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급 국가직 공무원 교육학개론 필기 기출문제복원 (2020-07-11)

9급 국가직 공무원 교육학개론
(2020-07-11 기출문제)

목록

1. 타일러(Tyler)가 제시한 학습경험을 효과적으로 조직하는 원리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계열성의 원리
  2. 유용성의 원리
  3. 계속성의 원리
  4. 통합성의 원리
(정답률: 70%)
  • 정답: "유용성의 원리"

    설명: 타일러가 제시한 학습경험을 효과적으로 조직하는 원리는 "계열성의 원리", "계속성의 원리", "통합성의 원리"이다. 이들 원리는 학습자가 새로운 지식을 습득하고 이전에 배운 지식과 연결하며 지속적으로 학습을 이어나갈 수 있도록 돕는다. 반면, "유용성의 원리"는 학습자가 학습한 내용이 실생활에서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도록 학습 경험을 설계하는 원리이다. 이는 타일러가 제시한 학습경험을 조직하는 원리 중에서는 포함되지 않는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 밑줄 친 부분에서 설명하고 있는 시험의 기능으로 보기 어려운 것은?

  1. 교육과정과 교수방법 개선
  2. 지식의 공식화와 위계화
  3. 기존 사회질서의 정당화와 재생산
  4. 규범과 가치관 통제
(정답률: 81%)
  • "지식의 공식화와 위계화", "기존 사회질서의 정당화와 재생산", "규범과 가치관 통제"는 모두 시험의 기능으로 보기 쉽지만, "교육과정과 교수방법 개선"은 시험의 기능으로 보기 어려운 것입니다. 이유는 시험의 기능은 주로 시험의 목적과 관련된 것들을 나열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교육과정과 교수방법 개선"은 시험의 목적과 관련이 있을 수 있지만, 다른 항목들에 비해 덜 직접적으로 시험의 목적과 관련된 것으로 보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 형식학습과 비교한 비형식 학습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시간-단기간 및 시간제 학생
  2. 목적-일반적인 목적 및 학위수여
  3. 내용-개인화된 내용 및 학습자가 입학조건 결정
  4. 전달방식-자원의 절약 및 유연한 체제
(정답률: 81%)
  • "목적 - 일반적인 목적 및 학위수여"는 비형식 학습의 특징이 아니라 형식 학습의 특징입니다. 비형식 학습은 목적이 개인화되어 있고, 학습자가 입학조건을 결정하며, 전달방식이 자원의 절약과 유연한 체제를 가지고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교육행정 과정의 요소는?

  1. 기획
  2. 명령
  3. 조정
  4. 통제
(정답률: 88%)
  • 교육행정 과정에서는 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여러 가지 활동이 이루어집니다. 이 활동들은 기획, 명령, 조정, 통제의 과정을 거쳐 이루어집니다. 이 중에서도 위의 그림에서는 "교육과정의 내용을 적정하게 조정하는 과정"을 나타내고 있으므로 정답은 "조정"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 학부모가 지출한 교재비를 교육비의 기준에 따라 분류할 때, 옳은 것으로만 묶은 것은?

  1. 직접교육비, 사교육비, 공부담 교육비
  2. 직접교육비, 사교육비, 사부담 교육비
  3. 간접교육비, 공교육비, 공부담 교육비
  4. 간접교육비, 공교육비, 사부담 교육비
(정답률: 62%)
  • 정답: "직접교육비, 사교육비, 사부담 교육비"

    - 직접교육비: 학생 개인이 직접 지출하는 교육비로, 학교 수업에 필요한 교재비, 학용품비, 교통비 등이 해당됩니다.
    - 사교육비: 학생 개인이 학교 외부에서 받는 교육비로, 학원 등의 교육비가 해당됩니다.
    - 사부담 교육비: 학부모가 부담하는 교육비로, 학교운영비, 교육시설유지비, 교원급여 등이 해당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 비판적 교육철학 또는 비판교육학(critical pedagogy)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인간의 자유로운 의식의 형성을 억압하고 왜곡하는 사회적, 경제적, 정치적 제약요인들을 분석하고 비판한다.
  2. 하버마스(J. Habermas), 지루(H. Giroux), 프레이리(P. Freire) 등이 대표적인 학자이다.
  3. 지식 획득을 포함한 인간의 모든 인식행위는 가치중립적인 것으로 간주한다.
  4. 교육문제에 대해 좀 더 실제적이고 정치사회적인 관점을 취한다.
(정답률: 78%)
  • "지식 획득을 포함한 인간의 모든 인식행위는 가치중립적인 것으로 간주한다."는 비판적 교육철학의 설명으로 옳지 않습니다. 비판적 교육철학은 인간의 인식행위가 가치중립적이지 않고, 사회적, 경제적, 정치적 제약요인들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고 주장합니다.

    인간의 인식행위는 그들이 속한 사회, 문화, 역사적 배경 등에 따라 영향을 받으며, 이러한 영향들은 가치적인 측면에서도 영향을 미칩니다. 따라서 비판적 교육철학은 이러한 제약요인들을 분석하고 비판하여 인간의 자유로운 의식의 형성을 촉진하고자 합니다.

    하버마스, 지루, 프레이리 등은 비판적 교육철학의 대표적인 학자들입니다. 이들은 교육문제에 대해 좀 더 실제적이고 정치사회적인 관점을 취하며, 학생들이 사회적, 경제적, 정치적 제약요인들을 인식하고 이를 비판적으로 분석할 수 있도록 교육을 제공해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조선시대 교재는?

  1. 「동몽선습」
  2. 「유합」
  3. 「입학도설」
  4. 「훈몽자회」
(정답률: 76%)
  • 이미지에서 보이는 그림은 천문도이며, 「동몽선습」은 천문학 교재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8. 전직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초등학교 교감이 장학사가 되었다.
  2. 초등학교 교사가 중학교 교사가 되었다.
  3. 중학교 교장이 교육장이 되었다.
  4. 중학교 교사가 특성화 고등학교 교사가 되었다.
(정답률: 73%)
  • 정답은 "중학교 교사가 특성화 고등학교 교사가 되었다."입니다. 이유는 전직에 해당하는 보기들은 모두 교육 분야 내에서의 직무 이동이지만, 중학교 교사가 특성화 고등학교 교사가 되는 것은 직무 분야가 다르기 때문입니다. 중학교와 고등학교는 교육 대상이나 교육 방법 등이 다르기 때문에, 이는 전직이 아닌 새로운 직무로의 이동으로 볼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9.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평생교육 문헌은?

  1. 랭그랑(Lengrand)의 「평생교육에 대한 입문」
  2. 포르(Faure)의 「존재를 위한 학습」
  3. 다베(Dave)의 「평생교육과 학교 교육과정」
  4. OECD의 「순환교육 보고서」
(정답률: 78%)
  • 위 그림은 랭그랑(Lengrand)의 평생교육 개념을 나타내고 있으며, 따라서 정답은 "랭그랑(Lengrand)의 「평생교육에 대한 입문」"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0. 교육법의 존재형식과 그 구체적인 예의 연결이 옳지 않은 것은?

  1. 법률-초ㆍ중등교육법
  2. 조약-유네스코 헌장
  3. 법규명령-고등교육법시행령
  4. 규칙-학생인권조례
(정답률: 57%)
  • 정답은 "규칙-학생인권조례"입니다. 교육법은 법률, 조약, 법규명령 등의 형식으로 존재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학생인권조례"는 규칙으로서 교육법의 형식에 맞지 않습니다. 규칙은 법령의 세부적인 내용을 구체화하거나 보충하는 역할을 하지만, 법률이나 조약과 같은 교육법의 기본적인 원칙을 제시하는 것은 아닙니다. 따라서 "학생인권조례"는 교육법의 존재형식과 연결이 옳지 않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1.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이론은?

  1. 완전학습
  2. 전환학습
  3. 학습공동체이론
  4. 인지적 도제학습
(정답률: 79%)
  • 이론은 "인지적 도제학습"입니다. 이유는 도식화된 그림에서 보이듯이, 인지적 도제학습은 이전에 학습한 도제를 새로운 상황에 적용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전환학습과 유사하지만, 전환학습은 이전에 학습한 것을 새로운 상황에서 적용하는 것이 아니라, 새로운 상황에서 새로운 도제를 학습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인지적 도제학습이 가장 적절한 이론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2.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교육정책 결정 모형은?

  1. 합리 모형
  2. 만족 모형
  3. 점증 모형
  4. 쓰레기통 모형
(정답률: 68%)
  • 이 모형은 의사결정 과정에서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의 의견이 충돌하고, 이를 해결하지 못하고 결정이 쓰레기통에 버려지는 현상을 나타내는 모형입니다. 즉, 의사결정 과정에서 충돌하는 의견들이 쓰레기통에 버려지는 현상을 예방하고자 하는 교육정책 결정 모형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3.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정의적 특성 측정방법은?

  1. 관찰법
  2. 사례연구
  3. 질문지법
  4. 내용분석법
(정답률: 88%)
  • 이 방법은 대상자들에게 질문지를 제공하여 그들의 의견이나 태도, 행동 등을 측정하는 방법이다. 따라서 이 방법은 "질문지법"이라고 부른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4. 숙달목표지향성의 특징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도전 추구
  2. 능력 입증
  3. 노력 귀인
  4. 절대적, 내적 자기참조 기준
(정답률: 59%)
  • 숙달목표지향성의 특징 중 "능력 입증"은 해당하지 않습니다. 이는 성취 목표를 달성함으로써 자신의 능력을 입증하고자 하는 것이 아니라, 지속적인 개인 성장과 발전을 추구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따라서, 능력 입증은 개인의 자아만족과 자신감을 높이는 것보다는 외부적인 인정을 받기 위한 목적성이 강하다는 점에서 숙달목표지향성의 특징과는 다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5. 홀랜드(Holland)가 제안한 직업흥미유형 간 유사성이 가장 낮은 조합은?

  1. 탐구적(I)-기업적(E)
  2. 예술적(A)-사회적(S)
  3. 사회적(S)-기업적(E)
  4. 예술적(A)-탐구적(I)
(정답률: 58%)
  • "탐구적(I)-기업적(E)" 조합은 직업흥미유형 중에서 가장 상반된 성격을 가진 유형이기 때문입니다. 탐구적인 사람들은 독립적이고 분석적인 성향을 가지며, 자신만의 방식으로 문제를 해결하고자 합니다. 반면에 기업적인 사람들은 사람들과 함께 일하며 목표를 달성하고자 하는 성향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 두 유형은 서로 다른 방식으로 일을 처리하고 생각하기 때문에 유사성이 가장 낮은 조합이 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6. 인지주의 학습이론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부호화-제시된 정보를 처리가능한 형태로 변형하는 과정
  2. 인출-장기기억 속에 있는 정보를 작업기억으로 가져오는 과정
  3. 조직화-기존에 가지고 있던 정보를 새 정보에 연결하여 정보를 유의미한 형태로 저장하는 과정
  4. 메타인지-사고과정에 대한 지식으로 자신의 인지과정 전체를 지각하고 통제하는 정신활동
(정답률: 64%)
  • 정답: "메타인지-사고과정에 대한 지식으로 자신의 인지과정 전체를 지각하고 통제하는 정신활동"

    조직화는 새로운 정보를 이미 가지고 있는 지식과 연결하여 의미 있는 형태로 저장하는 과정입니다. 예를 들어, 새로운 단어를 배울 때 이미 알고 있는 단어와 연결하여 기억하게 되는 것입니다. 부호화는 제시된 정보를 처리 가능한 형태로 변형하는 과정이며, 인출은 장기기억 속에 있는 정보를 작업기억으로 가져오는 과정입니다. 메타인지는 자신의 인지과정을 인식하고 통제하는 정신활동으로, 인지주의 학습이론에서 중요한 개념 중 하나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7. 구인타당도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측정을 통해 얻은 사실로 미래의 행동특성을 예견한다.
  2. 타당도 증거를 수집하기 위해 요인분석 등 여러 통계적 방법이 사용된다.
  3. 한 검사가 어떤 심리적 개념이나 논리적 구인을 제대로 측정하는가를 검증한다.
  4. 검사가 의도한 바의 특성을 측정하고 있는지에 대한 증거를 수집하는 과정이다.
(정답률: 70%)
  • "측정을 통해 얻은 사실로 미래의 행동특성을 예견한다."는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구인타당도는 검사가 의도한 바의 특성을 측정하고 있는지에 대한 증거를 수집하는 과정입니다. 따라서 구인타당도를 통해 얻은 결과는 현재의 행동특성을 파악하는 데에 도움을 주지만, 미래의 행동특성을 예측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8. 장학개념의 변천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관리장학은 학문중심 교육과정으로 인해 등장하였다.
  2. 협동장학은 조직의 규율과 절차, 효율성을 강조하였다.
  3. 수업장학은 교육과정의 개발과 수업효과 증진을 강조하였다.
  4. 아동 중심 교육이 강조되던 시기에 발달장학이 널리 퍼졌다.
(정답률: 52%)
  • 수업장학은 교육과정의 개발과 수업효과 증진을 강조하였다. 이는 학생들이 더 나은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개선하고, 수업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 장학금을 지원하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수업장학은 교육의 질을 높이는 데에 초점을 맞춘 장학제도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9. 가네(Gagné)가 제시한 학습의 결과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태도
  2. 언어정보
  3. 탐구기능
  4. 운동기능
(정답률: 52%)
  • 가네가 제시한 학습의 결과는 지식, 기술, 태도, 언어정보, 운동기능 등이 있습니다. 그 중에서 탐구기능은 학습의 결과로서 제시되지 않습니다. 탐구기능은 학습의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지만, 학습의 결과로서는 제시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탐구기능"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0. 지능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서스톤(Thurstone)-지능의 구성요인으로 7개의 기본정신능력이 존재한다.
  2. 길포드(Guilford)-지능은 내용, 산출, 조작(operation)의 세 차원으로 구성되어 있다.
  3. 가드너(Gardner)-8개의 독립적인 지능이 존재하며, 각각의 지능의 가치는 문화나 시대에 따라 달라진다.
  4. 스턴버그(Sternberg)-지능은 유동적 지능과 결정적 지능으로 구성되며 결정적 지능은 경험에 따라 변할 수 있다.
(정답률: 50%)
  • "스턴버그(Sternberg)-지능은 유동적 지능과 결정적 지능으로 구성되며 결정적 지능은 경험에 따라 변할 수 있다."가 옳지 않은 것입니다. 이유는 결정적 지능은 경험에 따라 변하지 않고, 유동적 지능은 경험에 따라 변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결정적 지능은 개인의 선천적인 능력이며, 유동적 지능은 학습과 경험에 의해 향상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 이전회차목록 다음회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