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조선시대 사학(四學)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2. 정상분포를 다루는 모수통계와는 달리 특정 범주에 속하는 피험자 빈도의 차이에 관심을 두는 통계기법으로서, 집단의 관찰빈도와 그 집단의 기대빈도를 비교하여 검정하는 방법은?
3. 다음에서 설명하고 있는 교육사조로 가장 적절한 것은?
4. 저소득층이나 장애인 등 사회적 소외계층을 위해 보상교육을 실시해야 한다는 주장은 교육의 평등을 어떤 관점에서 보는 것인가?
5. 스키너(Skinner)의 '선택적 강화'를 사용한 행동수정의 단계를 순서대로 바르게 나열한 것은?
6. 체제적 접근에 입각하여 교수목적 확인에서부터 총괄평가 실행에 이르는 일련의 과정을 제시하는 절차모형으로서, 효과적인 교수 프로그램을 만들어 내기 위해서 필요한 일련의 단계들과 그 단계들 간의 역동적인 관련성에 초점을 맞춘 대표적인 교수개발모형은?
7. 다음에서 설명하고 있는 교육내용의 조직 원리로 가장 적절한 것은?
8. 교육사회학이론과 그 이론을 주장한 대표 학자가 바르게 연결되지 않은 것은?
9. 협동학습의 유형에 속하지 않는 것은?
10. 평생학습 결과를 인정하는 우리나라의 학습인증 시스템에 속하지 않는 것은?
11. 각급학교 교원이 징계처분을 받았을 경우, 이에 불복하여 심사 및 구제절차를 요청할 수 있는 기관은?
12. 학생 체벌을 찬성하는 논리 중에서 '사랑의 매'는 교사의 권위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13. 각 시ㆍ도의 교육ㆍ학예에 관한 사무를 집행하는 장(長)인 교육감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4. 문제해결 과정에서 특정한 전략과 일련의 순서에 따라 지적ㆍ정의적 요소를 작동, 변화, 처치, 전환시키는 '사고력 향상 교육과정'은?
15.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갖고 있는 장학의 유형은?
16. 지능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
17. 다음 사례와 같은 학교장의 경영방침과 관련 있는 학자의 이론은?
18. 체육시간에 A와 B가 한 팀, C와 D가 한 팀을 이루어 테니스 시합을 하여 C와 D팀이 이겼다. 테니스 시합에 대해 각 사람이 다음과 같이 한 이야기를 토대로 판단해 볼 때, 시합에서의 승패를 외적 요인에 귀인하고 있는 사람은?
19. 콜먼(Coleman)의 교육 불평등에 관한 보고서인 「교육기회의 균등」에서 도출된 연구 결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20. 교육정책 형성의 기본모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