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급 국가직 공무원 교육학개론 필기 기출문제복원 (2022-04-02)

9급 국가직 공무원 교육학개론
(2022-04-02 기출문제)

목록

1. 다음에 해당하는 학습 형태는?

  1. e-러닝(electronic learning)
  2. m-러닝(mobile learning)
  3. u-러닝(ubiquitous learning)
  4. 기계학습(machine learning)
(정답률: 81%)
  • 위 그림은 언제 어디서나 학습이 가능한 모바일 기기를 통해 학습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러한 학습 방식을 "u-러닝(ubiquitous learning)"이라고 합니다. "e-러닝(electronic learning)"은 인터넷을 통해 학습하는 방식을 의미하며, "m-러닝(mobile learning)"은 모바일 기기를 이용한 학습 방식을 의미합니다. "기계학습(machine learning)"은 인공지능 분야에서 사용되는 학습 방식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 다음에 해당하는 교육의 사회적 기능은?

  1. 문화전승의 기능
  2. 사회이동의 기능
  3. 사회통합의 기능
  4. 사회충원의 기능
(정답률: 89%)
  • 위 그림은 군대에서의 훈련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러한 군대 훈련은 국방력 유지 및 국가 안보를 위해 필요한 것입니다. 따라서 이러한 군대 훈련은 사회충원의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사회충원의 기능은 사회적으로 필요한 직업군이나 인력을 양성하여 사회적으로 필요한 역할을 수행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군대 훈련은 국방력 유지를 위해 필요한 인력을 양성하는 것으로, 사회충원의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 능력주의 평등화론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지능과 노력의 합을 능력으로 보았다.
  2. 현대 서구 교육평등관의 바탕이 되었다.
  3. 능력에서의 사회구조적 불평등을 고려하였다.
  4. 학교교육을 대표적인 능력주의 실현 장치로 보았다.
(정답률: 73%)
  • "능력에서의 사회구조적 불평등을 고려하였다."가 옳지 않은 것입니다. 능력주의 평등화론은 지능과 노력의 합을 능력으로 보고, 이를 기반으로 현대 서구 교육평등관의 바탕이 되었으며, 학교교육을 대표적인 능력주의 실현 장치로 보지만, 사회구조적 불평등을 고려하지는 않습니다. 즉, 개인의 능력에 따라 교육 기회와 사회적 지위가 결정되는 것을 인정하고 있지만, 이러한 불평등이 사회 구조와 제도적 요인에 의해 형성되는 것을 고려하지 않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 협동학습의 일반적인 원리로 옳지 않은 것은?

  1. 개별 책무성
  2. 동질적 집단구성
  3. 긍정적 상호의존성
  4. 공동의 목표 달성 노력
(정답률: 78%)
  • 동질적 집단구성은 협동학습에서 오히려 지양되어야 하는 원리입니다. 이는 모두가 비슷한 능력과 배경을 가진 집단을 구성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렇게 되면 집단 내에서 서로 배울 수 있는 것이 한정되어 다양성과 창의성이 부족해지며, 학습 성과도 떨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협동학습에서는 다양한 배경과 능력을 가진 학생들을 섞어서 집단을 구성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 평가도구의 신뢰도 및 타당도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신뢰도는 얼마나 정확하게 오차 없이 측정하는가와 관련된다.
  2. 평가도구가 높은 타당도를 갖기 위해서는 평가도구의 신뢰도가 높아야 한다.
  3. 공인타당도는 새로운 평가도구의 타당도를 기존의 타당성을 인정받고 있는 도구와의 유사성 혹은 연관성에 의해 검증한다.
  4. 동형검사신뢰도는 동일한 피험자 집단에게 동일한 평가도구를 일정 간격을 두고 반복 실시한 결과로 파악한다.
(정답률: 56%)
  • "동형검사신뢰도는 동일한 피험자 집단에게 동일한 평가도구를 일정 간격을 두고 반복 실시한 결과로 파악한다."는 옳은 설명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 다음과 가장 관계가 깊은 학습 이론은?

  1. 구성주의 이론
  2. 정보처리 이론
  3. 고전적 조건형성 이론
  4. 조작적 조건형성 이론
(정답률: 82%)
  • 위 그림은 "고전적 조건형성 이론"에서 연구된 개념인 "파블로프의 개" 실험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 실험은 동물이 자신의 행동에 대한 보상을 받으면 그 행동을 더 자주 반복하게 되는 것을 보여줍니다. 이러한 과정을 "조건형성"이라고 하며, 이를 통해 동물이 학습을 할 수 있다는 것을 제시한 이론이 "고전적 조건형성 이론"입니다. 따라서 위 그림과 가장 관계가 깊은 학습 이론은 "고전적 조건형성 이론"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 다음에 해당하는 프로이트(Freud)의 성격 구조 요소는?

  1. 무의식
  2. 원초아
  3. 자아
  4. 초자아
(정답률: 77%)
  • 이 그림은 프로이트의 성격 구조 이론에서 "자아", "원초아", "무의식"을 나타내는데, 초자아는 나타나 있지 않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없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8. 반두라(Bandura)의 관찰학습 단계 중 모델의 행동을 언어적ㆍ시각적으로 부호화하는 단계는?

  1. 재생
  2. 파지
  3. 동기화
  4. 주의집중
(정답률: 78%)
  • 반두라의 관찰학습 단계 중 모델의 행동을 언어적ㆍ시각적으로 부호화하는 단계는 "파지"입니다. 이는 모델의 행동을 기억하기 위해 정보를 정리하고 저장하는 과정으로, 파지는 정보를 재생하거나 다시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따라서 이 단계는 관찰학습의 핵심적인 단계 중 하나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9. 성장참조평가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만을 모두 고르면?

  1. ㄱ, ㄴ
  2. ㄷ, ㄹ
  3. ㄱ, ㄴ, ㄷ
  4. ㄴ, ㄷ, ㄹ
(정답률: 62%)
  • - 성장참조평가는 개인의 성장과 발전을 중심으로 평가하는 방법이다. 따라서 개인의 성장과 발전을 중심으로 평가하는 "성장"과 관련된 항목들이 포함되어야 한다.
    - "성장"과 관련된 항목들은 "목표설정 및 계획수립", "노력 및 태도", "자기개발" 등이 있다.
    - 따라서, "목표설정 및 계획수립", "노력 및 태도" 항목이 포함된 "ㄱ"과 "자기개발" 항목이 포함된 "ㄴ"이 옳은 정답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0. 교육과정 유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경험중심 교육과정은 아동의 성장과 발달에 목적을 둔다.
  2. 교과중심 교육과정은 교사 중심의 설명식 교수법을 요구하는 경우가 많다.
  3. 학문중심 교육과정은 전통적으로 내려오는 가치와 문화의 전수를 교육과정의 핵심으로 본다.
  4. 인간중심 교육과정은 개인적 의미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전인적 발달을 추구함으로써 학습자의 자아실현을 돕는다.
(정답률: 62%)
  • 옳지 않은 설명은 "학문중심 교육과정은 전통적으로 내려오는 가치와 문화의 전수를 교육과정의 핵심으로 본다." 이유는 학문중심 교육과정은 학문적 지식과 이론을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전통적인 가치와 문화의 전수는 교육과정의 일부분으로 포함될 수 있지만, 핵심적인 목적은 아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1. 분석적 교육철학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위대한 사상가의 교육사상이나 교육적 주장에서 교육의 목적과 방향을 찾으려 하였다.
  2. 전통적 교육철학에서 애매하거나 모호하게 사용되고 있는 개념의 의미를 명료화하는 데 치중하였다.
  3. 교육을 과학적ㆍ논리적 방법으로 탐구함으로써 교육철학을 객관적인 체계를 갖춘 독립 학문으로 발전시키려 하였다.
  4. 이차적 또는 반성적이라는 철학적 방법의 성격상 교육의 가치나 실천의 문제에 소홀한 한계를 지닌다.
(정답률: 64%)
  • "위대한 사상가의 교육사상이나 교육적 주장에서 교육의 목적과 방향을 찾으려 하였다."가 옳지 않은 것이다. 분석적 교육철학은 주로 전통적 교육철학에서 애매하거나 모호하게 사용되고 있는 개념의 의미를 명료화하는 데 치중하며, 교육을 과학적ㆍ논리적 방법으로 탐구함으로써 교육철학을 객관적인 체계를 갖춘 독립 학문으로 발전시키려 하였다. 따라서 분석적 교육철학은 교육의 목적과 방향을 위대한 사상가나 교육적 주장에서 찾으려 하지 않는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2. 다음에 해당하는 교육 개념은?

  1. 형식 교육
  2. 비형식 교육
  3. 무형식 교육
  4. 우연적 학습
(정답률: 85%)
  • 위 그림은 교실이 아닌 실제 상황에서 일어난 학습을 나타내고 있으며, 이러한 학습은 교과서나 교사의 지시가 아닌 실제 경험을 통해 이루어지는 것입니다. 따라서 이는 교과서나 교사의 지시에 의해 이루어지는 "형식 교육"이 아닌, 비형식적인 방식으로 이루어지는 학습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3. 다음에 해당하는 리더십 유형은?

  1. 변혁적 리더십
  2. 문화적 리더십
  3. 도덕적 리더십
  4. 슈퍼 리더십
(정답률: 77%)
  • 위 그림에서는 리더가 팔을 벌리고 있는 모습으로, 이는 변화와 혁신을 추구하는 리더십을 상징합니다. 따라서 이는 "변혁적 리더십"에 해당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4. 고구려의 경당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문과 무를 아울러 교육하였다.
  2. 미혼 자제들을 위한 교육기관이다.
  3. 「문선(文選)」을 교재로 사용하였다.
  4. 유교 경전으로는 사서(四書)를 중시하였다.
(정답률: 62%)
  • 고구려는 유교를 수용하지 않았기 때문에 유교 경전인 사서(四書)를 중시하지 않았다. 따라서 "유교 경전으로는 사서(四書)를 중시하였다."는 옳지 않은 설명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5. 다음에 해당하는 조선 후기의 자찬 교재는?

  1. 사소절
  2. 아학편
  3. 아희원람
  4. 하학지남
(정답률: 85%)
  • 위 그림은 "아학편"의 표지이다. "아학편"은 조선 후기의 자찬 교재로, 조선 시대의 문화와 학문, 역사, 예술 등을 다루고 있다. "사소절"은 조선시대의 일기와 편지를 모은 책이며, "아희원람"은 조선시대의 의학서이다. "하학지남"은 조선시대의 지리서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6. 「학점인정 등에 관한 법률」상 교육부장관이 그에 상당하는 학점을 인정할 수 있는 자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외국이나 군사분계선 이북 지역에서 중등교육에 상응하는 교육과정을 마친 자
  2.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자격을 취득하거나 그 자격 취득에 필요한 교육과정을 마친 자
  3. 「고등교육법」 제36조제1항, 「평생교육법」 제32조 또는 제33조에 따라 시간제로 등록하여 수업을 받은 자
  4. 「무형문화재 보전 및 진흥에 관한 법률」 제17조에 따라 국가무형문화재의 보유자로 인정된 사람과 그 전수교육을 받은 사람으로서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사람
(정답률: 63%)
  • 외국이나 군사분계선 이북 지역에서 중등교육에 상응하는 교육과정을 마친 자는 국내에서 인정되는 학위나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 필요한 교육과정을 충분히 이수하지 못했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또한 해당 지역에서의 교육과정이 국내와 차이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일관된 기준으로 학점을 인정하기 어렵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7. 교육정책 결정 모형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혼합 모형은 만족 모형의 이상주의와 합리성 모형의 보수주의를 혼합하여 발전시킨 모형이다.
  2. 점증 모형은 인간의 이성과 합리적 행동에 대한 믿음을 바탕으로 가장 합리적인 최선의 대안을 찾고자 하는 모형이다.
  3. 만족 모형은 최선의 결정은 이론적으로 가능할 뿐이며 실제로는 제한된 범위 안에서의 합리성만 추구할 수 있다고 본다.
  4. 합리성 모형에서는 기존의 정책 대안과 경험을 기초로 약간의 개선을 도모할 수 있는 제한된 수의 대안을 검토하여 현실성 있는 정책을 선택한다.
(정답률: 48%)
  • 만족 모형은 이론적으로는 최선의 결정이 가능하지만, 실제로는 제한된 범위 안에서만 합리성을 추구할 수 있다는 것을 인정하고 있다. 즉, 현실적인 제약과 한계를 고려하여 최대한 합리적인 결정을 내리려고 노력하지만, 완벽한 최선의 결정은 불가능하다는 것을 인식하고 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8. 보비트(Bobbit)가 학교행정에 적용한 과학적 관리의 원칙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교육에서의 낭비를 최대한 제거한다.
  2. 가능한 모든 시간에 교육시설을 활용한다.
  3. 교직원의 작업능률을 최대한 유지하고 교직원 수를 최소화 한다.
  4. 교원은 학생을 가르치는 일과 함께 학교행정의 책임도 져야 한다.
(정답률: 81%)
  • "교원은 학생을 가르치는 일과 함께 학교행정의 책임도 져야 한다."는 옳은 원칙입니다. 이유는 교원이 학생을 가르치는 일뿐만 아니라 학교행정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함으로써 학교 전반적인 운영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학생들의 교육에 더욱 효과적으로 기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 보기는 옳은 원칙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9. 호이(Hoy)와 미스켈(Miskel)이 구분한 학교풍토의 네 가지 유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개방풍토-교장은 교사들의 의견과 전문성을 존중하고, 교사들은 과업에 헌신한다.
  2. 폐쇄풍토-교장은 일상적이거나 불필요한 잡무만을 강요하고, 교사들은 업무에 대한 관심과 책임감이 없다.
  3. 몰입풍토-교장은 효과적인 통제를 시도하지만, 교사들은 낮은 전문적 업무수행에 그친다.
  4. 일탈풍토-교장은 개방적이고 지원적이지만, 교사들은 교장을 무시하거나 무력화하려 하고 교사 간 불화와 편견이 심하다.
(정답률: 63%)
  • "몰입풍토-교장은 효과적인 통제를 시도하지만, 교사들은 낮은 전문적 업무수행에 그친다."가 옳지 않은 것이다. 이유는 모든 유형에서 교사들의 전문성과 업무 수행에 대한 관심과 책임감이 다르게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모든 유형에서 교사들의 역할과 태도가 다르게 나타나기 때문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0. 다음에 해당하는 학교예산 편성 기법은?

  1. 기획 예산제도
  2. 성과주의 예산제도
  3. 영기준 예산제도
  4. 품목별 예산제도
(정답률: 49%)
  • 위 그림은 성과주의 예산제도의 특징 중 하나인 목표설정과 성과평가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성과주의 예산제도는 예산을 편성할 때 기관의 목표와 성과를 중심으로 예산을 편성하고, 이를 평가하여 성과에 따라 예산을 조정하는 제도입니다. 따라서 위 그림에서는 목표와 성과를 중심으로 예산을 편성하고, 성과에 따라 예산을 조정하는 것을 보여주고 있으므로 정답은 "성과주의 예산제도"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목록 다음회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