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급 국가직 공무원 교육학개론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1-04-09)

9급 국가직 공무원 교육학개론
(2011-04-09 기출문제)

목록

1. 다음 글에서 듀이(J. Dewey)의 반성적 사고의 특징을 설명한 것으로만 묶은 것은?

  1. ㄱ, ㄴ
  2. ㄱ, ㄹ
  3. ㄴ, ㄷ
  4. ㄷ, ㄹ
(정답률: 74%)
  • 글에서 듀이의 반성적 사고의 특징은 "경험을 통해 배우고, 그것을 바탕으로 생각하며, 그 생각을 다시 경험에 적용하는 것"으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경험-생각-경험"의 순환적인 과정을 거쳐 지속적으로 발전하는 것이 듀이의 반성적 사고의 특징입니다. 따라서, "ㄱ, ㄴ"이 정답인 이유는 "경험-생각-경험"의 순환적인 과정을 거쳐 지속적으로 발전하는 것이 듀이의 반성적 사고의 특징이기 때문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듀이와는 관련이 없는 다른 개념들을 조합한 것입니다.
  • ㉢[×] 문제해결과정에서 목표를 위해 얼마든지 수정이 가능하며,
    ㉣[×] 타인 및 환경과의상호작용을 중시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 '2009 개정교육과정'의 성격과 특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초등학교 1학년부터 중학교 3학년까지 공통 교육과정으로 편성한다.
  2. 초ㆍ중등학교의 교육과정은 교과(군)와 창의적 체험활동으로 편성한다.
  3. 중학교와 고등학교는 학생의 학기당 이수 교과목 수를 8개 이내로 편성하도록 한다.
  4. 초ㆍ중등학교의 창의적 체험활동은 특별활동, 동아리활동, 봉사활동, 진로활동으로 한다.
(정답률: 43%)
  • "'2009 개정교육과정'의 성격과 특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에 대한 답은 없습니다. 모든 보기가 옳은 내용입니다.

    초ㆍ중등학교의 창의적 체험활동은 특별활동, 동아리활동, 봉사활동, 진로활동으로 한 이유는 학생들이 교과과정에서 배운 지식을 실제로 적용하고 체험하며, 자신의 관심과 능력을 발견하고 발전시키기 위함입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더욱 높은 창의성과 문제해결 능력을 갖추게 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 '이러닝(e-learning)'의 교육공학적 방법이 교육 분야에 공헌한 것으로 보기 가장 어려운 것은?

  1. 학습효과를 극대화시킨다.
  2. 교사와 학생 간 인격적 접촉을 증가시킨다.
  3. 교육활동의 개별화를 촉진시킨다.
  4. 교육의 경제성 및 대중화를 촉진시킨다.
(정답률: 97%)
  • 교사와 학생 간 인격적 접촉은 이러닝에서는 부족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인격적 접촉은 학생들의 학습 동기부여와 학습 성취도에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이러닝에서는 교사와 학생 간의 인터랙션을 강화하는 방법을 모색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 「초ㆍ중등교육법 시행령」(2011.1.17 개정)의 고등학교 구분에서 특성화 고등학교에 해당하는 것은?

  1. 자연현장실습 등 체험위주의 교육을 전문적으로 실시하는 고등학교
  2. 특수분야의 전문적인 교육을 목적으로 하는 고등학교
  3. 학교 또는 교육과정을 자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고등학교
  4. 특정분야가 아닌 다양한 분야에 걸쳐 일반적인 교육을 실시하는 고등학교
(정답률: 78%)
  • 정답은 "자연현장실습 등 체험위주의 교육을 전문적으로 실시하는 고등학교"입니다. 이유는 "특성화 고등학교"는 특정 분야에 대한 전문 교육을 실시하는 학교로, 이 중에서도 "자연현장실습 등 체험위주의 교육"을 전문적으로 실시하는 학교가 특성화 고등학교에 해당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 “교육의 결과는 평등해야 한다.”는 평등론적 교육사회학의 입장으로 인하여 나타날 수 있는 교육의 직접적인 변화라고 보기 어려운 것은?

  1. 무상교육이 확대된다.
  2. 사회적 약자의 성공 가능성이 높아진다.
  3. 전체 국민의 평생학습 총량이 늘어난다.
  4. 취학 전 어린이들을 위한 보상교육이 확대된다.
(정답률: 50%)
  • "무상교육이 확대된다."는 교육의 결과를 평등하게 만들기 위한 정책 중 하나로, 경제적으로 어려운 가정의 학생들도 무상으로 교육을 받을 수 있게 되어 교육의 평등성이 높아지게 됩니다. 이는 평등론적 교육사회학의 입장에서 교육의 결과를 경제적인 이유로 인해 받지 못하는 학생들에게도 교육의 기회를 제공하여 교육의 평등성을 실현하는 것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 다음 글과 가장 적합한 콜버그(L. Kohlberg)의 도덕성 발달 단계는?

  1. 처벌-복종지향 단계
  2. 상대적인 쾌락주의 단계
  3. 대인관계 조화 단계
  4. 법과 질서의 도덕적 추론 단계
(정답률: 90%)
  • 이 문제에서 주어진 상황은 두 사람이 서로 다른 의견을 가지고 있지만 서로 존중하며 대화를 나누는 상황입니다. 이는 대인관계 조화 단계에 해당합니다. 이 단계에서는 다른 사람의 의견을 존중하고 이해하며, 대화를 통해 서로의 관점을 이해하고 타협점을 찾으려고 노력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대인관계 조화 단계"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 에릭슨(E. Erikson)의 사회심리적 발달이론에서 볼 때, 다음과 같이 지도한 결과로 형성되는 것과 가장 관련이 있는 것은?

  1. 자율성
  2. 주도성
  3. 근면성
  4. 정체성
(정답률: 69%)
  • 에릭슨의 사회심리적 발달이론에서 청소년기(10-20세)는 "정체성 vs 역할혼란" 단계이다. 이 단계에서는 자신의 정체성을 찾기 위해 다양한 시도와 탐구를 하게 된다. 그림에서 보이는 지도는 자신의 관심과 역량에 따라 선택할 수 있는 다양한 직업군을 보여주고 있다. 이러한 선택과 탐구를 통해 청소년은 자신의 정체성을 발견하고 구체화할 수 있게 된다. 따라서 정답은 "정체성"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8. 표집방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단순무선 표집방법(simple random sampling)은 모집단의 모든 구성원이 표집될 확률이 같도록 하는 방법이다.
  2. 유층 표집방법(stratified sampling)은 모집단을 다양한 하위집단으로 분할한 후에 각 하위집단으로부터 표본을 무선으로 표집하는 방법이다.
  3. 편의적 표집방법(convenience sampling)은 표집의 단위가 개인이 아니라 집단을 표집단위로 표집하는 방법이다.
  4. 체계적 표집방법(systematic sampling)은 모집단에 일련번호를 부여한 후에 한 번호를 선정하고 동일한 간격만큼 뛰어넘어 표집하는 방법이다.
(정답률: 48%)
  • 편의적 표집방법은 표집의 단위가 개인이 아니라 집단을 표집단위로 표집하는 방법이 아니라, 개인을 편의에 따라 선택하여 표집하는 방법이다. 따라서 "편의적 표집방법은 표집의 단위가 개인이 아니라 집단을 표집단위로 표집하는 방법이다."가 옳지 않은 설명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9. 다음 글을 가장 잘 설명하는 교육사회학 이론은?

  1. 기능이론
  2. 경제재생산이론
  3. 문화재생산이론
  4. 저항이론
(정답률: 80%)
  • 이 글은 문화재생산이론을 가장 잘 설명합니다. 이론은 문화가 사회에서 생산되고 전파되는 과정에서 권력과 지배 구조가 작용하며, 이를 통해 문화가 재생산되는 것을 강조합니다. 이 글에서는 대중문화 산업이 권력과 지배 구조를 통해 대중들에게 특정한 가치관과 생각을 전파하고 있다는 것을 지적하고 있습니다. 이는 문화재생산이론의 핵심 개념 중 하나인 '문화 산업화'와 관련이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0. 다음 글이 설명하고 있는 것과 가장 관련이 있는 것은?

  1. 근접발달영역(ZPD)
  2. 비계설정(scaffolding)
  3. 프로젝트학습(project-based learning)
  4. 정착수업(anchored instruction)
(정답률: 66%)
  • 이미지에서 보이는 것은 어린이들이 비계를 이용하여 높은 곳에서 작업을 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이는 어린이들이 높은 난이도의 작업을 수행하기 위해 안전하게 지지체계를 구축하는 것으로, 이는 근접발달영역(ZPD)에서 비계설정(scaffolding)의 개념과 관련이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1. 다음 글에서 설명하고 있는 교육조직은?

  1. 조직화된 무정부조직(organized anarchy)
  2. 이완결합조직(loosely coupling organization)
  3. 전문관료제(professional bureaucracy)
  4. 사육조직(domesticated organization)
(정답률: 82%)
  • 위의 글에서 설명하고 있는 교육조직은 대학교이며, 이는 "조직화된 무정부조직(organized anarchy)"이다. 이는 대학 내부에서 각 학과나 연구실 등이 자율적으로 운영되며, 중앙집권적인 통제나 지시가 없는 상태에서도 조직이 잘 돌아가는 것을 의미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2. 다음 글은 교육행정을 정의하는 관점 중 어느 것에 근거한 것인가?

  1. 조건정비론
  2. 행정과정론
  3. 협동행위론
  4. 국가통치권론
(정답률: 74%)
  • 이 글은 국가통치권론에 근거한 것입니다. 이는 국가가 국민을 통제하고 통치하는 권한을 가지고 있음을 의미합니다. 교육행정에서도 국가가 교육을 통제하고 관리하는 권한을 가지고 있으며, 이는 국가통치권론에 따라 이루어지게 됩니다.
  • 교육에 관한 행정과 교육을 위한 행정으로 구분하기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3. 캠벨(R. Campbell)의 교육정책 수립 단계 중에서 다음 글에 해당하는 것은?

  1. 기본적인 힘(basic forces)
  2. 선행운동(antecedent movements)
  3. 정치적 활동(political action)
  4. 입법화(formal enactment)
(정답률: 60%)
  • 선행운동(antecedent movements)은 교육정책 수립 단계 중에서 정책 수립에 앞서 필요한 사회적, 문화적, 경제적 조건을 만들기 위한 활동을 말합니다. 이는 교육정책이 실제로 시행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것으로, 예를 들어 교육정책이 학생들의 학업성취도를 높이기 위한 것이라면, 학생들의 학습환경을 개선하고 교사들의 교육역량을 강화하는 등의 선행운동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이는 교육정책 수립 단계 중에서 가장 먼저 이루어져야 하는 단계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4. 드리븐(R. Dreeben)이 주장하는 현대사회에서 요구되는 핵심적인 네 가지 규범 중 다음 글에 해당하는 것은?

  1. 독립성(independence)
  2. 성취의 중요성(achievement)
  3. 보편주의(universalism)
  4. 특수성(specificity)
(정답률: 64%)
  • 독립성은 개인이 자신의 생각과 행동을 자유롭게 결정하고, 다른 사람들의 영향을 받지 않고 자신의 가치관과 목표를 추구하는 능력을 의미합니다. 현대사회에서는 다양한 정보와 영향력이 개인에게 작용하고 있기 때문에, 개인이 독립적으로 생각하고 행동하는 능력이 중요하다고 주장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독립성(independence)"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5. 평생학습도시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평생학습도시의 효시는 1968년에 애들러(M. Adler)가 학습사회론을 제창하면서부터이다.
  2. 1979년에 평생학습도시를 최초로 선언한 도시는 영국의 뉴캐슬이다.
  3. 평생학습도시의 유형 중 '산업혁신형'은 지방자치단체의 종합적이고 광범위한 재생 전략을 기본 특징으로 하는 도시이다.
  4. 우리나라의 경우 1999년에 경기도 광명시가 최초로 평생학습도시를 선언한 후 국가 단위의 학습도시사업이 전개되고 있다.
(정답률: 70%)
  • 우리나라의 경우 1999년에 경기도 광명시가 최초로 평생학습도시를 선언한 후 국가 단위의 학습도시사업이 전개되고 있다. 이는 우리나라에서 평생학습을 촉진하고 지속적인 학습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정책으로, 국가 차원에서도 이를 지원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6. 데이브(R. Dave)와 스캐거(R. Skager)가 제시한 평생교육의 개념적 특징 중 다음 글과 가장 관련이 있는 것은?

  1. 전체성(totality)
  2. 융통성(flexibility)
  3. 기회와 동기부여(opportunity and motivation)
  4. 교육 가능성(educability)
(정답률: 58%)
  • 이미 교육을 받은 사람들도 평생 학습을 통해 새로운 지식과 기술을 습득할 수 있다는 것이 평생교육의 개념적 특징 중 하나이다. 이러한 개념은 교육 가능성(educability)과 관련이 있다. 교육 가능성이란, 개인이 학습을 통해 새로운 지식과 기술을 습득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따라서, 이미 교육을 받은 사람들도 평생 학습을 통해 새로운 것을 배울 수 있는 교육 가능성이 있어야 한다.
  • ④ [○] 데이브(R. Dave)와 스캐거(R. Skager)가 제시한 평생교육의 특징으로는 전체성, 통합성, 융통성, 민주성, 기회와 동기부여, 교육가능성, 다양한 전개양식 그리고 삶과 학습의 질 등이 있다. 기회와 동기부여는 호기심과 탐구력에 의한 학습기회의 제공 및 필요에 따라 동기를 자극하는 것이며, 교육가능성은 최대한의 효과를 위해 자기주도학습을 주도하되, 학습방법, 체험의 기회, 평가방법 등의 개선에 중점을 두는 것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7. 소피스트들과 이소크라테스(Isocrates)의 교육 방식과 철학에 대한 비교로 옳지 않은 것은?

  1. 대부분의 소피스트들은 연속적이고 체계적인 교육을 제공하였지만, 이소크라테스(Isocrates)는 인간의 삶에 관계되는 다양한 질문을 하면서 산발적이며 비형식적인 교육을 하였다.
  2. 소피스트들은 젊은이들에게 수사학의 기술을 가르쳐 유능한 대중 연설가로 키우는 것이 목적이었으나, 이소크라테스(Isocrates)는 수사학의 기술과 함께 이들에게 인간의 정신을 도야하도록 가르쳤다.
  3. 소피스트들은 출세위주의 입신양명에 교육목적을 두었으나, 이소크라테스(Isocrates)는 자신이 소피스트가 아니라고 주장했다.
  4. 자유분방한 소피스트들은 법과 권위를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이지 않는 회의주의적 도덕관을 가졌으나, 이소크라테스(Isocrates)는 보편적인 인간교육 이념을 확산시켰다.
(정답률: 34%)
  • "소피스트들은 출세위주의 입신양명에 교육목적을 두었으나, 이소크라테스(Isocrates)는 자신이 소피스트가 아니라고 주장했다."가 옳지 않은 것입니다. 이소크라테스는 소피스트들과 마찬가지로 유능한 대중 연설가를 양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으며, 그의 교육 방식은 소피스트들과 비슷한 점이 많습니다. 다만, 이소크라테스는 수사학의 기술뿐만 아니라 인간의 삶에 관계되는 다양한 질문을 다루며, 이를 통해 보다 깊은 인간교육을 추구하였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8. 와이너(B. Weiner)의 귀인이론에서 (가)에 들어갈 귀인요소는?

  1. 과제난이도
  2. 노력
  3. 능력
(정답률: 85%)
  • 와이너의 귀인이론에서 귀인요소는 "운, 노력, 능력"입니다. "과제난이도"는 귀인요소가 아니기 때문에 정답이 아닙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9. 피들러(F. Fiedler)의 상황적응 지도성이론을 학교 상황에 적용했을 때 상황 호의성 변수가 아닌 것은?

  1. 교장과 교사의 관계
  2. 과업구조
  3. 교사의 성숙도
  4. 교장의 지위 권력
(정답률: 68%)
  • 피들러의 상황적응 지도성이론에서 상황 호의성 변수는 교장과 교사의 관계, 과업구조, 교장의 지위 권력입니다. 이론에서는 이러한 변수들이 리더십 스타일과 효율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설명됩니다. 반면에 교사의 성숙도는 리더십 스타일과는 관련이 없는 개인적인 요인으로, 상황 호의성 변수가 아닙니다. 따라서 교사의 성숙도는 이론에서 상황 호의성 변수로 고려되지 않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0. 고려시대 국자감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국자감은 유학부와 기술부의 이원체제로 운영되었다.
  2. 국자감의 유학부에서는 논어와 주역을 필수교과로 하였다.
  3. 예종 때에 국자감에 설치한 7재에는 무학도 포함되어 있었다.
  4. 국자감은 향사의 기능을 가진 문묘와 강학의 기능을 가진 학당이 별도로 있었다.
(정답률: 77%)
  • "국자감의 유학부에서는 논어와 주역을 필수교과로 하였다."가 옳지 않은 것입니다. 이유는 국자감의 유학부에서는 논어와 주역뿐만 아니라, 서경(四經)인 유경(儒經), 서경외의 서적인 부경(儒書) 등을 가르쳤기 때문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 이전회차목록 다음회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