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구멍과 축의 끼워맞춤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2. 두 축이 평행하지도 않고 교차하지도 않는 경우에 사용하는 기어는?
3. 모재의 상대적 위치에 따라 분류된 용접이음의 종류가 아닌 것은?
4. 축의 원주 상에 여러 개의 키 홈을 파고 여기에 맞는 보스(boss)를 끼워 회전력을 전달할 수 있도록 한 기계요소는?
5. 푸아송비(Poisson's ratio)가 0.2, 지름이 20mm, 길이가 200mm인 둥근 봉에 인장하중이 작용하여 길이가 0.2mm 늘어났다. 길이가 늘어난 후 단면의 지름[mm]은?
6. 지름이 30mm인 회전축에 평행키(묻힘키)가 고정되어 있다. 허용전단응력이 50N/mm2인 평행키의 치수가 b(폭) × h(높이) × l(길이)= 10mm × 8mm × 50mm일 때 전달할 수 있는 토크[N·m]는? (단, 키의 전단응력만을 고려한다)
7. 스퍼 기어(spur gear)의 모듈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8. 5m/s의 속도로 움직이면서 0.1 kW의 동력을 전달하는 평벨트 장치가 있다. 긴장측 장력이 40 N일 경우 장력비 eμθ의 값은? (단, 원심력의 영향은 무시한다)
9. 길이가 10mm인 미끄럼 베어링이 반경 방향으로 3,200N의 하중을 받고 있다. 이 미끄럼 베어링의 직경[mm]은? (단, 베어링의 허용압력은 20 N/mm2이다)
10. 원동차의 지름과 회전속도가 400mm, 300 rpm이고 종동차의 회전 속도가 200 rpm으로 외접하는 원통마찰차에서, 두 마찰차 축 중심 사이의 거리[mm]는?
11. 원동축에서 종동축으로 동력을 전달할 경우, 두 축 사이에 설치하여 원동축을 정지시키지 않으면서 동력을 끊고 연결할 수 있는 기계요소는?
12. 회전운동을 하는 브레이크 드럼의 안쪽 면에 설치되어 있는 두 개의 브레이크 슈가 바깥쪽으로 확장하면서 드럼에 접촉되어 제동하는 브레이크는?
13. 너트의 풀림 방지 대책이 아닌 것은?
14. 원동기어 잇수가 40개, 종동기어 잇수가 60개이고, 압력각이 30 °, 모듈이 2이고 외접하는 한 쌍의 스퍼 기어(spur gear)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단, 두 기어의 치형곡선은 인벌류트 치형이다)
15. 그림과 같은 아이볼트(eye bolt)가 축 하중(axial load)만을 받고 있다. 나사산의 골지름은 8.0mm, 유효지름은 9.0mm, 바깥지름은 10.0 mm라고 가정한다. 이 아이볼트의 허용인장응력이 120MPa이라고 한다면 허용하중[N]에 가장 가까운 값은? (단, π=3.14로 한다)
16. 평마찰차와 홈의 각도가 30 °인 V홈 마찰차의 마찰계수는 0.1이다. 원동차와 종동차가 서로 밀치는 힘이 평마찰차의 경우와 V홈 마찰차의 경우가 같을 때, 평마찰차 전달력을 Fa라고 하고 V홈 마찰차 전달력을 Fb라고 하면 Fb/Fa에 가장 가까운 값은? (단, sin15 °=0.26, cos15 °=0.97, sin30 °=0.50, cos30 °=0.87로 한다)
17. 롤러 체인 전동 장치에서 스프로킷 휠(sprocket wheel)의 피치원 지름을 D[cm], 스프로킷 휠의 회전속도를 n[rpm], 스프로킷 휠의 잇수를 Z[개], 체인의 피치를 p[cm]라고 할 때, 체인의 평균속도[m/s]를 구하는 식은?
18. 관(pipe)에 흐르는 유체의 평균속도가 8m/s이고 유량은 1.5m3/s일 때 관(pipe)의 안지름[m]은? (단, π=3으로 한다)
19. 그림과 같이 200 kN·mm의 토크가 작용하여 브레이크 드럼이 시계방향으로 회전하는 경우, 드럼을 정지시키기 위해 브레이크 레버에 가해야 할 힘 F[N]는? (단, d=400mm, a=1,500 mm, b=280mm, c=100mm, 마찰계수 μ=0.2이다)
20. 볼 베어링의 기본 동 정격하중이 10 kN이고 베어링에 걸리는 하중이 500N이다. 이 볼 베어링이 20,000시간의 수명을 갖기 위한 회전속도[rpm]에 가장 가까운 값은? (단, fw=1.0으로 한다)