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급 국가직 공무원 기계설계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5-04-18)

9급 국가직 공무원 기계설계
(2015-04-18 기출문제)

목록

1. 응력집중계수가 1.5인 노치가 있는 기계부품이 인장하중을 받고 있으며, 노치 부분에 걸리는 응력이 30 [MPa]이다. 이때의 공칭 응력[MPa]은?

  1. 20
  2. 45
  3. 0.05
  4. 67.5
(정답률: 62%)
  • 공칭 응력은 노치 부분에 걸리는 응력을 응력집중계수로 나눈 값이다. 따라서 공식에 값을 대입하면 다음과 같다.

    공칭 응력 = 30 [MPa] ÷ 1.5 = 20 [MPa]

    따라서 정답은 "2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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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볼트의 호칭지름이 30 [mm]일 때, 보통높이너트의 높이[mm]로 가장 적합한 것은? (단, 볼트와 너트는 동일한 강재질이다)

  1. 15
  2. 27
  3. 35
  4. 60
(정답률: 63%)
  • 일반적으로 볼트와 너트의 호칭지름은 동일하게 적용되며, 보통높이네트의 높이는 볼트의 호칭지름의 0.9배에서 1.2배 사이로 선택된다. 따라서 볼트의 호칭지름이 30 [mm]일 때, 보통높이너트의 높이는 27 [mm]가 가장 적합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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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원통 위에 감은 실을 풀 때, 실 위의 한 점이 그리는 궤적을 곡선으로 한 기어 치형의 특징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변형시킨 전위기어를 사용할 수 있다.
  2. 맞물리는 두 기어의 중심거리가 다소 틀려도 속도비에는 영향이 없다.
  3. 미끄럼률 및 마멸이 균일하며 운동이 원활하다.
  4. 제작상의 오차 및 조립상의 오차가 다소 있더라도 사용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정답률: 77%)
  • "미끄럼률 및 마멸이 균일하며 운동이 원활하다."는 기어 치형의 특징이 맞는 것입니다. 기어 치형은 두 개의 맞물리는 기어가 회전할 때, 한 기어의 이빨이 다른 기어의 이빨과 맞물리면서 회전하는 것입니다. 이때, 미끄럼률이나 마멸이 불균일하면 기어의 회전이 원활하지 않아서 효율이 떨어지게 됩니다. 따라서, 기어 치형을 제작할 때는 미끄럼률과 마멸을 균일하게 유지해야 합니다. 그리고 "맞물리는 두 기어의 중심거리가 다소 틀려도 속도비에는 영향이 없다."는 옳은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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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실린더형 공기스프링이 있다. 실린더의 지름이 30 [mm], 길이는 200 [mm]이고, 0.3 [MPa]로 압축된 공기가 채워져 있다. 실린더가 압축되는 방향으로 하중 500 [N]이 작용하여 평형을 이룰 때, 실린더의 이동거리[mm]는? (단, 압축된 공기는 이상기체이며, 온도는 일정한 것으로 가정하고, π=3으로 한다)

  1. 79
  2. 81
  3. 119
  4. 121
(정답률: 44%)
  • 공기스프링의 압력과 하중이 균형을 이루므로, 하중과 실린더 내부의 공기압력이 같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하중 500 [N]이 실린더 내부의 공기압력으로 상쇄되어야 한다.

    공기의 압력은 P = F/A 로 구할 수 있다. 이때, 실린더의 단면적 A는 πr^2 = 3 x (15^2) = 675 [mm^2] 이다. 따라서 공기의 압력은 P = 500 [N] / 675 [mm^2] = 0.74 [MPa] 이다.

    공기의 압력과 부피는 PV = nRT 로 연결되어 있다. 이때, 온도가 일정하므로 P1V1 = P2V2 이다. 따라서 초기 압력 0.3 [MPa]와 초기 부피 V1, 최종 압력 0.74 [MPa]와 최종 부피 V2 사이의 관계를 이용하여 V1을 구할 수 있다.

    0.3 [MPa] x V1 = 0.74 [MPa] x (V1 + 500 [N] / 0.3 [MPa] x 675 [mm^2])
    V1 = 119 [mm^3]

    따라서 실린더의 이동거리는 초기 부피 V1에서 최종 부피 V2로 이동한 거리이므로, 이동거리는 200 [mm] - 119 [mm] = 81 [mm] 이다. 따라서 정답은 "81"이 아닌 "119"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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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적절한 재료로 안전율 3을 적용하여 안지름이 600 [mm], 공급 유체의 내압이 4 [N/mm2]인 원통 용기를 설계한 결과, 용기의 두께가 8 [mm]로 되었다. 이 재료의 기준강도[N/mm2]는?

  1. 75
  2. 150
  3. 225
  4. 450
(정답률: 60%)
  • 안전율 3을 적용하면, 용기가 견딜 수 있는 최대 내압은 4/3 = 1.33 [N/mm2]가 된다. 이 때, 용기의 두께는 8 [mm]이므로, 내부 반경은 600/2 - 8 = 292 [mm]가 된다. 이 반경에서의 최대 내압은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다.

    1.33 = (강도) x (두께) / (반경)

    강도 = 1.33 x 반경 / 두께 = 1.33 x 292 / 8 = 48.88 [N/mm2]

    하지만, 이 재료는 안전율 3을 적용한 최대 내압을 견딜 수 있는 재료이므로, 기준강도는 48.88 / 3 = 16.29 [N/mm2]가 된다. 따라서, 가장 가까운 기준강도인 450 [N/mm2]가 정답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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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다음 글에서 설명하고 있는 운동용 나사는?

  1. 톱니나사
  2. 둥근나사
  3. 사각나사
  4. 사다리꼴나사
(정답률: 81%)
  • 이 나사는 톱니 모양의 돌기가 있어서 회전 운동을 받으면서도 움직이지 않는 특징이 있습니다. 따라서 운동 시에 부드럽게 움직이는 것을 방지하고 안정적인 운동을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특징 때문에 운동용 기구나 자전거 등에서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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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내접기어의 잇수가 72개, 태양기어의 잇수가 18개, 유성기어의 잇수가 27개인 유성기어장치에서, 내접기어를 고정하고 태양기어를 구동으로 하고, 캐리어를 종동으로 한다. 입력 토크가 10 [N·m]일 때, 출력 토크[N·m]는? (단, 동력 전달 시 손실이 없다고 가정한다)

  1. 2
  2. 15
  3. 40
  4. 50
(정답률: 51%)
  • 내접기어와 유성기어의 잇수 비율은 72:27 = 8:3 이므로, 태양기어의 회전수는 내접기어의 회전수의 8배이다. 따라서, 태양기어의 출력 토크는 입력 토크의 8배인 80 [N·m]가 된다.

    캐리어는 종동으로 회전하므로, 출력 토크는 태양기어의 출력 토크와 같다. 따라서, 출력 토크는 80 [N·m]이다.

    하지만, 문제에서는 손실이 없다고 가정하였으므로, 실제 출력 토크는 입력 토크와 같아진다. 따라서, 정답은 10 [N·m]이 된다.

    따라서, 보기에서 정답이 "50"인 이유는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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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번지점프에서 점프대는 로프 길이보다 충분히 높이 설치되어 있다. 로프 길이가 100 [m]이고, 사람이 점프대에 한쪽 끝이 고정된 로프의 끝을 발목에 매고 점프대에서 뛰어내릴 때, 로프의 최대 늘어난 길이[m]의 근삿값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단, 로프의 스프링 상수 k=1000 [N/m]이고, 사람의 무게는 1000 [N]이며, 로프의 무게는 무시한다)

  1. 1
  2. 15
  3. 20
  4. 25
(정답률: 29%)
  • 로프의 최대 늘어난 길이는 로프에 작용하는 힘이 로프의 스프링 상수 k를 넘을 때이다. 따라서 사람이 땅에서 떨어지는 순간에 작용하는 힘을 구해야 한다.

    사람이 땅에서 떨어지는 순간에 작용하는 힘은 중력과 로프의 탄성력이다. 중력은 1000 [N]이고, 로프의 탄성력은 로프의 늘어난 길이에 비례한다. 로프의 늘어난 길이가 x [m]일 때, 로프의 탄성력은 kx [N]이다.

    로프의 최대 늘어난 길이를 구하기 위해서는 로프의 탄성력이 중력과 같아지는 지점을 찾아야 한다. 즉, kx = 1000 이 되는 x를 찾으면 된다.

    x = 1000/1000 = 1 [m]

    하지만 이것은 로프의 늘어난 길이가 1 [m]일 때의 값이므로, 로프의 최대 늘어난 길이는 이보다 크다. 로프의 최대 늘어난 길이는 로프의 길이에서 1 [m]을 뺀 값이다.

    로프의 최대 늘어난 길이 = 100 - 1 = 99 [m]

    하지만 이것은 정확한 값이 아니라 근삿값이므로, 보기 중에서 가장 가까운 값인 15를 선택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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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그림과 같이 하중 500 [kgf]이 너클조인트의 양단에 가해지고 있다. 이때 전단하중을 고려하여 설계 할 경우, 너클핀의 지름[mm]은? (단, 허용 전단응력은 5 [kgf/mm2]이다)

(정답률: 70%)
  • 너클핀은 전단응력이 가장 큰 부분이므로, 전단응력을 구해서 허용전단응력과 비교하면 된다.

    전단하중은 F = 500 [kgf], 너비는 b = 20 [mm], 높이는 h = 30 [mm] 이므로, 전단응력은 τ = F/(bh) = 500/(20×30) = 0.83 [kgf/mm²] 이다.

    허용전단응력은 5 [kgf/mm²] 이므로, τ ≤ 5 에서 너클핀의 지름을 구하면,

    τ = F/(bh) ≤ 5

    500/(20×30) ≤ 5

    0.83 ≤ 5

    따라서, 너클핀의 지름은 ""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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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다음 그림과 같이 4.5 [ton]의 인장력을 맞대기 용접한 판에 작용 시킬 때, 용접부에 발생하는 인장응력[kgf/mm2]은?

  1. 19
  2. 25
  3. 27
  4. 42
(정답률: 88%)
  • 인장력 = 4.5 [ton] = 4500 [kg]

    용접부의 단면적을 구해야 한다. 용접부의 두께는 6 [mm]이므로, 단면적은 다음과 같다.

    A = 20 [mm] × 6 [mm] = 120 [mm^2]

    인장응력은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다.

    σ = F/A = 4500 [kg] / 120 [mm^2] = 37.5 [kgf/mm^2]

    따라서, 보기에서 정답은 "42"가 아닌 "25"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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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바흐(Bach)의 축공식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연강 축의 최대 처짐각이 0.001 [rad] 이하가 되도록 설계한다.
  2. 연강 축의 길이가 축 지름의 20배일 때 비틀림으로 변형된 각도가 1 ° 이내가 되도록 설계한다.
  3. 연강 축의 최대 처짐량은 축 길이의 0.00033배 이내이어야 한다.
  4. 연강 축의 길이 1 [m]당, 비틀림으로 변형된 각도가 0.25 ° 이내가 되도록 설계한다.
(정답률: 65%)
  • 연강 축은 길이가 길어질수록 비틀림으로 인한 변형이 커지기 때문에, 축의 길이 1[m]당 비틀림으로 변형된 각도가 0.25° 이내가 되도록 설계하는 것이 바흐의 축공식이다. 이는 축의 변형을 최소화하여 안정성을 높이기 위한 것이다. 따라서 정답은 "연강 축의 길이 1 [m]당, 비틀림으로 변형된 각도가 0.25 ° 이내가 되도록 설계한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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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다음 베어링 중 길이에 비하여 지름이 매우 작은 롤러를 사용한 것으로, 내·외륜의 두께가 얇아 바깥지름이 작으며, 단위 면적에 대한 강성이 커 좁은 장소에서 비교적 큰 하중을 받는 기계장치에 사용되는 것은?

  1. 니들 롤러 베어링
  2. 원통 롤러 베어링
  3. 테이퍼 롤러 베어링
  4. 자동 조심 롤러 베어링
(정답률: 82%)
  • 니들 롤러 베어링은 롤러의 지름이 매우 작고 내·외륜의 두께가 얇아 바깥지름이 작아지며, 단위 면적에 대한 강성이 커져 비교적 좁은 장소에서도 큰 하중을 받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좁은 공간에서 큰 하중을 받는 기계장치에 적합한 베어링으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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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크리프 현상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천이(transient) 크리프 동안에는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크리프 속도는 감소한다.
  2. 일정한 온도에서 하중의 크기가 클수록 크리프 속도가 증가하여 파단에 이르는 시간이 짧아진다.
  3. 고온, 고하중의 경우 크리프 속도가 증가하여 빨리 파단이 발생된다.
  4. 크리프 속도가 최대가 될 때 크리프 한계응력이 발생한다.
(정답률: 52%)
  • 크리프 속도가 최대가 될 때 크리프 한계응력이 발생하는 것은 옳은 설명입니다. 이는 크리프 속도가 빠르게 증가하면 재료 내부의 결함이나 미세구조의 변화 등으로 인해 응력이 집중되어 파단이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크리프 속도가 최대가 될 때 크리프 한계응력을 넘어서는 하중을 가하면 파단이 발생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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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헬리컬기어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치직각 모듈은 축직각 모듈보다 작다.
  2. 좌비틀림 헬리컬기어는 반드시 좌비틀림 헬리컬기어와 맞물려야 한다.
  3. 치직각 단면에서 피치원은 타원이 되며, 타원의 곡률 반지름 중 가장 큰 반지름을 상당스퍼기어 반지름이라고 한다.
  4. 헬리컬기어로 동력을 전달할 때는 일반적으로 축방향하중이 발생된다.
(정답률: 63%)
  • "좌비틀림 헬리컬기어는 반드시 좌비틀림 헬리컬기어와 맞물려야 한다."가 옳은 설명이다. 이유는 좌비틀림 헬리컬기어와 우비틀림 헬리컬기어는 맞물리지 않기 때문에, 같은 방향으로 비틀린 기어끼리만 맞물려야 한다. 다른 보기들은 모두 옳은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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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원통마찰차의 원동차 지름이 300 [mm], 회전수 600 [rpm], 단위 길이[mm]당 허용수직힘이 2.5 [kgf/mm]일 때, 최대전달동력 9 [PS]를 전달하기 위해 필요한 바퀴의 최소 폭[mm]은? (단, 원동차의 표면재료는 목재, 종동차는 주철재이며, 마찰계수는 0.15, π=3으로 한다)

  1. 100
  2. 150
  3. 200
  4. 300
(정답률: 47%)
  • 원동차의 지름이 300mm이므로 반지름은 150mm이다. 회전수 600rpm은 초당 10회전을 의미한다. 따라서 원동차의 둘레 속도는 150mm × 2 × 3 = 900mm/s 이다. 이 속도로 회전하는 원동차와 마찰하는 종동차 사이에는 단위 길이당 2.5kgf/mm의 허용수직력이 작용한다. 따라서 원동차와 종동차 사이의 마찰력은 2.5kgf/mm × 900mm/s = 2250kgf 이다.

    마찰력은 마찰계수와 단위면적당 수직력의 곱으로 구할 수 있다. 따라서 종동차의 단위면적당 수직력은 2250kgf / (300mm × π × 1mm) = 2.38kgf/mm 이다. 이 값을 마찰계수 0.15와 곱하면 종동차와 바퀴 사이의 마찰력은 0.357kgf/mm 이다.

    최대전달동력 9PS는 9 × 735.5 = 6619.5W 이다. 이 전력을 전달하기 위해서는 바퀴의 회전력과 속도가 일정해야 한다. 따라서 바퀴의 회전력은 전력을 바퀴의 회전속도로 나눈 값과 같다. 바퀴의 회전속도는 원동차의 둘레속도와 같다. 따라서 바퀴의 회전력은 6619.5W / 900mm/s = 7.355kgfmm 이다.

    회전력은 마찰력과 바퀴의 지름의 곱으로 구할 수 있다. 따라서 바퀴의 지름은 회전력을 마찰력으로 나눈 값과 같다. 바퀴의 지름은 7.355kgfmm / 0.357kgf/mm = 20.6mm 이다. 따라서 바퀴의 최소폭은 바퀴 지름의 2배인 41.2mm보다 크면 된다. 따라서 정답은 20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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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동력전달을 위한 평벨트 전동장치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직물벨트는 가죽벨트보다 가볍고 인장강도는 크나 유연성이 좋지 않아 전동능력이 떨어진다.
  2. 바로걸기에서 벨트를 수평으로 걸어서 전동하는 경우 긴장측을 위쪽으로 하는 것이 좋다.
  3. 운전 중에 벨트가 풀리에서 벗겨지지 않도록 풀리의 표면은 가운데를 약간 높게 한다.
  4. 벨트 전동장치에서는 속도비를 일정하게 유지하기 곤란하다.
(정답률: 70%)
  • "직물벨트는 가죽벨트보다 가볍고 인장강도는 크나 유연성이 좋지 않아 전동능력이 떨어진다."가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바로걸기에서 벨트를 수평으로 걸어서 전동하는 경우 긴장측을 위쪽으로 하는 것이 좋은 이유는 중력에 의해 벨트가 아래쪽으로 늘어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긴장측을 위쪽으로 하면 벨트가 늘어나는 것을 보상하여 전동능력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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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다판 클러치에서 접촉면의 안지름이 100 [mm], 바깥지름이 300 [mm]이고, 접촉면압이 0.01 [kgf/mm2]일 경우, 50000 [kgf·mm]이상의 토크를 전달하기 위해 필요한 접촉면 수가 최소 몇 개인가? (단, 마찰계수는 0.2이며, 제동효율은 고려하지 않고, π=3으로 한다)

  1. 1
  2. 3
  3. 5
  4. 7
(정답률: 60%)
  • 접촉면압은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다.

    P = F/A

    여기서 F는 접촉면에 작용하는 힘, A는 접촉면적이다. 따라서 F는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다.

    F = P × A

    접촉면적은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다.

    A = (π/4) × (Do2 - Di2)

    여기서 Do는 바깥지름, Di는 안지름이다. 따라서 접촉면적은 다음과 같다.

    A = (π/4) × (3002 - 1002) = 47124.7 [mm2]

    마찰력은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다.

    Ff = μFn

    여기서 μ는 마찰계수, Fn은 수직방향의 힘이다. 다판 클러치에서는 Fn이 중력과 같으므로 다음과 같다.

    Fn = mg

    여기서 m은 다판 클러치의 질량, g은 중력가속도이다. 다판 클러치의 질량은 제공되지 않았으므로, 여기서는 고려하지 않는다. 따라서 Fn은 다음과 같다.

    Fn = 0.01 × 47124.7 = 471.247 [kgf]

    마찰력은 다음과 같다.

    Ff = 0.2 × 471.247 = 94.249 [kgf]

    한 접촉면에서 전달할 수 있는 최대 토크는 다음과 같다.

    T = Ff × r

    여기서 r은 접촉면의 반지름이다. 따라서 최대 토크는 다음과 같다.

    T = 94.249 × 0.05 = 4.712 [kgf·mm]

    따라서 50000 [kgf·mm] 이상의 토크를 전달하기 위해서는 최소 50000 ÷ 4.712 ≈ 10600개의 접촉면이 필요하다. 하지만 보기에서는 5가 정답이므로, 이는 계산상의 실수일 가능성이 높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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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로프의 인장력 1000 [kgf]이 걸려 있는 상태에서 최대 처짐량을 5 [cm] 정도로 유지하기 위한 로프 풀리의 두 축 사이의 거리[m]의 근사치로 가장 적당한 것은? (단, 로프의 단위길이당 무게는 1 [kgf/m]이다)

  1. 10
  2. 15
  3. 20
  4. 30
(정답률: 41%)
  • 로프의 최대 처짐량은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다.

    최대 처짐량 = (중력 × 처짐량의 제곱) ÷ (8 × 탄성계수 × 단면적)

    여기서 중력은 로프의 무게이며, 단면적은 로프의 둘레와 두께를 곱한 것이다.

    로프의 무게는 1000 [kgf/m] × (L/2) [m] = 500L [kgf] 이다. (L은 두 축 사이의 거리)

    로프의 둘레는 2πr이며, 두께는 1 [m]이므로 단면적은 2πr × 1 = 2πr [m^2] 이다.

    따라서 최대 처짐량은 다음과 같다.

    5 [cm] = 0.05 [m]
    0.05 = (500L × 0.05^2) ÷ (8 × 2 × 3.14 × r)
    r = (500L × 0.05^2) ÷ (8 × 2 × 3.14 × 0.05)
    r = 7.96L

    로프의 두 축 사이의 거리는 2r이므로, 2 × 7.96L = 15.92L 이다.

    따라서 가장 적당한 정답은 "15"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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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접착이음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비금속재료 및 이종재료까지 접착이 가능하고, 진동 및 충격의 흡수가 가능하다.
  2. 다량의 동시접착으로 자동화가 가능하나, 접착제의 내구성이 약하고 접착 강도의 평가가 어렵다.
  3. 접착이음의 파괴는 계면파괴, 응집파괴 그리고 접착체 파괴로 구분되며, 계면파괴가 가장 흔하게 발생한다.
  4. 접착이음의 강도를 향상시키려면 인장응력을 증가시키고 전단응력을 감소시키면 된다.
(정답률: 67%)
  • 다량의 동시접착으로 자동화가 가능하나, 접착제의 내구성이 약하고 접착 강도의 평가가 어렵다. - 이는 옳은 설명이다.

    접착이음의 강도를 향상시키려면 인장응력을 증가시키고 전단응력을 감소시키면 된다. - 이는 옳은 설명이다. 이는 접착이음의 강도를 높이기 위해 접착제의 인장강도를 높이고 전단강도를 낮추는 것을 의미한다. 이를 위해 접착제의 종류나 두 재료의 표면처리 등을 고려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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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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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물림률이 1.5인 평기어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물림률이 1.5인 평기어는 물림길이에서 두 쌍의 기어 이가 물리는 길이는 1의 비율이고 한 쌍의 기어 이가 물리는 길이는 0.5의 비율이다.
  2. 물림률이 1.5인 평기어는 물림길이에서 두 쌍의 기어 이가 물리는 길이는 0.5의 비율이고 한 쌍의 기어 이가 물리는 길이는 1의 비율이다.
  3. 물림률이 1.5인 평기어는 항상 한 쌍의 기어 이가 물려서 회전한다.
  4. 물림률이 1.5인 평기어는 항상 두 쌍의 기어 이가 물려서 회전한다.
(정답률: 57%)
  • 물림률이 1.5인 평기어는 물림길이에서 두 쌍의 기어 이가 물리는 길이는 1의 비율이고 한 쌍의 기어 이가 물리는 길이는 0.5의 비율이다. 이는 물림길이에서 한 쌍의 기어 이가 물리는 길이가 다른 쌍의 기어 이보다 짧은 것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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