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타일러(Tyler)가 제시한 학습경험을 효과적으로 조직하는 원리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2. 밑줄 친 부분에서 설명하고 있는 시험의 기능으로 보기 어려운 것은?
3. 형식학습과 비교한 비형식 학습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4.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교육행정 과정의 요소는?
5. 학부모가 지출한 교재비를 교육비의 기준에 따라 분류할 때, 옳은 것으로만 묶은 것은?
6. 비판적 교육철학 또는 비판교육학(critical pedagogy)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7.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조선시대 교재는?
8. 전직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9.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평생교육 문헌은?
10. 교육법의 존재형식과 그 구체적인 예의 연결이 옳지 않은 것은?
11.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이론은?
12.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교육정책 결정 모형은?
13.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정의적 특성 측정방법은?
14. 숙달목표지향성의 특징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5. 홀랜드(Holland)가 제안한 직업흥미유형 간 유사성이 가장 낮은 조합은?
16. 인지주의 학습이론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7. 구인타당도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8. 장학개념의 변천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9. 가네(Gagné)가 제시한 학습의 결과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20. 지능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설명: 타일러가 제시한 학습경험을 효과적으로 조직하는 원리는 "계열성의 원리", "계속성의 원리", "통합성의 원리"이다. 이들 원리는 학습자가 새로운 지식을 습득하고 이전에 배운 지식과 연결하며 지속적으로 학습을 이어나갈 수 있도록 돕는다. 반면, "유용성의 원리"는 학습자가 학습한 내용이 실생활에서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도록 학습 경험을 설계하는 원리이다. 이는 타일러가 제시한 학습경험을 조직하는 원리 중에서는 포함되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