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급 국가직 공무원 교육학개론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3-07-27)

9급 국가직 공무원 교육학개론
(2013-07-27 기출문제)

목록

1. 교육의 개념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교육의 사회적 기능이 부각되면서 사회가 요구하는 가치나 규범을 내면화하는 개념으로 사회화라는 개념이 쓰이게 되었다.
  2. 교육의 기초인 양육은 물질적인 원조뿐만 아니라 정신적, 심리적 조력을 모두 포괄하는 개념이다.
  3. 조작적 정의를 견지하는 학자들은 교육을 '인간행동을 계획적으로 변화시키는 과정'이라고 본다.
  4. 훈련(training)은 자연의 원리에 따르는 교육에서 유래한 것으로, 신념체계 전체를 변화시키는 '전인적' 교육이다.
(정답률: 80%)
  • 옳지 않은 설명은 "훈련(training)은 자연의 원리에 따르는 교육에서 유래한 것으로, 신념체계 전체를 변화시키는 '전인적' 교육이다." 이유는 훈련은 주로 기술적인 측면에서의 교육으로, 신념체계 전체를 변화시키는 것은 교육의 한 측면이지만 훈련과는 구분되는 개념이기 때문이다.
  • ④ [×] 피터스(Peters)에 의하면 광의(廣義)의 신념체계를 변화시키는 전인적 변화는 교육(education)에 해당하며, 이는 제한된 기술이나 사고방식을 길러 주는 활동인 전문화된 훈련(training)과는 구별된다. 훈련(training)은 자연의 원리보다는 인위적 노력을 통한 변화에 해당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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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다음 글은 어느 동기이론에 관한 설명인가?

  1. 목표설정이론
  2. 동기위생이론
  3. 공정성이론
  4. 기대이론
(정답률: 87%)
  • 이 글은 보상의 공정성이 중요한 동기 부여 요인이라는 공정성이론에 관한 설명입니다. 공정성이론은 개인이 자신의 보상이 다른 사람들과 비교하여 공정하다고 느낄 때에만 동기 부여가 된다는 이론입니다. 따라서 조직에서 보상을 결정할 때에는 공정성을 고려하여야 한다는 것이 이론의 핵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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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민간경제와 교육재정의 특성을 비교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민간경제는 등가교환 원칙에 의하여 수입을 조달하지만, 교육재정은 합의의 원칙에 의한다.
  2. 민간경제는 수입과 지출이 균형을 유지해야 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는 반면, 교육재정은 항상 잉여획득을 기본 원칙으로 하여 거래가 이루어지고 있다.
  3. 민간경제는 존속기간이 영속성을 가지고 있는 데 비해, 교육재정은 단기성을 가진다.
  4. 민간경제는 양입제출의 회계원칙이 적용되는 데 반해, 교육재정은 양출제입의 원칙이 적용된다.
(정답률: 94%)
  • 민간경제는 수입과 지출이 양립하여 균형을 유지해야 하기 때문에 양입제출의 회계원칙이 적용되지만, 교육재정은 국가가 교육을 제공하는 공공재의 성격을 고려하여 학생들에게 지출되는 비용을 우선적으로 고려하고, 이에 따라 양출제입의 원칙이 적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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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교육행정의 원리로서 '민주성의 원리'를 가장 잘 표현한 것은?

  1. 교육행정은 일반행정으로부터 분리ㆍ독립되고 정치와 종교로부터 중립성을 유지해야 한다.
  2. 다양한 구성원들의 의사를 반영하기 위해 위원회, 협의회 등을 둔다.
  3. 가계가 곤란한 학생이 능력이 있을 경우 장학금을 지급하여 교육기회를 제공한다.
  4. 교육행정 활동에서는 최소한의 인적ㆍ물적 자원과 시간을 들여서 최대의 성과를 거두도록 해야 한다.
(정답률: 83%)
  • 민주성의 원리는 다양한 구성원들의 의사를 반영하기 위해 위원회, 협의회 등을 둔다는 것입니다. 이는 교육행정에서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이를 반영하여 의사결정을 내리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이를 통해 교육행정의 투명성과 참여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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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현재 우리나라에서 시행되고 있는 지방교육자치제도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교육위원회는 집행기관이고, 교육감은 의결기관이다.
  2. 교육위원회는 지방의회와 독립되어 있다.
  3. 교육감의 임기는 4년으로 하며, 교육감의 계속 재임은 3기에 한한다.
  4. 교육감은 학교운영위원에 의한 간선제로 선출된다.
(정답률: 96%)
  • 현재 우리나라에서 시행되고 있는 지방교육자치제도는 교육위원회와 교육감이 각각 집행기관과 의결기관으로 나뉘어 교육행정을 수행하며, 교육감의 임기는 4년으로 하며, 교육감의 계속 재임은 3기에 한다는 것이 옳은 설명입니다. 이는 교육감의 장기간 재임을 방지하고, 교육행정의 안정성과 투명성을 확보하기 위한 제도적 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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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사물이나 사람의 특성을 측정하기 위해서는 측정단위를 설정하여야 한다. 다음 중 '절대 영점'을 포함하고 있는 척도는?

  1. 명명척도(nominal scale)
  2. 서열척도(ordinal scale)
  3. 동간척도(interval scale)
  4. 비율척도(ratio scale)
(정답률: 88%)
  • '비율척도(ratio scale)'는 절대 영점이 존재하는 척도이다. 이는 측정 대상의 양적인 특성을 비교하고 계산할 수 있으며, 0이라는 값이 절대적인 의미를 가지며 비율을 계산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몸무게나 키와 같은 물리적인 측정치는 비율척도에 해당한다. 즉, 0kg이나 0cm은 절대적인 의미를 가지며, 60kg은 30kg의 2배라는 비율을 계산할 수 있다.
  • ④ [○] 비율척도(ratio scale)는 가장 신뢰로운 척도로서 절대영점, 동간성을 지니고 있으며, 사칙연산이 가능한 척도이다. 절대영점(absolute zero, 자연 0점)은 측정치 0이 ‘속성이 없다’는 성질을 갖는 영점으로 가감승제가 모두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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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상대평가와 절대평가의 특성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순서대로 상대평가, 절대평가)

  1. 신뢰도 강조, 타당도 강조
  2. 규준 지향, 목표 지향
  3. 편포 곡선 기대, 정상분포 곡선 기대
  4. 선발적 교육관 강조, 발달적 교육관 강조
(정답률: 75%)
  • "편포 곡선 기대, 정상분포 곡선 기대"는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상대평가는 편포 곡선 기대를, 절대평가는 정상분포 곡선 기대를 가지고 있습니다. 편포 곡선은 상대적인 위치에 따라서 변하는 곡선이며, 절대적인 기준이 없습니다. 반면, 정상분포 곡선은 평균과 표준편차에 따라서 곡선의 모양이 결정되며, 절대적인 기준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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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수행평가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실기 중심의 평가에 기원을 두고 있는 수행평가는 인지적 영역 중심의 교과에서는 적절하지 않다.
  2. 수행평가는 아는 것과 수행능력이 일치하지 않을 수 있다는 자각에서 대두되었다.
  3. 수행평가는 결과에만 초점을 두는 것이 아니라 수행의 과정과 결과를 다양한 방법에 의해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것이다.
  4. 수행평가는 학생 개인의 활동뿐만 아니라 여러 사람이 수행한 공동 활동에 대해서도 평가한다.
(정답률: 91%)
  • "실기 중심의 평가에 기원을 두고 있는 수행평가는 인지적 영역 중심의 교과에서는 적절하지 않다."가 옳지 않은 것이다. 수행평가는 인지적 영역 뿐만 아니라 실제적인 활동을 통해 학생의 수행능력을 평가하는 것이기 때문에, 오히려 인지적 영역 중심의 교과에서 더욱 적절하다고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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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평생학습사회에서 학력은 전통적인 학교체제를 통해서 뿐만 아니라 다양한 학습과 경험을 통해서도 얻을 수 있다. 우리나라가 시행하고 있는 평생학습인증 시스템이 아닌 것은?

  1. 학점은행제
  2. 평생교육사 자격제
  3. 독학학위제
  4. 문하생 학점ㆍ학력 인정제
(정답률: 80%)
  • 평생교육사 자격제는 평생학습인증 시스템이 아닙니다. 평생교육사 자격제는 교육능력을 인증하는 시스템으로, 교육능력을 갖춘 사람들에게 교육분야에서의 직업적 지위를 부여하는 제도입니다.
  • ② [×] 평생교육사 자격 제도는 평생교육을 담당하는 전문인력의 양성 및 승급에 관한 것으로 궁극적으로는 평생교육을 받는 학습자들의 이익을 보호하기 위한 제도에 해당한다. 평생학습인증 시스템은 개인이 학교교육 이외에 평생학습을 통해 습득한 성취 결과를 객관적이고 공식적인 절차를 통해 평가․인정하는 시스템으로, 학점은행제, 문하생 학력인정제, 직업능력 인증제, 민간자격 인증제, 독학학위제, 사내대학, 원격대학 등이 해당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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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상담이론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인지적 상담
  2. 행동 수정 상담
  3. 인간 중심 상담
  4. 의사결정적 상담
(정답률: 87%)
  • 이 상담이론은 클라이언트의 부정적인 자기 생각과 믿음을 인식하고 수정하는 것을 중점으로 한다. 클라이언트의 인식적 오류를 파악하고, 이를 수정하여 새로운 인식과 생각을 형성하도록 돕는다. 따라서 "인지적 상담"이 가장 적절한 이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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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형성평가와 총괄평가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형성평가는 학생 성적의 판정 및 진급 자격을 부여하거나 당락을 결정짓기 위해 시행된다.
  2. 형성평가는 교사의 학습지도 방법 개선에 큰 도움을 준다.
  3. 총괄평가는 교수ㆍ학습이 완료된 시점에서 교육 목표의 달성 여부나 정도를 종합적으로 판정할 때 활용한다.
  4. 형성평가는 학생의 학습에 대한 강화 역할을 한다.
(정답률: 86%)
  • 정답: "형성평가는 학생 성적의 판정 및 진급 자격을 부여하거나 당락을 결정짓기 위해 시행된다."

    설명: 형성평가는 학생의 학습 상황을 파악하고 개별적인 피드백을 제공하여 학생의 학습에 대한 강화 역할을 하며, 교사의 학습지도 방법 개선에도 큰 도움을 줍니다. 따라서 학생 성적의 판정이나 진급 자격 부여, 당락 결정 등과 같은 목적으로 시행되는 것은 아닙니다. 이러한 목적을 위해서는 총괄평가가 시행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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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인지학습이론(cognitive learning theories)에 기초한 수업방식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관련된 모든 내용을 학생들에게 제공하여 더 많은 정보를 얻게 한다.
  2. 주어진 내용을 분명하게 조직적으로 제시한다.
  3. 학생들의 주의를 환기하고 유지하기 위해 다양성, 호기심, 놀라움을 강조한다.
  4. 새로운 내용과 이미 알고 있는 내용을 연결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정답률: 60%)
  • "관련된 모든 내용을 학생들에게 제공하여 더 많은 정보를 얻게 한다."는 적절하지 않은 수업방식이다. 인지학습이론은 학생들이 새로운 지식을 습득할 때 이전에 습득한 지식과 연결하고 의미를 부여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따라서 모든 내용을 제공하는 것보다는 학생들이 이미 알고 있는 내용과 새로운 내용을 연결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더욱 효과적이다.
  • ① [×] 많은 양의 정보를 학생들에게 제공하는 것은 인지적 과부하(cognitive overload)에 해당하므로 부적절한 전략에 해당한다
    ② [○] 조직화(organization),
    ③ [○] 주의집중(attention),
    ④ [○] 정교화(elaboration)는 인지주의 학습이론의 하나인 정보처리이론의 주요 전략에 해당한다.
    인지주의 학습이론은 동물의 학습과 인간의 학습 간에는 질적인 차이가 있다고 가정하며, 학습의 기본단위는 요소와 요소들 간의 관계이고, 심리학적 탐구대상은 인간의 내적, 정신적 과정이어야 한다고주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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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조선시대 성균관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양반(귀족)의 자제면 누구나 입학할 수 있다.
  2. 성현의 제사를 지내는 것이 주목적이다.
  3. 강독, 제술, 서법 등이 교육내용이다.
  4. 생원이나 진사가 되기 위한 준비기관이다.
(정답률: 93%)
  • 강독, 제술, 서법 등은 성균관에서 교육되는 내용으로, 이는 양반들이 군사, 정치, 문학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기 위해 필요한 기술과 지식을 습득하기 위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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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에릭슨(Erikson)의 심리사회적 발달단계에 따라 취학전 아동의 주도성(initiative)을 격려하기 위한 수업지침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어린이들이 좋아하는 이야기에 어울리는 옷을 스스로 선택하고 등장인물이 되어 실연하면서 학습에 참여하게 한다.
  2. 짧고 간단한 숙제부터 시작해서 점차 양이 많은 과제를 내어주고, 향상 점검점(check point)을 설정하여 목표를 향해 열심히 학습하도록 격려한다.
  3. 유명한 위인들의 생일을 표시한 달력을 만들어 각각의 생일마다 그 사람의 업적에 대해서 토론하고 자신의 미래 직업에 대해 탐색하게 한다.
  4. 수학문제를 틀렸을 경우, 다른 어린이들의 모범답안을 보여주어 자신의 문제풀이 과정과 비교할 수 있게 한다.
(정답률: 93%)
  •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단계에서 취학전 아동은 주도성을 발휘하고 자신의 능력을 발견하며 자아개념을 형성하는 단계에 해당합니다. 따라서 "어린이들이 좋아하는 이야기에 어울리는 옷을 스스로 선택하고 등장인물이 되어 실연하면서 학습에 참여하게 한다."가 가장 적절한 수업지침입니다. 이는 어린이들이 자신의 관심사와 취향을 바탕으로 스스로 선택하고 참여하며, 자신의 능력을 발휘하고 자아개념을 형성할 수 있도록 격려하는 방법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어린이들의 학습에 도움이 되는 방법이지만, 주도성을 발휘하고 자아개념을 형성하는 측면에서는 "어린이들이 좋아하는 이야기에 어울리는 옷을 스스로 선택하고 등장인물이 되어 실연하면서 학습에 참여하게 한다."가 더 적절합니다.
  • ① [○]주도성(initiative)은 심리사회적 발달단계 중 제3단계(3~6세)에 해당하는 것으로, 에릭슨(E. Erikson)은 스스로 설정한 목표( 블록 쌓기, 침대에서 높이뛰기)를 이루려는 용기라고 정의한다. 이러한 주도성은 자율성 위에, 활동하고 움직이기 위해 어떤 과제를 수행하고 계획하고 처리할 수 있는 아동의 능력이 덧붙여진 것이다. 아동들에게 자기주도적인 활동을 최대한 허용할 때 형성되며, 아동이 다른 사람의권리를 침해하는 경우에만 개입하는 것이 필요하다.
    ② [×] 근면성(제4단계),
    ③ [×] 자아정체감(제5단계)에해당하며,
    ④ [×] 근면성과 부합되나 다른 친구들과의 비교하기는 잘못된 지침으로 열등감을 형성할 수 있기에 주의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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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수업모형의 하나인 '협동학습'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모든 구성원이 함께 참여하여 성취할 수 있는 명확한 공동의 목표가 있어야 효과적이다.
  2. 효과적인 협동학습이 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동질집단으로 구성되어야 한다.
  3. 자신의 역할을 완수하지 않으면 구성원이 불이익을 받게 된다.
  4. 협동학습이 잘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신뢰에 바탕을 둔 구성원 간의 상호의존관계가 필요하다.
(정답률: 97%)
  • "효과적인 협동학습이 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동질집단으로 구성되어야 한다."가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협동학습에서는 동질적인 집단보다는 다양한 배경과 능력을 가진 구성원들이 함께하는 것이 더욱 효과적입니다. 이는 서로 다른 관점과 아이디어를 제시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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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평생교육체제의 특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인간의 통합적이고 유기적인 발달을 고려하여 여러 교육간의 연계와 결합을 추구한다.
  2. 때와 상황에 따라 사회 전 영역에서 교육의 기회가 제공될 수 있어야 한다고 본다.
  3. 지식, 인격, 이성이 변증법적으로 생성될 수 있다는 관점을 가지고 있다.
  4. 교육은 문화 유산의 전달 수단이 되고, 인재선별의 기능을 한다.
(정답률: 83%)
  • "교육은 문화 유산의 전달 수단이 되고, 인재선별의 기능을 한다."는 옳은 설명입니다.

    인간의 통합적이고 유기적인 발달을 고려하여 여러 교육간의 연계와 결합을 추구한다는 것은 평생교육체제의 특징 중 하나입니다. 때와 상황에 따라 사회 전 영역에서 교육의 기회가 제공될 수 있어야 한다고 본다는 것도 평생교육체제의 특징 중 하나입니다. 지식, 인격, 이성이 변증법적으로 생성될 수 있다는 관점을 가지고 있다는 것도 평생교육체제의 특징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옳지 않은 것은 "교육은 문화 유산의 전달 수단이 되고, 인재선별의 기능을 한다."가 아닙니다.

    "교육은 문화 유산의 전달 수단이 되고, 인재선별의 기능을 한다."라는 설명은 평생교육체제의 특징 중 하나입니다. 교육은 문화 유산을 전달하고, 인재를 선별하고 양성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를 통해 사회의 발전과 인간의 발전을 도모하는 것이 평생교육체제의 목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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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갈등론적 관점에서의 학교교육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학교교육의 기능을 부정적, 비판적으로 본다.
  2. 학교교육은 기존의 사회구조를 재생산한다.
  3. 학교교육은 사회의 안정과 질서에 기여하는 제도이다.
  4. 학교교육은 계급구조와 불평등을 정당화한다.
(정답률: 92%)
  • 학교교육은 사회의 안정과 질서에 기여하는 제도이다는 설명이 옳지 않습니다. 갈등론적 관점에서는 학교교육이 기존의 사회구조를 재생산하고 계급구조와 불평등을 정당화하는 역할을 한다고 보는 경향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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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교육결과의 평등'을 위한 조치로 옳은 것은?

  1. 교육을 받을 수 있는 신분적, 법적 제약을 철폐한다.
  2. 교육을 위한 경제적, 지리적, 사회적 장애를 제거한다.
  3. 모든 학생들이 평등한 조건에서 학습을 받을 수 있도록 교육조건을 정비한다.
  4. 저소득층 아동들의 기초학습 능력을 길러주기 위해 보상교육을 제공한다.
(정답률: 91%)
  • 저소득층 아동들은 경제적인 이유로 교육을 받지 못하거나 부족한 교육을 받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에 따라 저소득층 아동들의 교육적 격차를 해소하기 위해 보상교육을 제공하는 것은 교육결과의 평등을 위한 조치입니다. 이를 통해 저소득층 아동들도 기초학습 능력을 향상시키고, 더 나은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기회를 늘릴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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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듀이(Dewey) 교육관의 특징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사회적 가치보다는 아동의 흥미를 더 중시하는 아동 중심적 교육관이다.
  2. 이론 중심의 전통적 교육관에 대해 비판적이다.
  3. 학습자 경험의 재구성과 성장을 중시하는 교육관이다.
  4. 전통주의와 진보주의 교육 사이에서 극단적인 입장을 취하기보다는 절충적인 입장을 취한다.
(정답률: 43%)
  • 정답은 "사회적 가치보다는 아동의 흥미를 더 중시하는 아동 중심적 교육관이다."입니다. 이유는 듀이 교육관은 아동의 흥미와 경험을 중시하면서도 사회적 가치와 현실적 문제를 고려하는 교육관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사회적 가치와 아동의 흥미를 모두 고려하는 균형잡힌 교육관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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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현행 교육 관련법에서 교원에 대하여 규정하고 있는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교원은 교육자로서 갖추어야 할 품성과 자질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노력하여야 한다.
  2. 교권은 존중되어야 하며, 교원은 그 전문적 지위나 신분에 영향을 미치는 부당한 간섭을 받지 아니한다.
  3. 교원은 특정한 정당이나 정파를 지지하거나 반대하기 위하여 학생을 지도하거나 선동하여서는 아니된다.
  4. 교원은 어떠한 경우에도 소속 학교의 장의 동의 없이 학원 안에서 체포되지 아니한다.
(정답률: 97%)
  • "교원은 어떠한 경우에도 소속 학교의 장의 동의 없이 학원 안에서 체포되지 아니한다."가 옳지 않은 것이다. 이는 교원에 대한 규정이 아니라 학생에 대한 규정이다. 교원에 대한 규정은 "교원은 교육자로서 갖추어야 할 품성과 자질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노력하여야 한다.", "교권은 존중되어야 하며, 교원은 그 전문적 지위나 신분에 영향을 미치는 부당한 간섭을 받지 아니한다.", "교원은 특정한 정당이나 정파를 지지하거나 반대하기 위하여 학생을 지도하거나 선동하여서는 아니된다."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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