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급 국가직 공무원 교육학개론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0-04-10)

9급 국가직 공무원 교육학개론
(2010-04-10 기출문제)

목록

1. 내담자 중심 상담이론으로 볼 수 없는 것은?

  1. 인간에 대한 결정론적 관점에 반대하고 인간의 자유의지를 중요시한다.
  2. 인간주의 심리학을 기반으로 하고 있으며, 대표적인 학자로는 매슬로우(Maslow), 로저스(Rogers) 등이 있다.
  3. 자아실현을 강조하고, 인간행동을 설명할 때 원인보다는 목적, 과거보다는 미래에 관심을 갖는다.
  4. 개인의 심리적 특징과 성공적 작업행동 요인에 중점을 두는 상담이론으로 대표적 학자는 윌리엄슨(Williamson)이 있다.
(정답률: 53%)
  • "인간에 대한 결정론적 관점에 반대하고 인간의 자유의지를 중요시한다."는 내담자 중심 상담이론의 핵심 원칙 중 하나이며, 다른 보기들은 모두 내담자 중심 상담이론의 특징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개인의 심리적 특징과 성공적 작업행동 요인에 중점을 두는 상담이론으로 대표적 학자는 윌리엄슨(Williamson)이 있다."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 호퍼(Earl Hopper)는 교육선발을 네 가지 측면에서 분석하였다. 분석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선발형식에 따라서는 선발의 중앙집권화와 표준화의 정도에 따라 형식성이 강한 것과 약한 것으로 나뉜다.
  2. 선발시기에 따라서는 초등학교 단계에서 중요한 선발을 실시하는 조기선발과 대학 단계에 이르러서야 선발이 이루어지는 만기선발로 나뉜다.
  3. 선발대상에 따라서는 특별한 자질을 구비한 사람만을 뽑아야 한다는 특수주의와 누구나 교육받을 가치를 가지고 있다고 믿는 보편주의로 나뉜다.
  4. 선발기준에 따라서는 지적 학업성취도의 서열을 강조하는 상대주의와 특정 목표 달성도를 중시하는 절대주의로 나뉜다.
(정답률: 35%)
  • 선발기준에 따라서는 지적 학업성취도의 서열을 강조하는 상대주의와 특정 목표 달성도를 중시하는 절대주의로 나뉜다. 이것은 옳은 설명입니다.

    선발형식에 따라서는 선발의 중앙집권화와 표준화의 정도에 따라 형식성이 강한 것과 약한 것으로 나뉩니다. 선발시기에 따라서는 초등학교 단계에서 중요한 선발을 실시하는 조기선발과 대학 단계에 이르러서야 선발이 이루어지는 만기선발로 나뉩니다. 선발대상에 따라서는 특별한 자질을 구비한 사람만을 뽑아야 한다는 특수주의와 누구나 교육받을 가치를 가지고 있다고 믿는 보편주의로 나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 성인교육(andragogy)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학습자의 경험을 유용한 교육자원으로 활용한다.
  2. 학습자가 자기 주도적이라는 것을 전제로 한다.
  3. 현재의 실생활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학습하게 하므로 성과지향적이다.
  4. 문제중심학습보다는 과목중심학습을 추구한다.
(정답률: 100%)
  • "문제중심학습보다는 과목중심학습을 추구한다."는 성인교육(andragogy)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습니다. 이는 오히려 어린이 교육에서 주로 추구하는 방식입니다. 성인교육에서는 학습자의 경험과 관심사를 바탕으로 학습 내용을 구성하고, 학습자가 자기 주도적으로 학습하도록 유도합니다. 또한 학습 내용은 현재의 실생활에 적용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성과지향적인 학습을 추구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 서답형 또는 논술형 문항에 대한 바람직한 채점방식과 그 이유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채점자의 주관이나 편견의 영향을 줄이기 위해 채점기준을 미리 정해 놓아야 한다.
  2. 답안 작성자에 대한 편견을 제거하기 위해 답안 작성자의 이름과 번호를 답안지와 분리해서 채점해야 한다.
  3. 채점의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답안지를 평가문항별로 채점하지 말고 답안 작성자 단위별로 채점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4. 단독채점보다 다수의 평가자가 채점하여 평균 점수를 내는 것이 보다 바람직하다.
(정답률: 94%)
  • "단독채점보다 다수의 평가자가 채점하여 평균 점수를 내는 것이 보다 바람직하다."는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다수의 평가자가 채점하는 경우에도 각 평가자의 주관이나 편견이 반영될 수 있기 때문에, 채점기준을 미리 정해 놓고 답안 작성자 단위별로 채점하는 것이 채점의 신뢰도를 높이는 가장 바람직한 방법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 다음은 「초ㆍ중등교육법 시행령」 제91조의 규정이다. ㉠과 ㉡에 들어갈 말은? (순서대로 ㉠, ㉡)

  1. 교육과학기술부장관, 전문계고등학교
  2. 교육과학기술부장관, 특성화고등학교
  3. 교육감, 전문계고등학교
  4. 교육감, 특성화고등학교
(정답률: 95%)
  • ㉠에서는 "교육감"이라는 지방 교육청의 장이, ㉡에서는 "특성화고등학교"라는 특별한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고등학교가 각각 지정되어야 한다는 규정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교육감, 특성화고등학교"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 우리나라에서의 교육비 분류방식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간접교육비는 교육기간 동안 취업할 수 없는 데서 오는 손실로서의 유실소득과 비영리교육기관이 향유하는 면세의 가치이다.
  2. 직접교육비는 교육활동에 직접적으로 투입되는 경비로서 사교육비는 제외된다.
  3. 공교육비는 공공의 회계절차를 거쳐 교육에 투입되는 교육비로서 수업료를 포함한다.
  4. 공부담 교육비는 국가나 지방자치단체 및 학교법인이 부담하는 경비로서 학교운영지원비는 제외된다.
(정답률: 75%)
  • "직접교육비는 교육활동에 직접적으로 투입되는 경비로서 사교육비는 제외된다."가 옳지 않은 것은 사교육비도 직접적으로 교육활동에 투입되는 경비이기 때문입니다. 사교육은 학교에서 제공되는 교육 외에 추가적으로 받는 교육으로, 학생들의 학습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경비입니다. 따라서 사교육비도 직접교육비에 포함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 학교운영위원회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국ㆍ공립학교에서는 대학입학과 관련된 사항을 심의할 수 없다.
  2. 학교발전기금을 조성할 수 있다.
  3. 사립의 특수학교도 구성ㆍ운영하여야 한다.
  4. 15인을 초과하여 구성할 수 없다.
(정답률: 80%)
  • "국ㆍ공립학교에서는 대학입학과 관련된 사항을 심의할 수 없다."가 옳지 않은 것이다. 이는 잘못된 정보이며, 학교운영위원회는 대학입학과 관련된 사항도 심의할 수 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8. 다음 설명과 가장 관계가 깊은 학교조직의 유형은?

  1. 생산조직(production organization)
  2. 사육조직(domesticated organization)
  3. 야생조직(wild organization)
  4. 공리조직(utilitarian organization)
(정답률: 69%)
  • 위 그림은 사육조직(domesticated organization)의 예시로, 이 조직은 일반적으로 계층적인 구조를 가지며, 목적은 효율적인 생산과 제어에 있습니다. 이러한 조직은 일반적으로 기업이나 정부 기관과 같은 조직에서 볼 수 있으며, 목적은 이익 추구나 공공의 이익을 위한 것입니다. 따라서 위 그림과 가장 관련이 있는 조직 유형은 사육조직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9. 평생학습사회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사회자체가 변화에 대해 총체적이고 장기간에 걸친 자기혁신을 통해 새로운 생존방식을 추구하는 일련의 작동기제이다.
  2. 학습에 대한 결정이 주로 학습자들에게 위임되고, 모든 종류의 조직적, 비조직적 사회활동 속에서 일어나는 학습혁명의 사회이다.
  3. 학습의 총량이 증대됨에 따라 해당 사회가 정체되지 않고 스스로 자기주도적 성장을 도모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하는 사회이다.
  4. 사회가 학습해야 한다고 요구하는 것을 학습하고, 같은 연령의 학습자가 연령에 따라 단계적으로 표준화된 교육과정으로 학습하는 사회이다.
(정답률: 100%)
  • "사회가 학습해야 한다고 요구하는 것을 학습하고, 같은 연령의 학습자가 연령에 따라 단계적으로 표준화된 교육과정으로 학습하는 사회이다."가 적절하지 않은 것입니다. 이유는 이 설명은 평생학습사회의 특징 중 하나인 "표준화된 교육과정으로 학습하는" 측면만 강조하고 있으며, 다른 특징들을 언급하지 않고 있기 때문입니다. 평생학습사회는 학습의 총량이 증대되면서 자기주도적 성장을 도모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하고, 학습에 대한 결정이 주로 학습자들에게 위임되며, 모든 종류의 조직적, 비조직적 사회활동 속에서 일어나는 학습혁명의 사회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0. 다음에 제시하고 있는 헌법의 교육관계조항의 변화를 시기순으로 바르게 나열한 것은?

  1. ㄷ → ㄴ → ㄹ → ㄱ
  2. ㄴ → ㄱ → ㄷ → ㄹ
  3. ㄷ → ㄴ → ㄱ → ㄹ
  4. ㄴ → ㄷ → ㄹ → ㄱ
(정답률: 48%)
  • 정답: "ㄴ → ㄷ → ㄹ → ㄱ"

    - 1948년 헌법: 교육은 무상으로 한다. 교육의 의무를 진다.
    - 1960년 헌법: 교육은 무상으로 한다. 교육의 의무를 진다. 교육은 국민생활의 필수사항으로서 국가는 이를 보장한다.
    - 1987년 헌법: 교육은 무상으로 한다. 교육의 의무를 진다. 교육은 자유이며, 국가는 이를 보장한다. 교육의 내용과 방법은 학생의 인격과 능력을 발달시키며, 민주사회의 이념에 부합하도록 하여야 한다.
    - 1992년 헌법: 교육은 무상으로 한다. 교육의 의무를 진다. 교육은 자유이며, 국가는 이를 보장한다. 교육의 내용과 방법은 학생의 인격과 능력을 발달시키며, 민주사회의 이념에 부합하도록 하여야 한다. 교육은 평등하게 이루어져야 하며, 그 목적과 내용에 따라 학생의 능력을 발전시키는데 필요한 다양한 교육기회를 보장하여야 한다.

    이유:
    - ㄴ → ㄷ: 1960년 헌법에서는 교육이 국민생활의 필수사항으로서 국가가 보장해야 한다는 내용이 추가되었다.
    - ㄷ → ㄹ: 1987년 헌법에서는 교육의 내용과 방법이 민주사회의 이념에 부합하도록 하여야 한다는 내용이 추가되었다.
    - ㄹ → ㄱ: 1992년 헌법에서는 교육이 평등하게 이루어져야 하며, 학생의 능력을 발전시키는데 필요한 다양한 교육기회를 보장해야 한다는 내용이 추가되었다.
  • ㄱ(6공화국). 제5공화국의 교육조항을 그대로 답습하였으나 제④항에 ‘대학의 자율성’을 추가시킴으로써 대학의 독립과 자율의 문제에 관심을 갖게 되었다.
    ㄴ(3공화국). 1948년 헌법(교육의 기회균등, 초등교육의 무상의무교육)에는 규정되지 않았던 ‘교육의 자주성과 정치적 중립성은 보장된다’라고 헌법에서 규정하고 있다.
    ㄷ’(4공화국). 유신헌법에서는 제2항의 의무교육에 관한 항목에 ‘법률이 정하는 교육’이 추가되었다.
    ㄹ(5공화국). 1986년 제5공화국 헌법에 ‘평생교육’과 ‘교육재정과 교원의 지위 법률주의’를 포함시켰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1. 진보주의 교육사조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학습자의 필요와 흥미에 따른 학습 중시
  2. 경험 중심 교육과정 운영
  3. 사회적 자아실현을 교육목적으로 추구
  4. 구안법(project method) 수업
(정답률: 67%)
  • 진보주의 교육사조는 학생들이 개인적인 자아실현을 추구하며 사회적으로 적극적인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교육을 추구합니다. 따라서 사회적 자아실현을 교육목적으로 추구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가치 중 하나입니다. 이를 위해 학습자의 필요와 흥미를 중시하며 경험 중심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구안법(project method) 수업을 실시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2. 맥밀란(McMillan)이 주장하는 수행평가의 특성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단편적 지식보다는 고차적 사고능력을 요구한다.
  2. 수행은 직접 관찰할 수 있는 성질의 것이어야 한다.
  3. 단일의 정답은 존재하지 않는다.
  4. 평가의 준거와 기준을 사전에 공개하지 않는다.
(정답률: 78%)
  • "평가의 준거와 기준을 사전에 공개하지 않는다."는 옳지 않은 특성이다. 이는 평가의 공정성과 신뢰성을 보장하기 위해 평가자와 수행자 모두가 평가의 기준과 준거를 사전에 알고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 평가의 기준과 준거가 명확하지 않으면 평가 결과에 대한 이의 제기가 발생할 수 있으며, 이는 평가의 목적을 달성하는 데 방해가 될 수 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3. 준거지향평가(criterion-referenced evaluation)로 학생들의 성취도를 평가하고자 할 때 평가의 근거가 되는 것은?

  1. 학습동기
  2. 성취목표
  3. 학생의 요구
  4. 전체 집단의 성적 분포
(정답률: 89%)
  • 준거지향평가는 학생들이 달성해야 할 성취목표를 기준으로 평가를 진행하는 방법입니다. 따라서 평가의 근거는 학생들이 미리 설정한 성취목표입니다. 학습동기나 학생의 요구, 전체 집단의 성적 분포는 평가의 참고 자료가 될 수 있지만, 평가의 근거가 되는 것은 학생들이 달성해야 할 성취목표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4. 프로이드가 제안한 성격발달단계와 에릭슨이 제안한 심리사회적 발달단계를 짝지은 것 중 시기적으로 유사하지 않은 것은?

  1. 항문기-자율성
  2. 구강기-기본적 신뢰
  3. 남근기-주도성
  4. 잠복기-친밀성
(정답률: 67%)
  • 정답: 잠복기-친밀성

    설명: 프로이드가 제안한 성격발달단계는 구강기, 항문기, 남근기, 잠복기, 성숙기로 이루어져 있으며, 에릭슨이 제안한 심리사회적 발달단계는 기본적 신뢰, 자율성, 주도성, 산업성, 정체성, 친밀성, 성숙성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따라서 시기적으로 유사하지 않은 것은 "잠복기-친밀성"입니다. 잠복기는 3세에서 6세까지의 시기로, 주요 과제는 성적 충동을 억제하고 사회 규범을 습득하는 것입니다. 반면 친밀성은 20대 초반에서 중반으로, 주요 과제는 직업, 가족, 친구 등과의 깊은 관계를 형성하는 것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5. 우리나라 교원노동조합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기초자치단체인 시ㆍ군ㆍ구 단위에서 설립할 수 있다.
  2. 교원은 임용권자의 허가가 있는 경우에는 노동조합의 업무에만 종사할 수 있다.
  3. 전문상담순회교사는 조합원이 될 수 없다.
  4. 수업에 지장이 없는 한 정치활동을 할 수 있다.
(정답률: 54%)
  • 교원노동조합은 기초자치단체인 시ㆍ군ㆍ구 단위에서 설립할 수 있으며, 교원은 임용권자의 허가가 있는 경우에는 노동조합의 업무에만 종사할 수 있습니다. 이는 교원의 교육 업무와 노동조합 활동이 충돌하지 않도록 하기 위한 제한 조건입니다. 따라서 수업에 지장이 없는 한 정치활동을 할 수 있지만, 전문상담순회교사는 조합원이 될 수 없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6. 다음 진술문 중 잠재적 교육과정에 해당하는 것은?

  1. 모든 교과나 학문 분야에서 지식의 구조를 중시한다.
  2. 주로 정의적인 영역이나 학교풍토와 관련된다.
  3. 정부나 교사에 의해 의도적으로 조직된다.
  4. 교육목표가 구체적으로 설정되고 진술된다.
(정답률: 95%)
  • "주로 정의적인 영역이나 학교풍토와 관련된다."는 잠재적 교육과정에 해당한다. 이는 이념, 가치, 도덕, 윤리 등과 같은 정의적인 영역이나 학교 내부의 문화, 분위기, 교사-학생 관계 등과 관련된 교육과정을 의미한다. 이러한 교육과정은 주로 학교의 목표와 가치를 반영하며, 교사나 정부의 의도에 따라 조직된다. 지식의 구조보다는 학생들의 인성과 태도, 사회적 지각 등을 강조하는 특징이 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7. 어떤 하나의 특징에 입각하여 아동의 전체적인 능력을 평가하는 심리적 경향은?

  1. 후광효과
  2. 강화효과
  3. 착시효과
  4. 피그말리온 효과
(정답률: 70%)
  • "후광효과"는 어떤 하나의 특징에 입각하여 아동의 전체적인 능력을 평가하는 심리적 경향을 말합니다. 이는 해당 특징이 높게 평가되면 전반적으로 아동의 능력이 높게 평가되는 경향이 있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아동의 외모나 성격 등 특정한 특징이 높게 평가되면 그 아동의 지능이나 능력 등 다른 측면도 높게 평가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러한 경향은 실제로는 그 아동의 전반적인 능력을 정확하게 평가하는 데 방해가 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8. 검사도구의 내용타당도를 높이기 위해 사용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1. 문항이 이원목적분류표에 의거하여 제작되었는지 전문가들을 통해 확인하였다.
  2. 구인들에 관한 논리적 가설을 뒷받침해주는 경험적 자료들을 수집하였다.
  3. 검사를 반복적으로 시행하여 검사점수를 비교하였다.
  4. 요인분석을 통하여 정의되지 않은 변수들 간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정답률: 67%)
  • 문항이 이원목적분류표에 의거하여 제작되었는지 전문가들을 통해 확인하는 것은 검사도구의 내용타당도를 높이기 위한 가장 좋은 방법 중 하나입니다. 이원목적분류표는 검사문항들이 어떤 개념적인 차원에서 구성되어 있는지를 파악하는 분류표로, 이를 기반으로 문항들이 적절하게 구성되어 있는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전문가들의 검토를 통해 이원목적분류표에 따라 제작된 문항들이 적절하게 구성되어 있다면, 검사도구의 내용타당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9. 교수-학습의 형태 중 프로그램 학습(programmed learning)을 가장 잘 설명하고 있는 것은?

  1. 특별한 형태로 짜여진 교재에 의해서 학습자료를 제시하고, 학생들에게 개별학습을 시켜서 특정한 학습목표까지 무리 없이 확실하게 도달시키기 위한 학습방법
  2. 학습자료를 최종 형태로 주지 않고 학생 자신이 그 자료를 조직하도록 요구하고 그 자료에 들어있는 정보들 간의 관련성을 발견하게 하는 학습방법
  3. 교사의 명석한 설명과 제시방법 여하에 따라서는 학생들이 여러 가지 수준의 지적 학습을 할 수 있다는 전제 하에 취해지는 교수방법
  4. 정보를 명료하고 의미가 확실하게 부각되도록 최종형태로 조직하여 제시하는 유의미학습
(정답률: 53%)
  • 프로그램 학습은 특별한 형태로 짜여진 교재에 의해서 학습자료를 제시하고, 학생들에게 개별학습을 시켜서 특정한 학습목표까지 무리 없이 확실하게 도달시키기 위한 학습방법입니다. 즉, 학생들은 미리 정해진 순서대로 학습을 진행하며, 자신의 학습 진도에 맞추어 개별적으로 학습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은 학습 효율성이 높고, 학생들의 학습 동기 부여에도 큰 도움이 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0. 다음 중 교육평가모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타일러(Tyler)는 행동적 용어로 진술된 목표와 학생의 성취도와의 일치 정도를 알아보는 데 평가의 초점을 맞추고 있다.
  2. 아이즈너(Eisner)는 교육평가가 예술작품을 비평하는 것과 같은 방식으로 이루어져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3. 스크리븐(Scriven)은 프로그램이 의도했던 효과만을 평가하고 부수적인 효과는 배제하였다.
  4. 스터플빔(Stufflebeam)은 의사결정에 유용한 정보를 획득ㆍ기술ㆍ제공하는 과정으로 평가를 정의하였다.
(정답률: 77%)
  • "스크리븐(Scriven)은 프로그램이 의도했던 효과만을 평가하고 부수적인 효과는 배제하였다."가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스크리븐은 프로그램의 의도했던 효과뿐만 아니라 부수적인 효과도 모두 평가해야 한다고 주장하였습니다. 따라서 이 설명은 옳지 않습니다.
  • ③ [×] 스크리븐(Scriven)의 가치판단모형은 ‘수업의 효과를 파악하는 것’이 아니라 ‘탈목표평가’로 ‘수업의 과정을 파악하는 것’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 이전회차목록 다음회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