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급 국가직 공무원 교육학개론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8-04-07)

9급 국가직 공무원 교육학개론
(2018-04-07 기출문제)

목록

1. 다음은 뒤르껭(E. Durkheim) 저술의 일부이다. ㉠~㉢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지적
  2. 예술적
  3. 도덕적
  4. 신체적
(정답률: 88%)
  • ㉠. 인간의 사회적 존재는 인간의 생물학적 존재와는 구별되어야 한다.
    ㉡. 사회적 현상은 개인의 행동과 의지에 독립적으로 존재한다.
    ㉢. 사회적 현상은 예술적, 도덕적, 신체적, 지적인 형태를 가진다.

    정답: ㉠, ㉡

    해설: 뒤르크의 이론에서 사회적 현상은 개인의 행동과 의지에 독립적으로 존재하며, 이러한 현상은 예술적, 도덕적, 신체적, 지적인 형태를 가진다고 주장합니다. 따라서, ㉠과 ㉡는 뒤르크의 이론에 해당하며, 예술적인 형태도 사회적 현상의 하나로 포함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 정신분석 상담과 행동주의 상담의 공통점에 해당하는 것은?

  1. 상담과정에서 과거 경험보다 미래 경험을 중시한다.
  2. 상담기법보다는 상담자의 인간적 자질과 진솔한 태도를 중시한다.
  3. 인간의 행동을 인과적 관계로 해석하는 결정론적 관점을 가진다.
  4. 비합리적 신념을 인식하고 수정하는 논박 과정을 중시한다.
(정답률: 81%)
  • 정신분석 상담과 행동주의 상담의 공통점은 "인간의 행동을 인과적 관계로 해석하는 결정론적 관점을 가진다."입니다. 이는 상담자가 인간의 행동을 일정한 원인과 결과로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문제를 해결하려는 접근 방식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 특수 학습자 유형을 바르게 설명한 것은?

  1. 학습부진(under achiever)-정서적 혼란과 같은 의미로 사용되며 개인적 불만, 사회적 갈등, 학교성적 부진이 지속적으로 나타난다.
  2. 학습장애(learning disabilities)-지능 수준이 낮지 않으면서도 말하기, 쓰기, 읽기, 셈하기 등 특정 학습에서 장애를 보인다.
  3. 행동장애(behavior disorders)-지적 수준이 심각할 정도로 낮고, 동시에 적응적 행동의 결함을 보인다.
  4. 정신지체(mental retardation)-선수학습 결손으로 인해 자신의 지적능력에 비해서 최저 수준에 미달하는 학업 성취를 보인다.
(정답률: 83%)
  • 학습장애는 지능 수준이 낮지 않지만, 특정 학습에서 장애를 보이는 것을 의미합니다. 즉, 언어, 읽기, 쓰기, 셈하기 등의 학습에서 어려움을 겪는 것입니다. 이는 학업 성취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며, 학습에 대한 자신감을 저하시키고 학습에 대한 거부감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 ①에서 학습부진(under achiever)은 성격, 태도, 학습동기, 학습습관과 같은 개인의 내적 요인이나 학습결손, 부적절한 교수방법, 가정환경 등과 같은 개인이 외적 요인으로 인하여 학습결과가 학습자의 잠재능력에 미치지 못하는 경우를 말한다.
    ②에서 학습장애(learning disabilities)는 일반적으로 지적 능력이나 외부적인 문제가 없는 데도 말하기, 쓰기, 읽기, 셈하기 가운데 하나 이상의 영역에서 매우 낮은 학업성취도를 보이는 경우를 말한다.
    ③에서 행동장애(behavior disorders)란 고질적으로 그리고 현저하게 일상 환경에서 사회적으로 용납되지 않는 행동을 하거나 자기 자신에게 불만족스러운 행동으로 반응하는 경우를 말한다.
    ④에서 정신지체(mental retardation)란 평균 이하인 지적 기능과 동시에 적응상의 제한성이 두 가지 혹은 그 이상의 실제 적응기술 영역들(예: 의사소통, 자기관리, 가정생화, 사회성 기술, 지역사회활동, 자기지시, 건강과 안정, 기능적 교과학습, 여가, 직업기술영역 등)의 문제를 나타내는 것을 말한다(미국정신지체학회, 1992).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 렝그랑(P. Lengrand)의 평생교육에 대한 견해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학교교육과 학교 외 교육의 시간적ㆍ공간적 분리를 강조한다.
  2. 개인에게 사회의 발전에 충분히 참여할 수 있게 하는 교육이다.
  3. 평생을 통해 개인이 가진 다방면의 소질을 계속적으로 발전시키는 교육이다.
  4. 급속한 사회변화와 인구증가, 과학기술의 발달, 생활양식과 인간관계의 균형상실 등이 그 필요성을 증가시킨 배경이다.
(정답률: 86%)
  • 렝그랑은 평생교육에 대해 "학교교육과 학교 외 교육의 시간적ㆍ공간적 분리를 강조한다."는 견해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학교에서 배우는 것과 학교 외에서 배우는 것이 서로 다르며, 이를 분리해서 생각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즉, 학교에서 배우는 것만으로는 개인이 사회의 발전에 충분히 참여할 수 없으며, 평생을 통해 다방면의 소질을 발전시켜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필요성은 급속한 사회변화와 인구증가, 과학기술의 발달, 생활양식과 인간관계의 균형상실 등이 배경이 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 다음은 지능 원점수 4개를 서로 다른 척도로 나타낸 것이다. 지능 원점수가 가장 낮은 것은? (단, 지능 원점수는 정규분포를 따른다)

  1. Z점수 1.5
  2. 백분위 90
  3. T점수 60
  4. 스테나인 2등급
(정답률: 65%)
  • 각각의 척도는 지능 원점수를 다른 방식으로 변환한 것이다. 이 중에서 가장 낮은 것은 원점수를 변환한 값이 가장 작은 것이다.

    Z점수는 평균을 기준으로 표준편차의 몇 배수인지를 나타내는데, 1.5는 평균보다 1.5배 표준편차가 큰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다른 척도들보다 높은 점수이다.

    백분위는 전체 표본 중 해당 점수보다 낮은 점수의 비율을 백분율로 나타낸 것이다. 90은 전체 표본 중 상위 10%에 해당하는 점수를 의미한다. 따라서 다른 척도들보다 높은 점수이다.

    T점수는 평균이 50, 표준편차가 10인 표준점수로 변환한 것이다. 따라서 60은 평균보다 10점 높은 것으로, 다른 척도들보다 낮은 점수이다.

    스테나인은 일종의 등급으로, 1등급부터 5등급까지 나누어진다. 따라서 다른 척도들과는 비교할 수 없다.

    따라서 정답은 "T점수 60"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 에릭슨(E. Erikson)의 심리사회적 발달단계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만을 모두 고른 것은?

  1. ㄱ, ㄷ
  2. ㄱ, ㄴ, ㄷ
(정답률: 73%)
  •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단계는 총 8단계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중에서 "ㄱ"과 "ㄷ"는 각각 1단계와 5단계를 나타냅니다.

    1단계는 신생아기에서 18개월까지의 단계로서, 신체적인 만족과 안정감을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이 단계에서는 어머니와의 신뢰와 안전감이 중요하며, 이를 충족시키지 못하면 불안과 불신이 생길 수 있습니다.

    5단계는 12세에서 18세까지의 청소년기에 해당하는 단계로서, 정체성과 역할에 대한 고민이 시작됩니다. 이 단계에서는 자신의 역할과 가치에 대한 인식이 중요하며, 이를 충족시키지 못하면 혼란과 불안이 생길 수 있습니다.

    따라서 "ㄱ"과 "ㄷ"는 각각 초기 아동기와 청소년기에 해당하는 단계를 나타내므로, 이 두 가지가 정답인 것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 베버(M. Weber)의 관료제 특성과 순기능 및 역기능을 연결한 것으로 옳지 않은 것은? (순서대로 관료제 특성, 순기능, 역기능)

  1. 분업과 전문화, 전문성, 권태
  2. 몰인정성, 합리성, 사기저하
  3. 규정과 규칙, 계속성과 통일성, (경직성, 본말전도)
  4. 경력지향성, 유인체제, 의사소통 저해
(정답률: 70%)
  • 경력지향성은 관료들이 자신의 경력과 지위를 중요시하고, 승진과 진급에 대한 욕구가 강하다는 특성입니다. 이는 순기능으로서 조직 내에서 경력과 능력에 따라 적절한 인사이동이 이루어지며, 조직의 안정성과 전문성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경력지향성이 지나치게 강해지면 유인체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유인체제란 조직 내에서 인센티브나 보상 등의 제도가 부적절하게 운영되어, 업무 수행에 대한 열의와 성과가 떨어지는 현상을 말합니다. 또한, 경력지향성이 지나치게 강해지면 의사소통 저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는 조직 내에서 정보의 비대칭성이 발생하고, 의견 충돌이나 정보 공유가 원활하지 않아 업무 수행에 지장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경력지향성은 적절한 수준에서 유지되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8. 학교운영위원회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위원 수는 5명 이상 20명 이하의 범위에서 학교의 규모 등을 고려하여 교육부령으로 정한다.
  2. 국립ㆍ공립 학교의 경우 학교의 예산안과 결산, 학교교육과정의 운영방법, 학교급식 등을 심의한다.
  3. 국립ㆍ공립 학교의 경우 「교육공무원법」 제29조의3제8항에 따른 공모 교장의 공모 방법, 임용, 평가 등을 심의한다.
  4. 학교운영의 자율성을 높이고 지역의 실정과 특성에 맞는 다양하고도 창의적인 교육을 할 수 있도록 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정답률: 68%)
  • 위원 수를 교육부령으로 정하는 것이 옳지 않은 것이다. 이는 법령으로 정해져 있기 때문에 교육부령으로 정하는 것이 아니라, 법령에 따라 정해져야 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9. 자유학기제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자유학기제 기간에는 중간고사, 기말고사, 수행평가 등의 평가를 실시할 수 없다.
  2. 2013년도에 연구학교에서 시작되었고, 2015년도부터 모든 중학교에서 시행되었다.
  3. 자유학기 활동으로는 진로탐색 활동, 주제선택 활동, 예술ㆍ체육 활동, 동아리 활동이 있다.
  4. 중학교의 장은 해당 학교 교원 및 학부모의 의견을 수렴하여 자유학기제의 실시 여부를 결정할 수 있다.
(정답률: 75%)
  • 자유학기제는 학생들이 학교에서 정규 교육과는 다른 활동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제도입니다. 이 기간 동안에는 중간고사, 기말고사, 수행평가 등의 평가를 실시할 수 없습니다. 2013년에 연구학교에서 시작되었고, 2015년부터는 모든 중학교에서 시행되고 있습니다. 자유학기 활동으로는 진로탐색 활동, 주제선택 활동, 예술ㆍ체육 활동, 동아리 활동 등이 있습니다. 중학교의 장은 해당 학교 교원 및 학부모의 의견을 수렴하여 자유학기제의 실시 여부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0. 지방교육재정교부금제도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기준재정수입액은 교육ㆍ학예에 관한 지방자치단체 교육비특별회계의 수입예상액으로 한다.
  2. 기준재정수입액을 산정하기 위한 각 측정단위의 단위당 금액을 단위비용이라 한다.
  3. 교육부장관은 기준재정수입액이 기준재정수요액에 미치지 못하는 지방자치단체에 대해서는 그 부족한 금액을 기준으로 하여 보통교부금을 총액으로 교부한다.
  4. 특별교부금은 지방교육행정 및 지방교육재정의 운용실적이 우수한 지방자치단체에 재정지원이 필요할 때 교부한다.
(정답률: 52%)
  • "교육부장관은 기준재정수입액이 기준재정수요액에 미치지 못하는 지방자치단체에 대해서는 그 부족한 금액을 기준으로 하여 보통교부금을 총액으로 교부한다."가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기준재정수입액을 산정하기 위한 각 측정단위의 단위당 금액을 단위비용이라고 하는 이유는, 예를 들어 학생 1명당 교육비용을 산정할 때, 그 비용을 학생 수로 나누어서 구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구한 단위당 비용을 기준으로 교육재정을 산정하게 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1. 17세기 서양의 실학주의 철학 사조에서 강조하는 교육의 특징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인문적 실학주의-고전연구를 통해 현실생활에 잘 적응하는 유능한 인간 양성을 강조하였다.
  2. 사회적 실학주의-여행과 같은 경험중심 교육을 통하여 사회적 조화와 신사 양성을 교육목적으로 강조하였다.
  3. 감각적 실학주의-감각적 경험을 통하여 생활의 지식을 습득하며, 이해와 판단을 중시하는 교육방법을 강조하였다.
  4. 인문적 실학주의-고전중심의 교과를 토의와 설명에 의해 개별적으로 교육하는 것을 강조하였다.
(정답률: 37%)
  • 감각적 실학주의는 감각적 경험을 중시하는 교육방법을 강조하지만, 실제로는 이해와 판단을 중시하는 것이 아니라 경험을 통해 습득한 지식을 그대로 받아들이는 경향이 있어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 감각적 (=과학적) 실학주의
    특징
    1. 지식은 감각이나 경험을 통해 온다. 기억 활동보다 감각적 지각 훈련에 기초를 둠
    2. 감각과 경험을 중시하며, 실물교수법 및 직관적 교수법을 통한 교육을 강조하였다.
    Cf. 감각적 경험을 통하여 생활의 지식을 습득하며, 이해와 판단을 중시하는 교육 방법을 강조하였다 (X) -> 틀린 선지로, 감각적 지각훈련이 중요하다고 강조하였다!
    3. 모국어 사용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4. 객관적 자연주의, 베이컨의 귀납법이 감각적 실학주의에 해당한다.
    5. 자연과학의 지식과 방법론을 활용하여 교육의 현실적 적합성과 실용성을 추구하였다.
    6. 코메니우스: 대교수학, 세계도회, 신과의 영원한 행복, 범지적 교과론, 단선형 4단계 학제, 기회균등, 어머니 무릎학교, 모국어 학교, 라틴어 학교(김나지움), 대집단, 객관적 자연의 질서에 부합하는 합자연의 교육원리 강조
    7. 로크: 경험론, 근대적 능력도야설(형식도야설), 상류사회의 자제 중심, 자선학교와 공중학교 설립에 영향(공교육 사상 주장), 미덕-지혜-도야, 지-덕-체 삼육론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2. 다음은 자녀의 학업성취 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부모활동이다. 이 활동에 해당하는 자본의 명칭은?

  1. 재정자본(financial capital)
  2. 인간자본(human capital)
  3. 문화자본(cultural capital)
  4. 사회자본(social capital)
(정답률: 73%)
  • 위 활동은 부모와 자녀 간의 관계를 강화하고, 부모와 다른 교육자들과의 네트워크를 형성하여 자녀의 학업성취를 향상시키는데 도움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사회자본(social capital)"에 해당합니다. 사회자본은 사회적 관계와 네트워크를 통해 형성되는 자원으로, 이를 통해 정보, 지식, 자원 등을 공유하고 상호작용하여 혜택을 얻을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3. (가)와 (나)에 해당하는 교육과정 유형을 바르게 짝지은 것은? (순서대로 가, 나)

  1. 실제적 교육과정, 영 교육과정
  2. 잠재적 교육과정, 영 교육과정
  3. 영 교육과정, 실제적 교육과정
  4. 영 교육과정, 잠재적 교육과정
(정답률: 89%)
  • 가)는 학습자가 실제로 경험하고 습득한 것을 나타내는 실제적 교육과정이고, 나)는 학습자의 잠재력을 개발하기 위한 교육과정인 잠재적 교육과정입니다. 이유는 가)에서는 학습자가 이미 습득한 것을 평가하고 발전시키는 것이 주요 목표이며, 나)에서는 학습자의 잠재력을 발견하고 개발하는 것이 주요 목표이기 때문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4. 다음은 켈러(J. Keller)의 ARCS 이론에 기초하여 동기 유발ㆍ유지를 위해 수립한 교수학습 전략들이다. (가)~(라)에 해당하는 ARCS 요소를 바르게 짝지은 것은? (순서대로 가, 나, 다, 라)

  1. 주의집중, 관련성, 만족감, 자신감
  2. 자신감, 주의집중, 관련성, 만족감
  3. 만족감, 관련성, 주의집중, 자신감
  4. 주의집중, 자신감, 관련성, 만족감
(정답률: 81%)
  • - (가) 주의 집중: 학습자의 관심과 집중을 유발하기 위한 전략
    - (나) 자신감: 학습자의 자신감을 높이고 학습 동기를 유지하기 위한 전략
    - (다) 관련성: 학습 내용과 학습자의 관심사와 연결하여 학습 동기를 유발하기 위한 전략
    - (라) 만족감: 학습자가 학습 결과에 대해 만족감을 느끼도록 하여 학습 동기를 유지하기 위한 전략

    정답은 "주의집중, 자신감, 관련성, 만족감"입니다. 이유는 ARCS 이론에서는 학습자의 관심과 집중, 자신감, 학습 내용과 학습자의 관심사와의 연결, 학습 결과에 대한 만족감이 학습 동기를 유발하고 유지하는 요소로 강조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를 바탕으로 교수학습 전략을 수립할 때는 이러한 요소들을 고려하여 전략을 구성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5.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가네(R. Gagné)의 학습 결과 유형은?

  1. 지적기능
  2. 인지전략
  3. 언어정보
  4. 운동기능
(정답률: 55%)
  • 이 설명은 "지적기능"에 해당합니다. 가네의 학습 결과 유형 중 "지적기능"은 지적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으로, 이를 위해 추론, 문제해결, 결론 도출 등의 능력을 강화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그림에서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추론과 결론 도출 과정이 나타나 있으며, 이는 지적기능을 강화하는 학습 방법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6. 새로운 교육의 방향을 제시하기 위해 고종이 갑오개혁 시기에 반포한 「교육입국조서」의 내용으로 옳은 것만을 모두 고른 것은?

  1. ㄱ, ㄴ
  2. ㄱ, ㄹ
  3. ㄴ, ㄷ
  4. ㄷ, ㄹ
(정답률: 72%)
  • "ㄷ"은 교육의 목적을 '국민교육'으로 명시하고, 교육의 내용을 '실학'으로 강조하여 현실적이고 실용적인 교육을 추구하겠다는 의지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또한 "ㄹ"은 교육의 방법을 '자율적'이고 '실용적'으로 바꾸겠다는 의지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이는 기존의 교육 방식에서 벗어나 자기주도적이고 창의적인 교육을 추구하겠다는 의지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7. 장학의 유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임상장학-학급 내에서 수업의 질을 개선하기 위한 것으로, 교사와 학생 사이에서 이루어지는 상호작용에 초점을 둔다.
  2. 약식장학-평상시에 교장 및 교감의 계획과 주도하에 이루어지는 것으로, 다른 장학형태의 보완적인 성격을 지닌다.
  3. 동료장학-수업전략을 개발하기 위한 것으로, 교사 간에 상호협력하는 장학형태이다.
  4. 요청장학-교내 자율장학으로, 사전 예방차원에서 전문적이고 집중적인 지원이 필요한 경우 이루어지는 장학형태이다.
(정답률: 70%)
  • 옳지 않은 설명은 "요청장학-교내 자율장학으로, 사전 예방차원에서 전문적이고 집중적인 지원이 필요한 경우 이루어지는 장학형태이다." 이유는 이 설명은 올바르게 장학 유형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 요청장학 교사들끼리 자율장학을 하는 과정에서 교사들만으로 해결할 수 없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장학담당자의 필요성을 느껴 장학자를 초청함으로써 이루어지는 장학이다. 요청장학의 장학의 내용이나 방법면의 분류가 아니고 장학이 이루어지는 원인과 형식에 의한 분류(기관수준과 개인수준)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8. 문항들 간의 동질성을 평가하기 위한 지수로 부적합한 것은?

  1. Cronbach's 계수
  2. Kuder-Richardson 20
  3. Kuder-Richardson 21
  4. Kappa 계수
(정답률: 73%)
  • Cronbach's 계수와 Kuder-Richardson 20, 21은 모두 내적 일관성을 평가하는 지수로, 하나의 변수에 대한 여러 개의 문항들 간의 동질성을 평가합니다. 하지만 Kappa 계수는 두 개 이상의 변수 간의 일치도를 평가하는 지수로, 예를 들어 의사들이 동일한 진단을 내리는지 여부를 평가할 때 사용됩니다. 따라서 문항들 간의 동질성을 평가하기 위한 지수로는 부적합합니다.
  • Cohen의 Kappa 계수는 두 명의 평가자간의 일치성을 나타내는 지표로 사용하는 자수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9. 독학학위제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만을 모두 고른 것은?

  1. ㄱ, ㄷ
  2. ㄱ, ㄹ
  3. ㄴ, ㄷ
  4. ㄴ, ㄹ
(정답률: 83%)
  • 독학학위제란 개인이 자신의 능력과 시간을 활용하여 학위를 취득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대학교에서 수업을 듣지 않고도 독학으로 필요한 지식을 습득하고, 필요한 논문을 작성하여 학위를 취득할 수 있습니다.

    보기에서 정답이 "ㄴ, ㄹ" 인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 "ㄱ, ㄷ": 독학학위제는 대학교에서 수업을 듣지 않고 개인이 스스로 공부하여 학위를 취득하는 방법입니다. 따라서 대학교에서 수업을 듣는 것과는 다른 방법이므로 "ㄱ, ㄷ"은 옳지 않습니다.
    - "ㄱ, ㄹ": 독학학위제는 개인이 스스로 공부하여 학위를 취득하는 방법이지만, 이를 인정하는 대학교가 있습니다. 따라서 대학교와 연계되어 있는 경우도 있으므로 "ㄱ, ㄹ"은 옳지 않습니다.
    - "ㄴ, ㄷ": 독학학위제는 개인이 스스로 공부하여 학위를 취득하는 방법이지만, 이를 인정하는 대학교가 있습니다. 따라서 대학교와 연계되어 있는 경우도 있으므로 "ㄴ, ㄷ"은 옳습니다.
    - "ㄴ, ㄹ": 독학학위제는 개인이 스스로 공부하여 학위를 취득하는 방법이지만, 이를 인정하는 대학교가 있습니다. 따라서 대학교와 연계되어 있는 경우도 있으므로 "ㄴ, ㄹ"은 옳습니다.
  • ㄱ에서 독학학위과정은 교양과정, 전공기초과정, 전공심화과정 종합시험 등의 4개 인정 시험을 통과하면, 학사학위를 수여하는 제도이다. 보기의 답지 ㄷ에서 독학에 의한 학위취득제도는 고등학교를 마친 후 경제적․시간적 제약 때문에 대학에 진학하지 못한 사람이라 할지라도 자학자습과 다양한 교육기관과 매체를 이용하여 학습한 후 국가기관이 실시하는 시험절차를 거쳐서 학사학위를 취득할 수 있도록 하는 제도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0. 피터스(R. Peters)는 교육의 개념을 3가지 준거로 구분하였다. 그 중 규범적 준거(normative criterion)에 근거한 교육의 개념으로 옳은 것만을 모두 고른 것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ㄴ, ㄷ
  2. ㄱ, ㄴ, ㄷ
(정답률: 58%)
  • 정답은 "ㄱ"입니다. 규범적 준거에 근거한 교육의 개념은 교육의 목적이 사회적 규범을 준수하는 데 있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이에 부합하는 것은 "ㄱ"입니다. "ㄷ"는 개인의 자율성과 창의성을 중시하는 개념, "ㄴ, ㄷ"는 지식과 기술을 중시하는 개념, "ㄱ, ㄴ, ㄷ"는 모든 요소를 고루 갖춘 개념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 이전회차목록 다음회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