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급 국가직 공무원 교육학개론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9-04-11)

9급 국가직 공무원 교육학개론
(2009-04-11 기출문제)

목록

1. 조선시대 사학(四學)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경서 중에서 소학(小學)은 필수과목이었다.
  2. 향교와 같이 중등교육을 담당하였다.
  3. 성균관과 같이 명륜당과 문묘를 갖추고 있었다.
  4. 입학 후 15세 이상이 되어 학문이 우수하면 성균관에 입학할 수 있었다.
(정답률: 60%)
  • 조선시대 사학은 향교와 같이 중등교육을 담당하였고, 경서 중에서 소학(小學)은 필수과목이었습니다. 그러나 성균관은 명륜당과 문묘를 갖추고 있지 않았습니다. 따라서 "성균관과 같이 명륜당과 문묘를 갖추고 있었다."가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 정상분포를 다루는 모수통계와는 달리 특정 범주에 속하는 피험자 빈도의 차이에 관심을 두는 통계기법으로서, 집단의 관찰빈도와 그 집단의 기대빈도를 비교하여 검정하는 방법은?

  1. t검정
  2. F검정
  3. Z검정
  4. χ2검정
(정답률: 50%)
  • χ2검정은 범주형 자료의 분석에 사용되는 검정 방법으로, 관찰된 빈도와 기대되는 빈도의 차이를 검정합니다. 이 때, χ2분포를 이용하여 검정을 수행하며, 이 분포는 정규분포와 같이 대표적인 분포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정규분포를 다루는 모수통계와는 달리 χ2검정은 범주형 자료의 분석에 적합한 검정 방법입니다.
  • ④ [○] 한 집단의 소득빈도(관찰빈도)와 기대빈도(이론빈도)를 비교하여 검증하는 방법은 χ²(카이자승)검증
    ① [×]t검증(변량분석의 한 유형)은 독립된 두 개(F검증 : 세 집단 이상의 차이)의 표본평균 간의 차이가 통계적으로 유의한가를 검증할 때 이용된다.
    ② [×]F검정은 집단이 셋 이상일 때 쓰이며 변량분석(실험집단이 동질일 때)과 공변량분석(실험집단이 동질이 아닐 때)이있다.
    ③ [×]Z검정은 모집단의 평균과 표집된 집단의 평균 간에 의미 있는 차이가 있는지 알고 싶을 때이며 표준편차를 알고 있어야 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 다음에서 설명하고 있는 교육사조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실학주의
  2. 인문주의
  3. 실존주의
  4. 본질주의
(정답률: 67%)
  • 위의 그림은 "실학주의"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실학주의"는 경험과 경험적 사실에 기반을 둔 경험주의적인 사조로, 경험적인 사실을 중시하며 경험적인 방법을 통해 지식을 습득하고자 합니다. 위의 그림에서도 실험과 경험을 통해 지식을 습득하고자 하는 모습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실학주의"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 저소득층이나 장애인 등 사회적 소외계층을 위해 보상교육을 실시해야 한다는 주장은 교육의 평등을 어떤 관점에서 보는 것인가?

  1. 교육기회의 허용적 평등
  2. 교육기회의 보장적 평등
  3. 교육조건의 평등
  4. 교육결과의 평등
(정답률: 80%)
  • 저소득층이나 장애인 등 사회적 소외계층을 위해 보상교육을 실시하는 것은 교육결과의 평등을 추구하는 것입니다. 이는 교육을 받는 모든 학생들이 동등한 교육결과를 얻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이러한 사회적 소외계층들이 교육적으로 불이익을 받지 않도록 보상교육을 실시하는 것은 교육결과의 평등을 실현하기 위한 중요한 방법 중 하나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 스키너(Skinner)의 '선택적 강화'를 사용한 행동수정의 단계를 순서대로 바르게 나열한 것은?

  1. ㄴ → ㄹ → ㄱ → ㄷ
  2. ㄱ → ㄴ → ㄷ → ㄹ
  3. ㄷ → ㄴ → ㄹ → ㄱ
  4. ㄹ → ㄷ → ㄱ → ㄴ
(정답률: 57%)
  • 정답은 "ㄴ → ㄹ → ㄱ → ㄷ"입니다.

    선택적 강화는 원하는 행동을 강화하여 그 행동이 더 자주 나타나도록 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먼저 원하는 행동을 정하고(ㄴ), 그 행동이 나타날 때마다 강화를 제공하여(ㄹ) 그 행동이 더 자주 나타나도록 만듭니다. 그리고 원하지 않는 행동이 나타날 때는 강화를 제공하지 않고(ㄱ), 원하는 행동이 나타날 때만 강화를 제공하여(ㄷ) 원하는 행동을 더욱 강화시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 체제적 접근에 입각하여 교수목적 확인에서부터 총괄평가 실행에 이르는 일련의 과정을 제시하는 절차모형으로서, 효과적인 교수 프로그램을 만들어 내기 위해서 필요한 일련의 단계들과 그 단계들 간의 역동적인 관련성에 초점을 맞춘 대표적인 교수개발모형은?

  1. 딕과 캐리(Dick & Carey)의 모형
  2. 가네(Gagné)의 모형
  3. 켈러(Keller)의 모형
  4. 젠트리(Gentry)의 모형
(정답률: 81%)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 다음에서 설명하고 있는 교육내용의 조직 원리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계속성(continuity)
  2. 계열성(sequence)
  3. 통합성(integration)
  4. 균형성(balance)
(정답률: 75%)
  • 위 그림은 계열성(sequence)을 나타내는 것으로, 교육 내용의 조직 원리로 가장 적절합니다. 계열성은 학습 내용이 일정한 순서와 계획에 따라 체계적으로 배치되어 있어 학습자가 이해하기 쉽고 학습 효과가 높아지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이러한 계열성을 갖춘 교육 내용은 학습자의 이해도와 학습 효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8. 교육사회학이론과 그 이론을 주장한 대표 학자가 바르게 연결되지 않은 것은?

  1. 상징적 상호작용이론-블루머(Blumer)
  2. 저항이론-지루(Giroux)
  3. 경제적 재생산이론-애플(Apple)과 카노이(Carnoy)
  4. 문화적 재생산이론-부르디외(Bourdieu)와 번스타인(Bernstein)
(정답률: 73%)
  • 경제적 재생산이론은 교육이 경제적인 목적을 가지고 이루어지며, 교육은 사회의 계급 구조를 유지하고 재생산하는 역할을 한다는 이론입니다. 이 이론을 주장한 대표적인 학자로는 애플과 카노이가 있습니다. 이들은 교육이 경제적인 목적을 가지고 이루어지며, 교육이 경제적인 이익을 추구하는 기업과 국가의 이익을 위해 사용된다는 것을 강조했습니다. 따라서 경제적 재생산이론은 교육과 경제의 관계를 중심으로 이해해야 합니다.
  • 경제적 재생산이론 - 보울즈와 진티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9. 협동학습의 유형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팀성취 분배보상기법(STAD:Student Teams Achievement Division)
  2. 팀 토너먼트식 게임법(TGT:Teams-Games-Tournament)
  3. 직소 학습법 I(Jigsaw I)
  4. 버즈 훈련 학습방법(Buzz Session Method)
(정답률: 83%)
  • 버즈 훈련 학습방법은 협동학습의 유형이 아니며, 개별적인 학습 방법 중 하나입니다. 이 방법은 강사가 주제에 대한 강의를 진행하고, 이어서 학생들이 그 주제에 대해 토론하고 의견을 나누는 방식으로 이루어집니다. 따라서 학생들 간의 협력적인 학습이 이루어지지 않으며, 개별적인 학습에 더 가깝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0. 평생학습 결과를 인정하는 우리나라의 학습인증 시스템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민간자격인증제
  2. 성인학습인증제
  3. 학점은행제
  4. 독학학위제
(정답률: 24%)
  • 성인학습인증제는 평생학습 결과를 인정하는 우리나라의 학습인증 시스템 중 하나이지만, 다른 세 가지 시스템은 모두 대학교육과 관련된 시스템이다. 민간자격인증제는 직업교육과 관련된 자격증을 인증하는 시스템이며, 학점은행제는 대학교육에서 이수한 학점을 다른 대학에서도 인정받을 수 있도록 하는 시스템이다. 독학학위제는 대학교육과 유사한 형태의 독학 과정을 통해 학위를 취득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1. 각급학교 교원이 징계처분을 받았을 경우, 이에 불복하여 심사 및 구제절차를 요청할 수 있는 기관은?

  1. 헌법재판소
  2. 교원소청심사위원회
  3. 고충처리위원회
  4. 교원징계재심위원회
(정답률: 85%)
  • 각급학교 교원이 징계처분을 받았을 경우, 이에 불복하여 심사 및 구제절차를 요청할 수 있는 기관은 교원소청심사위원회입니다. 이는 교원의 권리를 보호하고, 공정한 심사를 통해 징계처분의 적법성을 검토하기 위한 기관으로, 교육부와 지방자치단체에서 각각 설치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교원이 징계처분에 대해 불복할 경우, 교원소청심사위원회에 신청하여 구제절차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2. 학생 체벌을 찬성하는 논리 중에서 '사랑의 매'는 교사의 권위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1. 제도적 권위
  2. 지적 권위
  3. 도덕적 권위
  4. 기술적 권위
(정답률: 54%)
  • '사랑의 매'는 교사의 도덕적 권위에 해당합니다. 이는 교사가 학생들에게 도덕적 가치와 행동을 가르치는 역할을 수행하기 때문입니다. 학생 체벌은 학생들에게 올바른 행동을 가르치기 위한 수단으로 사용될 수 있지만, 학생들을 상대로 폭력을 행사하는 것은 교사의 도덕적 권위를 훼손시키는 것입니다. 따라서 교사는 학생 체벌을 사용할 때 항상 도덕적 권위를 유지하며 행동해야 합니다.
  • ③ [○] 사랑의 매는 아동의 도덕적 잘못을 훈육하려는 사랑으로 바로잡으려는 것이기에 교사의 '도덕적 권위'와 관련된 것이다.
    ① [×] 제도적 권위는 법적 권위로 법으로 보장된 권위를 일컫는 말이고, 지적 권위는 교사가 가진 지식에 근거한 것이며,
    ② [×] 지적 권위는 교사가 가진 지식에 근거한 것이며,
    ④ [×] 기술적 권위는 교육방법의 전문성과 관련된 권위를 말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3. 각 시ㆍ도의 교육ㆍ학예에 관한 사무를 집행하는 장(長)인 교육감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학교운영위원들이 선출한다.
  2. 10년 이상의 교육 경력과 교육행정 경력이 있어야 한다.
  3. 교육규칙을 제정할 수 없다.
  4. 임기는 4년이며 계속 재임은 3기에 한한다.
(정답률: 96%)
  • 교육감은 각 시ㆍ도의 교육ㆍ학예에 관한 사무를 집행하는 장으로, 학교운영위원들이 선출하며, 10년 이상의 교육 경력과 교육행정 경력이 있어야 합니다. 그러나 교육규칙을 제정할 수 없으며, 임기는 4년이며 계속 재임은 3기에 한다는 것은 국가 교육정책의 지속적인 변화와 교육감의 새로운 시각과 역량을 반영하기 위함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4. 문제해결 과정에서 특정한 전략과 일련의 순서에 따라 지적ㆍ정의적 요소를 작동, 변화, 처치, 전환시키는 '사고력 향상 교육과정'은?

  1. 인지중심 교육과정
  2. 교과중심 교육과정
  3. 경험중심 교육과정
  4. 인간중심 교육과정
(정답률: 81%)
  • 문제해결 과정에서 지적ㆍ정의적 요소를 작동시키는 것은 인지능력과 관련이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능력을 강화하고 발전시키는 교육과정을 인지중심 교육과정이라고 합니다.
  • ① [○] 문제해결과정(problem-solving process)을 인지주의 학습이론에서는 사고(thinking)라고 정의한다. 문제(problem)는 목표에 이르는 방법이나 수단을 모르는 상황으로 정의하며, 그 수단을 문제해결전략[알고리즘(Algorithm)과 같은 전문가들이 사용하는 강한 전략, 발견법(Heuristic)과 같은 초보자들이 사용하는 약한전략]이라고 하며 이와 같은 훈련을 시키는 교육을 ‘사고력 향상교육’이라고 한다. 앤더슨(Anderson)은 사고활동의 준거를 유목적성, 일련의 조작, 인지적 준거를 들고 있다. 정의적 요소는 문제해결의 장애물의 장애물과 관계가 있는데, 정신태세(mental set) 등을 들 수 있다. 이는 한 가지에 초점을 맞춰 폭넓은 사고를 제한함으로써 문제해결을 어렵게 하는 요인으로 작동하곤 한다. 이렇게 볼 때 지문과 관련된 교육과정 유형은 인지중심 교육과정이라고 볼 수 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5.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갖고 있는 장학의 유형은?

  1. 동료장학
  2. 요청장학
  3. 담임장학
  4. 임상장학
(정답률: 60%)
  • 위의 그림은 학생과 교사 간의 관계를 나타내고 있으며, 이러한 관계에서 교사가 학생에게 지원하는 장학을 담임장학이라고 합니다. 즉, 학생과 교사 간의 관계가 깊고 신뢰가 있어야만 가능한 유형의 장학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6. 지능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

  1. 지능지수는 생활연령과 정신연령의 차이로 계산한다.
  2.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 가운데 공간적 능력은 조각가와 관련이 있다.
  3. 스턴버그(Sternberg)의 삼원지능이론은 실제적 능력, 자기성찰적 능력, 대인적 능력으로 구성되어 있다.
  4. 써스톤(Thurstone)은 인간의 기본 정신능력의 핵심요소로서 언어능력, 수리능력, 예술적 능력을 들고 있다.
(정답률: 56%)
  •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 가운데 공간적 능력은 조각가와 관련이 있다는 것은, 공간적 능력이 뛰어난 사람들은 조각가와 같은 직업에서 높은 성과를 보일 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즉, 가드너는 지능이 여러 가지 형태로 나타날 수 있다고 주장하며, 이 중 하나인 공간적 능력은 조각가와 같은 직업에서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는 것을 말하는 것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7. 다음 사례와 같은 학교장의 경영방침과 관련 있는 학자의 이론은?

  1. 맥그리거(McGregor)의 Y이론
  2. 테일러(Taylor)의 과학적 관리이론
  3. 애덤스(Adams)의 공정성이론
  4. 허즈버그(Herzberg)의 위생이론
(정답률: 93%)
  • 학교장이 학생들에게 자율성과 창의성을 존중하며, 학생들이 스스로 학습하고 발전할 수 있도록 교육환경을 조성하고 있다는 것은 맥그리거의 Y이론과 관련이 있습니다. Y이론은 직원들이 일을 즐기며 자기 주도적으로 일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이론으로, 학생들도 자기 주도적으로 학습하고 발전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강조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8. 체육시간에 A와 B가 한 팀, C와 D가 한 팀을 이루어 테니스 시합을 하여 C와 D팀이 이겼다. 테니스 시합에 대해 각 사람이 다음과 같이 한 이야기를 토대로 판단해 볼 때, 시합에서의 승패를 외적 요인에 귀인하고 있는 사람은?

  1. A
  2. B
  3. C
  4. D
(정답률: 85%)
  • 정답은 "C"입니다. 이유는 A와 B는 "나는 테니스를 잘 못한다"라는 이야기를 했고, D는 "나는 테니스를 잘한다"라는 이야기를 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승패는 외적 요인이 아닌 내적 요인, 즉 개인의 실력 차이에 의해 결정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C는 이러한 내적 요인에 대해 이야기하지 않았기 때문에 외적 요인에 귀인하고 있는 것으로 판단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9. 콜먼(Coleman)의 교육 불평등에 관한 보고서인 「교육기회의 균등」에서 도출된 연구 결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학교의 교육 여건이 학업성취도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2. 학생들의 친구집단은 학업성적 차이에 별다른 영향을 주지 못한다.
  3. 학교에서 불우한 계층의 열등한 학업성취는 고착되고 강화되는 경향이 있다.
  4. 이 연구 결과로 인해 보상교육정책이 수립되었다.
(정답률: 65%)
  • "학생들의 친구집단은 학업성적 차이에 별다른 영향을 주지 못한다."는 적절하지 않은 것입니다. 이유는 학생들의 친구집단은 학업성적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기 때문입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학생들의 친구들이 학업적으로 성취한 수준이 높을수록 그들도 높은 학업성적을 보이는 경향이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0. 교육정책 형성의 기본모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최적모형 : 정책결정이 합리성으로만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며, 때때로 초합리적인 것과 같은 잠재적 의식이 개입되어 이루어진다.
  2. 만족모형 : 부분적인 정보와 불확실한 결과를 지닌 복잡한 문제를 해결할 때 사용하며, 최선의 해결책보다는 만족스러운 대안을 찾는다.
  3. 점증모형 : 문제가 복잡하고 불확실하며 갈등이 높을 때 사용되며, 기존 상황과 유사한 대안에 대해 지속적으로 비교함으로써 의사결정을 내린다.
  4. 혼합모형 : 단순하고 확실한 결과를 가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최적모형과 만족모형을 결합한 접근방법이다.
(정답률: 74%)
  • 혼합모형은 단순하고 확실한 결과를 가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최적모형과 만족모형을 결합한 접근방법이다. 따라서 "혼합모형 : 단순하고 확실한 결과를 가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최적모형과 만족모형을 결합한 접근방법이다."가 옳지 않은 설명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 이전회차목록 다음회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