라우저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웹 브라우저를 이용하여 자주 방문하는 웹사이트 주소를 관리할 수 있다.
  2. 웹 브라우저를 이용하여 HTML문서를 저장할 수 있다.
  3. 웹 브라우저를 이용하여 웹 페이지를 인쇄할 수 있다.
  4. 대표적인 웹 브라우저로는 구글, 사파리 등이 있다.
(정답률: 59%)
  • "대표적인 웹 브라우저로는 구글, 사파리 등이 있다."는 설명이 가장 적절하지 않습니다. 이유는 구글과 사파리는 웹 브라우저 중 일부일 뿐, 다른 웹 브라우저들도 있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인터넷 익스플로러, 파이어폭스, 엣지 등도 대표적인 웹 브라우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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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다음은 기업대출 잔액 추이에 대한 그래프이다. 이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2007년부터 기업대출 잔액은 증가하고 있다.
  2. 중소기업의 대출잔액 비율은 대기업보다 높다.
  3. 대기업의 대출비율이 2014년 6월말 기준으로 2008년 말보다 2배 가까이로 증가했다.
  4. 2009년 이후 금융권의 중소기업 대출 비중은 감소하는 추세이다.
(정답률: 59%)
  • 가장 거리가 먼 설명은 "2009년 이후 금융권의 중소기업 대출 비중은 감소하는 추세이다." 이다.

    대기업의 대출비율이 2008년 말보다 증가한 이유는 금융위기 이후 대기업들이 자금 조달을 위해 대출을 많이 받았기 때문이다. 중소기업의 대출잔액 비율이 대기업보다 높은 것은 중소기업이 대출을 더 많이 받았기 때문이다. 2007년부터 기업대출 잔액은 증가하고 있으며, 2009년 이후 금융권의 중소기업 대출 비중은 감소하는 추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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