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급 국가직 공무원 교육학개론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5-04-18)

9급 국가직 공무원 교육학개론
(2015-04-18 기출문제)

목록

1.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동기이론은?

  1. 귀인 이론
  2. 기대-가치 이론
  3. 자기결정성 이론
  4. 자기효능감 이론
(정답률: 97%)
  • 이 동기이론은 개인이 자신의 행동을 결정하고 통제하는 능력에 대한 중요성을 강조하며, 내적 동기와 외적 동기가 상호작용하여 개인의 동기를 형성한다는 것을 주장하는 "자기결정성 이론"입니다. 그림에서는 개인이 자신의 목표를 설정하고 그것을 달성하기 위해 노력하는 모습이 나타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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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교육과정 조직의 원리는?

  1. 범위
  2. 계속성
  3. 계열성
  4. 균형성
(정답률: 91%)
  • 이 교육과정 조직의 원리는 "계열성"입니다. 이는 교육과정이 일정한 주제나 목표를 중심으로 일관성 있게 구성되어야 한다는 원리입니다. 즉, 이 교육과정에서는 "음식"이라는 주제를 중심으로 다양한 세부 주제들이 일관성 있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일관성은 학습자들이 주제와 관련된 지식을 보다 체계적으로 이해하고 습득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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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다음과 같이 주장한 사람은?

  1. 일리치(I.Illich)
  2. 라이머(E.Reimer)
  3. 프레이리(P.Freire)
  4. 슈타이너(R.Steiner)
(정답률: 88%)
  • 일리치(I.Illich)입니다. 이유는 그가 교육의 본질적인 문제를 지적하고, 교육이 사회의 이념과 가치를 전파하는 것이 아니라, 개인의 자율성과 창의성을 존중하며 발전시키는 것이 필요하다고 주장했기 때문입니다. 또한 그는 기존 교육제도가 사회의 이념과 가치를 강요하고, 개인의 창의성을 억압하는 구조를 가지고 있다고 비판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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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교육공무원법」상 교원의 전보에 해당하는 것은?

  1. 교사가 장학사로 임용된 경우
  2. 도교육청 장학관이 교장으로 임용된 경우
  3. 중학교 교사가 초등학교 교사로 임용된 경우
  4. 교육지원청 장학사가 도교육청 장학사로 임용된 경우
(정답률: 75%)
  • 교육공무원법에서 교원의 전보란 교원이 근무하는 학교나 교육청이 변경되는 것을 말합니다. 따라서 "교육지원청 장학사가 도교육청 장학사로 임용된 경우"가 교원의 전보에 해당합니다. 이는 교육청 내부에서의 조직 변경으로 인한 교원의 근무지 변경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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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일제 강점기의 제2차 조선교육령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조선어를 필수과목으로 정했다.
  2. 고등보통학교의 수업 연한을 3년으로 정했다.
  3. 대학 설립에 관한 조항을 두었다.
  4. 3ㆍ1 운동으로 표출된 반일감정을 무마하기 위한 회유책이었다.
(정답률: 67%)
  • 일제 강점기의 제2차 조선교육령은 1938년에 발표되었으며, 조선어를 필수과목으로 정하고 대학 설립에 관한 조항을 두었다. 그러나 고등보통학교의 수업 연한을 3년으로 정한 것은 옳지 않다. 이유는 제2차 조선교육령 이전에도 이미 고등보통학교의 수업 연한은 3년으로 정해져 있었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 항목은 제외되어야 한다. 제2차 조선교육령은 3ㆍ1 운동으로 표출된 반일감정을 무마하기 위한 회유책이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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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다음은 「평생교육법」 조항의 일부이다. 괄호 안에 공통으로 들어가는 말은?

  1. 취업
  2. 문자해득
  3. 의사소통
  4. 정보통신
(정답률: 78%)
  • 이 조항은 평생교육의 목적 중 하나로서 "취업, 문자해득, 의사소통, 정보통신 등을 위한 기술 및 지식의 습득"을 언급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 중에서 "문자해득"이라는 용어가 포함되어 있으므로 정답은 "문자해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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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학생이 문제해결능력이 없는 경우, 교사가 어떤 역할을 해야 하는지에 대한 비고츠키(L.Vygotsky)의 관점으로 보기 어려운 것은?

  1. 구조화를 형성할 수 있는 단서를 제공한다.
  2. 세부사항과 단계를 기억할 수 있도록 조력하고 격려한다.
  3. 표준화 지능검사 문항을 풀게 하여 학생의 지적 발달 수준을 측정한다.
  4. 학생이 혼자서 풀 수 있는 문제와 도움을 받아야 하는 문제를 모두 평가하여 지적 발달 수준을 측정한다.
(정답률: 89%)
  • "표준화 지능검사 문항을 풀게 하여 학생의 지적 발달 수준을 측정한다."는 학생의 문제해결능력을 개선하기 위한 교사의 역할이 아니라, 학생의 지적 발달 수준을 측정하기 위한 평가 방법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비고츠키의 관점에서는 해당 보기가 어울리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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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브론펜브레너(U.Bronfenbrenner)에 의해 제안된 인간발달의 생태이론에서 중간체계(mesosystem)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아동이 속해 있는 사회의 이념, 가치, 관습, 제도 등을 의미한다.
  2. 아동과 아주 가까운 주변에서 일어나는 활동과 상호작용을 나타낸다.
  3. 가정, 학교, 또래집단과 같은 미시체계들 간의 연결이나 상호관계를 나타낸다.
  4. 아동이 직접적으로 접촉하고 있지는 않지만 아동에게 영향을 주는 환경(부모의 직장, 보건소 등)을 나타낸다.
(정답률: 65%)
  • 중간체계는 아동이 속한 미시체계들 간의 연결과 상호작용을 나타내는 것으로, 가정, 학교, 또래집단과 같은 미시체계들 간의 연결이나 상호관계를 나타냅니다. 즉, 아동이 속한 다양한 환경들이 서로 영향을 주고 받으며 아동의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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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우리나라의 지방교육자치제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교육지원청에 교육장을 두되 장학관으로 보한다.
  2. 교육감은 시ㆍ도의 교육ㆍ학예에 관한 사무의 집행기관이다.
  3. 교육감의 임기는 4년으로 하며, 교육감의 계속 재임은 2기에 한한다.
  4. 부교육감은 당해 시ㆍ도의 교육감이 추천한 자를 교육부장관의 제청으로 국무총리를 거쳐 대통령이 임명한다.
(정답률: 90%)
  • "교육감의 임기는 4년으로 하며, 교육감의 계속 재임은 2기에 한한다."가 옳지 않은 것입니다. 이유는 2019년 12월 30일에 시행된 '지방교육자치법 일부개정법률'에 따라 교육감의 임기는 3년으로 단축되었고, 교육감의 계속 재임은 1회에 한해 가능하게 변경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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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우리나라의 지방교육재정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교육세는 지방교육재정교부금의 재원에 포함되지 않는다.
  2. 광역시는 담배소비세의 100분의 45에 해당하는 금액을 교육비특별회계로 전출하여야 한다.
  3. 교육부장관은 특별교부금의 사용에 관하여 조건을 붙이거나 용도를 제한할 수 없다.
  4. 시ㆍ군ㆍ자치구는 고등학교 이하 각급학교의 교육에 소요되는 경비를 보조할 수 없다.
(정답률: 76%)
  • 광역시는 담배소비세의 100분의 45에 해당하는 금액을 교육비특별회계로 전출하여야 한다. 이는 광역시가 교육재정을 지원하기 위한 특별한 재원으로 사용하기 위한 조치이다. 다른 보기들은 옳지 않은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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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다음에 나타난 관료제의 역기능은?

  1. 권태
  2. 인간 경시
  3. 실적과 연공의 갈등
  4. 목표와 수단의 전도
(정답률: 86%)
  • 위의 그림에서 보이는 것처럼, 관료제에서는 목표와 수단의 전도가 일어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는 관료들이 자신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수단을 고르는 과정에서, 종종 목표를 잊고 수단 자체가 목적이 되는 경우가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역기능은 관료제의 효율성을 떨어뜨리고, 조직 내부의 갈등을 야기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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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다음과 같은 학교조직의 특성을 나타내는 말은?

  1. 관료체제
  2. 계선조직
  3. 비공식조직
  4. 이완결합체제
(정답률: 75%)
  • 이 조직은 이완결합체제이다. 이유는 각 부서가 서로 독립적으로 운영되며, 상호 협력을 위한 규칙이나 절차가 없는 것으로 보아, 각 부서가 자율적으로 운영되는 것으로 판단할 수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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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정신분석이론에 기초한 상담기법이 아닌 것은?

  1. 자유연상
  2. 꿈의 분석
  3. 전이의 분석
  4. 무조건적인 긍정적 수용
(정답률: 97%)
  • 정신분석이론에서는 "무조건적인 긍정적 수용"이 아닌 다른 상담기법들도 사용됩니다. 이유는 정신분석이론은 개인의 무의식적인 부분을 탐구하고 해결하는 것을 중요시하기 때문에, 상담자는 환자의 말을 듣고 그들의 무의식적인 부분을 파악하고 해결하는 데에 초점을 맞추어야 합니다. 따라서, "자유연상", "꿈의 분석", "전이의 분석"과 같은 기법들은 환자의 무의식적인 부분을 파악하는 데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반면에, "무조건적인 긍정적 수용"은 환자의 모든 행동과 발언을 긍정적으로 수용하는 것으로, 이는 환자의 무의식적인 부분을 파악하고 해결하는 데에는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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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교육평가 유형은?

  1. 형성평가
  2. 진단평가
  3. 절대평가
  4. 총괄평가
(정답률: 75%)
  • 이 유형은 학습 과정 중간에 학생들의 이해도와 학습 상황을 파악하기 위해 시행되는 평가이기 때문에 "형성평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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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행동변화를 위한 행동주의 수업기법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모델링
  2. 행동조성
  3. 체계적 둔감화
  4. 선행조직자 제시
(정답률: 61%)
  • 선행조직자 제시는 행동변화를 유도하기 위한 행동주의 수업기법이 아닙니다. 이는 조직 내에서 정책, 목표, 방향성 등을 제시하는 것으로,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방향성을 제시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행동변화를 유도하기 위한 행동주의 수업기법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반면, 모델링, 행동조성, 체계적 둔감화는 행동변화를 유도하기 위한 행동주의 수업기법으로, 각각 다른 방식으로 학습자의 행동을 변화시키는 데에 활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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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교육공학의 기본영역별 하위영역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평가영역에는 문제분석, 준거지향 측정, 형성평가, 총괄평가가 있다.
  2. 활용영역에는 프로젝트 관리, 자원관리, 전달체제 관리, 정보관리가 있다.
  3. 설계영역에는 교수체제 설계, 메시지 디자인, 교수전략, 학습자 특성이 있다.
  4. 개발영역에는 인쇄 테크놀로지, 시청각 테크놀로지, 컴퓨터 기반 테크놀로지, 통합 테크놀로지가 있다.
(정답률: 70%)
  • "활용영역에는 프로젝트 관리, 자원관리, 전달체제 관리, 정보관리가 있다."가 옳지 않은 것입니다. 이유는 활용영역에는 이러한 하위영역이 아니라, 교육기술의 적용, 교육과정의 개선, 교육과정의 운영 등이 포함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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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문제중심학습(Problem-Based Learning)의 특징이라고 보기 어려운 것은?

  1. 실제성
  2. 협동학습
  3. 자기주도학습
  4. 구조적인 문제
(정답률: 65%)
  • 문제중심학습은 학생들이 실제적인 문제를 해결하면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는 학습 방법입니다. 따라서 "실제성", "협동학습", "자기주도학습"은 문제중심학습의 특징으로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구조적인 문제"는 문제중심학습의 특징이 아니라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 중 하나입니다. 구조적인 문제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일정한 절차나 방법을 따라가면 해결할 수 있는 문제를 말합니다. 따라서 "구조적인 문제"는 문제해결 방법 중 하나일 뿐, 문제중심학습의 특징으로 볼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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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우리나라의 독학자 학위취득시험 단계에서 에 들어갈 것은?

  1. 심층면접
  2. 학위취득 종합시험
  3. 실무능력 인정시험
  4. 독학능력 인정시험
(정답률: 91%)
  • 독학자 학위취득시험은 "실무능력 인정시험"과 "독학능력 인정시험"을 통과한 후에 "학위취득 종합시험"을 보는 단계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학위취득 종합시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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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우리나라 학교운영위원회의 구성 및 운영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국ㆍ공립학교의 교감은 운영위원회의 당연직 교원위원이 된다.
  2. 국ㆍ공립학교에 두는 운영위원회의 회의는 학교장이 소집한다.
  3. 국ㆍ공립학교에 두는 운영위원회는 학교교육과정의 운영방법에 대해서 심의한다.
  4. 사립학교에 두는 운영위원회는 학교발전기금의 조성ㆍ운용 및 사용에 관한 사항을 심의할 수 없다.
(정답률: 77%)
  • 정답은 "국ㆍ공립학교에 두는 운영위원회는 학교교육과정의 운영방법에 대해서 심의한다."입니다.

    국ㆍ공립학교의 운영위원회는 학교의 운영과 관련된 다양한 사항을 심의하고 결정하는 기구입니다. 이 중에서도 학교교육과정의 운영방법에 대해서 심의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역할 중 하나입니다. 이는 학교의 교육목표와 교육과정을 수립하고, 이를 실제 수업에 적용하는 방법 등을 결정하는 것으로, 학교의 교육성과와 직결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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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초ㆍ중등교육법」 및 동법 시행령상 학교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자율고등학교는 자율형 사립고와 자율형 공립고, 자율학교로 구분된다.
  2. 교육감이 특성화중학교를 지정ㆍ고시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미리 교육부장관의 동의를 받아야 한다.
  3. 교육감이 특성화중학교의 지정을 취소하는 경우에는 미리 교육부장관의 동의를 받아야 한다.
  4. 교육감이 외국어 계열의 특수목적고등학교를 지정ㆍ고시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미리 교육부장관의 동의를 받아야 한다.
(정답률: 83%)
  • "자율고등학교는 자율형 사립고와 자율형 공립고, 자율학교로 구분된다."는 옳은 설명입니다.

    "교육감이 특성화중학교를 지정ㆍ고시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미리 교육부장관의 동의를 받아야 한다."와 "교육감이 특성화중학교의 지정을 취소하는 경우에는 미리 교육부장관의 동의를 받아야 한다."는 모두 옳은 설명입니다.

    "교육감이 외국어 계열의 특수목적고등학교를 지정ㆍ고시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미리 교육부장관의 동의를 받아야 한다."도 옳은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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