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급 국가직 공무원 교육학개론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9-04-06)

9급 국가직 공무원 교육학개론
(2019-04-06 기출문제)

목록

1. 교육재정의 특성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재정은 공공의 이익을 도모하는 국가활동과 정부의 시책을 위해 사용되어야 한다는 공공성이 있다.
  2. 공권력을 통하여 기업과 국민 소득의 일부를 조세를 통해 정부의 수입으로 이전하는 강제성을 가지고 있다.
  3. 수입이 결정된 후에 지출을 조정하는 양입제출(量入制出)의 원칙이 적용된다.
  4. 존속기간이 길다고 하는 영속성을 특성으로 한다.
(정답률: 63%)
  • 수입이 결정된 후에 지출을 조정하는 양입제출(量入制出)의 원칙이 적용된다는 것은 옳지 않습니다. 교육재정은 일정한 예산안을 기반으로 지출이 결정되며, 수입과 지출은 동시에 조정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양입제출 원칙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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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학교 조직이 갖고 있는 관료제의 특성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교장-교감-교사의 위계구조
  2. 과업수행의 통일성을 기하기 위한 규정과 규칙
  3. 연공서열과 업적에 의해 결정되는 승진 체계
  4. 인간적인 감정 교류가 중시되는 교사-학생의 관계
(정답률: 69%)
  • 인간적인 감정 교류가 중시되는 교사-학생의 관계는 관료제의 특성이 아니라 인간적인 측면에서의 교육적 가치를 강조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관료제는 조직 내에서 위계구조, 규정과 규칙, 승진 체계 등을 중시하는 특성을 갖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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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2급 정교사인 사람이 1급 정교사가 되고자 할 때 받아야 하는 연수는?

  1. 직무연수
  2. 자격연수
  3. 특별연수
  4. 지정연수
(정답률: 86%)
  • 2급 정교사에서 1급 정교사로 승진하려면 자격연수를 받아야 합니다. 이는 해당 직무에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보완하고 업데이트하기 위한 교육과정으로, 1급 정교사로서 필요한 역량을 갖추기 위해 반드시 수행되어야 합니다. 직무연수는 일반적으로 해당 직무에서 필요한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교육과정이며, 특별연수와 지정연수는 특정 분야나 조직에서 필요한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교육과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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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방어기제는?

  1. 억압(repression)
  2. 반동형성(reaction formation)
  3. 치환(displacement)
  4. 부인(denial)
(정답률: 75%)
  • 반동형성(reaction formation)은 자신이 원하는 것과는 반대되는 감정이나 행동을 보이는 것을 말합니다. 이 방어기제에서는 성적인 욕구를 억압하고 있지만, 그 대신에 반대되는 성적인 행동을 보이는 것입니다. 따라서, 위 그림에서는 성적인 상황에서 반대되는 행동을 보이는 것으로 반동형성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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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구성원의 성숙도를 지도자 행동의 효과성에 영향을 주는 주요 요인으로 보는 리더십 이론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조직의 상황과 관련 없이 최선의 리더십 유형이 있다고 본다.
  2. 허시(P. Hersey)와 블랜차드(K. Blanchard)의 상황적 리더십 이론이 대표적이다.
  3. 블레이크(R. Blake)와 모튼(J. Mouton)에 의해 완성된 리더십 이론이다.
  4. 유능한 지도자는 환경보다는 유전적인 특성에 달려 있다고 본다.
(정답률: 72%)
  • 구성원의 성숙도를 지도자 행동의 효과성에 영향을 주는 주요 요인으로 보는 리더십 이론은 상황적 리더십 이론이다. 이론의 대표적인 연구자로는 허시(P. Hersey)와 블랜차드(K. Blanchard)가 있다. 이 이론은 조직의 상황에 따라 최적의 리더십 유형이 달라질 수 있다는 것을 강조한다. 따라서 지도자는 구성원의 성숙도와 상황을 고려하여 적절한 리더십 스타일을 선택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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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초ㆍ중등교육법」상 국ㆍ공립학교 학교회계의 세입(歲入)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지방자치단체의 교육비특별회계로부터 받은 전입금
  2. 학교발전기금으로부터 받은 전입금
  3. 사용료 및 수수료
  4. 지방교육세
(정답률: 47%)
  • 초ㆍ중등교육법에서는 국ㆍ공립학교의 학교회계 세입에 대해 다양한 항목을 규정하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지방교육세"는 해당되지 않는 항목입니다. 이는 지방교육세가 국ㆍ공립학교의 자체적인 세입이 아니라, 지방자치단체의 교육비특별회계에서 받은 전입금으로 구성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국ㆍ공립학교의 학교회계 세입에는 "지방교육세"가 포함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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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법적용의 우선원칙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지방자치법」과 「지방교육자치에 관한 법률」이 충돌할 경우 전자를 우선적으로 적용한다.
  2. 「초ㆍ중등교육법」과 「초ㆍ중등교육법 시행령」이 충돌할 경우 후자를 우선적으로 적용한다.
  3. 「노동조합 및 노동관계조정법」과 「교원의 노동조합 설립 및 운영 등에 관한 법률」이 충돌할 경우 후자를 우선적으로 적용한다.
  4. 신법과 구법이 충돌할 때에는 먼저 제정된 법을 우선적으로 적용한다.
(정답률: 50%)
  • 법적용의 우선원칙은 법령 간 충돌이 있을 경우 어떤 법령을 우선적으로 적용할 것인지를 결정하는 원칙입니다. 이 중에서도 특별한 법령이 있을 경우 그 법령을 우선적으로 적용하는 것을 우선원칙으로 합니다. 따라서 "「노동조합 및 노동관계조정법」과 「교원의 노동조합 설립 및 운영 등에 관한 법률」이 충돌할 경우 후자를 우선적으로 적용한다." 인 이유는 교원의 노동조합 설립 및 운영 등에 관한 법률이 노동조합 및 노동관계조정법보다 특별한 법령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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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초ㆍ중등학교에 근무하는 교원과 직원의 신분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수석교사는 교육전문직원이다.
  2. 공립학교 행정실장은 교육공무원이다.
  3. 교장은 별정직 공무원이다.
  4. 공무원인 교원은 특정직 공무원이다.
(정답률: 46%)
  • 정답은 "공무원인 교원은 특정직 공무원이다."입니다. 이유는 교원은 국가의 교육정책을 실행하고 교육과 학생들의 안전을 보장하는 공무원으로서, 교육공무원법에 따라 특정직 공무원으로 분류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초ㆍ중등학교에 근무하는 교원과 직원은 모두 공무원이지만, 교원은 특정직 공무원으로 분류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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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실존주의 교육철학관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교육의 목적은 자유롭고 주체적이며 창조적인 인간형성에 있다.
  2. 교육은 자기결정적인 자아의 형성을 위한 것이다.
  3. 교육에서는 인간적인 만남이 중요하다.
  4. 인간의 본질을 규격화된 것으로 이해한다.
(정답률: 64%)
  • 인간의 본질을 규격화된 것으로 이해하는 것은 실존주의 교육철학과는 맞지 않는다. 실존주의 교육철학은 인간의 본질을 개인의 경험과 존재에 근거하여 이해하며, 이를 바탕으로 자유롭고 주체적이며 창조적인 인간형성을 추구한다. 인간의 본질을 규격화된 것으로 이해하는 것은 보편적이고 일반화된 개념에 따라 인간을 이해하는 것이므로, 개인의 경험과 존재를 고려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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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코메니우스(J. A. Comenius)의 교육사상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고전(古典)의 내용을 체계적으로 전달하고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2. 감각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3. 교육을 이끌어가는 방법상의 원리를 자연에서 찾는다.
  4. 수업에서는 사물이 사물에 대한 언어보다 앞서야 한다.
(정답률: 53%)
  • "고전(古典)의 내용을 체계적으로 전달하고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옳은 설명입니다. 코메니우스는 교육의 목적을 지식의 습득과 이해로 보았으며, 이를 위해 고전적인 교육 방법을 강조했습니다. 그는 또한 감각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교육을 이끌어가는 방법상의 원리를 자연에서 찾고 수업에서는 사물이 사물에 대한 언어보다 앞서야 한다는 원칙을 제시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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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학생이 사전에 온라인 등으로 학습내용을 공부해 오게 한 후 학교 수업에서는 문제해결이나 토론 등의 상호작용에 중점을 두는 수업 형태는?

  1. 플립러닝(flipped learning)
  2. 탐구수업
  3. 토론수업
  4. 문제기반학습(problem-based learning)
(정답률: 69%)
  • 플립러닝은 학생이 사전에 학습내용을 스스로 공부하고, 수업에서는 문제해결이나 토론 등의 상호작용에 중점을 두는 수업 형태이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학생이 사전에 학습내용을 공부해 오는 것이 플립러닝의 핵심이며, 이후 수업에서는 상호작용에 중점을 둔다는 점에서 플립러닝이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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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학교의 시설, 교사의 자질, 교육과정 등의 측면에서 학교 간의 차이가 없어야 한다.”라는 관점에 해당하는 것은?

  1. 교육기회의 허용적 평등
  2. 장학금 제도
  3. 교육조건의 평등
  4. 대학입학특별전형제도
(정답률: 87%)
  • "교육조건의 평등"은 모든 학생들이 학교 시설, 교사의 자질, 교육과정 등에서 동등한 교육 기회를 받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는 경제적, 지역적, 인종적 차별 등으로 인해 교육 기회가 불균형하게 분배되는 것을 방지하고, 모든 학생들이 자신의 능력과 열정에 따라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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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학교교육의 기능을 보는 관점이 다른 것은?

  1. 학교는 불평등한 경제적 구조를 재생산한다.
  2. 학교의 문화전달과 사회통합적 기능을 높이 평가한다.
  3. 학교는 능력에 맞게 인재를 사회의 적재적소에 배치하는 데 기여한다.
  4. 학교교육의 사회화 기능을 긍정적으로 평가한다.
(정답률: 89%)
  • 학교는 교육을 받는 학생들의 배경과 경제적 지위에 따라 교육의 질과 수준이 다르게 제공되기 때문에, 이러한 불평등한 경제적 구조를 유지하고 재생산하는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즉, 부유한 가정에서 온 학생들은 더 나은 교육을 받아 좋은 대학에 진학하고, 좋은 직장에 취업하는 등의 경제적 이점을 누리는 반면, 가난한 가정에서 온 학생들은 교육의 질과 수준이 낮아져 경제적 불평등을 유지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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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인지주의 학습전략 중 기존에 가지고 있던 정보를 새로운 정보에 연결하여 정보를 유의미한 형태로 바꾸는 것은?

  1. 정적 강화
  2. 부적 강화
  3. 체계적 둔감화
  4. 정교화
(정답률: 87%)
  • 정교화는 기존에 가지고 있던 정보를 새로운 정보와 연결하여 유의미한 형태로 바꾸는 학습전략입니다. 이는 다른 보기들과 달리 정보를 보다 정교하게 다루고, 더욱 깊이 이해하고자 하는 노력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정교화"가 정답인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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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형태주의 심리학(Gestalt psychology)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학습자는 세상을 지각할 때 외부자극을 단순히 합하는 것 이상의 작업을 수행한다.
  2. 문제 장면에 존재하는 다양한 요소의 관계를 파악하는 통찰에 주목한다.
  3. 학습은 인지구조의 변화가 아니라 행동의 변화를 나타낸다.
  4. 쾰러(W. Köhler)의 유인원 실험은 중요한 근거를 제공한다.
(정답률: 69%)
  • "학습은 인지구조의 변화가 아니라 행동의 변화를 나타낸다."는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형태주의 심리학은 학습이 인지구조의 변화를 통해 이루어진다고 주장합니다. 즉, 학습자는 외부자극을 단순히 합하는 것 이상의 작업을 수행하며, 문제 장면에 존재하는 다양한 요소의 관계를 파악하는 통찰에 주목합니다. 쾰러의 유인원 실험은 이러한 형태주의 심리학의 주장을 뒷받침하는 중요한 근거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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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조선시대 성균관 유생의 출석 확인을 위한 방식은?

  1. 학교모범(學校模範)
  2. 원점법(圓點法)
  3. 탕평책(蕩平策)
  4. 학교사목(學校事目)
(정답률: 68%)
  • 원점법은 성균관 유생들이 출석할 때 사용한 방식으로, 출석부에 원을 그리고 출석한 유생들은 원 안에 자신의 이름을 적어 넣었습니다. 이를 통해 출석 여부를 확인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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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가)와 (나)에 해당하는 평가의 유형을 옳게 짝 지은 것은? (순서대로 가, 나)

  1. 준거참조평가, 성장참조평가
  2. 준거참조평가, 능력참조평가
  3. 규준참조평가, 성장참조평가
  4. 규준참조평가, 능력참조평가
(정답률: 44%)
  • 가)는 "준거참조평가"이고, 나)는 "성장참조평가"이다.

    준거참조평가는 기준이 되는 규정이나 기준을 바탕으로 평가하는 것을 말하며, 이 경우에는 "업무수행능력기준"을 기준으로 평가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성장참조평가는 개인의 성장과 발전 가능성을 중심으로 평가하는 것을 말하며, 이 경우에는 "업무수행능력의 성장 및 발전 가능성"을 평가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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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사회인지이론에서 주장하는 관찰학습의 단계를 순서대로 바르게 나열한 것은?

  1. 파지단계 → 재생단계 → 동기화단계 → 주의집중단계
  2. 주의집중단계 → 파지단계 → 재생단계 → 동기화단계
  3. 동기화단계 → 주의집중단계 → 파지단계 → 재생단계
  4. 재생단계 → 주의집중단계 → 동기화단계 → 파지단계
(정답률: 83%)
  • 정답은 "주의집중단계 → 파지단계 → 재생단계 → 동기화단계"입니다.

    주의집중단계는 관찰자가 대상에 주의를 집중하고 관찰을 시작하는 단계입니다. 파지단계는 대상의 주요 특징을 파악하고 인지하는 단계입니다. 재생단계는 관찰자가 대상의 행동을 자신의 머릿속에서 상상하며 이해하는 단계입니다. 마지막으로 동기화단계는 관찰자가 대상의 행동을 자신의 행동과 연결시켜 이해하는 단계입니다. 이러한 단계를 거쳐 관찰자는 대상의 행동을 이해하고 예측할 수 있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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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상황학습(situated learning)의 설계 원리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지식이나 기능은 유의미한 맥락 안에서 제공되어야 한다.
  2. 교실에서 학습한 것과 교실 밖에서 필요로 하는 것의 관계 형성을 돕는다.
  3. 전이(transfer)를 촉진할 수 있도록 추상적인 형태의 지식을 제공한다.
  4. 다양한 사례를 활용하여 능동적인 문제해결을 유도한다.
(정답률: 65%)
  • 전이(transfer)를 촉진할 수 있도록 추상적인 형태의 지식을 제공한다.가 옳지 않은 것입니다. 상황학습에서는 추상적인 형태의 지식보다는 구체적인 상황에서의 경험과 실습을 통해 학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추상적인 지식보다는 실제 상황에서의 경험과 실습을 중심으로 학습을 설계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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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타일러(R. W. Tyler)의 교육과정 이론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교육목표를 설정할 때 학습자, 사회, 교과를 균형 있게 고려한다.
  2. 교육과정을 교육목적, 교육내용, 교육방법, 학습활동까지 포함하는 경험으로 파악한다.
  3. 학습목표를 행위동사로 진술할 것을 주장한다.
  4. 기존 교육과정에 대해 기계적이고 절차적인 모형이라는 비판을 가하였다.
(정답률: 64%)
  • "기존 교육과정에 대해 기계적이고 절차적인 모형이라는 비판을 가하였다."가 옳지 않은 것입니다. 타일러는 교육과정을 교육목적, 교육내용, 교육방법, 학습활동까지 포함하는 경험으로 파악하며, 학습목표를 행위동사로 진술할 것을 주장하며, 교육목표를 설정할 때 학습자, 사회, 교과를 균형 있게 고려하는 것을 제안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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