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내담자 중심 상담이론으로 볼 수 없는 것은?
2. 호퍼(Earl Hopper)는 교육선발을 네 가지 측면에서 분석하였다. 분석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3. 성인교육(andragogy)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4. 서답형 또는 논술형 문항에 대한 바람직한 채점방식과 그 이유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5. 다음은 「초ㆍ중등교육법 시행령」 제91조의 규정이다. ㉠과 ㉡에 들어갈 말은? (순서대로 ㉠, ㉡)
6. 우리나라에서의 교육비 분류방식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7. 학교운영위원회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8. 다음 설명과 가장 관계가 깊은 학교조직의 유형은?
9. 평생학습사회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10. 다음에 제시하고 있는 헌법의 교육관계조항의 변화를 시기순으로 바르게 나열한 것은?
11. 진보주의 교육사조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2. 맥밀란(McMillan)이 주장하는 수행평가의 특성으로 옳지 않은 것은?
13. 준거지향평가(criterion-referenced evaluation)로 학생들의 성취도를 평가하고자 할 때 평가의 근거가 되는 것은?
14. 프로이드가 제안한 성격발달단계와 에릭슨이 제안한 심리사회적 발달단계를 짝지은 것 중 시기적으로 유사하지 않은 것은?
15. 우리나라 교원노동조합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6. 다음 진술문 중 잠재적 교육과정에 해당하는 것은?
17. 어떤 하나의 특징에 입각하여 아동의 전체적인 능력을 평가하는 심리적 경향은?
18. 검사도구의 내용타당도를 높이기 위해 사용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19. 교수-학습의 형태 중 프로그램 학습(programmed learning)을 가장 잘 설명하고 있는 것은?
20. 다음 중 교육평가모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