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급 국가직 공무원 교육학개론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2-04-07)

9급 국가직 공무원 교육학개론
(2012-04-07 기출문제)

목록

1. 학문중심교육과정의 기본관점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교과내용을 미리 선정하거나 조직하지 않고 학습의 장에서 결정한다.
  2. 교과의 목적은 사회의 재구조화를 위한 비판적 시민을 양성하는 데 있다.
  3. 핵심적인 아이디어 또는 기본적인 원리 및 개념을 중시한다.
  4. 교육과정의 효율성을 위하여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방법론을 적용한다.
(정답률: 90%)
  • 학문중심교육과정의 기본관점은 "핵심적인 아이디어 또는 기본적인 원리 및 개념을 중시한다." 입니다. 이는 학생들이 학문적인 지식을 습득하고 이를 바탕으로 문제를 해결하고 사고하는 능력을 키우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교과내용은 미리 선정하거나 조직하지 않고 학습의 장에서 결정되며, 교과의 목적은 사회의 재구조화를 위한 비판적 시민을 양성하는 것이 아니라 학문적인 지식을 습득하는 것입니다. 또한 교육과정의 효율성을 위하여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방법론을 적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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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타일러(Tyler)가 개념화시킨 교육과정 개발의 네 가지 단계에 해당하지 않은 것은?

  1. 지식의 구조
  2. 학습경험의 선정
  3. 교육목표
  4. 학습자평가
(정답률: 85%)
  • 타일러가 개념화시킨 교육과정 개발의 네 가지 단계는 교육목표, 학습경험의 선정, 학습자평가, 그리고 지식의 구조입니다. 따라서 "지식의 구조"가 해당하지 않는 것은 없습니다.
  • ① [×] 지식의 구조는 학문중심 교육과정의 교육내용이다.
    타일러(Tyler)가 제시한 교육 과정 4요소는 ‘교육목표 → 학습경험(내용)의 선정 →학습경험(내용)의 조직 → 학습 성과의 평가’의 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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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어떤 단원의 학습을 위해, 수업 전에 학습자가 알고 있는 기초지식이나 기술 등을 점검하는 평가는?

  1. 형성평가
  2. 진단평가
  3. 중간평가
  4. 준거지향평가
(정답률: 84%)
  • 이는 학습자의 현재 수준을 파악하고, 이에 맞는 적절한 교육 방법과 내용을 결정하기 위한 평가이기 때문에 "진단평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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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학점은행제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평가인정의 기준, 학점인정의 기준, 학위 수여요건에 대한 사항은 기관운영의 편이성 차원에서 해당 대학의 장이 정한다.
  2. 평생교육훈련기관이나 독학사 시험 및 독학시험 면제교육과정 이수 등의 학습경험을 학점으로 인정하지만, 국가기술자격은 학점으로 인정하지 않는다.
  3. 표준교육과정은 학위의 종류에 따른 전공별로 정하되, 전문학사과정의 학위취득 최소이수학점은 140학점이다.
  4. 학교뿐 아니라 학교 밖에서 이루어지는 다양한 형태의 학습경험을 제도적 인정기준과 절차에 따라 평가하여 학점이나 학력 또는 국가자격 등과 같이 사회적으로 공인된 교육결과를 인정하는 제도이다.
(정답률: 66%)
  • 학점은행제는 학교뿐 아니라 학교 밖에서 이루어지는 다양한 형태의 학습경험을 제도적 인정기준과 절차에 따라 평가하여 학점이나 학력 또는 국가자격 등과 같이 사회적으로 공인된 교육결과를 인정하는 제도입니다.
  • ④ [○]
    ① [×] 교육과학기술부 장관이 정하며
    ② [×] 국가 기술 자격은 학점으로 인정되며
    ③ [×] 전문학사학위 과정은 80학점, 학사학위 과정은 140학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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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비판적 교육사회학 이론가들의 교육관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부르디외(Bourdieu), 애플(Apple), 가드너(Gardner)는 상호작용의 관점에서 학교의 현상을 설명한다.
  2. 학교의 지식은 그 시대의 사회적 합의에 의하여 만들어진다.
  3. 특정 입장에 대한 편향성을 지양하므로 가치중립적 관점을 추구한다.
  4. 교과지식의 획득보다는 사회의 구조적 문제해결에 더 관심을 둔다.
(정답률: 93%)
  • 교육사회학 이론가들은 학교가 단순히 지식을 전달하는 곳이 아니라, 사회의 구조적 문제를 해결하는 곳이라고 보기 때문에 교과지식의 획득보다는 사회의 구조적 문제해결에 더 관심을 둡니다. 이들은 학교가 사회적으로 어떤 역할을 하는지를 분석하고, 학교에서 일어나는 현상들이 사회적인 배경과 상호작용에 의해 결정된다고 봅니다. 따라서 교육의 목적은 단순히 지식의 전달이 아니라,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는 데 기여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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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괄호 안에 들어갈 용어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구조주의
  2. 구성주의
  3. 실용주의
  4. 인지주의
(정답률: 74%)
  • 이미지에서 보이는 것은 여러 개의 작은 부품들이 모여 하나의 큰 부품을 이루는 것입니다. 이는 구성주의의 개념과 일치합니다. 구성주의는 전체를 이루는 작은 부품들의 조합이 중요하다는 이론입니다. 따라서, 이 이미지는 구성주의와 관련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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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다음 글에서 설명하는 용어는?

  1. 인적자원개발
  2. 직무분석
  3. 조직혁신
  4. 총체적 질 경영(TQM)
(정답률: 67%)
  • 위 그림은 인적자원개발을 나타내는 모형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인적자원개발"입니다. 직무분석은 직무의 내용과 요구사항을 파악하는 것이고, 조직혁신은 조직의 구조나 프로세스 등을 개선하는 것이며, 총체적 질 경영(TQM)은 모든 조직 구성원이 품질을 개선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경영 철학입니다.
  • ① [○] 조직의 발전을 위한 가장 중요한 자원으로서 조직 구성원인 사람을 성장, 발달하도록 하는 활동으로 인적자원개발과 관련된다
    ② [×]직무분석은 어떤 일을 어떤 목적으로 어떤 방법에 의해 어떤 장소에서 수행하고 있는지를 알아내고 직무를 수행하는 데 요구되는 지식, 능력, 경험, 책임 등이 무엇인지를 과학적ㆍ합리적으로 알아내어 인적자원 관리에 필요한 직무 내용을 제공하는 것이다.
    ③ [×]조직혁신은 의도적인 조직 변화로 조직 구성원의 만족도를 높이며 구성원 각자의 발전을 통해 조직의 능률성과 효과성을 높이는 과정이며 불합리한 부서와 과정을 제거하고 하부 조직의 업무를 재조정하여 조직의 생산성을 높이는 데 목적이 있다.
    ④ [×]총체적 질 관리는 고객 만족과 관리 개선을 위하여 고객 지향적인 서비스, 품질에 초점을두고 전 직원의 참여를 통하여 지속적인 서비스 개선을 도모하는 통합 관리 체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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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각 시대별 교육기관이 바르게 짝지어진 것은?

  1. 백제(경당), 고구려(국학), 고려(오경박사), 조선(국자감)
  2. 통일신라(사부학당), 백제(서당), 고려(향교), 조선(국학)
  3. 고구려(태학), 통일신라(국학), 고려(십이공도), 조선(향교)
  4. 고구려(경당), 백제(학당), 고려(국학), 조선(성균관)
(정답률: 90%)
  • 고구려(태학), 통일신라(국학), 고려(십이공도), 조선(향교)는 각 시대의 대표적인 교육기관으로서, 각각의 시대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했습니다. 고구려의 태학은 국가의 중요한 인재를 양성하는 교육기관으로서, 통일신라의 국학은 국가의 역사와 문화를 교육하는 기관으로서, 고려의 십이공도는 과학기술을 교육하는 기관으로서, 조선의 향교는 일반인들을 대상으로 한 교육기관으로서 각 시대의 특징과 필요에 맞게 발전해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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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학교선택제와 거리가 먼 학교 유형은?

  1. 마그넷학교(Magnet school)
  2. 협약학교(Charter school)
  3. 블루리본학교(Blue-ribbon school)
  4. 교부금지원학교(Grant-maintained school)
(정답률: 52%)
  • 학교선택제는 학부모가 자녀의 학교를 선택할 수 있는 제도이지만, 블루리본학교는 학교의 교육성과가 우수하여 미국 교육부에서 인증하는 학교 유형입니다. 따라서 학교선택제와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 ③ [×] 미국에서 매년 성적이 월등하게 향상된 학교에 블루리본(Blue-ribbon)상을 수상하는 것으로 학교 선택제와 무관.
    ① [○] 학생들이 배치되는 것이 아닌 제 발로 찾아가는 학교이며,
    ② [○] 공교육 내에서 학생 및 학부모의 선택권을 확대하기 위함이며,
    ④ [○] 영국 지방 정부의 관할에서 벗어나 중앙 정부로부터직접 지원을 받고 자체 학교 운영회에 의해 운영되는 학교를 말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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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20세기 말 이후 교육학의 새로운 패러다임으로서 포스트모더니즘이 등장하였다. 포스트모더니즘을 주장한 주요 학자와 핵심개념이 바르게 연결되지 않은 것은?

  1. 윌리스(Willis)-모방, 저항
  2. 푸코(Foucault)-권력과 지식, 광기
  3. 리오타르(Lyotard)-소서사, 주체성
  4. 데리다(Derrida)-해체, 차연
(정답률: 39%)
  • 윌리스는 포스트모더니즘의 핵심 개념 중 하나인 모방과 저항을 주장하였다. 그는 교육과정에서 학생들이 교육자나 교과서의 내용을 모방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경험과 문화적 배경을 바탕으로 새로운 지식을 창출하고 저항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주장하였다. 따라서 윌리스는 교육에서 다양성과 창의성을 존중하고 개인의 자율성을 존중하는 교육 방식을 주장하였다.
  • ① [×] 윌리스(Willis)는 1970년대 후반 노동계급의 학생들이 기존의 학교 문화에 저항하고 모순을 극복하려는 측면을 분석한 저항이론가이다. 저항이론에서 유기체는 사회의 모순과불평등을 개혁하고자 하는 능동적 존재로 모방과는 관계가 없다
    ② [○] 푸코는 ‘지식이 권력이다’라고 하면서 폭력에 의한 지배에서 지식에 의한 통제를 강조하였다.
    ③ [○] 리오타르(J. F. Lyotard)의 지식론
    ④ [○] 데리다(J. Derrida)의 해체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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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스트레스에 대처하는 다양한 방어기제들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퇴행-만족이 주어졌던 발달 초기의 수준으로 돌아가 미숙한 반응을 나타내어 불안을 극복하려는 것
  2. 합리화-사회적으로 용납될 수 없거나 수치스러운 욕구가 외부로 나타나지 않도록 욕구와 반대되는 행동과 태도를 보이는 것
  3. 승화-사회적으로 가치있는 일을 성취하려고 노력함으로써 자신이 억압당하고 있는 욕구를 만족시키는 것
  4. 동일시-다른 사람의 행동특성이나 심리특성을 자신의 특성처럼 받아들여 불안을 극복하려는 것
(정답률: 100%)
  • "합리화-사회적으로 용납될 수 없거나 수치스러운 욕구가 외부로 나타나지 않도록 욕구와 반대되는 행동과 태도를 보이는 것"은 옳은 설명입니다.

    이유는 합리화는 욕구나 욕망이나 감정을 부정하거나 숨기는 것이 아니라, 그것을 인정하면서도 사회적으로 용납되지 않는 것을 외부로 나타내지 않도록 욕구와 반대되는 행동과 태도를 보이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알코올 중독자가 술을 마시지 않는 것은 술을 마시면 안 된다는 것을 알면서도, 그 욕구를 억제하고 숨기는 것이 아니라, 술을 마시지 않는 것으로 합리화하는 것입니다.
  • ② [×] 본능적인 감정을 숨기고 그와 정반대되는 행동을 하면서 자기를 보호하는 것으로 반동형성과 관련된다. 합리화는 논리적인 위장이나 변명을 통해 자신을 보호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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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상담이론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프로이드(Freud) 정신분석이론의 핵심개념은 무의식으로, 상담의 목표는 무의식을 의식화하는 것이다.
  2. 글레이서(Glasser)의 현실주의 이론은 책임있는 행동이 성공적인 자아정체의식을 효과적으로 형성한다고 가정한다.
  3. 엘리스(Ellis)의 합리적-정서적 치료이론은 인지적 측면의 합리성과 정의적 측면의 정서, 행동주의의 원리를 절충한 방법이다.
  4. 번(Berne)의 교류분석이론은 인간을 원본능, 자아, 초자아의 세 가지 자아상태로 구성된 존재로 간주한다. 이에 인간이 가진 신체적 욕구와 심리적 욕구들은 다른 사람과의 교류를 통해서만 충족될 수 있다고 강조한다.
(정답률: 83%)
  • 번(Berne)의 교류분석이론은 옳은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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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장학의 유형과 그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자기장학-교수활동의 전문성을 반영한 장학형태이다.
  2. 동료장학-인적자원활용의 극대화라는 측면에 장점이 있다.
  3. 임상장학-학교운영 전반에 대한 진단 및 임상적 처방이 목적이다.
  4. 약식장학-교장이나 교감 등 주로 학교의 관리자에 의하여 이루어진다.
(정답률: 57%)
  • 정답: "약식장학-교장이나 교감 등 주로 학교의 관리자에 의하여 이루어진다."

    설명: 약식장학은 학교의 관리자가 주로 결정하는 것이 아니라, 일정한 조건을 충족한 학생들 중에서 자발적으로 신청한 학생들 중에서 선발되는 형태의 장학이다. 따라서, "약식장학-교장이나 교감 등 주로 학교의 관리자에 의하여 이루어진다."는 설명이 옳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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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교육법의 주요원리에 해당하지 않은 것은?

  1. 법률주의의 원리
  2. 효과성의 원리
  3. 자주성존중의 원리
  4. 기회균등의 원리
(정답률: 53%)
  • 교육법의 주요원리 중 "효과성의 원리"는 주로 교육의 효과를 최대화하기 위한 방법과 방향성을 제시하는 것으로, 교육의 목적과 수단, 교육과정 등을 효과적으로 설계하고 구성하는 것을 강조합니다. 따라서, 교육법의 주요원리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효과성의 원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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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가네(Gagné)의 학습위계설의 중요한 영역은 수업사태(instructional events)이다. 다음 설명에 가장 적합한 수업사태는?

  1. 주의집중
  2. 선수학습회상
  3. 수행유도
  4. 학습안내
(정답률: 62%)
  • 이미지에서 보이는 수업사태는 학습자들에게 어떤 내용을 학습할 것인지 안내하는 "학습안내"이다. 다른 보기들은 학습을 진행하기 위한 보조적인 수업사태들이다.
  • ④ [○] 가네(R. M. Gagne´)는 수업사태를 3영역 9단계로 구분하였다.
    3영역 중 하나는 학습을 위한 준비(①주의집중, ②목표 제시, ③선수 학습 회상),
    두 번째는 획득과 수행(④학습 과제에 내재한 자극 제시하기, ⑤학습 안내, ⑥성취 행동 유도, ⑦피드백)
    세 번째는 재생과 전이(⑧성취 행동 평가하기, ⑨파지 및 전이 높이기) 등이다. 주어진 보기의 내용은 자극 특징과 관련 정보를 장기기억으로 전이시키는 것으로 획득과 수행 영역 중 학습안내와 관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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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학교교육의 다양한 사회적 기능 중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것은?

  1. 사회이동
  2. 사회충원
  3. 사회통합
  4. 사회혁신
(정답률: 77%)
  • 학교교육은 학생들에게 교육을 통해 사회적 지위나 경제적 지위를 높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이를 통해 사회적 이동이 가능하도록 돕는다. 따라서 이에 해당하는 기능은 "사회이동"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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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홀랜드(Holland)의 진로이론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대부분의 사람들은 실재적, 탐구적, 예술적, 사회적, 기업가적인 다섯 가지 유형 중의 하나로 분류될 수 있다.
  2. 실재적 유형은 기계, 전기 등과 같이 옥외에서 하는 육체노동에 관련된 직업을 선택하는 경향이 높다.
  3. 사회적 유형과 예술적 유형은 매우 높은 상관이 있다.
  4. 진로의식의 핵심요소로 직업흥미를 중시한다.
(정답률: 74%)
  • "사회적 유형과 예술적 유형은 매우 높은 상관이 있다."가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홀랜드의 진로이론에서는 사회적 유형과 예술적 유형은 서로 독립적인 유형으로 분류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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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다음 중 교육감의 임기와 자격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교육감후보자가 되려는 사람은 당해 시ㆍ도지사의 피선거권이 있는 사람으로서 후보자등록신청개시일부터 과거 1년 동안 정당의 당원이 아닌 사람이어야 한다.
  2. 교육감후보자가 되려는 사람은 후보자등록신청개시일을 기준으로 「지방교육자치에 관한 법률」 제10조 제2항에 따른 교육경력 또는 교육행정경력이 5년 이상 있거나 양 경력을 합한 경력이 5년 이상 있는 사람이어야 한다.
  3. 임기는 4년으로 하되 재임은 2기에 한한다.
  4. 국회의원ㆍ지방의회의원ㆍ교육의원ㆍ국가공무원ㆍ지방공무원, 사립학교 교원 및 사립학교 경영자 등은 겸직할 수 없다.
(정답률: 90%)
  • "임기는 4년으로 하되 재임은 2기에 한한다."가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이유는 교육감의 임기는 4년으로 정해져 있지만, 재임은 제한이 없습니다. 다만, 연임이 가능하더라도 매번 선거를 통해 재선출을 받아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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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서양의 사상가와 그 교육사상을 시대 순으로 바르게 나열한 것은?

  1. ㄱ-ㄹ-ㄷ-ㄴ
  2. ㄹ-ㄱ-ㄷ-ㄴ
  3. ㄹ-ㄱ-ㄴ-ㄷ
  4. ㄱ-ㄹ-ㄴ-ㄷ
(정답률: 63%)
  • 서양의 사상가와 그 교육사상을 시대 순으로 나열하면, 고대 그리스 철학자들이 먼저 등장하고, 이후에 중세 철학자들이 나타나며, 이들의 사상은 기독교 교육사상과 밀접한 관련이 있었다. 그리고 이후에는 근대 철학자들이 등장하며, 이들은 인간 중심의 인식론과 과학적 방법론을 중요시했다. 따라서 정답은 "ㄹ-ㄱ-ㄴ-ㄷ"이다.
  • ③ [○] 로크는 17세기 후반(1632~1704), 피히테는 국가주의 교육, 스펜서는 과학적 실리주의, 코메니우스는 17세기 중반(1592~167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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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지도성이론은?

  1. 특성적 지도성이론
  2. 행동적 지도성이론
  3. 변혁적 지도성이론
  4. 상황적 지도성이론
(정답률: 83%)
  • 이 지도는 상황적 지도성이론에 해당합니다. 이론은 환경과 상황에 따라 인간의 지도 인식 능력이 변화한다는 것을 강조합니다. 이 지도는 지형적 특징과 함께 도로, 건물, 공원 등의 주변 환경을 보여주고 있으며, 이러한 상황적인 정보를 통해 사람들은 지도를 보고 목적지를 찾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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