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급 국가직 공무원 교육학개론 필기 기출문제복원 (2021-04-17)

9급 국가직 공무원 교육학개론
(2021-04-17 기출문제)

목록

1. 다음에 해당하는 교육과정 개념은?

  1. 공식적 교육과정
  2. 잠재적 교육과정
  3. 영 교육과정
  4. 의도된 교육과정
(정답률: 56%)
  • 위 그림은 학교에서 교육과정을 설계할 때 고려해야 할 요소들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이 중에서 "영 교육과정"은 실제로 교사나 학생들이 수업에서 경험하는 내용과 활동들을 의미합니다. 즉, 교사나 교육자가 의도한 교육과정이 실제로 학생들에게 전달되어 경험되는 것을 말합니다. 따라서, 위 그림에서는 "영 교육과정"이 가장 중요한 개념으로 나타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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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좋은 검사도구가 갖추어야 할 다음의 조건은?

  1. 타당도
  2. 객관도
  3. 실용도
  4. 변별도
(정답률: 83%)
  • 객관도는 검사도구가 일관성 있게 측정하는 능력을 의미합니다. 즉, 동일한 검사를 반복해도 결과가 일정하게 나오는지를 측정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검사도구의 신뢰성을 평가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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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다음에 해당하는 학습원리는?

  1. 정적 강화
  2. 부적 강화
  3. 수여성 벌
  4. 제거성 벌
(정답률: 83%)
  • 이 학습원리는 "정적 강화"입니다. 이유는 행동에 대한 보상이 일정하게 주어지기 때문입니다. 즉, 행동을 할 때마다 항상 같은 보상이 주어지므로 행동을 반복하게 되어 강화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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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다음에 해당하는 개념은?

  1. 아노미(anomie)
  2. 쿠레레(currere)
  3. 패러다임(paradigm)
  4. 아비투스(habitus)
(정답률: 72%)
  • 위 그림은 아비투스(habitus) 개념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아비투스는 피에르 부르디외(Pierre Bourdieu)가 제시한 개념으로, 개인이 사회적으로 형성된 자신의 경험과 지식, 습관, 태도 등을 내면화된 형태로 갖고 있는 것을 말합니다. 이러한 아비투스는 개인의 행동과 선택에 영향을 미치며, 사회적 지위와 관련이 있습니다. 따라서 위 그림에서는 각각의 인물이 가진 아비투스에 따라 다른 선택을 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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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다음의 교수설계 전략에 해당하는 ARCS 모형의 요소는?

  1. 주의집중
  2. 관련성
  3. 자신감
  4. 만족감
(정답률: 75%)
  • ARCS 모형에서 "자신감"은 "관련성"과 "만족감"을 유지하기 위한 요소로 사용된다. 학습자가 자신감을 가지면 학습에 더욱 집중하고, 학습과 관련된 내용에 대해 더욱 자신감을 가지며, 학습을 마친 후에도 만족감을 느끼게 된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주의집중"과 "관련성"은 학습자의 자신감을 유지하기 위한 전략이지만, "자신감"이 직접적으로 학습자의 자신감을 유지하기 위한 요소이므로 정답은 "자신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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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교수설계를 위한 ADDIE 모형 중 다음에 해당하는 단계는?

  1. 분석
  2. 설계
  3. 개발
  4. 실행
(정답률: 72%)
  • 위 그림은 ADDIE 모형에서 "설계" 단계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이유는 그림에서 보이는 것처럼 분석 단계에서 수집한 정보를 바탕으로 교육과정의 목표를 설정하고, 교육자료를 개발하며, 교육 방법과 평가 방법을 결정하는 단계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 단계에서는 교육과정의 구체적인 내용과 방법을 결정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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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와이너(Weiner)의 귀인이론에 의하면 그 요소가 외적이며, 안정적이고, 통제불가능한 귀인은?

  1. 능력
  2. 노력
  3. 과제난이도
(정답률: 62%)
  • 정답인 "과제난이도"는 와이너의 귀인이론에서 언급되지 않은 요소이기 때문에 선택지에서 이상적인 귀인의 특징으로는 언급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이 선택지는 과제의 난이도와는 관련이 없는 요소이므로 정답으로 선택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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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현재 고시하고 있는 국가 수준의 지원사항에 해당하는 것은?

  1. 학교가 새 학년도 시작에 앞서 교육과정 편성ㆍ운영에 관한 계획을 수립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자료를 개발ㆍ보급하고, 교원의 전보를 적기에 시행한다.
  2. 교과와 창의적 체험활동에 필요한 교과용 도서의 인정, 개발, 보급을 위해 노력한다.
  3. 교과별 평가 활동에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평가방법, 절차, 도구 등을 개발하여 학교에 제공한다.
  4. 안정적인 원격수업을 지원하기 위해 학교의 원격수업 인프라 구축, 교원의 원격수업 역량강화 등에 필요한 행ㆍ재정적인 지원을 한다.
(정답률: 40%)
  • 국가 수준의 지원사항 중에서 "교과별 평가 활동에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평가방법, 절차, 도구 등을 개발하여 학교에 제공한다."가 해당한다. 이는 학생들의 학습 성취도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교육과정의 개선을 위해 필요한 평가 방법과 도구를 개발하여 학교에 제공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를 통해 학생들의 학습 성취도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교육과정의 개선을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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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신교육사회학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학교 교육과정 또는 교육내용에 주목한다.
  2. 불평등의 문제를 학교 교육 안에서 찾는다.
  3. 학교에서 가르치는 지식의 사회적 성격을 탐구한다.
  4. 구조 기능주의에 기반하여 교육의 사회적 기능을 탐구한다.
(정답률: 49%)
  • 신교육사회학은 구조 기능주의에 기반하여 교육의 사회적 기능을 탐구하는 학문이다. 이론적으로는 학교 교육과정 또는 교육내용, 불평등의 문제, 학교에서 가르치는 지식의 사회적 성격 등 모든 측면을 다룰 수 있지만, 이 중에서 "구조 기능주의에 기반하여 교육의 사회적 기능을 탐구한다."는 가장 기본적인 개념이다. 구조 기능주의는 교육이 사회적 구조와 상호작용하며 사회적 기능을 수행한다는 이론이다. 따라서 신교육사회학은 이 이론을 기반으로 교육의 사회적 기능을 탐구하는 학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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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조선시대의 향교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전국의 부ㆍ목ㆍ군ㆍ현에 일읍일교(一邑一校)의 원칙에 따라 설립된 지방 관학이다.
  2. 교관으로는 중앙에서 파견하는 교수(敎授)나 훈도(訓導)가 있었다.
  3. 성균관과 마찬가지로 문묘와 학당으로 구성된 묘학(廟學)의 구조를 갖추고 있었다.
  4. 향교 유생들은 성균관 유생들을 대상으로 거행하는 알성시나 황감제, 도기과 등의 시험에 함께 응시할 수 있었다.
(정답률: 59%)
  • 조선시대의 향교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향교 유생들은 성균관 유생들을 대상으로 거행하는 알성시나 황감제, 도기과 등의 시험에 함께 응시할 수 있었다."입니다. 이는 오히려 성균관 유생들이 향교 유생들과 함께 시험을 보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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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다음에 해당하는 우리나라의 평생교육 제도는?

  1. 학습휴가제
  2. 학습계좌제
  3. 시간제 등록제
  4. 평생교육 바우처
(정답률: 74%)
  • 정답인 "학습계좌제"는 개인이 교육비를 적립하고, 이를 이용하여 자유롭게 교육을 선택할 수 있는 제도입니다. 이를 통해 개인의 교육수준 향상과 경제적 자유를 동시에 추구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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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다음과 같은 학교조직의 특성에 가장 부합하는 조직 유형은?

  1. 야생 조직(wild organization)
  2. 관료제 조직(bureaucratic organization)
  3. 조직화된 무질서(organized anarchy) 조직
  4. 온상 조직(domesticated organization)
(정답률: 78%)
  • 이 학교조직은 학생들의 자율성과 창의성을 존중하며, 교사들도 자율적으로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것을 중요시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러한 특성은 조직화된 무질서(organized anarchy) 조직에 가장 부합합니다. 이는 조직 내부에서는 자율성과 창의성이 존중되지만, 외부에서는 일정한 규칙과 제도를 따르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이 학교조직은 학생들과 교사들이 자율적으로 활동하면서도 일정한 규칙과 제도를 따르는 조직으로 분류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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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다음과 가장 관계가 깊은 이론은?

  1. 허즈버그(Herzberg)의 동기-위생이론
  2. 매슬로우(Maslow)의 욕구위계이론
  3. 맥그리거(McGregor)의 X-Y이론
  4. 헤크만과 올드함(Hackman & Oldham)의 직무특성이론
(정답률: 66%)
  • 위 그림은 허즈버그(Herzberg)의 동기-위생이론에서 제시한 요인들인 동기요인과 위생요인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이 이론은 직무 만족과 불만족을 결정하는 요인들을 분석하여 동기요인과 위생요인으로 구분하고, 동기요인이 직무 만족을 증진시키고, 위생요인이 직무 불만족을 감소시킨다는 것을 주장합니다. 따라서, 위 그림은 허즈버그의 동기-위생이론과 가장 관계가 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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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다음에 해당하는 자아정체감의 개념은?

  1. 정체감 성취(achievement)
  2. 정체감 유예(moratorium)
  3. 정체감 유실(foreclosure)
  4. 정체감 혼미(diffusion)
(정답률: 82%)
  • 이미 다른 사람이 정해놓은 가치관과 역할을 받아들이고 그것을 따르는 것으로 자아정체감을 형성하는 것이 정체감 유실(foreclosure)입니다. 그림에서는 아이가 부모님의 직업을 계승하고자 하는 모습이 나타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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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다음의 주장과 가장 관계가 깊은 현대 교육철학자는?

  1. 피터스(Peters)
  2. 허스트(Hirst)
  3. 프레이리(Freire)
  4. 마르쿠제(Marcuse)
(정답률: 45%)
  • 주장에서 언급된 "지식의 구성과 전달"과 관련하여 가장 중요한 교육철학자는 허스트(Hirst)입니다. 허스트는 지식의 구성과 전달에 대한 철학적인 접근을 제시하였으며, 이를 토대로 교육과정의 설계와 구성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였습니다. 따라서, 허스트는 이 주장과 가장 관련이 깊은 현대 교육철학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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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교육행정의 접근에서 인간관계론의 관점으로 보기 어려운 것은?

  1. 개인은 적극적이며 능동적인 존재이다.
  2. 경제적 유인가가 유일한 동기유발 요인은 아니다.
  3. 고도의 전문화가 집단을 가장 효율적인 조직으로 이끈다.
  4. 생산 수준은 개인의 능력이 아니라 비공식 집단의 사회적 규범에 따라 결정된다.
(정답률: 72%)
  • 고도의 전문화가 집단을 가장 효율적인 조직으로 이끈다는 것은 개인의 역량과 능력을 최대한 활용하고, 각자의 전문 분야에서 최고의 성과를 내도록 조직을 구성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의미입니다. 이는 인간관계론의 관점에서는 조직 내 개인 간의 상호작용과 협력을 강조하는 것과는 조금 거리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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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피들러(Fiedler)의 리더십 상황 이론에서 강조하는 '상황' 요소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1. 구성원의 성숙도
  2. 과업의 구조화 정도
  3. 지도자와 구성원의 관계
  4. 지도자가 구성원에 대해 가지고 있는 영향력의 정도
(정답률: 51%)
  • 피들러의 리더십 상황 이론에서는 "구성원의 성숙도"는 상황 요소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이는 피들러가 상황 요소를 결정하는 데에는 과업의 구조화 정도, 지도자와 구성원의 관계, 지도자가 구성원에 대해 가지고 있는 영향력의 정도를 고려하였지만, 구성원의 성숙도는 고려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론에서는 구성원의 성숙도가 리더십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가 아니라는 것을 나타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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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다음 내용을 포함하고 있는 일제강점기의 조선교육령은?

  1. 제1차 조선교육령
  2. 제2차 조선교육령
  3. 제3차 조선교육령
  4. 제4차 조선교육령
(정답률: 62%)
  • 일제강점기의 조선교육령은 교육을 일본식으로 바꾸어 조선인의 정체성을 파괴하고 일본의 식민지 지배를 강화하는 것이 목적이었습니다. 이 중에서 "제2차 조선교육령"은 1938년에 발표되었으며, 이전의 교육령들과는 달리 일본어 교육을 강제하고, 조선어 교육은 제한하였습니다. 또한, 일본의 역사와 문화를 강요하고, 조선인의 정체성을 부정하였습니다. 이러한 내용들로 인해 "제2차 조선교육령"이 일제강점기에서 가장 악명 높은 교육령 중 하나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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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다음 중 우리나라의 현행 평생교육사 제도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만을 모두 고르면?

  1. ㄱ, ㄷ
  2. ㄴ, ㄷ
  3. ㄱ, ㄴ, ㄷ
(정답률: 63%)
  • - 평생교육사 자격증을 취득하면 평생교육 분야에서 직업을 수행할 수 있다. (ㄱ)
    - 평생교육사 자격증 취득을 위해서는 대학교 등록금을 지불하고 교육과정을 이수해야 한다. (ㄷ)
    - 평생교육사 자격증 취득 후에도 교육과정을 지속적으로 이수해야 자격 유지가 가능하다. (ㄴ)

    따라서, "ㄱ, ㄷ"가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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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우리나라의 현행 교육재정의 구조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국가가 지방자치단체에 교부하는 교부금은 보통교부금과 특별교부금으로 나눈다.
  2. 교육부의 일반회계와 특별회계는 정부가 교육과 학예 활동을 위해 투자하는 예산을 말한다.
  3. 교육부 일반회계의 세출 내역 중에서 가장 규모가 큰 것은 지방교육재정교부금이다.
  4. 시ㆍ도교육비 특별회계의 세입 중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지방자치단체 일반회계로부터의 전입금이다.
(정답률: 55%)
  • "시ㆍ도교육비 특별회계의 세입 중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지방자치단체 일반회계로부터의 전입금이다."가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이는 지방자치단체 일반회계에서 시ㆍ도교육비 특별회계로의 이체금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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