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급 국가직 공무원 교육학개론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6-04-09)

9급 국가직 공무원 교육학개론
(2016-04-09 기출문제)

목록

1. 다음에 해당하는 교육과정 관점은?

  1. 경험중심 교육과정
  2. 교과중심 교육과정
  3. 학문중심 교육과정
  4. 행동주의 교육과정
(정답률: 91%)
  • 이 교육과정은 학생들이 직접 체험하고 경험을 통해 학습하는 것을 중심으로 한다. 따라서 "경험중심 교육과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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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다음에 해당하는 현대 교육철학 사조는?

  1. 실존주의 교육철학
  2. 분석적 교육철학
  3. 비판적 교육철학
  4. 포스트모더니즘 교육철학
(정답률: 86%)
  • 위 그림은 "비판적 교육철학"의 대표적인 사상가인 크리티컬 페닝의 인용구이다. 비판적 교육철학은 교육의 목적과 방법에 대해 비판적으로 분석하고, 사회적 불평등과 억압을 해소하기 위한 교육적 개입을 주장하는 사조이다. 따라서 위 인용구는 비판적 사고와 비판적 태도를 강조하는 것으로, 비판적 교육철학의 핵심적인 가치와 목표를 나타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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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다음에 해당하는 장학의 유형은?

  1. 약식 장학
  2. 자기 장학
  3. 컨설팅 장학
  4. 동료 장학
(정답률: 95%)
  • 해당 보기에서 학생이 자신의 능력에 따라 장학금을 받는 것을 나타내므로 "자기 장학"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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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발달학자들이 제시하는 발달의 일반적 원리로 볼 수 없는 것은?

  1. 발달은 일정한 순서와 단계를 따른다.
  2. 발달은 성숙과 학습의 상호작용의 결과이다.
  3. 발달 속도는 개인 간 및 개인 내 차이가 있다.
  4. 특수한 반응에서 전체적인 반응으로 이행하며 발달해 나간다.
(정답률: 91%)
  • "특수한 반응에서 전체적인 반응으로 이행하며 발달해 나간다"는 것은 발달이 특정한 기능이나 능력에서 시작되어 이를 기반으로 전반적인 발달이 이루어진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아기가 처음에는 손가락을 움직이는 것에서 시작하여 이를 기반으로 팔을 움직이고, 팔을 움직이는 것에서 시작하여 이를 기반으로 몸을 움직이고, 이를 기반으로 걷기를 배우는 식으로 발달이 이루어진다는 것을 말합니다. 이러한 발달 과정에서는 특정한 기능이나 능력이 다른 기능이나 능력을 기반으로 발달해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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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총론 중심의 교육과정 개정이었다.
  2. 초등학교에 창의적 체험활동을 없애고 '우리들은 1학년'을 신설하였다.
  3. 중학교와 고등학교에 재량활동을 신설하였다.
  4. 초등학교 1학년부터 고등학교 1학년까지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을 적용하였다.
(정답률: 62%)
  • 2009 개정 교육과정은 "총론 중심의 교육과정 개정"이었습니다. 이는 기존의 교육과정에서 각 과목별로 세부적인 내용을 다루는 것이 아니라, 학생들이 문제를 해결하고 의사결정을 내리는 능력을 기르는 것을 중심으로 한 것입니다. 이를 위해 초등학교에는 창의적 체험활동을 강조하고, 중학교와 고등학교에는 재량활동을 신설하여 학생들이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고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또한, 초등학교 1학년부터 고등학교 1학년까지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을 적용하여 교육의 일관성을 강화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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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학교교육의 사회적 기능에 대한 기능주의적 관점으로 볼 수 없는 것은?

  1. 사회구성원을 선발ㆍ분류하여 적재적소에 배치한다.
  2. 체제 적응 기능을 수행해 전체 사회의 유지에 기여한다.
  3. 지배집단의 신념과 가치를 보편적 가치로 내면화시킨다.
  4. 새로운 세대에게 기존 사회의 생활양식, 가치와 규범을 전수한다.
(정답률: 85%)
  • "지배집단의 신념과 가치를 보편적 가치로 내면화시킨다."는 기능주의적 관점에서 볼 수 없는 것입니다. 이는 사회적 지배 계층의 이념과 가치를 일반적인 가치로 내재화시키는 것으로, 이는 사회적 불평등을 유지하고 강화시키는 역할을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는 기능주의적 관점에서는 사회적 기능으로 인정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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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조선시대 성균관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문묘와 학당이 공존하는 묘학(廟學)의 형태를 띠고 있었다.
  2. 고려의 국자감과 달리 순수한 유학(儒學) 교육기관으로 운영되었다.
  3. 유생들이 생활하며 공부할 때 지켜야 할 수칙으로 학령(學令)이 존재하였다.
  4. 재학 유생이 정원에 미달하면 지방 향교(鄕校)의 교생을 우선적으로 승보시켰다.
(정답률: 89%)
  • 정답: "고려의 국자감과 달리 순수한 유학(儒學) 교육기관으로 운영되었다."

    설명: 성균관은 조선시대 유학교육의 중심지로, 유생들이 학문을 배우고 생활하는 곳이었습니다. 학생들은 학령을 지켜야 했고, 지방 향교의 교사들도 성균관에서 교육을 받았습니다. 하지만 고려의 국자감과 달리 성균관은 묘학과 학당이 공존하는 형태를 띠고 있었으며, 유학뿐만 아니라 다른 분야의 지식도 가르쳤습니다. 또한, 재학 유생이 정원에 미달하면 지방 향교의 교사들이 성균관으로 승진할 수 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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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다음에 해당하는 학습이론은?

  1. 형태주의 학습이론
  2. 사회인지 이론
  3. 행동주의 학습이론
  4. 병렬분산처리 이론
(정답률: 76%)
  • 이론에서는 사회적 상호작용과 관찰을 통해 학습이 이루어진다고 주장하며, 인간은 다른 사람들의 행동을 모방하고 이를 통해 학습한다고 말합니다. 따라서 이론에서는 사회적 상호작용과 관찰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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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변별도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만을 모두 고른 것은?

  1. ㄱ, ㄴ
  2. ㄱ, ㄷ
(정답률: 80%)
  • 정답이 "ㄷ"인 이유는, 이 문제에서 "변별도"란 문항이 학생들의 실력 차이를 얼마나 잘 구별해내는지를 나타내는 지표이기 때문입니다. 즉, 이 문제에서 "변별도"란 것은, 각 보기가 학생들의 실력 차이를 얼마나 잘 구별해내는지를 나타내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각 보기가 학생들의 실력 차이를 얼마나 잘 구별해내는지를 생각해보면, "ㄷ"가 가장 적절한 답이 됩니다. 왜냐하면, "ㄷ"는 상위 27%와 하위 27%의 학생들을 잘 구별해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반면에, "ㄴ"은 상위 27%와 하위 27%를 구별하는 데는 그리 효과적이지 않습니다. "ㄱ, ㄴ"과 "ㄱ, ㄷ"는 각각 하나의 보기에서만 상위 27%와 하위 27%를 구별해내기 때문에, 전체적으로는 "ㄷ"보다는 변별도가 낮습니다.
  • 문항변별도란 학생의 능력을 어느 정도 변별해 내느냐의 정도를 말하는 것으로 문항변별도를 문항타당도 지수라고도 한다. 답지 ㄱ에서 난이도가 적절할수록 변별도는 높아진다. 문제가 지나치게 어렵거나 쉬우면 변별력은 낮아진다. 답지 ㄴ에서 정답률이 50%인 문항의 변별도는 상위집단의 학생이 모두 정답 할 경우 1이고, 하위집단의 학생이 모두 정답일 경우 -1이 된다. 일반적으로 정답률이 50%라면 다양한 1과 -1사이의 어떤 수치가 나올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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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지능에 대한 학자의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길포드(J. P. Guilford)는 지능이 내용, 형식, 조작, 산출이라는 4개의 차원으로 구성된다고 가정하였다.
  2. 스턴버그(R. J. Sternberg)는 지능이 맥락적 요소, 정신적 요소, 시간적 요소로 구성된다는 삼위일체이론을 주장하였다.
  3. 가드너(H. Gardner)는 지능이 사회문화적 맥락의 영향을 받지 않는, 서로 독립적이며 다양한 능력으로 구성되어 있다고 보았다.
  4. 카텔(R. B. Cattell)은 지능을 유동적 지능과 결정적 지능으로 구분하고, 결정적 지능은 교육이나 훈련의 결과로 형성되는 것으로 보았다.
(정답률: 77%)
  • 카텔(R. B. Cattell)은 지능을 유동적 지능과 결정적 지능으로 구분하고, 결정적 지능은 교육이나 훈련의 결과로 형성되는 것으로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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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르네상스 시기의 인문주의 교육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인간 중심적 사고를 강조하였다.
  2. 감각적 실학주의를 비판하며 등장하였다.
  3. 북유럽의 인문주의 교육은 개인보다는 사회 개혁에 주된 관심을 가졌다.
  4. 이탈리아의 인문주의 교육에서는 자기 표현 및 창조적 능력의 실현을 강조하였다.
(정답률: 84%)
  • 감각적 실학주의를 비판하며 등장하였다. - 이는 옳은 설명입니다. 인문주의 교육은 감각적인 경험보다는 이성적인 사고와 분석, 비판적 사고를 강조하였으며, 감각적 실학주의를 비판하며 등장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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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다음 「교육기본법」 제6조의 내용과 관계가 깊은 교육행정의 원리는?

  1. 자주성의 원리
  2. 합법성의 원리
  3. 기회균등의 원리
  4. 지방분권의 원리
(정답률: 84%)
  • 교육기본법 제6조는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가 교육을 보장하고 발전시키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교육행정의 원리 중에서는 지방분권의 원리가 관련이 깊습니다. 지방분권의 원리는 중앙정부가 강력한 권한을 가지는 것이 아니라 지방자치단체가 교육을 직접 운영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권한을 분산시키는 원리입니다. 이는 지방자치단체가 지역적 특성과 필요에 맞게 교육을 계획하고 운영할 수 있도록 하여 교육의 질을 높이는 데에 기여합니다. 따라서 교육기본법 제6조와 관련하여 교육행정의 원리 중에서는 지방분권의 원리보다는 자주성의 원리가 더 적절한 선택입니다. 자주성의 원리는 교육행정의 주체가 교육의 목적과 방향성을 스스로 결정하고 이를 추진하는 데 있어서 자율성과 독립성을 가지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교육기본법 제6조에서 강조하는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의 노력과 보장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교육행정의 주체가 자율적으로 교육을 운영하고 발전시켜야 한다는 원칙을 반영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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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개별화 수업의 특징으로 볼 수 없는 것은?

  1. 교육목표는 학습자 개인의 동기ㆍ능력ㆍ희망ㆍ흥미에 따라 선택되고 결정된다.
  2. 평가 결과에 따라 교정이 이루어지거나 보충ㆍ심화 과제가 주어진다.
  3. 효율적인 수업을 위해 교수자가 주도권을 가진다.
  4. 학생의 수준과 속도에 따라 학습내용의 분량과 진도 등이 결정된다.
(정답률: 97%)
  • 학생의 수준과 속도에 따라 학습내용의 분량과 진도 등이 결정된다는 것은 개별화 수업의 특징 중 하나입니다.

    교수자가 주도권을 가지는 이유는 효율적인 수업을 위해서입니다. 교수자는 학생들의 학습 수준과 속도를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적절한 학습 내용과 방법을 선택하여 수업을 진행합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의 학습 효율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또한, 교수자는 학생들의 학습 상황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며, 필요한 경우 보충 및 교정을 통해 학생들의 학습을 지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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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초ㆍ중등교육법」에 따른 각급학교의 장이 「평생교육법」에 의거하여 학교의 평생교육을 실시하고자 할 때, 그 방법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평생교육을 직접 실시하거나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법인 및 단체에 위탁하여 실시할 수 있다.
  2. 학교의 평생교육을 실시하기 위하여 각급학교의 교실ㆍ도서관ㆍ체육관, 그 밖의 시설을 활용하여야 한다.
  3. 평생교육을 실시함에 있어서 평생교육의 이념에 따라 교육과정과 방법을 수요자 관점으로 개발ㆍ시행하도록 한다.
  4. 학교를 개방할 경우 개방시간 동안의 해당 시설의 관리ㆍ운영에 필요한 사항은 해당 지방자치단체의 조례로 정한다.
(정답률: 74%)
  • 옳지 않은 방법은 "학교의 평생교육을 실시하기 위하여 각급학교의 교실ㆍ도서관ㆍ체육관, 그 밖의 시설을 활용하여야 한다."입니다. 이유는 학교 시설은 초중고 교육을 위한 것으로 설계되어 있기 때문에, 평생교육을 위한 시설로는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평생교육을 위해서는 새로운 시설을 마련하거나, 이미 평생교육을 위해 설계된 시설을 활용해야 합니다. 그리고 "평생교육을 직접 실시하거나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법인 및 단체에 위탁하여 실시할 수 있다."는 것은 평생교육을 실시하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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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학교예산 편성 기법 중 영기준 예산제도(Zero Based Budgeting System)의 장점으로 볼 수 없는 것은?

  1. 우선순위가 높은 사업에 대한 집중 지원이 가능하다.
  2. 학교경영에 구성원의 폭넓은 참여를 유도할 수 있다.
  3. 점증주의적 예산 편성 방식을 통해 시간과 노력의 부담을 경감할 수 있다.
  4. 학교경영 계획과 예산이 일치함으로써 교장의 합리적이고 과학적인 학교경영을 지원할 수 있다.
(정답률: 75%)
  • 영기준 예산제도의 장점으로는 "우선순위가 높은 사업에 대한 집중 지원이 가능하다.", "학교경영에 구성원의 폭넓은 참여를 유도할 수 있다.", "학교경영 계획과 예산이 일치함으로써 교장의 합리적이고 과학적인 학교경영을 지원할 수 있다."가 있습니다.

    하지만 "점증주의적 예산 편성 방식을 통해 시간과 노력의 부담을 경감할 수 있다."는 영기준 예산제도의 장점이 아닙니다. 영기준 예산제도는 모든 예산 항목을 처음부터 다시 검토하고 평가하기 때문에 초기에는 더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를 통해 불필요한 예산 항목을 제거하고 효율적인 예산 편성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장기적으로는 시간과 노력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점증주의적 예산 편성 방식을 통해 시간과 노력의 부담을 경감할 수 있다."는 영기준 예산제도의 장점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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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공교육 정상화 촉진 및 선행교육 규제에 관한 특별법」에서 금지하는 행위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1. 지필평가, 수행평가 등 학교 시험에서 학생이 배운 학교교육과정의 범위와 수준을 벗어난 내용을 출제하여 평가하는 행위
  2. 각종 교내 대회에서 학생이 배운 학교교육과정의 범위와 수준을 벗어난 내용을 출제하여 평가하는 행위
  3. 「영재교육 진흥법」에 따른 영재교육기관에서 학교교육과정의 범위와 수준을 벗어난 내용으로 영재교육을 실시하는 행위
  4. 대학의 입학전형에서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범위와 수준을 벗어난 내용을 출제 또는 평가하는 대학별고사를 실시하는 행위
(정답률: 89%)
  • 정답: "「영재교육 진흥법」에 따른 영재교육기관에서 학교교육과정의 범위와 수준을 벗어난 내용으로 영재교육을 실시하는 행위"

    해설: 공교육 정상화 촉진 및 선행교육 규제에 관한 특별법에서 금지하는 행위는 지필평가, 수행평가 등 학교 시험에서 학생이 배운 학교교육과정의 범위와 수준을 벗어난 내용을 출제하여 평가하는 행위, 각종 교내 대회에서 학생이 배운 학교교육과정의 범위와 수준을 벗어난 내용을 출제하여 평가하는 행위, 대학의 입학전형에서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범위와 수준을 벗어난 내용을 출제 또는 평가하는 대학별고사를 실시하는 행위입니다. 하지만 영재교육 진흥법에 따른 영재교육기관에서는 학교교육과정의 범위와 수준을 벗어난 내용으로 영재교육을 실시하는 것이 허용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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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브루너(J. Bruner)의 교수이론에 근거한 수업으로 보기 어려운 것은?

  1. 내재적 보상보다 외재적 보상을 강조한다.
  2. 각각의 교과목이 가지고 있는 나름의 지식의 구조를 학생에게 탐색하도록 한다.
  3. 기본적 원리나 개념의 이해를 통해 전이의 가능성을 최대로 한다.
  4. 아동의 사고방식과 지적 수준을 고려하여 교과의 내용을 가르친다.
(정답률: 87%)
  • "내재적 보상보다 외재적 보상을 강조한다."는 브루너의 교수이론과는 맞지 않는다. 브루너는 학생들이 자신의 지적 호기심과 탐구욕구를 충족시키는 내재적 보상을 중요시하며, 이를 통해 학습 동기부여를 이루어지게 한다. 따라서 "내재적 보상보다 외재적 보상을 강조한다."는 브루너의 교수이론과는 상반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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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수학성취도 평가를 실시한 결과, 전체 학생의 수학 원점수는 평균이 70, 표준편차가 10인 정규분포를 따랐다. 원점수 80을 받은 학생이 포함된 백분위 구간은?

  1. 60이상 70미만
  2. 70이상 80미만
  3. 80이상 90미만
  4. 90이상 100미만
(정답률: 84%)
  • 원점수 80은 평균보다 1 표준편차 위에 위치하므로, 이 학생의 점수는 전체 학생 중 상위 약 84%에 해당하는 백분위에 위치한다. 따라서, "80이상 90미만"이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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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다음은 유네스코의 21세기 국제교육위원회에서 제시한 21세기를 준비하는 4가지 학습이다. 이 내용을 담고 있는 보고서는?

  1. 만인을 위한 평생학습(Lifelong Learning for All)
  2. 학습 : 감추어진 보물(Learning : The Treasure Within)
  3. 지구 지식경제에서의 평생학습(Lifelong Learning in the Global Knowledge Economy)
  4. 순환교육 : 평생학습을 위한 전략(Recurrent Education : A Strategy for Lifelong Learning)
(정답률: 79%)
  • 유네스코의 21세기 국제교육위원회에서 제시한 4가지 학습 중 "학습 : 감추어진 보물(Learning : The Treasure Within)"은 인간의 내면에 감추어진 잠재력을 발견하고 이를 통해 창의적인 문제해결과 지속적인 발전을 이루어낼 수 있는 능력을 강조하는 것이다. 이는 평생학습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개인의 자기계발과 사회의 발전을 위한 필수적인 요소로 인식하고 있다는 것을 나타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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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정보처리 이론의 부호화 과정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필요한 정보를 도표, 개념지도, 개요 등으로 조직화한다.
  2. 새로운 정보를 장기기억에 저장되어 있는 선행지식과 연결시키는 작업을 한다.
  3. 새로운 정보를 유사하고 유관한 정보 조각과 연합하여 유의미하게 한다.
  4. 새로운 자극에 주의를 기울일 수 있도록 화려한 멀티미디어를 사용한다.
(정답률: 86%)
  • 정답은 "새로운 자극에 주의를 기울일 수 있도록 화려한 멀티미디어를 사용한다." 입니다. 이는 정보처리 이론의 부호화 과정과는 관련이 없는 내용으로, 정보를 전달하는 방법 중 하나일 뿐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정보를 조직화하고 연결하여 의미 있는 정보로 만드는 과정에 해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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